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pping contact

1 소개

비트매니아 IIDX 13 DistorteD의 수록곡.

작곡가는 kors k로, kors k vs teranoid 명의를 사용하였다. Teranoid의 정체가 알려지기 전에는 두 작곡가의 합작곡으로 보일 수 있는 명의였었다. 실제로 작곡가 코멘트를 보아도 마치 두 사람이 한 것인양 묘사가 되어있었기에 더욱 그랬다. kors k의 명의와 teranoid 두 명의의 특성을 모두 활용한 악곡이기에 저런 명의를 사용했다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1] 어떻게 보면 16 EMPRESS부터 사용한 kors k as (부명의) 형태의 시초일수도 있다. 비슷한 사례로 Tatsh가 링클에 제공한 SHADE가 있다.[2]

원 악곡과 리믹스가 같은 시리즈에 게임화되어 수록된 몇 안 되는 경우의 악곡이다. 두 버전은 모두 하드코어 계열을 기반으로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채보에서도 각각의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BGA는 둘 다 같은 범용 BGA가 할당되었는데, gigadelicrage against usual이 사용했던 범용 BGA이다. 레이어는 MAYA와 XTC가 합작했는데, 원곡은 MAYA가, 리믹스는 XTC가 제작.

두 악곡 모두 원곡이 존재한다. teranoid overground edition KOJA YUKINO라는 앨범에 수록되어 있다. beatnation summit에서 연주되기도 했다.

일본에서는 보통 일본식 약어화로 인해 트리콘(トリコン)이라는 약칭으로 불리고 있다. 리믹스의 경우는 토리리미.

1.1 아티스트 코멘트

kors k / Sound

k「으쌰! 콜라보한다!」
t「으쌰! 콜라보했다!」
이상 주고받아 완성된 곡이 이 녀석입니다.
곡의 전반과 후반에서 한 번 도는 온도차를 느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MAYA / Anime

곡 이름에 등 떠밀려져서 그렸습니다.
힘찬 곡 정말 좋아합니다.
tripping하고 있나요.
contact하고 있나요.

실은... 나도 콜라보했다!
「tripping contact(teranoid&MC Natsack Remix)」, 이미 즐기셨나요?
리믹스 곡의 연출과 말똥말똥 비교하시면 또 다른 즐거움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2 tripping contact

BPM싱글 플레이더블 플레이
노멀하이퍼어나더노멀하이퍼어나더
182668699891213607725101081없음없음

장르명은 프리폼(FREEFORM)으로, 역시 하드코어의 하부 장르로서 소위 '애시드 신스'로 알려진 롤랜드 TB-303 사운드가 매우 강조되어 있으며 말 그대로 자유분방하고 빠른 속도의 비트와 리듬을 보여주는 악곡이다. 장르명의 뜻에 걸맞게 약간 종잡기 어려운 진행을 보여준다. 또한 엇박이기도 해서 스코어를 노리기에는 약간 어렵다.

게임 내 난이도 면에서는 엇박과 트릴, 후살등의 배치가 주 특징이며, 어나더의 후살이 레벨 11 수준에서는 꽤 처리하기 어려워 처음 출시 당시는 레벨 11이었으나 레벨 12로 승격하였다. 물론 실제 난이도는 후살만 조심하면 되는지라 레벨 12 입문에서 하드게이지면 물렙곡까지도 되는 최하위권의 난이도.

레이어는 MAYA가 그렸는데, MAYA의 일러스트집인 Puzzle에도 일러스트가 수록되어있다. 이 레이어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Bad Maniacs에서 다시 등장하기도 했다.

어떤 이유인진 모르겠지만 비트매니아 IIDX 20 tricoro에선 삭제되었지만, 22 PENDUAL에서 부활하였다.

3 tripping contact –teranoid&MC Natsack Remix-

SPA 영상


DPA 영상

BPM싱글 플레이더블 플레이
노멀하이퍼어나더노멀하이퍼어나더
1876646101020111258765310968121367

위의 원곡을 리믹스한 곡으로, 이번에는 개버 장르의 악곡으로 teranoid 명의의 색채가 가미된 곡이 되었다. 역시 MC Natsack의 피처링이 가미되었다.

역시 엇박과 트릴, 난타, 스크래치 등이 채보의 주 구성을 이루고 있다. 싱글 어나더는 후반에 MC의 'Watch Out!'하는 피처링과 함께 4번 키를 주축으로 하는 배치가 상당히 어려우며, 그 후에도 회복을 하기에는 약간 어렵다. 레벨 11중에서는 상위급 레벨로 단위인정 9단에도 수록된 적이 있다. 더블 어나더는 4번키 축 구간이 변형되어 더욱 강력하게 돌아왔다.

BGA는 상술한대로 범용에 XTC의 레이어가 대응된 형태이나, CS DistorteD에 수록된 판은 이식상의 실수인지 레이어가 출력되지 않는다.
  1. 다만 이런 경우가 최초는 아니고, QUADRA의 마지막 악곡인 Cold Pulse에서도 이런 명의 형태가 나온적이 있다(Quadra with DJ FX).
  2. MURASAME vs KILLER 명의를 써서 언뜻보면 합작곡처럼 보이지만 사실 둘 다 탓슈의 명의. 역시 두 명의의 특징을 잘 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