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EZ

VOEZ
영문 공식 게임명VOEZ
한국어 공식 게임명보이즈[1]
최초공개2015년 6월
출시일자2016년 5월 26일
2016년 6월 1일
제작사
퍼블리셔중국
글로벌
(자체배급)
플랫폼 /
장르리듬 게임
사이트[공식 홈페이지]
[공식 트위터]
[공식 페이스북]
최초 공개 영상[2]티저 영상[3]오프닝 애니메이션[4]
LISTEN TO OUR VOICE!

1 개요

대만의 게임 회사인 Rayark사가 2015년 6월 16일 E3 2015에서 최초 공개한 리듬 게임. Cytus, Deemo에 이은 Rayark의 세 번째 리듬 게임이다. Project V로, 자사의 다섯 번째 게임임을 강조하고 있다.[5] 보에즈는 공개 초기에 잘못된 발음이 퍼진 것으로, 레이아크의 공식 답변에 의하면 VOEZ는 Voices(목소리)의 변형이며 보이즈로 발음한다고 한다.

Rayark 본사에서도 이 게임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CEO 유밍양과의 인터뷰에 의하면 VOEZ를 가장 재미있는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게임 프로토타입 하나의 제작에만 6개월 이상을 사용했고, 5~6개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다시 시도하는 것을 반복해 실제 개발 기간은 2년 반이라고 한다. Cytus가 비주얼로, Deemo가 스토리로 승부를 보았다면, VOEZ는 Rayark의 진정한 첫 오리지널 리듬게임 플레이를 선보일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온라인 소셜 모바일 게임이고, 무료 다운로드와 플레이를 지원한다. 매달 최소 5곡에서 10곡을 업데이트해 2016년 말까지 100곡이 넘는 곡을 갖춘 리듬게임이 될 예정이다. Rayark의 첫 온라인 소셜 모바일 게임이기 때문인지 Rayark의 게임 중 최초로 클로즈 베타 테스트가 진행된 게임이다. 이미 두 번의 콘서트에서 게임 플레이를 공개한 만큼, 게임 자체는 완성했지만 서버와 관련된 테스트가 필요했던 모양이다.

원래는 의견 수렴과 버그 수정 후 빠르면 2016년 3월 중 정식 버전을 출시할 것이라 예고했었지만, 클로즈 베타 테스트가 늦어진 까닭인지 Japanese Media Social Game Info와의 인터뷰에서 4월 말에 출시된다고 언급하였다. 그리고 2016년 5월 14일에 진행된 RayarkCon 2016 Dive! Dive에서 연기된 최종 일자가 발표되었는데, 중국 버전과 글로벌 버전 모두 [iOS]는 2016년 5월 26일, [안드로이드]는 2016년 6월 2일이다. 정식 발매 날짜가 미루어지는 대신 2016년 5월 18일부터 2016년 5월 23일까지 중국인 한정 파이널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2016년 6월 1일 11시 20분경, 안드로이드 버전도 출시되어 지원되는 모든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OST 앨범에 수록되어 있던 신곡 10곡도 추가되었다.

[레이아크 측에서 이 게임을 플레이할 때 광과민성 발작 반응을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2 사양

  • Apple : iOS 7 이상을 탑재한, iPhone 4s 또는 아이패드 미니 2를 포함한 이후 세대의 기기.[6]
  • Android : 2013년 이후에 출시된 하이엔드 또는 중급 사양의 기기.[7]


3 과금 형식

많은 게이밍 뉴스 웹페이지들이 정액제라고 발표했으나, RayarkCon 2016에서 다른 제도가 공개되었다.

게임은 무료이며 플레이 역시 무료이다. 하지만 '무료곡'과 '유료곡'이 나뉘어져 있으며 매주, 베타 테스트 때처럼 곡이 선택되어 공개된다. 로테이션은 1주일에 8곡이었다가, '난공열차'라는 이름으로 월요일, 금요일에 1곡(1주일에 2곡)씩 바뀐다. 잠긴 노래는 한 곡 마다 키 하나를 써서 해금할 수 있다. 토큰 키는 안드로이드 기준 1개에 1200원이다. 현재 일기 40장의 미션을 전부 클리어하면 키 7개를 받을 수 있다. 기존 Rayark 게임의 곡 가격에 비하면 꽤 비싸지만 자신이 원하는 곡만 살 수 있고[8] 잠긴 곡들은 매주 로테이션으로 언젠가 다시 열리므로 꼭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로테이션 곡은 VOEZ/수록곡에서 확인 가능. 참고로 스토어에 있는 전곡 구매하기를 클릭하면 현재 풀린 곡들 중 자신이 아직 구매하지 않은 곡들만 구매될 뿐, 그 이후에 추가되는 곡들은 또다시 추가로 구매해야 한다.
베타 테스트 당시 샤오난 사진으로 통일되었던 프로필 사진 역시 토큰 키로 구입할 수 있는데, 키 1개당 3장의 사진을 뽑기 형식으로 얻을 수 있다. 중복도 나오는 모양.

시간 한정 이벤트가 있는데, 한국 시간 기준으로 매 주말마다 밤 시간대에 한 곡을 한정 플레이할 수 있다. 정확한 시간은 없으며, 회사 사정에 따라 해당 일자 전에 결정된다고 한다. 대부분 밤 9시~10시 정도.[9] 플레이 도중 한정된 시간이 지났다면 끊기지는 않으나 이후 리플레이시 인터넷 오류로 끊긴다. 보이즈 관련 알림은 작업 표시줄에 샤오난 아이콘으로 뜨니 이벤트가 없는지 수시로 확인해보자.


4 플레이 방법

2015년 12월 6일 공개된 데모 플레이 영상.저 사람도 중간에 한번 실수 했다 그리고 전부 퍼펙트가 아니다

건반형 리듬게임으로,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노트가 판정선에 닿았을 때 노트를 터치하거나 슬라이드 하여 처리한다. 그러나 자사 리듬게임인 Deemo를 비롯하여 다른 건반형 리듬게임과의 차별점이 있는데, 노트가 떨어지는 궤도가 움직이며, 궤도끼리 서로 겹칠 수 있고, 궤도의 크기와 색상이 변화한다. 이 특징을 VOEZ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 크게 강조했다.

노트의 인식범위가 판정선이 아니라 궤도 전체이기 때문에 거꾸로 놓고 플레이하는 기행을 벌일 수도 있다. 심지어 아래쪽의 빈 공간을 터치해도 인식이 된다고 한다. 웬만하면 똑바로 플레이하자.

4.1 노트의 종류

총 네 종류의 노트가 존재한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탭 노트, 슬라이드 노트, 홀드 노트, 스와이프 노트.

1. 탭 노트 : 분홍색 배경에 검정색 테두리를 가진 노트로, 노트가 판정선에 닿았을 때 가볍게 터치하여 처리한다. Max Perfect(무지개), Perfect(주황색), Ok(파란색), Miss의 네 가지 판정이 존재한다. 후술할 스와이프 노트는 탭 노트처럼 처리하면 Miss가 나지만, 탭 노트는 스와이프 노트처럼 튕겨서 처리해도 상관없다.

2. 슬라이드 노트 : 순백Pure White색의 노트로, 얇은 검정색 테두리와 탭노트보다 약간 작은 크기를 가졌다. 디모의 슬라이드 노트처럼 단타를 처리하듯 넘길 수 있으며, 다른 슬라이드 노트가 있는 방향을 따라 긁어서 처리할 수도 있다. 디모의 슬라이드는 같은 자리에서 나와도 긁어야 했지만, VOEZ의 슬라이드 노트는 그냥 제자리를 누르고 있어도 되므로 뭉개버리기 쉽다. Max Perfect, Miss 두 가지의 판정만 존재한다. 참고로 슬라이드 노트만 전 구간에서 나올 경우 모든 손가락으로 궤도를 눌러 주면 매우 쉽게 처리된다. 대표적으로 Platinum Hard, Revival Special이 있다.

3. 홀드 노트 : 양 끝이 분홍색 마름모 배경이며, 검은색 막대처럼 생긴 노트이다. 노트가 판정선에 닿았을 때부터 검은 막대기가 전부 사라질 때까지 눌러야 한다.[10]
궤도가 움직일 경우, 동선을 따라 막대 부분에 얇은 분홍색 가이드라인이 나오며, 홀드 노트를 누른 상태로 가이드라인을 따라 손가락을 움직여야 한다. 가이드라인이 직선일 경우, 일반 홀드처럼 그냥 눌러도 되는 모양. 판정은 탭노트와 같은 네 가지.

4. 스와이프 노트 : 슬라이드 노트 크기의 검은 노트 반쪽에다 튕겨야 할 방향으로 큰 파란색 화살표 모양이 붙어있는 노트. 노트가 판정선에 닿았을 때 화살표의 방향으로 손가락을 튕겨 처리한다. 판정 자체는 튕겨내는 순간이 아니라 튕기기 위해 처음 터치하는 순간을 기준으로 결정되는데, 즉 타이밍만 맞게 눌러주고 좀 기다렸다가 튕겨주어도 맥스 퍼펙트가 뜬다. 반대로 조금 일찍 눌렀다가 타이밍에 맞춰 튕기면 삑사리가 나므로 주의해야 한다. 변칙적이고 생각보다 씹히기 쉬우니 요주의. 특히 이 곡에서는..… 참고로 탭 노트 처럼 처리하거나, 너무 늦게 튕기거나, 반대 방향으로 튕기면 그대로 Miss가 난다.

4.2 점수와 랭크


▲ Max Perfect 시의 이펙트

얼마나 정확하게 쳤느냐에 따라 Max Perfect / Perfect / OK / Miss의 네 가지 판정이 존재하며, OK 이상의 판정을 받을 경우 콤보가 이어진다.
Max Perfect는 ,의 큰 마름모 이펙트가, Perfect는 주황색의 중간 크기의 마름모 이펙트가, OK는 파란색의 작은 마름모 이펙트가 나온다.

스와이프 노트를 Max Perfect로 처리했을 때 유심히 살펴보면 왼쪽으로 튕기는 노트는 무지개색 마름모 이펙트가 정상적으로 나오지만 오른쪽으로 튕기는 노트의 경우 마름모 이펙트가 상하 반전되어 나온다. 왼쪽 노트와 오른쪽 노트가 같이 나오는 패턴, 혹은 MUSIC BOX처럼 패널 하나에서 왼쪽 노트와 오른쪽 노트가 번갈아 나오는 패턴일 경우 방향 구분을 쉽게 하도록 하는 장치인 듯하다. 그러나 실제로 플레이할 때에는 노트에 집중하느라 그것을 확인하기 어려울 뿐더러, 같은 회사의 Cytus에서 홀드 노트의 머리의 색깔이 스크롤 방향에 따라 다르다[11]는 것을 생각하면 그냥 180도 회전한 것이 아닌가(...)하는 의견도 있다.

곡을 풀 콤보로 클리어했을 때 OK 판정이 있었다면 Full Combo라는 파란색 마름모 이펙트가 나오며, OK 판정이 없었다면 All Perfect라는 노란색 마름모 이펙트가 나온다. 사이터스에서 TP 100을 달성하여도 Million Master 마크만 나오듯이 전부 Max Perfect로 처리해 SS를 따내도 All Perfect만 나온다.

자사의 건반형 리듬게임 Deemo의 100% 만점 제도 대신 Cytus의 1000000점 만점 제도를 택했다.
VOEZ의 점수 체계는 판정 90% + 콤보 10%로 이루어진다. 1 Max Perfect의 점수는 900000/노트수이나 Perfect와 OK는 세부판정의 영향을 받으며, Perfect와 OK의 경계는 정확도 70%이다.
콤보점수는 맥스콤보/노트수*100000이다.

All Perfect 시Full Combo 시콤보가 끊겼을 시

게임 중 콤보를 자세히 보면 숫자의 양옆에 마름모가 있는데, 그것으로 현재 진행 상태를 간략히 알 수 있다. 마름모가 노란색이라면 All Perfect를 할 수 있는 상태(현재까지 OK가 없는 상태)를, 파란색이라면 Full Combo를 할 수 있는 상태(OK가 있지만 콤보는 끊기지 않은 상태)를, 색이 없고 마름모 테두리만 보인다면 한번이상 Miss가 났음을 의미한다. Cytus나 Deemo에서는 점수로 MM(AC)인지 FC인지 구분할 수 있으나, VOEZ에서는 점수만으로는 알기 쉽지 않을 수 있어 사소하게 넣은 기능인 모양이다.

점수별 랭크

Full Combo 이상이면 무조건 S랭크가 나온다. 점수별 랭크는 Full Combo가 아닌 경우의 랭크이다. [12]

점수랭크
0950000~1000000S
0880000~0949999A
0770000~0879999B
0000000~0769999C

4.3 토너먼트

정식 출시되면서 앱 소개에서 언급된 모드. 추후에 나올 예정.


5 수록곡

VOEZ/수록곡 문서 참조.


6 스토리

스토리는 메인 화면의 일기 메뉴에서 볼 수 있다. 이 일기는 현재 1챕터 - 34장, 2챕터 - 9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해금 조건이 있어 이를 달성하면 볼 수 있게 된다. (예 : 곡 5번 연주하기, 하드 모드에서 800,000점 이상 달성하기) 또한 일부 장은 해제시 토큰을 얻을 수 있다. 현재 1챕터 클리어 시 얻을 수 있는 키는 5개. 매 업데이트마다 일기가 추가되고 있다.

일기의 내용은 VOEZ/일기문서와 공식 홈페이지[13] 참조.


7 캐릭터

VOEZ/캐릭터 문서 참조.


8 베타 테스트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Long Mobile X Rayark 콘서트 크라우드 펀딩에 550¥ 이상을 후원한 사람들에게 VOEZ 클로즈드 베타 플레이 리딤코드를 증정하였으며, RayarkCon 2015에서 일부 사람들에게도 클로즈 베타 신청 리딤코드를 나누어주었다. 이후 2016년 2월 2일에 열린 TPGS 소식을 페이스북에 게시하며 좋아요와 공유를 한 사람 중 20명에게 추가로 베타 테스트 키를 배포하였고, 트위터에서 VOEZ 팬아트 이벤트를 열어 당첨된 사람들에게도 배포하였다.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는 2016년 2월 25일부터 3월 1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일주일에 6곡씩 총 12곡을 해금해주었다. 이후 2차 테스트도 진행되었는데, 기존의 당첨자들은 그대로 두고 새로운 참가자를 뽑겠다고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공지했다. 이윽고 3월 30일, 2차 클로즈 베타 당첨자들에게 이메일이 발송되었고, 테스트가 시작되었다.


9 이벤트

VOEZ의 장점이자 단점중 하나인 인터넷 연결을 십분 활용하여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다. 곡 업뎃도 그렇지만 SNS를 활용한 이벤트 진행도 물론 가능하다. 그리하여 최초의 이벤트인 VOEZ Summer Ocean Festival이 개최되었다.


9.1 VOEZ Summer Ocean Festival

기간 : 8월 16일(화) ~ 8월 28일(일)

VOEZ는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에 출시 되면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현재 VOEZ는 600만 다운로드를 넘긴 상태입니다! VOEZ 팬들의 열렬한 지지에 보답하기 위해, 레이아크는 이 여름을 기념하기 위한 여러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위 설명 그대로다.감사 이벤트 VOEZ 게임과 SNS의 연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이벤트가 6개3개[14] 정도 마련되었다.


9.1.1 VOEZ 섬머 챌린지

이벤트 시간: 8/15 화요일 20:00 ~ 8/28 일요일 23:59 (GMT+8)
1. 플레이어 분들은 8월 15일 20:00에 공개 되는 곡을 언락[15]하여 스페셜 레벨로 플레이 하여야 합니다.
2. 최종 스코어는 적어도 500000점을 넘겨야 합니다.
3. 결과창의 스크린샷을 26자의 플레이어 아이디 (주의 : 설정 - 계정 - 이메일 주소 밑 26자의 코드를 적어주세요)와 #VOEZSummer 해시태그를 적어 페이스북 VOEZ 팬페이지나 트위터에 공유해주세요.

보상 : 츄츄 x 1
보상 지급 일자 : 9월 2일에 게임 계정으로 지급

8월 15일, 곡이 발표되었다. 곡명은 Dachs의 Soul in Call. 심심하면 트위터에 #VOEZSummer를 쳐보자.전 세계 리게이의 현황


9.1.2 신곡 깜짝 공개!

공개 시간 : 8/19 금요일 20:00, 8/26 금요일 20:00 (GMT+8)

8/19 : Overclock, ??? (소셜 미디어 계정에 공개 예정)
8/26 : Something Spicy, ??? (소셜 미디어 계정에 공개 예정)

자세한 건 VOEZ/수록곡 참조.


9.1.3 태양의 계절의 리더보드

이벤트 시간 :
1라운드 : 8/19 금요일 ~ 8/21 일요일 23:59 (GMT+8)
2라운드 : 8/26 금요일 ~ 8/28 일요일 23:59 (GMT+8)

플레이어는 해당 라운드의 주에 해당되는 신곡을 언락하여 스페셜 레벨로 플레이 하여야 합니다.
결과창의 스크린샷에 스코어와 #VOEZ_'곡제목' 을 적어, 페이스북 VOEZ 팬페이지나 트위터에 공유해주세요. (예 : 점수 : 785854 #VOEZ_Akari)

보상
도전상 (1~5위) : 츄츄 x 2개(총 10명)
페스티벌상 (6-15위) : 츄츄 x 1개(총 20명)
행운상 (1명): 777777점을 기록한 행운의 플레이어에게 지급 (총 2명)
보너스상 (10명) : 10명의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츄츄 x 1개 지급 (총 10명)

보상 지급 일자 : 승자 발표 이후 1주 후 게임 계정으로 지급

신곡을 잠금 해제하여 하이 스코어를 올리는 행사이다.여기서 우리는 탑랭커들의 양민학살을 지켜볼 수 있다.안습 행운상이나 보너스 상도 있으니 노려볼 만 하다.단 트위터에서 #VOEZSummer를 쳤을 때 나오는 수 만큼의 리게이가 존재함을 잊지마라


9.1.4 난공열차 이번 역은 바다입니다!

이벤트 시간 : 8/16 20:00 - 8/26 19:59 (GMT+8)
이벤트 설명 : 매주 화요일, 금요일 20:00 마다 8곡씩 곡 로테이션!
난공 무료곡 열차 리스트 : 이벤트 하루 전 VOEZ 페이스북 팬페이지와 트위터에서 공개합니다.

자세한 건 VOEZ/수록곡 참조.


9.1.5 제한시간 언락 페스티벌!

이벤트 시간: 8/17, 8/20, 8/24, 8/27 20:00-21:00 (GMT+8)
이벤트 설명 : 이 시간동안 1곡이 무료플레이 가능해집니다. 절대로 놓치지 마세요!
무료곡 공개일자 : 이벤트 하루 전 VOEZ 팬페이지와 트위터에서 공개합니다.

무료곡 공개다. 평소에 비해 요일만 바뀌었다(...)


9.1.6 보이즈의 열기!

이벤트 시간 : 8/23 화요일 20:00 - 8/28 일요일 23:59 (GMT+8)
이벤트 설명 : 아래 8개 곡을 아무 레벨로 플레이 해주세요.

Keep You Safe / Iris feat. Eli
Refel / Sakuzyo
MUSIC BOX / Prince of Wales
Platinum / jioyi
Time Phase Pt.1 / Ayatsugu_Otowa
Eastern Horoscope / Thinktec
Infinite Wonderland / Kiryu
Go or Stay / Zris

전체 플레이 시간을 합산하여, 이벤트가 끝나고 9월 3일 20:00-21:00(GMT+8) 에 공개 될 한정 시간 공개 곡 수가 늘어납니다.
500만회 : 9/3 한정 시간 공개 곡 + 1 (총 2곡)
1000만회 : 9/3 한정 시간 공개 곡 + 2 (총 3곡)
2000만회 : 9/3 한정 시간 공개 곡 + 3 (총 4곡)

그냥 저 위 8곡을 열심히(...) 플레이하면 된다. 아마 저 시기에 잠금 해제될 예정인 듯 하며 보상은 한정 시간 공개 곡 수이다.애써서 2000만번 플레이 했는데 9/3 저녁에 VOEZ를 못한다?망했어요


10 반응과 평가

리듬게이머들 사이에서는 매우 긍정적인 반응이 주를 이루나, 터치믹스FX의 게임성과의 유사성이 보여 아쉬워하는 사람들도 있다. 움직이는 궤도는 사실 터치믹스FX에서 먼저 구현된 기능이기 때문에, VOEZ를 과연 레이아크의 첫 오리지널 플레이라고 할 수 있느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존재한다. 그러나 노트의 종류들이 다르고, 궤도의 크기와 색깔이 변화하며, 서로 겹칠 수도 있다는 이 특징들이 VOEZ와 터치믹스FX를 서로 다른 리듬게임으로 만든다. 한국의 유명한 리듬게임 개발자 중 한명인 7 Sequence가 VOEZ의 게임성을 극찬한 바 있다.

VOEZ는 현실적으로 힘들 것 같던 유기적인 비주얼의 게임플레이를 들고 나왔구나.. 기술의 진화인지, 개발자의 열정인지는 모르겠지만 겜돌이 입장의 내가 꼭 보고 싶었던 게임이 나오는 것 같아 반갑다. BEMANI 브랜드의 음악게임에서 선보이고 있는, 끊김없이 만듦새가 좋고 흐르는 듯한 진행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처음 접했을 때 굉장하다고 생각했었는데, 공연 중 공개된 VOEZ의 플레이 영상에서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면밀히 따져보면 플레이 방식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디모같이 넓은 입력 위치에 노트를 뿌려준다의 개념을 반대로 뒤집어 실시간으로 입력 위치를 바꿔준다 라는 개념은 굉장하다고 생각한다. 거기에 비주얼 연출까지 섞어 보여주는 유기적인 느낌과, 플레이 방식만 이해하고 따라가도 퍼포먼스 플레이를 하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부분은 분명한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루브코스터에서도 연출의 힘을 빌려 채보 디자인 자체에 여러가지 혁신이 있었다고 느꼈는데, VOEZ 또한 그런 부분을 많이 생각한 듯.. 터치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게임에서는 최고의 선택이 아닌가 싶다.[1][2][3][4][5]

iOS와 안드로이드에 전부 출시된 현재는 호불호가 갈리는 중이다. 주로 완전히 새로운 플레이 스타일과 그래픽, 이펙트와 수록곡에 대해서는 호평하는 편이지만 게임성에 대해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많다.

10.1 장점

  • 눈이 호강하는 리듬게임 - 형형색색으로 변하며 위치도 시시각각 바뀌는 라인, 아름다운 이펙트와 깔끔한 인터페이스는 상당히 호평을 받고 있다.
  • 훌륭한 질의 수록곡들 - 곡의 질이 전부 출중하고, 곡의 느낌에 맞는 채보 또한 잘 짜냈다. 거기에 새로 그린 멋진 일러스트도 한몫한다. 이 일러스트는 곡을 선택한 후 좌측의 액자 버튼을 터치하면 전체화면으로 열람할 수 있다.
  • 인터넷 연결 및 동기화의 편의성 - VOEZ는 기존 레이아크의 리듬게임인 Deemo나 Cytus와 달리 계정을 통해 게임 정보를 저장하고 동기화한다. 즉, 어느 기기든 간에 로그인만 하면 자기가 여태까지 플레이한 곡의 랭크를 알 수 있고 자기가 구매한 곡을 플레이 할 수 있다. 이건 iOS든 안드로이드든 상관이 없다! 눈물을 머금고 기존 게임에서 OS마다 곡을 과금하던 안드로이드/iOS 멀티 유저들에게 크게 다가오는 장점 중 하나. 그리고 VOEZ에서는 매 곡을 시작하기 전에 곡과 채보를 다운로드 하고 플레이를 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서 게임의 용량이 거의 1.5GB에 육박하는 Cytus나 Deemo에 비해 200~300MB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다.
  • 인터넷 서비스를 통한 컨텐츠 다양화 - 위에서 말한 인터넷 연결을 통한 부가적인 효과로써 기존에 레이아크가 발표한 모바일 리듬게임과 다르게 여러 컨텐츠를 공개하고 있다. 우선 시간 한정 곡 해금을 통해 유저들의 플레이를 장려하고 있으며, 로테이션 제도라는 새로운 과금 방식을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만 의존하던 전과 달리 바로 신곡을 수록할 수 있어, 공모전으로 모아둔 곡들을 조금씩 자주자주 푸는 형태로 신곡을 발표하고 있어 이전에 몇 달씩 업데이트를 기다리던 때보다 훨씬 편리해졌다. 이 부분은 밑에서 말할 인터넷 연결 필수라는 단점을 어느정도 수긍할 수 있게 해주는, 꽤나 호평받는 부분.

10.2 단점

  • 인터넷 연결 필수 - VOEZ가 가장 비판받는 부분1. 플레이 중 네트워크 지연으로 인한 렉도 종종 발생한다. 플레이 도중 카카오톡 메시지가 계속 온다면 뚝뚝 끊기는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어떤 곡을 처음 선택했을 때, '로딩중'이라는 메시지만 띄운 채로 곡을 다운로드 받기 때문에 잘 모르는 사람들은 데이터를 낭비하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 그리고 제일 논란이 되는 점은 1모드[16]에 약 5MB를 차지하는데 24모드 플레이로 24×5=120MB가 아닌 260MB가 소모되었다는 점이다. 채보 이외에 등수를 데이터로 가져오는 데는 약 33KB를 쓰게 되는데, 그럼 나머지 140MB는 어디서 사용되었는지 의문스럽다. 이 현상은 레이아크 사측에서 이유를 알아내고 수정할 방침이 있다고는 하지만 언제 될지는 아직 미지수.
  • 지나친 난이도 인플레이션 - VOEZ가 가장 비판받는 부분2. 15레벨과 16레벨이 스폐셜 난이도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난이도 인플레이션이 심하다. 발매 초기부터 상위권 난이도가 많이 발표 되었는데, 이전 CytusDeemo의 초창기에는 최고레벨이 단 1~2곡에 불가했던 걸 생각하면 이례적인 행보. 현재 매 업데이트마다 고난이도 곡을 추가하고 있는데다 추가곡들의 대부분이 불렙곡이 많고 물렙곡은 거의 없다는 점에서 난이도 인플레이션은 큰 문제로 대두되었다. 특히 밑에 서술할 짠 판정과 더불어서 안 그래도 점수가 얻기 힘든데 고난이도만 추가해 도전 요소만 늘리고 있어, 라이트 유저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있다.
  • 좁은 인식 범위 - 라인 하나의 인식범위가 좁아 뻘미스가 많이 나는 편이다. 특히 라인이 움직이는 도중에 쳐야 하는 노트는 범위가 배로 줄어든 느낌이 들 수 있다. 이 점은 아래의 짠 판정과 시너지를 일으켜 더욱 좋은 판정을 얻기 힘들다. 특히 핸드폰과는 상성이 최악.
  • 엄지 플레이어에 대한 배려 부족 - 좁은 인식범위 때문에 지옥이 펼쳐질 수밖에 없다. 환경설정, 뒤로가기 등의 버튼이 상당히 작아 눈에 바로 들어오지 않기도 한다.
  • 기기 성능에 따른 성과 차이 - 게임 자체가 이펙트가 화려하고 계속 움직이니 어쩔 수 없다고는 하지만 성능에 따른 차이가 심한 편이다. 심지어 13년도에 나온 안드로이드 하이엔드급의 폰도 심심찮게 씹힌다. 심지어 2016년 8월 기준 나름 최신폰인 갤럭시 S7도 자주 씹힌다. 또한 이런 점 때문에 단순히 실력만으로 순위가 매겨지지 않는다.
  • 일기 개방 과정 달성량 비공개
레이아크가 의도한 건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 일기 개방을 위해 조건을 확인해봐도 현재 그 중 얼마나 달성되어있는 상태인 지를 확인할 수가 없기 때문에 누적 점수 달성이나 플레이카운트 등 수치가 높은 조건과 일수 채우기 등에 상당한 불편함을 끼친다. 이때문에 달성량을 모르고 고난이도로만 계속 하다보면 일기가 한꺼번에 두세개씩 열리는 상황도 비일비재하지만 반대로 그만큼 건너뛰어 보다 배로 고난도인 조건과 맞닥뜨리게 된다고도 할 수 있다. 근본적으로 이 문제가 해결될려면 현재달성량 공개가 필요해 보인다.

10.3 호불호가 갈리는 요소

  • 채보 - 움직이며 색깔이 변하는 라인은 창의적이며 새롭다는 평을 듣지만, 그 때문에 채보를 알아보기 힘들다는 의견도 존재한다.[17]또한 이러한 연출에만 신경쓴 탓에 눈에 보이는 것에 비해 채보는 단조로운 편이란 의견이 있다. 또한 음악과 채보가 조금 동떨어졌다는 평가도 있는 반면 곡의 느낌을 효과등으로 잘 표현했다는 평도 있다. 또한 라인이 움직일때 슬라이드노트의 경우 그나마 낫지만 슬라이드노트가 없을경우 언제 움직일지 예상이 불가능해 그냥 많이해서 익숙해지는것밖에 답이 없는 상황이 많다.
  • 짠 판정 - 디모와 사이터스의 자비로운 판정을 버리고 리플렉 비트 시리즈과 비슷한 정도의 판정범위를 채용하였으며, Max Perfect를 제외한 다른 판정의 점수 한계가 더 낮아졌다, 이는 도전할 거리가 많아졌다고 호평을 듣기도 하지만, 라이트 유저들에게는 크나큰 진입장벽으로 다가왔다. 다만 레이아크의 전작들과는 달리 OK와 MISS 사이의 판정과 간접미스가 없는데, 즉 리플렉 비트 시리즈처럼 홀드 노트와 스와이프 노트 이외에는 빅장#s-3+뭉개기#s-2로도 콤보가 이어진다. 그걸 이용해 [47만점 풀콤보]를 이룬 유저도 있다. 이에 따라 AP와 스코어링을 포기하고 풀 콤보만 노린다면 곡에 따라서는 난이도가 확 내려갈 수 있다.
  • 스토리와 게임 간의 부조화 - 처음 VOEZ가 공개될 당시에만 해도 캐릭터 선공개와 PV 영상 공개 등 Deemo와 비슷하게 스토리적 측면을 강조한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실제 게임 내에서는 현재로는 일기 요소를 제외하고는 스토리와 게임이 전혀 맞지 않으며, Deemo에서 피아노 위주로 선곡하던 것과 달리 다양한 장르를 선곡함으로써 스토리를 생각하고 밴드 곡 같은 스타일의 선곡을 생각했던 유저에게는 의아함을 주고 있다.듀얼 드라군 같은 게 스토리에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는 건가 레벨별 해금처럼 스토리에 끌어들일 요소가 부족한 것도 지적받고 있는데, 일기는 사실상 퀘스트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어 키 해금을 위주로 플레이되고 있는 부분이 많아 유저에게 일기 내용을 집중시키기 어렵다. 따라서 Deemo처럼 스토리 위주의 게임으로는 보기 힘들어, 첫 공개 때와의 괴리로 인해 호불호가 갈리는 중이다.


11 버그

11.1 iOS

  • 플레이 결과 공유 시 현재의 결과 화면이 아닌, 바로 직전 공유 버튼을 눌렀던 결과 화면의 스크린샷이 첨부되는 현상이 간혹 발생하며, 이 경우 공유를 취소하고 다시 공유를 누르면 제대로 첨부된다. 성과를 올렸는데 엉뚱한 스크린샷이 올라가 있으면 뻘쭘하다 1.0.3 기준.

11.2 안드로이드

  • 메세지, 전화 등 기기에서 알림이 울리거나 다른 앱에서 소리를 낼 경우[18] (음악을 재생한다거나) 게임의 소리가 끊기고 재시작할 때까지 나지 않는 버그가 있다. 출시일부터 존재한 버그인데 2018-07-23 22:50:10 기준 아직도 고쳐지지 않았다. 이 버그를 예방하려면 핸드폰을 진동모드로 바꾸면 된다.
  • 게임 플레이가 끝나고 결과가 나오기 직전 (1초~1.5초 전) 정지 버튼을 눌렀다 계속 버튼을 누르면 결과 화면으로 가지 않는 버그가 있다. 1.0.4 기준.
  • 게임 내 설정창에서 Google Play Game에 로그인할 시 간헐적으로 게임이 튕기는 버그가 있다. 최초 출시부터 존재한 버그로 첫번째 버그와 마찬가지로 2018-07-23 22:50:10 기준 아직도 고쳐지지 않았다. Google Play Game 랭킹점수는 로그인 후 어떤 특정곡의 기록을 갱신해야 다시 기록이 저장되기 때문에, 랭킹에 신경을 쓰는 사람이라면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이다.

12 관련 문서

  1. 4월 13일 페이스북에 올라온 난공마을에 대한 설명문에 보이즈(VOEZ)라고 언급되어 있다.
  2. "Project V"라는 이름으로 공개, 배경음악은 이 게임의 초기 수록곡인 Refel.
  3. 2015년 12월 5일 대만에서 열린 RayarkCon 2015에서 공개되었다.
  4. 샤오난을 제외한 마지막의 히든 멤버까지 거의 모든 캐릭터가 등장한다. 츄츄도 얼굴은 나왔는데 샤오난은 안 나온다
  5. 로마자로 숫자 5를 표기하는 V와 보이즈의 첫 글자 V를 중의적으로 넣은 것.
  6. iPad mini에서도 돌아가기는 한다. 랙은 좀 심한 편. 아이패드 4에서도 가끔 잔렉을 제외하면 잘 돌아가지만 아이패드 3에서는 버벅거린다.
  7. 그런데 제조년도가 2011년인 갤럭시 S2에서도 돌아간다.
  8. 사이터스는 한곡 당 400-500원, 디모는 한 곡당 800-1000원. 디모랑 비교하면 크게 비싸지 않다.
  9. UTC+09:00, 한국판 기준.
  10. beatmania IIDX처럼 떼는 판정이 없다.
  11. Cytus에서는 치지 말아야 할 노트의 머리가 무조건 회색으로 표시되기에 방향을 구분하는 장치가 필요없다.
  12. 참고로, 게임 데이터 내에는 100만점일 때 출력될 붉은색의 SS(Master) 랭크 이미지가 더미 데이터로 존재하나, 현재는 출력되지 않는다.
  13. 홈페이지에는 게임 내에 나와있는 일기 내용보다 더 세세하며, 몇가지 내용이 더 추가되어있는 경우도 있다
  14. 사실 신곡 업뎃과 곡 로테이션과 무료곡 한정 잠금 해제는 방법만 바뀌었다.
  15. 여기가 중요한데 곡을 직접 츄츄를 써서 언락해야 한다.뿌려지는 하나의 곡
  16. 1개의 노래에서 이지/하드/스페셜 중 한개의 채보
  17. 특히 Revival의 하이라이트 구간 돌입 시의 라인 연출은 OME.
  18. 허나 페이스북 메신저는 알림이 와도 소리가 끊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