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차이 없음)

2017년 1월 31일 (화) 08:03 기준 최신판

{{틀:스타크래프트 2/테란}}

1 개요

300px

비용광물 50 / 가스 50건설 시간50초
체력400방어력1
시야9특성중장갑/기계/구조물

Reactor. 스타크래프트2에 등장하는 테란부속 건물. 병영, 군수공장, 우주공항에 붙일 수 있다. 설정을 보면 생산 공정의 효율을 높이도록 하는 물건으로 기술실이 들어가는 고급생산설비 자리에 기본 생산시설을 추가로 늘리는 물건이다. 그래서 해병, 화염차등 기본유닛이 둘씩 생산이 되는 것이다.

2 상세

펌프#
기술실과 마찬가지로 건물들이 같은 반응로를 쓴다. 즉 한 건물의 반응로 옆에 다른 건물을 옮겨 놔도 반응로는 잘 돌아간다는 소리.

보통 군수공장을 짓고 다 지어지면 군수공장에 반응로 장착/우주공항 건설을 동시에 시작하곤 한다. 이 경우 우주공항 건설 시간과 반응로 부착 시간이 동일하기 때문에 우주공항 건설이 완료되면 군수공장에 장착된 반응로와 스왑하여 우주공항 건설하자마자 의료선과 바이킹을 2기씩 뽑을 수 있다. 병영과 군수공장의 경우에도 테란/저그전 필수 유닛이 된 화염차를 일정 수 확보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사용된다.

기술실이 고급 유닛 생산 및 업그레이드를 하는 역할이라면 반응로는 기술실을 안 지어도 생산할 수 있는 기본 유닛을 한 번에 2기씩 뽑게 해 준다. 즉 물량전에 도움이 되는 건물. 해글링이 되는 해병을 볼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이게 1기 생산 명령을 내리면 2기가 생산된다는 소리가 아니라 그냥 2기 이상의 생산 명령을 지정하면 2기씩 동시에 생산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당연히 생산 가격도 두 배.

건설 시간이 기술실 부착의 두 배이기 때문에 타이밍이 엇나가게 반응로를 달아 버리면 초반에 물량이 안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여담으로 캠페인에서는 메딕이 기술실 없이 나오는 업그레이드가 있기 때문에 반응로만 짓고 메딕을 2명씩 뽑을 수 있다. 이것은 캠페인에서의 시체매도 마찬가지.

또한 캠페인에 등장하는 프로토스 연구의 정점 기술 반응로는 기술실 + 반응로로 모든 유닛을 2마리씩 뽑을 수 있는 괴물 같은 건물이다.[1]

3 반응로로 생산할 수 있는 유닛

  1. 다시 말해 돈만 된다면 전투순양함을 반응로 버프 받고 2기씩 만드는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