AKIBA'S TRIP -THE ANIMATION-

logo.png
AKIBA'S TRIP -THE ANIMATION-
감독이케하타 히로시(博史池畠)
시리즈 구성효도 카즈호(兵頭一歩)
캐릭터 디자인미츠다 하지메(満田 一)
총작화감독미츠다 하지메(満田一)
사사키 타카히로(佐々木貴宏)
키요마루 사토루(清丸 悟)
미술감독타지리 켄이치(田尻健一)
미술설정마츠모토 켄지(松本健治)
색채설계우타가와 리츠코(歌川律子)
촬영감독하야시 코지로(林コージロー)
편집히로세 키요시(廣瀬清志)
음악엔도.(エンドウ.)
음악제작EVIL LINE RECORDS
음향감독모토야마 사토시(本山 哲)
원작ACQUIRE
제작사GONZO
방영 시기2017년 1월
분량13화
관련 링크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1 개요

어콰이어에서 제작한 게임 AKIBA'S TRIP을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2016년 애니메이션화가 결정되었고 2017년 1월 방영한다. 분량은 1쿨 총 13화 예정.

국내에서는 어떤 방영사도 판권을 가져오지 못하면서 방영이 불발되었는데, 2015년 7월 애니메이션 중 변칙/단편 편성작을 제외하고, 국내에서 방영되지 못한 두 작품[1] 중 하나인 그것이 성우![2]의 경우와 같이, 오프닝을 해당 작품의 주역 성우들인 타카하시 리에, 코우노 마리카, 나가쿠 유키로 구성된 이어폰즈가 불렀고, 엔딩은 여러 아티스트[3]가 대거 참여하여, 음악 판권 문제로 방영이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해당 작품에는 캡콤의 게임인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게임 화면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것이 판권에 얽히면 충분히 국내 방영 무산의 원인이 될 가능성은 충분.

원작인 AKIBA'S TRIP와는 거의 관계가 없으며, AKIBA'S TRIP을 애니메이션으로 재해석했다고 보는 것이 좀 더 정확하다. 또한 여러 요소들을 보면 AKIBA'S TRIP보다는 후속작인 AKIBA'S TRIP 2에서 따온 것이 더 많다. 주인공에게 여동생이 있다는 것, 핀란드 태생의 여성 캐릭터가 나온다는 것, 작중에서 나오는 인간 이외의 종족이 1에서 나온 '카게야시'가 아니라 2에서 나오는 '마해자'에 더 가까운 것 등. 게다가 2의 등장인물인 '카티 라이코넨'로 추정되는 인물이 아예 애니메이션에서 등장했다.

내용은 아키하바라 내에서 실제로 다뤄지는 여러 서브컬처에 버그리모노(카게야시=마해자)가 나타나며 전개된다.

다뤄진 요소는 피규어, A/V(Hi-Fi), 밀리터리, 아키바돌(아이돌), 아마추어 전파, 오락실, 프로레슬링, 푸드파이팅, 메이드 카페, 가전제품, TCG 등이 있다.

2 등장인물

아키바에 사는 평범하면서도 평범한 것 같지 않은 남학생. 중2병 기믹. 절대로 일반 덕후수준을 뛰어넘은 덕질들로 인해 여러 방면에 심도깊은 지식과 이해가 있으며 그 지식들이 사건해결에 지대한 공헌을 가져오기도 한다.
마토메에 의해 목숨을 구해지게 되면서 헤어스타일 속성이 그녀와 비슷하게 되었다. 이는 권속의 표시라고 한다.
가족으로는 밑에 적은 니와카와 더불어 부모가 언급되어 있다. 고향은 정황상 니가타. 특산물인 고시히카리 쌀이 언급되었기 때문.
11화 막판에 마토메와 똑같이 생긴 누군가에게 당해 머리색이 원래대로 돌아가면서 강으로 떨어진다. 12화에서 정신을 차렸으나 머리색에서 알 수 있듯이 평범한 인간으로 되돌아왔는데, 마토메를 위해서 일부러 입을 맞추고(!) 다시 권속이 된다.
최종화에서 100년 뒤 타모츠와 마토메 때문에 아키바에 큰 일이 났다면서 미래에서 찾아온 니와카와 아리사에게 끌려간다.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져 아키바의 일상을 비일상으로 만든 수수께끼의 소녀. 소울 이터에서 등장한 데스 더 키드와 유사한 헤어 스타일 기믹을 가지고 있으며, 왼쪽이 적발 오른쪽이 백발로 되어 있다. 비일상의 아키하바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캐릭터. 자경단.
캐릭터의 특성상 노출도가 높은 옷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고 한다. 이는 타모츠도 마찬가지.
타모츠를 좋아하는 듯하다. 자주 얼굴을 붉히며 10화에서는 데이트도 했다. 연습이라는 핑계를 댔지만.
11화에서 마토메와 똑같이 생겼지만 헤어스타일이 정반대로 왼쪽이 백발인 인물이 나왔다. 이 인물은 12화에서 여동생인 우라메로 밝혀진다.
최종화에서 그녀의 나이는 78세라는 것이 밝혀진다. 그리고 100년 뒤 타모츠와 마토메 때문에 아키바에 큰 일이 났다면서 미래에서 찾아온 니와카와 아리사에게 끌려간다.
타모츠의 여동생. 니가타 출신. 천연계로 순진한 성격. 전투력은 0에 수렴해서 직접 싸우는 일은 없다.
최종화에서 아리사와 함께 100년 후의 미래에서 타임머신 타고 찾아와 둘을 데려간다. 어찌 된 영문인지 전혀 안 늙었다.
핀란드 출신의 외국인. 금발거유 포니테일 속성. 주인공과 레어 피규어로 인해 접점을 쌓았다. 등장할 때마다 복장이 바뀌는데 꽤 눈에 띈다.
버그리모노가 아니며 이 때문에 주인공 사이드에서 뭐 주인공은 보고싶겠냐만은 마토메를 벗기지 못한 제작진의 울분 유일하게 속옷만 남기고 벗겨지거나 한다.
운동신경이 상당히 날카로운 것으로 보인다. 다른 캐릭터들이 버그리모노 버프로 움직이는 슈트를 이 녀석은 그냥 움직인다.
대학교를 월반으로 조기졸업했으며 여러 나라를 여행했었다고 한다. 일본에 오기 전 방문한 국가는 중국인데 이때 스승에게 무술을 배웠다. 강한 힘도 이것 때문.
미국에 있던 시절 엄청 커다란 회사 CEO에게 발탁되어 차기 CEO 자리까지 예정되어 있다고 한다. CEO가 아프다는 말에 CEO 자리를 받기 위해 아키바를 떠났으나 아픈 건 CEO가 기르는 애완동물이었던 것뿐이라 치료해주고 한 화 만에 돌아온다.
최종화에서 니와카와 함께 100년 후의 미래에서 타임머신 타고 찾아와 둘을 데려간다. 어찌 된 영문인지 전혀 안 늙었다.
연구원. 풀네임이 꽤나 긴 편이라 일부러 줄여서 해당 명칭으로 부르고 있다. 검은 피부에 안경, 작은 몸에 걸친 헐렁헐렁한 백의가 상징. 나이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단 주역 4인들보다는 연상인 것으로 보이며[5] 란제리 속옷을 착용하고 있는 것이 정황상 유력한 증거.
타모츠의 친구. 캐릭터 스타일이 보통의 캐릭터와는 다르며 푸짐한 스타일. 본명은 "오모카게 산타". 최종화에서 새로운 총리대신에 임명.
리더. 녹색 숏컷 헤어의 여성.
단원.
2화에서 등장한 메이드카페 알바생. 본편 출신 캐릭터.
2 , 4화에서 등장한 레전드 메이드 아이돌.
크다. (정말로) 음?
이 분이 생각나면 지는거다.
본명은 "九十九百地猛虎桃"로 암행감찰관이다.
직업 소개소 대표.
3화에서 등장한 아이돌. 타모츠가 팬.
마물을 이끌고 나타난 리더. 1화의 메인 빌런.
밀리터리 샵 에치고야의 점장. 2화의 메인 빌런.
베니카게의 카메라맨. 3화의 메인 빌런.
4화의 메인 빌런. 다스진 라투의 옛날 지인. 독전파 능력자.
안경을 벗으면 예뻐진다는 클리셰.
5화의 메인 빌런. 가일의 코스프레를 한 아케이드 게임 대회 사회자로 위장.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아야노 토모아키 프로듀서가 토팡가 리그 때 유체이탈 화법으로 회장 모든 사람들의 정신을 날려버렸던 걸 패러디했다. #
7화의 메인 빌런. 열정페이 정신을 가진 집사&메이드 이자카야 '곤쨩'의 사장.[6]
8화의 메인 빌런. 국적 불명이며 격투기 프로모터.[7] 맥마화이트는 해외에서 사용하는 성이며 일본식 성은 "데이마".
9화의 메인 빌런. 여러 서클을 해체시킨 "사쿠라 컴퍼니" 사장. 마해자. 배틀 크리쳐 카드 게임 숙련자.
사쿠라 컴퍼니에 소속된 4인의 여성. 성우들 4명 전원은 탐정 오페라 밀키홈즈의 성우들이다.
10화의 메인 빌런. 푸드파이터.
아리사의 스승. 중국인. 마해자인 리사의 권속이었으나 풀려났다.
아케이드 게임 실력이 수준급.
보이쉬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여자다. 보쿠 소녀.
격투게임 3전에서 패승승을 하는 경우가 많다.
텐션이 높아지면 탈의를 하는 경우가 있다. 자신에게 심적인 압박을 주기 위해서라고.
쿠로이가 경영하는 카페의 집사 리더.
쿠로이가 경영하는 카페의 메이드 리더.
모브맙 사장.
  • 자칼 / 이와나카 무츠키
파츠 헌터. 개조 PC를 만드는 것이 취미.
라투 박사가 타모츠에게 준 OS에서 나타난 금발의 가상 아바타.
흑막의 부하.
흑막. 마토메와 우라메의 할머니. 아키바하라를 뒤에서 수호하고 있는 일족의 두령. 사건이 끝난 후 마토메에게 뒤를 맡기며 존재의 소멸을 맞이하려는 순간 라투 박사의 계략에 의해 혼이 기계에 빨려들어가 평생 그녀의 연구에 시달리는 신세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오토토이 프라이데이 / 코지마 미나미, 사쿠라 마나
마요나카 후카메의 친위대. 2인조.
전설의 아이돌. 주역 3인을 프로듀싱하여 아이돌 활동을 지원한다.
총리대신. 아키바 금지법을 발표하는데, 사실 흑막인 메트로치카에게 지원받아서 한 일이었다. 최종화에서 총리대신 자리에서 쫓겨나고 체포된다.
11화에서 아키하바라의 위기에 대책회의에 참여한 멤버.
  • 마요나카 우라메 / 타카하시 리에
마토메와 똑같이 생겼으나 머리색이 반대로 된 버그리모노 여성. 사실 마토메의 쌍둥이 여동생으로 일족을 저버렸다는 마토메와 반대로 메트로치카 측에서 싸우고 있었다. 타모츠를 평범한 인간으로 되돌리고 마요메와 싸웠으나, 자진해서 권속으로 돌아간 타모츠에게 두들겨맞고 리타이어하면서 기억을 잃는다. 최종화 시점에서는 마니아즈에서 마토메의 대역이 되어 있다.

3 방영 목록

※ 국내에서는 정식 방영이 이뤄지지 않는 작품이므로 한국어 제목 번역은 임의로 서술되었다.

회차제목각본방영 일자
TRIP 1AKIBA'S FIRST TRIP효도 카즈호
(兵頭一歩)
2017.01.04 (수)
TRIP 2チーム結成、略して電マ
(팀 결성, 줄여서 덴마)
2017.01.11 (수)
TRIP 3アイドルデビューできると聞いて、ホイホイついていった結果
(아이돌 데뷔가 가능하다고 듣고서, 척척 따라간 결과)
잣파 고
(雑破業)
2017.01.18 (수)
TRIP 4無線HAMファイターズ
(무선 HAM 파이터즈)
효도 카즈호
(兵頭一歩)
2017.01.25 (수)
TRIP 5負ける要素、なし!
(질 요소, 없음!)
사토 유타카
(佐藤裕)
2017.02.01 (수)
TRIP 6メモリがいっぱい
(메모리가 한 가득)
잣파 고
(雑破業)
2017.02.08 (수)
TRIP 7無理というのはウソつきの言葉
(무리라고 하는 건 거짓말쟁이의 말)
사토 유타카
(佐藤裕)
2017.02.15 (수)
TRIP 8秋葉原大武闘会
(아키하바라 대무투회)
2017.02.22 (수)
TRIP 9ゲームのカードで戦ってしまったのですが!
(게임 카드로 싸우게 되어버렸습니다만!)
잣파 고
(雑破業)
2017.03.01 (수)
TRIP 10幽門開いてしまったのですか?!
(유문 벌어져 버렸습니다만?!)
사토 유타카
(佐藤裕)
2017.03.08 (수)
TRIP 11真夏のアキバフェス開幕!
(한여름의 아키바 페스 개막!)
잣파 고
(雑破業)
2017.03.15 (수)
TRIP 12電マがバラバラじゃねーか!
(덴마가 뿔뿔이 흩어져 버렸잖아!)
효도 카즈호
(兵頭一歩)
2017.03.22 (수)
TRIP 13AKIBA'S LAST TRIP2017.03.29 (수)

4 여담

화마다 각각 다른 오타쿠 분야를 주제로 에피소드를 풀어나가는데, 여기에 따른 패러디나 풍자가 상당히 깨알같기에 이런 숨겨진 요소들을 찾아보는 재미로 보는 사람들도 많은 편.

예를 들어 제작진이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에 깊은 인상을 받았는지 5화와 6화에 걸쳐 관련 패러디를 슬쩍 언급한다든가, 오디오 덕후가 주제인 화에선 대놓고 황금귀에 대한 풍자를 한다든지 등등.

[[파일:C3qkBPLVYAADwWu[1].jpg|width=100%]]

특히 격투 게임 대회가 주제였던 5화에서는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를 중심으로 한 현재의 FGC 대회 전반을 대놓고 다룬 것으로 현지에서 화제였는데, 게임 내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실존하는 여러 격투 게임 프로게이머들의 닉네임과 얼굴을 직간접적으로 패러디했다.[8]

[[파일:C3qjf4vUcAAuyqK[1].jpg|width=100%]]
width=100%
스네이크 아이즈
[[파일:C3rPP66VUAAX1CH[1].jpg|width=100%]]
[[파일:C3rPPvMVYAEGYqj[1].jpg|width=100%]]
후도 / 카즈노코 / 이타바시 장기에프
[[파일:C3ql-ioVMAE54o3[1].jpg|width=100%]]
[[파일:C3ql-0ZUoAAunk_[1].jpg|width=45%]]
[[파일:C3ql_DVUkAE7Far[1].jpg|width=100%]]
MOV / 타치카와
인생은 잠입(INFILTRATION) 선수도 Inferno란 닉네임으로 패러디되었는데, 모습은 나오지 않지만 준결승전에서 주인공인 타모츠에게 패배했다고 짤막하게 언급된다.
  1. 나머지 한 작품은 게이트 - 자위대. 그의 땅에서, 이처럼 싸우며. 해당 작품은 극우 미디어물인 관계로 국내 사정상 방영 자체가 불가능했다.
  2. 해당 작품에 전시된 피규어 중에 이 작품에 나오는 캐릭터가 있다.
  3. 일단 1화에 참여한 아티스트는 유이카오리.
  4. 3화의 경우와 다른 것은 4화 쪽은 애니메이션 설정을 따랐다는 것.
  5. 최종화에서 결과적으로 그녀가 최연상이 아니라는 것이 확정되었다. 이유는 마토메 관련 설명을 읽어볼 것.
  6. '감사만을 먹고 살 수 있다'는 모토가 건물에 걸려 있는 것으로 봐서는, 블랙기업의 대명사이자 극중 가게와 같은 업종인 이자카야 브랜드 와타미의 사장인 와타나베 미키가 모델인 것으로 보인다. 돈 대신에 '고맙습니다'라는 종이를 주는 것은 와타나베 미키의 경영의 목표가 '세상에서 가장 많이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듣는 것'임을 비꼬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와타나베 미키는 "사람은 감동만으로 먹고 살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는데, 그 감동이란 손님에게서 감사하다는 말을 들었을 때 느끼는 감동을 말하는 것이다. 한 마디로, 감사 인사만 듣고 임금없이 일하란 소리.
  7. 격투기 프로모터에 선수로도 활약한 적 있으며 성씨로 볼 때 모델은 아마 스테파니 맥마흔. 그녀가 여는 무투회장도 중국무술에 어울리지 않는 미국 프로레슬링 경기장처럼 생겼다.
  8. 작중 나온 위의 대진표에서도 실존 선수들의 닉네임을 비틀어놓은 것이 보인다. アゴ는 마고(マゴ), ふ~ご는 후도(ふ~ど), saka는 사코(sako), Inferno는 인생은 잠입(Infiltration) 등등. 해당 화에서 실제 대사까지 나오는 MOV나 타치카와(立川) 선수의 경우 자기 닉네임이 그대로 나왔다. 그 외 우메하라의 봉익선 블로킹이라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