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OF

파일:VrweWC2.png

XOF - 존재를 부정당한 이형(異形)들/Those who "Don't Exist"(존재하지 않는 자들)

메탈기어 시리즈에 등장하는 군사조직. 메탈기어 솔리드 3 시절부터 CIA 산하에 존재하고 있었던 부대인 것으로 보인다.[1] 원래 총사령관은 제로 소령. 제로 소령이 사이퍼를 창설한 이후 총사령관은 스컬 페이스. 스네이크 이터 작전에서 네이키드 스네이크가 임무수행에 실패할 경우 XOF가 대타로 투입될 예정이었다는 이야기를 보면 FOX의 백업부대로서의 성격이 강한 듯. 실제로 XOF는 스네이크 이터 작전 당시 암암리에 스네이크가 지나간 자리를 뒤처리하고 있었다고 한다. 결국 제로는 스네이크 이터 작전 당시 FOX와 XOF를 동시에 지휘하고 있던 셈. 부대 마크도 FOX의 것을 좌우반전, 색반전시킨 것이다.

제로 소령이 후에 사이퍼로 떨어져나오면서 사이퍼의 사설부대가 되었고, 지휘권은 부관(XO : eXecutive Officer)이었던 스컬 페이스가 물려받았다. XOF의 이름이 그저 귀찮아서 FOX를 뒤집은 것만은 아니고(...) 부관(XO)의 부대(Force)라고도 해석 될수 있는 중의적 의미가 있었던 것. 다만 스컬 페이스 외의 XOF 부대원들은 자신들의 위에 사이퍼가 있다는 인식은 없는 모양. 사실상 스컬 페이스의 사병이라고 할 수 있다.

최초로 등장한 것은 메탈기어 솔리드 V 그라운드 제로즈. 작중 MSF의 마더 베이스를 습격하여 괴멸로 몰고간 부대다. 당시 핵사찰단으로 위장하여 마더 베이스에 진입한데다 핵사찰단에게 나쁜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휴이가 MSF 부대원들의 무장을 모두 해제시킨 뒤 친절하게 마더베이스의 제어실로 안내. 결국 아무런 저항없이 제어실을 점령한 상태에서 비무장인 MSF를 상대로 일방적인 학살을 벌였다. 마더 베이스도 XOF가 설치한 C4의 폭발로 인해 깔끔하게 용궁행.

사이퍼가 자신의 입맛대로 움직일 수 있는 대규모 군사조직을 원한다는 언급으로 보아 조직의 규모 자체는 그렇게 크지 않은 것으로 추측된다. MSF와의 전면전을 피한 것도 이런 이유인 듯. 강력한 특수부대 포스를 풍기지만 실제로 게임에서 마주쳤을 때 스캔해보면 B~C급 능력치를 가진 부대원도 많은 인간미(...)도 가지고 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부대원들이 죄다 총을 90도로 눕혀서 쏘고 오른쪽 허리춤에 섬광탄을 차고 있다.[2]

오셀롯이 전해주는 정보에 의하면 냉전기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의 특수부대 출신들을 헤드 헌팅 하는 식으로 인력을 보충한다고 하는데, 실제로 미션 30에서 블랙 옵스 대원들을 납치해 보면 동유럽 언어를 구사하는 대원들이 부지기수다. 하긴 전 소속인 사이퍼가 어떤 집단의 하부조직이었는지를 생각해 보면 있을 수 없는 일도 아닐 것이다. 스컬 페이스가 배신 때리기 전까지는 소련 소유의 설계국 제로(OKB Zero)에서 같이 주둔하던 게 이 XOF고, 출시 연도로 따지면 훨씬 전인 메탈기어 솔리드 2때부터 올가 글루코비치가 아버지와 자신이 몸을 담았던 러시아 마피아 조직이 애국자들 하부 조직이었다고 했던 적이 있다.

소속 인물

  1. 다만 비밀부대로서의 성격이 강한 것인지 스네이크는 이 부대의 존재를 모르고 있었다.
  2. 섬광탄은 전 대원이었던 콰이어트 또한 마찬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