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 4:새로운 야망에 등장한 캐릭터.
본명은 고든 프리맨...이 아니고[1] 미하일 세르게예비치 코사크(Михаил Сергеевич Казак, Mikhail Sergeyevich Cossack).[2] 이름의 유래는 미하일 고르바초프와 러시아에 있는 기마민족 코사크족.
러시아 출신의 과학자로 인류 사회에 전반적으로 공헌하는 발명을 하고 싶어했다.[3] 그러나 Dr. 와일리가 자신의 딸 칼린카를 납치한 뒤, 세계 정복을 완수했을 때 칼린카를 돌려주겠다는 말도 안되는 조건을 걸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로봇 군단을 만들어 세계를 공격하게 된다. 생기신 것만 보면 빠루를 꼬나쥐고 와일리 로봇 따위 다 박살내버릴 상인데
코사크 연구소에서 마지막 보스로 등장해서 인형뽑기 기계처럼 생긴 이상한 로봇을 타고 나온다.[4] 그냥 본인께서 보스로 나서면 더 강할 것 같은데 이 보스는 아래쪽 대각선 방향으로 3-way 탄을 발사하거나 록맨이 바로 밑에 있으면 집게로 록맨을 잡아드러 올린 뒤 떨어뜨린다. 근데 떨어뜨리는 높이가 랏슈 코일의 점프력보다 훨신 낮은데도 왜 데미지를 받는지는 참 미스테리 내던지니까 그런가보다 근데 꼼수가 있는데 록맨이 슬라이딩 할 때마다 잠시동안 아무것도 안 하고 있는다. 이걸 이용하려면 슬라이딩으로 코사크를 멈추게 하면서 오른쪽으로 이동해 점프해서 공격한 뒤 바닥에 닿으면 즉시 슬라이딩으로 코사크를 멈추게 하고 다시 점프해서 공격으로 무한 반복하면 쉽게 노데미지로 깰 수 있다. 2분 40초부터 보면 된다.
롬 미스릴의 난이도 점수는 10점 만점에 2점. 근데 위의 꼼수를 뒤늦게 발견했다.
물리칠 경우 코사크는 탈출하고 그 사이에 블루스가 칼린카를 구해오면서 코사크는 곧바로 와일리를 배반하고[5] 록맨에게 사죄하면서 협력하기로 한다. 록맨 4 엔딩에서는 감사의 의미로 비트라는 조류형 서포트 메카를 제작해 줬다.
Dr. 코사크성 전반 (1&2 스테이지) BGM은 그리 인지도는 높지 않지만, 캐릭터 이름의 유래 때문인지 러시아 음악 느낌이 난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리고 후반(3 & 4스테이지) BGM은 록맨 2에 등장하는 Dr. 와일리 기지의 1스테이지 BGM보다는 인지도가 낮지만 전체적으로 비장한 테마인 록맨 4에서도 손꼽히는 명곡이다.
패미컴 버전
플레이스테이션 버전
20주년 락 어레인지 트랙 버전[6]
그 뒤로는 나오지않다가 25주년 기념 게임인 공식을 뛰어넘는 쿠소게 록맨 Xover에서 오랜만에 등장... 까지는 아니고 대신 딸인 칼린카가 대신 나와서 언급하길 라이트 박사와 합작으로 주인공 로봇인 록맨 오버를 만들었다 한다.
- ↑ 근데 의외로 고든 프리맨과 닮았다. 안경도 그렇고, 생김새도 그렇고...
맞으면 고든 프리맨의 원조이고... - ↑ 다른 번역들을 보면 대부분 셀게이비치라고 하는데, 가타카나를 번역하는 도중에 생긴 오류로 보인다.
그놈의 일본어… - ↑ 그가 만든 록맨 4의 보스들(처음부터 대 록맨 용으로 만들어진 링맨과 스컬맨은 제외)도 항목 내 설정을 보면 Dr. 라이트가 만든 록맨 1편과 록맨 9의 보스들처럼 원래는 사회 봉사에 기여하는 로봇들이었다는 걸 알 수 있다. 아리가 히토시의 만화에서는 링맨 또한 형사 로봇으로 설정이 변경되면서 사회 봉사에 기여하도록 설계된 로봇으로 나온다.
- ↑ 원조 인형뽑기 기계인 UFO 캐처를 흉내낸 것이다. 이름도 코사크 캐처.
- ↑ 애초에 칼린카를 구하겠다는 일념으로 반강제적으로 와일리에 협력했을 뿐이니...
- ↑ 게임에서는 쓰이지 않고 팬 서비스용 리믹스 사운드 트랙인 「20th Anniversary Rockman 1~6 Rock Arrange Ver Album」에 수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