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GE

1 영한사전적 의미에서 sage

  1. 슬기로운, 현명한;사려 깊은, 경험이 많은
2. 《비꼼》 현자(철인(哲人))인 체하는;점잔빼는
  1. 현자, 철인;경험이 풍부한 현자, 박식한 사람
2. 《비꼼》 현자인 체하는 사람

2 백과 사전적 의미에서 sage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을 뜻하는 용어

3 수학용 계산 프로그램 Sage

Python 기반의 수학 소프트웨어. 다양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및 라이브러리 등을 집대성하여 python 기반의 인터페이스로 한데 묶어 제공한다. MATLAB, Mathematica 등 유명한 수학 소프트웨어들의 기능을 총망라하고 있으며 이들을 대체하는 것을 최종적인 목적으로 삼고 있다.

4 멀티 스크린 지원 프로그램 Sage

모니터 6개 이상의 크기의 이미지나 프로그램을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단, 6개 이하의 모니터를 연결할 때에는 맥 프로 + 썬더볼트 모니터 연결이 싸며, 10 Gbe 네트워크 및 스위치와 스트림 분배용 컴퓨터, 1~3개의 모니터마다 컴퓨터가 하나씩 필요하기에 구축 비용이 기본 1000만원 이상 들어간다.

5 2ch 용어. sage

이름 입력란 옆에 있는 메일주소란에 sage를 입력하면 댓글을 달아도 스레드가 스레드 목록의 상위로 올라가지 않는다.

참고로 발음은 "下(さ)げ"다. 결코 セージ가 아니다.

6 군사용어의 SAGE(Semi-Automatic Ground Environment)

465px-SAGE_control_room.png
SAGE 제어실의 사진. 2개의 타겟을 추적하고 있는 장면을 촬영한 것으로, 스크린에는 미국 동해안이 표시되고 있다.

SAGE_computer_room.jpg
SAGE의 핵심인 IBM AN/FSQ-7 컴퓨터. MIT가 개발했던 훨윈드(Whirlwind)라는 컴퓨터를 발전시킨 것으로서, 제조사는 앞에 써 놓은 대로 IBM. 아직 컴퓨터 기술이 걸음마 단계였던 1950년대의 기술로 만들어진, 진공관을 사용했던 초창기의 컴퓨터이다 보니 덩치가 어마어마했다. 충격과 공포인 것은 저게 자그마치 양산형이어서 미국 전역과 캐나다의 여러 기지들에 각 기지당 2대 1조로 설치되었다는 것[1][2]. 과연 천조국 스케일(…).

640px-SAGE_console.jpeg
지금은 박물관에서 보존되고 있는 SAGE 제어 콘솔. 앞의 둥근 황색 화면이 레이더 스크린이고, 투명한 보호 케이스 안에 들어가 있는 것은 총 모양의 라이트펜인 '라이트건'이라 한다. 저걸로 화면상의 목표물을 꼭꼭 찍어주면 컴퓨터가 목표물이 아군기인지 적기인지 판별해 주는 시스템이었다.

6.1 설명

'Semi-Automatic Ground Environment'. 한자로는 '半自動式防空組織'. 즉 우리말로는 싸제 방공조직'반자동식 방공조직'이라고 해석된다.

미국 공군NORAD(북미항공우주사령부)에서 1954년부터 가동에 들어간 방공망 관제용의 전산 시스템으로, MITIBM이 중심이 되어 개발되었으며 1983년까지 써먹었다. 미국 전역과 캐나다의 한 곳에 위치한 SAGE 레이더 감시센터에서 병사들이 줄창 레이더 들여다 보면서 찍히는 점마다 라이트펜으로 콕콕 찍으면 이게 아군기인지 적군기인지 판독해주고, 혹시나 적기다 싶으면 바로 사이렌 울리는 형태로 만들어진 방공망 관제 시스템. 판독은 알아서 해주되 조작은 인력으로 해야 했었기 때문에 "반자동"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여기에 뻥을 좀 많이 보태서 만든 게 터미네이터에 등장하는 스카이넷.

레이더 스크린상에 나타난 포인터만 펜으로 찍어주면 이게 뭔지 판독해준다는 간편한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덕에 GUI의 효시로 취급되기도 하지만 군사기밀이었기 때문에 일반에 공개된 건 한참 후였고, 덕분에 보통 사람들에게는 이반 서덜랜드의 스케치패드가 최초의 GUI 인터페이스로 인정받는다. 콜로서스와 비슷한 처지.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된 시스템이었기에 일반적으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 SAGE의 개발로부터 얻어진 기술과 노하우는 이후 컴퓨터 업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으며 개발에 참여한 기업들 중 하나인 IBM이 이후 컴퓨터 업계를 주름잡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고도 한다. 또한 IBM은 SAGE의 개발을 통해 얻은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민수용의 전산 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했는데, 지금까지도 항공업계나 여행업계에서 개량을 거듭하며 사용되고 있는 SABRE 전산 시스템이 바로 그것이다.

세월이 흐르고 흐른 21세기의 시점에서 돌이켜 보자면, 여러모로 리즈시절 당시의 미국의 국력을 보여준 요소들 중 하나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시스템을 굴리는 데 들어간 유지비만으로도 핵무기 개발 계획인 맨해튼 계획에 들어간 예산마저 능가할 정도의 막대한 비용이 쓰였다고 추산될 정도라 하니, 여기에 유지비뿐만 아니라 개발비까지 합쳐서 계산해 보면 과연 돈이 얼마나 들었을까... 이래저래 B-29의 개발과 생산에 들어간 비용이 원자폭탄 개발에 쓰인 비용보다도 더 많았었다고 하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일화를 연상시키는 대목이다. 하기사 미국미군이 그러고 산게 하루 이틀 일이 아니긴 했다.

7 Command & Conquer 시리즈의 SAGE

Strategy Action Game Engine의 약자로 웨스트우드일렉트로닉 아츠에서 나온 전략 게임에 쓰이고 있는 게임 엔진이다.

처음 버전은 W3D(Westwood 3D) 엔진으로 고도로 변화된 SurRender 3D 엔진으로 Hybrid Graphics Ltd가 개발했다.

웨스트우드는 W3D 엔진을 엠퍼러 배틀 포 듄 그리고 레니게이드 등에서 강화하여 적용하였다.

웨스트우드가 해산되어 이 엔진은 EA에 귀속되어 역시 좀더 강화되어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에서 SAGE 엔진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이후 SAGE 엔진은 여러 용도로 쓰이고 이후 RNA라고 불리우는 것을 SAGE 엔진에 추가 사용하여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3, 커맨드 앤 컨커4 타이베리안 트와일라잇에서도 쓰이게 된다.

8 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의 영어 약자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소속의 학점은행제도 게임제작 교육기관. 항목 참조
  1. http://www.youtube.com/watch?v=tf1h6aGE5Zo 참고
  2. 한 대는 주연산용 컴퓨터이고 나머지 한 대는 보조 컴퓨터로서 비행일정, 항공기 정보 등과 같은 정보수집 및 처리용 컴퓨터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