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The Beatles - Happiness is a Warm Gun (from 'The Beatles') |
정규 앨범 화이트 앨범 2009 Remastered 버전
영국의 락밴드 비틀즈의 곡. The Beatles(화이트 앨범)에 수록된 존 레넌의 노래이다. 화이트 앨범에 수록된 존의 곡 중에서 보컬을 가장 잘 살린 곡으로 평 받기도 한다. 싱글 커트 되지는 않았고, 앨범 발매일은 1968년 11월 22일.
2 구조
일반적인 곡 구조를 따르지 않는 특이한 구조이다. Middle Eight이나 코러스라 할 만한 부분들이 보이지 않는 대신, 세 개의 서로 다른 곡이 하나의 노래로 엮여 있는 구조이다. 존 본인의 표현을 빌리자면, 새로운 종류의 락 음악이다.
| She's not a girl who misses much Do do do do do do, oh yeah She's well acquainted with the touch of the velvet hand like a lizard on a window pane. The man in the crowd with the multicoloured mirrors on his hobnail boots Lying with his eyes while his hands are busy working overtime A soap impression of his wife which he ate and donated to the National Trust. I need a fix 'cause I'm going down Down to the bits that I left uptown I need a fix cause I'm going down Mother[1] Superior jump the gun Mother Superior jump the gun Mother Superior jump the gun Mother Superior jump the gun. Happiness is a warm gun[2] Happiness is a warm gun mama When I hold you in my arm And I feel my finger on your trigger I know no body can do me no harm Because happiness is a warm gun mama Happiness is a warm gun yes it is Happiness is a warm, yes it is, gun Well don't you know that happiness is a warm gun mama. |
암울한 분위기로 시작하는 첫 부분, 대놓고 마약이 필요하다 언급을 하며[3] 괴기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다가 템포를 갑자기 올리는 두 번째 부분,[4] 그리고 폭발하는 듯하게 마치는 마지막 부분으로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가사에는 성적인 은유가 잔뜩 담겨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해석이다.
특이하게 이전까지 대중음악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던 폴리리듬기법을 사용하였고, 곡의 박자도 수시로 바꾸었다. [5]
3 제작 과정
이 노래의 제목인 '행복은 따뜻한 총'이라는 구절은 존이 'The Amreican Rifleman'이라는 잡지에서 따왔다고 한다.
| 조지 마틴이 제게 잡지의 표지를 보여주면서 말했죠,'행복은 따뜻한 총이야'라고. 미친 소리로 들릴 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그게 굉장하다 생각했습니다. 따뜻한 총이라는 것은 당신이 방금 무언가를 쐈다는 뜻이잖아요. - 존 레넌, 비틀즈 앤솔로지에서 |
화이트 앨범 세션 당시에는 폴 매카트니의 주도로 곡이 수십 번 씩 녹음되는 행태(장인정신 비스무리한거?)를 멤버들이 매우 싫어했는데, 이 곡을 녹음할 때만은 예외였다고 한다. 멤버들이 모두 만족할 때까지 진행하였는데 무려 Take 95, 15시간동안을 녹음했다고.
Take 45까지는 제목이 Happiness Is A Warm Gun In Your Hand였다.
정규 앨범 수록 버전은 Take 53 앞 부분과 Take 65 뒷 부분을 이어 붙인 것이다.
4 여담
- 라디오헤드의 Paranoid Android은 이 곡의 코드 진행 방식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한 곡이다. (코드 뿐만 아니라 구조에서도 영향을 받은 것 같기는 하다.)
- 자신의 대부분의 곡을 쓰레기라고 혹평했던 존 레논이 거의 유일하게 자신의 최고의 작품이라고 자신있게 말한 곡이기도 하다. 폴 매카트니와 조지 해리슨도 이곡을 White Album 최고의 곡으로 꼽았다.
- ↑ 존은 자신의 아내 오노 요코를 Mama, Mother 등으로 불렀기 때문에 이 부분을 요코로 해석하는 사람도 있다.
- ↑ 이 따뜻한 총이나 뒤에 나오는 트리거 등을 엮어서 성적인 은유가 담겼다 보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 ↑ 이전의 비틀즈 곡에서 마약에 대한 은유를 사용하기는 했었지만 마약을 대놓고 언급한 적이 없었다.
- ↑ 참고로 이 곡은 비틀즈 멤버들과 합주를 하며 녹음했지만 보컬은 모두 존 레논이 불렀다.
- ↑ 4/4, 2/4, 5/4, 3/8, 9/8, 10/8 등.. 이 중에는 노래는 12/8로 전개되는데 드럼만 따로 4/4와 2/4로 치는 부분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