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 블레이더

Maintenance script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2월 4일 (토) 14:43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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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술과 룬 주술의 오랜 연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전투 시, 블레이드에 불어넣은 3원소를 적재적소의 타이밍에 활용하여 상대를 제압한다.
그들은 화염과 냉기, 전격의 기운을 자유자재로 블레이드에 부여하여 적에게 어떤 속성의 타격이라도 줄 수 있고, 신비한 룬 주술의 힘을 이용하여 먼 거리에 있는 적을 순식간에 끌어당겨 죽음으로 이끈다.
메이플스토리2의 직업
전사 계열무도가 계열마법사 계열궁수 계열도적 계열
모험가
나이트

위자드

레인저

시프

버서커

프리스트

헤비거너

어쌔신
영웅
룬 블레이더

스트라이커

소울 바인더

1 개요

메이뷰 룬 블레이더 직업소개 가이드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2》의 직업군. 2015년 12월 10일에 공개 및 2015년 12월 17일에 추가되었다.

2 스토리

룬 블레이더는 과거 룬 주술과 검의 일인자라 알려졌던 강자들이 경합 끝에 서로를 인정하고 장점만을 융합하여 발전한 것이 그 시초라고 알려져 있다. 그들은 테룬칼리브라 불리는 집단을 조직하여 검과 룬 주술의 완전 무결한 융합과 극의에 도달하는 것을 신조로 삼은 채, 자신들의 지식을 공유하며 인재를 양성했다. 그들은 테룬칼리브의 공동 설립자이자 최초의 룬 블레이더라 칭해지는 지브릿타와 펠기아의 계보로 나뉘어져 서로를 견제하며 발전해왔다.

하지만 룬 주술의 운용법이 까다롭고 발전이 더딘 지브릿타 계파와 기본적인 검술에만 익숙해져도 효력을 발휘하는, 이른바 속성이 가능한 펠기아 계파의 수련 형태로 인하여 점차 펠기아 계파 쏠림 현상이 이어지게 되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최초의 룬 블레이더들이 강조한 룬 주술과 검술의 균형이 무너지는 추세가 이어졌고, 이를 계기로 서로간의 견제와 대립이 심화되면서 오늘날에 이르러 테룬칼리브는 내부적으로 늘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모험가 직업과는 판이하게 다른 스토리를 지니고 있으며, 메이플 월드와의 접점이 극도로 적다. 블루 라펜타의 파괴로 인한 혼란과의 연관성이 전혀 없다는 것 역시 특이한 점이다. 다만 기존 에픽 퀘스트와 완전히 별개인 것이 아니고, 기존 에픽 퀘스트와 룬 블레이더 전용 에픽 퀘스트, 두 퀘스트를 함께 수행한다. 다만 기존 에픽 퀘스트 내의 텍스트를 손보지 않아서인지, 기존 에픽을 수행할 시 "암허스트에서 왔다고 한다"라는 선택지가 그대로 존재한다. 구라치기

3 정보

3.1 능력치

  • 조작 난이도 : ★★☆☆☆
  • 속성 : 화염, 냉기,전격
  • 주요 능력치 : STR, INT

3.2 아이템

3.2.1 주무기 : 양손 블레이드

Blade

전작의 블레이드와 비슷하게 앞이 굽은 형태의 베는 용도로 쓰는 칼날의 검, 다만 길이가 전작 보다는 훨씬 길다.

4 직업 전용 대사

캐릭터 생성/아무것도 안 할시

" 나의 검이 베어내지 못할 것은 없다. "

엘리트 등급 이상 몬스터 처치 시

" 또 하나, 쓰러뜨린건가? "
" 당연한 결과다. "
" 사라져라! " 응?
" 스승님, 해냈습니다. "

엘리트 등급 이상 몬스터 막타 시

" 나의 검이 베어내지 못할 것은 없다. "
" 내 앞을 가로막은 결과다. "
" 나 혼자만으로 충분하다. "
" 내가 상대한 게 너의 패인이다. "

사망 시

" 수련을 더... "
" 뛰어... 넘어야만 해... "
" 아직, 끝이... "
" 자만 했던건가?... "
" 스승님... 죄송합니다... "

타인에 의해 부활 시

" 미안하다. "
" 같은 실수를 반복하진 않는다. "
" 실망 시키지 않겠어. "
" 아직 끝나지 않았다. "
" 이번에야 말로... "

아이템 획득 시

" 이 아이템, 마음에 들었어. "
" 잘 다룰 수 있을 것 같은 아이템이네? "
" 음! 좋은 물건이야. "
" 이제, 내가 너의 주인인가? "
현재 황금상자 음성은 버그로 인해 초보자의 보이스가 출력되고 있다.

타 플레이어 처치 시

" 날 상대 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것 같군. "
" 자신의 한계를 깨닫는 것도 중요하지. "
" 좋은 승부였다! "
" 몇 번을 해도, 결과는 같아. "
" 도전은, 언제든 다시 받아주지! "

5 스킬

메이플스토리2/스킬로 돌아가기

모든 스킬은 템플릿:메이플스토리2/스킬을 이용하여 작성해 주십시오. 모든 작성이 완료되면 이 문장을 지워주세요.

5.1 액티브

핵심적인 특징은 SP수급기가 없다는 것. SP를 사용하는 스킬은 있지만 SP가 부족하면 그냥 사용 할 수 없다. 대신 SP를 회복하는 속도가 초당 20회복으로 엄청나게 빠르고 SP가 없어도 사용할 수 있는 트리플 컷이 스킬 간 연계 사이를 메워 주면서 사실상 타 직업의 SP수급기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5.1.1 트리플 컷

트리플 컷
블레이드를 이용한 연속 공격으로 전방 2m 내의 적 5명에게 37%(47%)의 대미지를 3회 입힌다. 플레임/아이스/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속성 변화 형태로 발동된다.
플레임 드라이브 활성화 시 : 블레이드를 이용한 연속 공격으로 전방 2m 내의 적 5명에게 38%(48%)의 화염 대미지를 3회 입힌다. 피격시 대상의 몸에서 화염 폭발이 발생하여 27%(37%)의 추가 마법 속성 화염 대미지를 입힌다.
아이스 드라이브 활성화 시 : 전방 4.5m 내의 적 5명에게 53%(73%)의 냉기 대미지를 3회 입힌다.
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 블레이드를 이용한 연속공격으로 전방 2m 내의 적 5명에게 52%(72%)의 전격 대미지를 3회 입힌다. 피격 시 대상의 몸에 전류가 퍼져 일반 몬스터일 경우 일시적으로 경직 상태가 된다.
습득 레벨3속성물리 / 화염 / 냉기 / 전격
쿨타임-마스터 레벨10


레벨대미지(%)화염 속성(%)냉기 속성(%)전격 속성(%)
13738, 275352
23839, 285554
33940, 295756
44041, 305958
54142, 316160
64243, 326362
74344, 336564
84445, 346766
94546, 356968
104748, 377372
베어주마!

허점이 많군!
플레임 드라이브 활성화 시 : 불꽃과 함께 사라져라!
아이스 드라이브 활성화 시 : 혹한의 고통을 느껴봐라!
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 조금 짜릿할 거야.

스킬아이콘이 히오스같다...

특이하게도, 룬 블레이더를 제외한 모든 직업은 트리플 컷 처럼 처음 배우는 스킬을 단순히 SP 수급용으로만 쓰지만, SP가 매우 빠르게 수급되는 룬 블레이더는 이 스킬은 중요도가 떨어진다. 양손무기 근접공격 형태로 비슷한 버서커의 레이지 슬래쉬와 비교해보면 공속이 느려 DPM이 떨어진다. SP없을때 아쉬워서 쓰지 주력으로 쓰기는 부족하다.

화염 트리플 컷 : 단순 대미지로 보면 화염 트리플 컷이 세 속성 중에서 가장 강력하다. 추가 마법 속성 화염 대미지가 1번만 들어오는게 아니라 3번 벨때 1번씩 총 3번 들어오게 되서 다른 속성 스킬들 보다 더 강한 대미지 값을 가지게 된다.

냉기 트리플 컷 : 다른 두 속성과는 다르게 냉기 트리플 컷을 사용할 경우 전방으로 눈 가루 같은것을 날리면서 스킬 사거리가 2배 이상 길어지게 된다, 그리고 대미지도 화염 다음으로 쌔서 일반 사냥용으로 자주 쓰이는 편이다.

전격 트리플 컷 : 다른 두 속성에 비해 대미지도 약해지고, 사거리도 짧고, 경직 상태도 일반 몬스터에게만 되지만 트리플 컷 자체가 주력으로 쓰기 부족한 스킬이라서 큰 문제가 안된다.

3월 31일 패치 이후로 모든 대미지가 상향되었다.(화염-47%→48%, 33%→37%), (냉기-57%→73%), (전격-52%→72%)

5.1.2 스플리터

스플리터
SP를 25 소모하여 블레이드에 강력한 기운을 불어넣어 전방 9m 까지 검기를 날려보내 피격된 대상에게 50%(70%)의 대미지를 입힌다. 플레임/아이스/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속성 변화 형태로 발동된다.
플레임 드라이브 활성화 시  : 경로 내의 적을 최대 5회까지 관통하며 50%(70%)의 화염대미지를 입힌다. 피격된 대상의 몸에는 불이 붙어 12초동안 매 초마다 40%(60%)의 마법 속성 화염 대미지를 추가로 입는다.
아이스 드라이브 활성화 시  : 피격된 대상에게 20%(30%)의 냉기 대미지를 입히고 강력한 충격으로 일반 몬스터의 경우 일시적으로 경직 상태가 된다. 피격 시 대상 주위로 냉기 기운이 퍼져 반경 1.5m 내의 적 8명에게 161%(200%)의 마법 속성 냉기 대미지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와 점프력을 15% 감소시킨다.
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 피격된 대상에게 113%(163%)의 전격 대미지를 입힌다. 검기는 대상과 충돌한 뒤 반경 3m 내의 다른 적에게 최대 4회까지 튕겨 각각 113%(163%)의 전격 대미지를 입힌다. 검기는 동일한 대상을 중복해서 공격하지는 않는다.
습득 레벨3속성물리 / 화염 / 냉기 / 전격
쿨타임-마스터 레벨10


레벨대미지(%)화염 속성(%)냉기 속성(%)전격 속성(%)
15050, 4020, 161113
25252, 4221, 164118
35454, 4422, 167123
45656, 4623, 170128
55858, 4824, 173133
66060, 5025, 177138
76262, 5226, 181143
86464, 5427, 185148
96666, 5628, 190153
107070, 6030, 200163

룬 블레이더의 숟가락 얹기 스킬. 동그랑땡

프리스트가 점프하면서 힐을 할 수 있듯 이 스킬은 점프 하면서도 발동이 가능하여 올라가기 귀찮거나 할 때 점프하고 스킬을 날려주면 한 블록 위의 몬스터에게도 맞는다. 하지만 전격속성이 아닌 스플리터는 추적 기능이 없고 오직 시전자가 쏘는 방향으로만 날라가서 썬더 드라이브를 쓰지 않고 이 스킬을 쓰면 빗나갈 가능성도 꽤 높다. 여담으로 스플리터의 완벽한 상위 호환 스킬인 트리플 스플리터를 배우면 아예 쓰지 않게 된다. 하지만 그칸을 얻으면 어떻게 될까?
분쇄의 칼날
화염 스플리터 : 관통 기능이 생겨서 뒤에 있는 몬스터 에게도 맞추기 쉽게 된다, 12초 동안 지속 되는 도트 대미지는 중첩 되지 않으며, 화염 트리플 스플리터의 도트와도 중첩 되지 않는다. 화염 스플리터의 도트 대미지는 원반이 맞자 마자 바로 1번째가 바로 적용이 되된다. 순간 대미지는 세 속성 중에서 가장 약하지만 도트 대미지 까지 합칠 경우 가장 강력한 대미지를 보여준다.

냉기 스플리터 : 폭발 기능이 생겨서 여러 마리 모여 있는 상대에게 쓸 때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맞으면 꽤나 강력한 경직이 생겨서, 안그래도 유리몸에 가까운 룬블레이더에게 근접전에서 유리할 수 있게끔 해준다. 관통 기능이 없어서 약간 불편한 점이 있지만 순간적인 대미지가 가장 쌔다. 하지만 폭발 반경이 1.5m로 작아서 개더링 매직 등으로 적들을 뭉쳐주는 것이 좋다. 참고로 룬블은 극한무기가 냉기 스플리터의 효과를 올려주는데, 냉기 스플리터의 SP 소모를 10로 만들고(!) 풀세트 기준 대미지를 25퍼 추가로 올려준다. 그런대로 난폭의 차선책이 가능한 몇 안되는 극한효과. 원거리 마딜캐릭으로 단숨에 변모가 가능하다. 물론 타 속성에 비해 대미지 리스크가 있지만.

전격 스플리터 : 연쇄 기능반자동 추적 기능이 생긴다, 전격 스플리터에 맞은 몬스터의 주위에 다른 몬스터가 있으면 스플리터가 그 몬스터를 향해 튕긴다, 그리고 스플리터를 썼을 때 스플리터의 궤도 근처에 있는 몬스터에게 원반이 자동으로 날라간다. 다만 대미지 면에서는 약간 아쉬운게, 모든 속성 중에서 가장 약하다.

2016년 3월 31일 패치로 점프 중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5.1.3 플레임 드라이브

플레임 드라이브
룬 마법을 사용하여 240초 동안 블레이드에 화염 속성을 부여한다. 플레임 드라이브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속성 변환이 가능한 스킬들은 화염 속성 형태로 발동된다. 적에게 입히는 화염 속성 대미지가 3%(8%)증가한다.
습득레벨4속성화염
쿨타임1초마스터 레벨5


레벨대미지 증가
13%
24%
35%
46%
58%
각오해라!

룬 블레이더의 힘을 보여주마!

화염 속성을 자신의 검에 입힌다. 스킬을 사용하면 4분동안 공격에 화염 기운이 생기며, 트리플 컷, 스플리터, 아케인 임팩트, 룬 실드, 그라운드 디바이드, 인피니트 컷 스킬의 효과가 그에 맞게 변경된다. 레벨을 올린다고 속성변환이 강화되지는 않으므로 크리스탈은 다른 스킬 올리는데 먼저 투자하자.

화염 속성의 스킬들은 전체적인 포인트로는 지속적인 도트 및 장판 대미지로 딜을 누적 시키는데 있다. 근데 말뚝딜 넣어도 전격 보다 약하다.

5.1.4 아케인 임팩트

아케인 임팩트
SP를 45 소모하여 블레이드를 강하게 땅에 내리꽃아 강력한 충격파를 발생시켜 반경 2.25m 내의 적 5명에게 230%(330%)의 대미지를 입힌다. 발동 중에는 적의 공격에 밀려나지 않는다. 플레임/아이스/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속성 변화 형태로 발동된다.

플레임 드라이브 활성화 시 : 커다란 화염 폭발을 일으킨다. 화염 폭발이 일어난 위치에서는 5초동안 매 초마다 강렬한 불기둥이 솟아올라 반경 2.25m 내의 적 5명에게 115%(165%)의 추가 마법 속성 화염 대미지를 입힌다.
아이스 드라이브 활성화 시 : 강력한 냉기 기운을 퍼뜨려 피격 시 대상의 몸에서 얼음 파편이 사방으로 퍼져나가 1.5m 내의 적 8명에게 190%(270%) 의 추가 마법 속성 냉기 대미지를 입힌다.
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 강력한 전류를 흘려 반경 2.25m 내의 적 5명에게 136%(196%)의 전격 대미지를 입힌다. 전류가 흐르는 지점에 0.8초 동안 0.2초마다 반경 2.25m내의 적 5명에게 56%(76%) 의 마법 속성 전격 대미지를 입히며 1초 후 하늘에서 커다란 번개가 떨어져 255%(391%)의 추가 마법 속성 전격 대미지를 입힌다.
습득 레벨13속성물리 / 화염 / 냉기 / 전격
쿨타임12/7[1]마스터 레벨10


레벨대미지(%)화염 속성(%)냉기 속성(%)전격 속성(%)
1230230, 115230, 190136, 56, 255
2240240, 120240, 198142, 58, 255
3250250, 125250, 206148, 60, 255
4260260, 130260, 215154, 62, 323
5270270, 135270, 222160, 64, 323
6280280, 140280, 230166, 66, 323
7290290, 145290, 238172, 68, 323
8300300, 150300, 246178, 70, 391
9310310, 155310, 254184, 72, 391
10330330, 165330, 270196, 76, 391
이걸로 끝이다!

견딜 수 있을까?
플레임 드라이브 활성화 시 : 불꽃과 함께 사라져라! / 타올라라!
아이스 드라이브 활성화 시 : 혹한의 고통을 느껴봐라! / 그대로 얼어버려!
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 이 낙뢰를 맞고도 괜찮을까? / 섬멸의 빛이여! 빼박

트리플 스플리터와 함께 룬 블레이드의 DPS를 책임 지는 스킬이다. 냉기속성 이외에는 슈퍼 아머가 있다.

화염 아케인 임팩트 : 5초 동안 지속적인 대미지를 주는 장판을 설치한다, 그러나 5초 동안 적 보스가 가만히 맞아주지 않으면 전체적으로 대미지가 많이 약해진다.

냉기 아케인 임팩트 : 쓸모 없다 이거 쓸 시간에 냉기 트리플 스플리터를 쓰도록 하자, SP 소비, 대미지, 쿨타임, 시전 시간 모두 냉기 트리플 스플리터가 좋다. 개더링 매직으로 모아서 쓰면 특유의 파편 대미지로 인해 강해지지만 그래도 역시... 하지만 본인이 마공룬블이라면 이쪽의 마법 대미지 수치는 나쁜 편이 아니기 때문에, 극한무기로 운용 시에는 섞어서 써볼만하다.

전격 아케인 임팩트 : 처음 내려 찍을 때의 기본 대미지 자체도 준수하고, 1초 뒤 후속타로 내려오는 번개의 대미지가 어마어마 하다, 그리고 세 속성 중 유일하게 쿨타임이 12초에서 7초로 줄어 들어서 더 자주 쓸 수 있다, 게다가 후속타로 오는 번개로 카오스 데보라크의 힐쫄을 밑에서 잡을 수 있다, 전격 그라운드 디바이드로 실수 했을 경우 쓸 수 있다.

3월 31일 패치 이후로 냉기 추가 대미지가 상향되었지만 전격 대미지는 모두 하향되었다.(냉기-245%→270%), (전격-230%→196%, 90%→76%, 460%→391%)

5.1.5 개더링 매직

개더링 매직
왼손에 룬의 힘을 집중시켜 3m 앞 위치에 3.75m 내의 적 8명을 끌어모으며 63%(93%)의 대미지를 입힌다.
습득레벨16속성마법
쿨타임10초마스터 레벨10


레벨대미지(%)
163
266
369
472
575
678
781
884
987
1093
피할 수 없다!

룬의 힘이여!

헤비거너는 이 스킬을 50레벨에 습득한다지? 헤비 의문의 1패 는 전직하자마자 배운다. 결국 쌤쌤
각각 떨어져 있는 몬스터들을 한 곳으로 모으기 위한 스킬이다. 아케인 임팩트와 연계를 많이 한다. 카오스 데보라크에서 중쫄을 처리할 때 활약하는 스킬이기도 하다.

2월 4일 패치 이후로 공중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다.

5.1.6 아이스 드라이브

아이스 드라이브
룬 마법을 사용하여 240초 동안 블레이드에 냉기 속성을 부여한다. 아이스 드라이브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속성 변환이 가능한 스킬들은 냉기 속성 형태로 발동된다. 적에게 입히는 냉기 속성 대미지가 3%(8%)증가한다.
습득레벨20속성냉기
쿨타임1초마스터 레벨5


레벨대미지 증가(%)
13
24
35
46
58
각오해라!

룬 블레이더의 힘을 보여주마!

냉기 속성을 자신의 검에 입힌다. 스킬을 사용하면 4분동안 공격에 냉기 기운이 생기며, 트리플 컷, 스플리터, 아케인 임팩트, 룬 실드, 그라운드 디바이드, 인피니트 컷 스킬의 효과가 그에 맞게 변경된다. 레벨을 올린다고 속성변환이 강화되지는 않으므로 크리스탈은 다른 스킬 올리는데 먼저 투자하자.

냉기 속성의 스킬들은 전체적으로 다른 두 스킬에 비해 맞추기가 매우 쉬워서 딜로스가 거의 나지 않는다.

5.1.7 룬 실드

룬 실드
몸 주위에 9초동안 유지되는 속성 마법진을 생성하여 적으로부터 받는 모든 대미지를 1%(5%) 감소시킨다. 플레임/아이스/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속성 변환 형태로 발동된다.
플레임 드라이브 활성화 시 : 화염 속성 대미지를 15% 감소시킨다. 화염 마법진 주위로 불 덩어리들이 회전하여 자신을 중심으로 반경 1.5m 내의 적 5명에게 0.5초 간격으로 30%(45%)의 마법 속성 화염 대미지를 입힌다.
아이스 드라이브 활성화 시 : 냉기 속성 대미지를 15% 감소시킨다. 냉기 마법진이 유지되는 동안 몸 주위에 얼음벽이 생성되어 자신의 최대 HP의 10%(15%) 만큼의 대미지를 흡수한다.
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전격 속성 대미지를 15% 감소시킨다. 전격 마법진 주위로 번개의 기운을 끌어모아 전방 6m 내 가장 가까운 적에게 낙뢰를 떨어뜨린다. 낙뢰가 떨어진 지점의 반경 1.5m의 적 3명은 90%(140%)의 마법 속성 전격 대미지를 입는다.
습득레벨23속성물리 / 화염 / 냉기 / 전격
쿨타임30초마스터 레벨5


레벨물리/마법 저항력 증가량화염 속성(%)냉기 속성(%)전격 속성(%)
115301090
2303311100
3453612110
4603913120
5754515140
룬의 힘이여!

바즈여... 제게 힘을!

기본 대미지 감소율이 낮으나 속성 변환에 따라 가장 다양하게 효과가 변하는 스킬이다. 속성 변환에 따라 각 속성 방어력을 15%씩 올려주지만 크게 의미는 없다.

화염 룬 실드 : 적에게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입힌다, 전격 보다는 약하지만 못 쓸 수준은 아니라서 화염 속성으로 딜 넣고 있을 때 틈틈히 써 주자.

냉기 룬 실드 : 위자드의 매직 아머 하위호환. 매직 아머와 동일하게 슈퍼아머 효과가 있다. 매직 아머보다 성능은 약간 낮지만 평소에는 다른 속성으로 사용하다가 필요할 때 써먹기 좋다. 황금 상자 같은 것 분명 설명에는 맞으면 사라진다는 말은 없었는데 많이 맞으면 사라진다

전격 룬 실드 : 썬더스톰 1초당 한번씩 9번 떨어진다. 꽤 높은 대미지 기대치를 가진다. 설명에도 써있듯이 전방으로만 떨어지기 때문에 후방에 있는 적은 낙뢰가 안떨어진다. 그래도 전방각은 꽤 넓은 편.

3월 31일 패치 이후로 %로 적용되던 피해감소 효과가 물리/마법 저항력 증가로 변경되고 냉기 실드량이 하향되었으며, 낙뢰 대미지가 하향되었다.(냉기 -20%→15%), (전격-180%→140%)

5.1.8 그라운드 디바이드

그라운드 디바이드
SP를 40 소모하여 블레이드를 이용해 땅을 가르며 빠르게 전방으로 이동하여 7.5m 내의 적 5명에게 40%(60%)의 대미지를 입힌다. 갈라진 땅에서는 강력한 충격파가 발생되어 영역 내의 적 8명에게 80%(120%)의 추가 대미지를 입힌다. 플레임/아이스/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속성 변환 형태로 발동된다.
플레임 드라이브 활성화 시 : 블레이드를 이용해 땅을 가르며 빠르게 전방으로 이동하여 7.5m 내의 적 5명에게 40%(60%)의 화염 대미지를 입힌다. 갈라진 땅에서는 강력한 화염이 뿜어져 나와 영역 내의 적 8명에게 5초동안 0.5초마다 20%(30%)의 마법 속성 추가 화염 대미지를 입힌다.
아이스 드라이브 활성화 시 : 블레이드를 이용해 땅을 가르며 빠르게 전방으로 이동하여 7.5m 내의 적 5명에게 40%(60%)의 냉기 대미지를 입힌다. 갈라진 땅에서는 이동경로를 따라서 순차적으로 얼음 기둥이 생성되어 각각 반경 1.5m의 적 8명에게 70%(100%)의 추가 마법 속성 냉기 대미지를 입힌다.
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 블레이드를 이용해 땅을 가르며 빠르게 전방으로 이동하여 7.5m 내의 적 5명에게 40%(60%)의 전격 대미지를 입힌다. 이동경로에는 번개의 기운이 모여 0.5초 뒤에 강력한 낙뢰가 떨어져 영역 내의 적 5명에게 426%(626%)의 추가 마법 속성 전격 대미지를 입힌다.
습득레벨26속성물리 / 화염 / 냉기 / 전격
쿨타임10/7[2]마스터 레벨10


레벨대미지(%)화염 속성(%)냉기 속성(%)전격 속성(%)
140, 8040, 2040, 7040, 426
242, 8442, 2142, 7342, 446
344, 8844, 2244, 7644, 466
446, 9246, 2346, 7946, 486
548, 9648, 2448, 8248, 506
650, 10050, 2550, 8550, 526
752, 10452, 2652, 8852, 546
854, 10854, 2754, 9154, 566
956, 11256, 2856, 9456, 586
1060, 12060, 3060, 10060, 626
승부를 내주지!

피할 수 없다!
플레임 드라이브 활성화 시 : 불꽃과 함께 사라져라! / 재가 되어 버리겠군...
아이스 드라이브 활성화 시 : 그대로 얼어버려! / 차가운 냉기가 온몸을 파고들거야...
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 조금 짜릿할 거야. / 이 낙뢰를 맞고도 괜찮을까?

현재 후속타로 오는 번개가 종종 캔슬 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실수로 이상하게 써 버리면 자살 행위가 되어 버리는 블링크의 단점을 매꾸어줄 최고의 이동기도 될 수 있고, 장판 스킬도 되며, 심지어는 누킹 기술 까지 되는 스킬 냉기: 냉기 야캐요~

화염 그라운드 디바이드 : 이동기 장판딜을 전부 합쳐도 화염 트리플 스플리터의 도트 없는 순간딜 보다 약하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냉기 그라운드 디바이드 : 영락 없는 이동기 대미지 용으로 쓰면 트롤이다.

전격 그라운드 디바이드  : 누킹기 그라운드 디바이드로 1번 긁고 난 뒤에 후속타로 오는 번개 대미지는 아케인 임팩트 만큼 강하다. 다만 블링크가 긴급 탈출 용도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대신 그라운드 디바이드가 그걸 보완해 주는데, 그 스킬을 대미지 딜링에 쓰면 막상 필요할 때 쿨타임이 된다, 여러모로 신중하게 써야 되는 스킬, 다만 세 속성중 유일하게 전격 그라운드 디바이드는 쿨타임이 10초 -> 7초로 줄어든다. 게다가 전격 그라운드 디바이드를 쓰는 중에 블링크를 써 버리면 후속타가 완전히 캔슬된다.

3월 31일 패치 이후로 첫 타격의 거리 타입이 근거리로 변경되고 낙뢰 대미지가 하항되었다.(전격-750%→626%)


파일:그라운드 임팩트 버그 (크기수정).gif

소울바인더 패치전 2주 동안, 모든속성 후속타의 위치가 앞당겨져서 나오는 버그가 있었다. 지금은 멀쩡히 나온다.

5.1.9 썬더 드라이브

썬더 드라이브
룬 마법을 사용하여 240초 동안 블레이드에 전격 속성을 부여한다. 썬더 드라이브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속성 변환이 가능한 스킬들은 전격 속성 형태로 발동된다. 적에게 입히는 전격 속성 대미지가 3%(8%)증가한다.
습득레벨30속성전격
쿨타임1초마스터 레벨5


레벨대미지 증가(%)
13
24
35
46
58
각오해라!

룬 블레이더의 힘을 보여주마!

전격 속성을 자신의 검에 입힌다. 스킬을 사용하면 4분동안 공격에 전격 기운이 생기며, 트리플 컷, 스플리터, 아케인 임펙트, 룬 실드, 그라운드 디바이드, 인피니트 컷 스킬의 효과가 그에 맞게 변경된다. 레벨을 올린다고 속성변환이 강화되지는 않으므로 크리스탈은 다른 스킬 올리는데 먼저 투자하자.

전격 속성의 스킬들은 전체적으로 순간적인 누킹 대미지를 내는데 집중 되어 있어서 무난하게 던전에서 가장 많이 쓰인다.

5.1.10 룬 스퀘어

룬 스퀘어
룬의 기운을 방출시켜 자신을 중심으로 8칸 영역에 마름모 형태의 마법진을 생성한다. 마법진의 룬의 기운을 흡수한 아군은 180초 동안 크리티컬 대미지가 10% (15%)
습득 레벨스킬북(33레벨)속성속성
쿨타임180초마스터 레벨5


레벨크리티컬 대미지(%)
110
211
312
413
515

33레벨이 되었을 때 두 번째 바즈의 유적을 조사하는 퀘스트를 깨면 배우는 스킬이다. 룬을 밟은 아군에게도 모두 버프의 효과를 받으므로 던전이 시작할 때 파티에게 무조건 써 주는 편이 좋다. 레인저의 샤프 아이즈와 버프를 같이 받으면 효율이 좋다. 또한 페이탈 어택이 발동된 어쌔신과의 조합도 좋은 편이다.

5.1.11 일루전 블레이드

일루전 블레이드
SP를 15 소모하여 자신 주위에 5개의 마법의 검을 소환한다. 마법의 검은 매초마다 하나씩 반경 7.5m내의 가장 가까운 적을 향해 자동적으로 날아가 80%(120%)의 대미지를 입힌다.
습득 레벨36속성마법
쿨타임18초마스터 레벨10


레벨대미지(%)
180
284
388
492
596
6100
7104
8108
9112
10120

윌 오브 소드??
심지어 일러스트의 아펙스도 뿔이랑 비슷하다

서로 비슷한 기술인 헤비거너의 호밍 미사일과 비교된다. 대미지는 높은 편이지만 쿨 타임이 더 길고 사거리는 짧다. 또한 1초 마다 하나씩 날아가기 때문에 대미지를 체감하기 힘들다. 그래도 하나의 기술이니 만큼 쿨 타임마다 꾸준히 써주는 것이 좋다. 적이 없으면 항상 5시 방향으로 날아간다.

5.1.12 루나 인스톨

루나 인스톨
룬의 힘을 순간적으로 증폭시켜 10(15)초 동안 화염, 냉기, 전격 속성의 대미지를 20(30)% 증가 시킨다.
습득 레벨스킬북(40레벨)속성화염 / 냉기 / 전격
쿨타임60초마스터 레벨5


레벨지속시간(초)속성 대미지(%)
11020
21122
31224
41326
51530
진심으로 상대 해주마!

나에게 힘을!...

스킬 아이콘이 오버워치같다
40레벨이 되었을 때 세 번째 바즈의 유적을 조사하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얻을수있다.
다른 직업에도 있는 일종의 필살기이다. 속성 대미지만 증가시켜주니 개더링 매직이나 일루전 블레이드는 효과를 보지 못한다. 다른 직업의 그것들 보다는 약한감이 있지만 쿨타임이 짧은 것으로 만족하자.

5.1.13 인피니트 컷

인피니트 컷
SP를 20 소모하여 블레이드에 룬의 기운을 불어넣은 뒤 휘들러 강력한 검기를 1.05초 동안 7회 생성하여 전방 2m 내의 적 8명에게 40%(60%)의 대미지를 입힌다. 피격 시 대상은 경직되며 발둥 중에 이동이나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 검기는 소멸된다. 플레임/아이스/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속성 변환 형태로 발동된다.
플레임 드라이브 활성화 시  : 화염 검기를 1.05초 동안 14회 생성하여 전방 2m 내의 적 8명에게 20%(30%)의 화염 대미지를 입힌다. 발동 중에 이동이나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 화염 검기는 소멸한다.
아이스 드라이브 활성화 시  : 얼음 검기를 1.05초 동안 7회 생성하여 전방 4.5m 내의 적 8명에게 40%(60%)의 냉기 대미지를 입힌다. 피격 시 6초 동안 대상의 이동속도를 30%, 점프력을 30% 감소시키며 발동 중에 이동이나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 얼음 검기는 소멸한다.
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 번개 검기를 1.05초 동안 7회 생성하여 전방 2m 내의 적 8명에게 40%(60%)의 전격 대미지를 입힌다. 피격 시 대상의 몸에 전류가 퍼져 0.5초간 스턴 상태가 되며 발동 중에 이동이나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 번개 검기는 소멸한다.
습득 레벨43속성물리 / 화염 / 냉기 / 전격
쿨타임14초마스터 레벨10


레벨대미지(%)화염 속성(%)냉기 속성(%)전격 속성(%)
140204040
242214242
344224444
446234646
548244848
650255050
752265252
854275454
956285656
1060306060
베어주마!

환영 검무

세 속성의 총 대미지가 똑같다. 스킬 설명에도 적혀 있지만 스킬이 발동되는 1.05초간 다른 조작 명령이 들어가면 취소되기 때문에 온전히 효과를 보기 힘들다. 자신이 정확이 1.05초를 셀 수 있는 초인이 아니라면 각종 눈부신 효과들로 뒤덮인 전장에서 인피니트 컷이 끝난 시점을 파악하기 힘들다. 일찍 다른 스킬을 쓰면 남은 검기가 소멸하고 늦게 쓰면 말 그대로 멍 때리는 것이니... 슈퍼 아머 기능이 있어서 보스의 넉백을 막는데 자주 쓰인다. 일루전 블레이드와 비슷하게 쿨 되는대로 써주면 좋은 스킬이다. 나무가 부들부들 트로피의 카운터는 안 올라간다.

화염 인피니트 컷 : 대미지는 절반으로 줄어들지만 검기가 2배 늘어난다. 이러한 특징이 빛을 보는 곳이 바로 때려때려 돈나무. 제한 시간동안 2번 쓸 수 있는데 스킬을 쓰는 순간 우수수 떨어지는 메소들을 보고 있으면 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냉기 인피니트 컷 : 트리플 컷과 같이 범위가 4.5m로 늘어난다. 냉기 대미지이므로 6초동안 이속과 점프력을 30% 감소시키지만 당연히 효과가 중첩되지 않는다.검기 7회가 아깝다...

전격 인피니트 컷 : 0.5초간 스턴 효과때문에 1.55초간 적을 무방비 상태로 만들 수 있다. 특히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적에게 쓰면 훨씬 안전하게 잡을 수 있다. 물론 보스 몬스터에는 효과가 없다.

3월 31일 패치 이후로 근거리 타입으로 변경되고 스킬 사용 중 경직으로부터 보호되지 않게 되었다.

5.1.14 트리플 스플리터

트리플 스플리터
SP를 40 소모하여 블레이드에 강력한 기운을 불어넣어 전방 9m 까지 3개의 검기를 날려보내 각각 피격된 대상에게 37%(57%)의 대미지를 입힌다. 플레임/아이스/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속성 변환 형태로 발동된다.
플레임 드라이브 활성화 시  : 각각 경로 내의 적들을 최대 5회 까지 관통하며 30%(50%)의 화염 대미지를 입힌다. 피격된 대상의 몸에는 불이 붙어 12초 동안 매 초마다 59%(79%)의 마법 속성 화염 대미지를 추가로 입는다.
아이스 드라이브 활성화 시  : 각각 피격된 대상에게 27%(37%)의 냉기 대미지를 입힌다. 피격 시 대상 주위로 냉기 기운이 퍼져 반경 1.5m내의 적 8명에게 114%(164%)의 마법 속성 냉기 대미지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15%, 점프력을 15% 감소시킨다.
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 각각 피격된 대상에게 88%(128%)의 전격 대미지를 입힌다. 검기는 대상과 충돌한 뒤 반경 3m 내의 적에게 최대 4회 까지 튕겨져 각각 88%(128%)의 전격 대미지를 입힌다.
습득 레벨46속성물리 / 화염 / 냉기 / 전격
쿨타임1초마스터 레벨10


레벨대미지(%)화염 속성(%)냉기 속성(%)전격 속성(%)
13730, 5927, 11488
23932, 6128, 11992
34134, 6329, 12496
44336, 6530, 129100
54538, 6731, 134104
64740, 6932, 139108
74942, 7133, 144112
85144, 7334, 149116
95346, 7535, 154120
105750, 7937, 164128

스플리터의 완벽한 상위 호환 스킬. 트리플 동그랑땡

스플리터의 완벽한 상위 호환 스킬인 만큼 점프 하면서도 발동이 가능하여 올라가기 귀찮거나 할 때 점프하고 스킬을 날려주면 한 블록 위의 몬스터에게도 맞는다. 하지만 전격속성을 제외하면 추적 기능이 없고 오직 시전자가 쏘는 방향으로만 날아가기 때문에 썬더 드라이브를 안 켜두면 빗나갈 가능성이 꽤 높다. 비록 쿨타임이 1초가 있지만, 트리플 스플리터의 시전 시간 자체도 거의 1초라서 쿨타임은 없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 화염/냉기/전격 어느 속성을 주로 쓰든 트리플 스플리터를 주력기로 쓰며 룬 블레이더의 DPS 중에서도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만큼 중요한 스킬이다.

화염 트리플 스플리터 : 관통 기능이 생겨서 뒤에 있는 몬스터 에게도 맞추기 쉽게 된다, 12초 동안 지속 되는 도트 대미지는 중첩 되지 않으며, 도트 대미지의 지속 시간 만 초기화 된다. 화염 트리플 스플리터의 도트 대미지는 원반이 맞자 마자 바로 1번째가 바로 적용이 되며, 각 원반 마다 도트 대미지가 1번씩 들어온다. 순간 대미지는 세 속성 중에서 가장 약하지만 도트 대미지까지 합칠 경우 어마한 대미지를 자랑한다. 다만 화염 속성으로 싸울 때, 화염 트리플 스플리터의 12초 도트를 뺀 대미지가 화염 트리플 컷 보다 강하니까 괜히 시프 포이즌 블로우 처럼 도트 관리 한다면서 이상하게 12초 마다 쓰면서 컨트롤 하지 말고 SP 되는 대로 날려라.

냉기 트리플 스플리터 : 폭발 기능이 생겨서 여러 마리 모여 있는 상대에게 쓸 때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화염 트리플 스플리터와 비슷하게 폭발이 각 원반 타격 때 마다 따로 적용 되며, 순간적인 대미지가 가장 쎄다. 하지만 폭발 반경이 1.5m로 작아서 개더링 매직 등으로 적들을 뭉쳐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자신이 극한룬블이면 이걸 쓰지 말자. 극한무기 효과는 냉기 '스플리터'이지 냉기 '트리플 스플리터'가 절대 아니다.

전격 트리플 스플리터 : 연쇄 기능반자동 추적 기능이 생긴다, 전격 스플리터에 맞은 몬스터의 주위에 다른 몬스터가 있으면 스플리터가 그 몬스터를 향해 튕긴다, 그리고 스플리터를 썼을 때 스플리터의 궤도 근처에 있는 몬스터에게 원반이 자동으로 날라간다. 대미지 면에서는 다른 속성의 트리플 스플리터보다 약간 아쉬울 듯하나 보통 트리플 스플리터 3번 사용을 기준으로 화염 트리플 스플리터의 도트 대미지를 합쳐도 전격 트리플 스플리터가 더욱 강하다.

2016년 3월 31일 패치 이후로 화염 도트 대미지는 상향되었지만 냉기, 전격 대미지가 하향되었다.(화염-75%→79%), (냉기-195%→164%), (전격-168%→128%) 그리고 점프 트리플 스플리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룬블 : 시발

5.2 패시브

5.2.1 루나 부스트

루나 부스트
신비한 룬의 기운으로 자신의 STR 능력치의 60%(70%) 만큼 INT 능력치를 상승시킨다.
습득 레벨10속성패시브
쿨타임-마스터 레벨10
레벨스탯증가 비율(%)
160
261
362
463
564
665
766
867
968
1070

룬 블레이더가 물리/마법 하이브리드 라는 것을 확실히 보여 주는 스킬

이 스킬 덕분에 STR만 올려도 어느 정도의 INT를 보정할수 있어서 다른 어느 직업들 보다도 STR의 효율이 좋은 편이다, 그리고 이 스킬로 인해 모든 마법 대미지는 스킬 툴팁에 표시된 대미지의 70%만 들어간다.

5.2.2 미스틱 바인드

미스틱 바인드
룬의 힘이 체내에 깃들어 적으로부터 받는 마법 속성의 대미지가 1%(5%) 만큼 감소하고 방어력 관통이 1%(5%) 만큼 증가한다.
습득 레벨20속성패시브
쿨타임-마스터 레벨10
레벨마법 저항력 증가량방어력 관통(%)
1151
2211.4
3271.8
4332.2
5392.6
6453
7513.4
8573.8
9634.2
10755

시프의 트릭스터와 완전히 똑같은 스킬, 방어력 관통 증가가 있으니 레벨을 올려 두자.

3월 31일 패치 이후로 %로 적용되던 피해감소 효과가 마법 저항력 증가로 변경되었다.

5.2.3 루나 포텐셜

루나 포텐셜
룬의 기운이 잠재된 능력을 이끌어내어 플레임 드라이브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최대 HP가 1%(5%), 아이스 드라이브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방어력이 1%(5%), 썬더 드라이브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회피가 1(3), 이동 속도가 1%(5%) 증가한다.
습득 레벨스킬북(30레벨)속성패시브
쿨타임-마스터 레벨5
레벨능력치 상승(%)회피 상승
11%1
22%
33%2
44%
55%3

30레벨이 되었을 때 첫 번째 바즈의 유적을 조사하는 퀘스트를 깨면 배우는 스킬이다. 부여하는 속성에 따라 올라가는 스탯이 다르다, 다만 별로 영향은 없다...
레인저 만큼은 아니지만 크레이지 러너즈에서 다른 직업보다 우위를 점하게 하는 기술

5.2.4 블레이드 마스터리

블레이드 마스터리
블레이드를 더욱 잘 다룰 수 있게 된다. 블레이드를 장비했을 때 무기 공격력이 1%(5%) 증가한다.
습득 레벨40속성패시브
쿨타임-마스터 레벨10
레벨공격력 증가량(%)
11
21.4
31.8
42.2
52.6
63
73.4
83.8
94.2
105

전 직업 공통으로 있는 마스터리 스킬.

5.2.5 새니티 소울

새니티 소울
플레임, 아이스, 썬더 드라이브가 20초 이상 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룬의 기운이 온전히 몸에 깃들어 집중력을 향상시켜줘 적에게 가하는 모든 공격의 대미지가 10% (15%)만큼 증가합니다.
습득 레벨50속성패시브
쿨타임-마스터 레벨10
레벨대미지 증가량(%)
110
210.5
311
411.5
512
612.5
713
813.5
914
1015


이 스킬로 인해 다채로운 속성을 적재적소에 맞춰 사용한다는 말은 거짓부렁이 되어버렸다
같은 속성 드라이브를 활성화 할때는 지속 되지만 다른 속성 드라이브를 활성화하면 초기화되고 20초 이상 지나야 다시 적용 된다, 이 스킬 덕분에 때문에 여러 속성을 스왑해 가며 싸우는 방식은 효율이 매우 떨어진다. 따라서 세 속성중 한 속성 전격만을 유지해서 쓰는 것이 좋다.
본래 발동 시간이 10초였으나 3월 31일 패치 후로 20초로 너프되었다

5.3 액션

5.3.1 블링크

블링크
룬 마법을 이용해 자신의 몸을 순간 이동시킨다. 전방 6m(7.5m) 내에 적이 존재하는 경우 가장 가까운 적 바로 앞으로 이동하며 적이 없는 경우 3m를 이동한다. 다른 스킬 사용 중에도 이를 취소하고 즉시 발동이 가능하다.
습득 레벨10속성액션
쿨타임1초마스터 레벨5


레벨적 인식 범위
16m
26.3m
36.6m
46.9m
57.5m


기습에 최적화되어 있는 이동기

룬 블레이더의 이동기다. 모험가 직업군과는 다르게 EP소모가 없다. 그러나 EP소모가 없는 대신에 쿨타임이 존재하고, 자신 근처에 적이 존재하면 그 적에게로 달려가는 능력때문에 의도치 않게 적에게 1방 맞는 일이 일어나기도 한다.자살의 날개 룬 블레이더가 유리몸인 점을 감안한다면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접근기로서는 괜찮지만 회피기로 쓰기에는 최악의 성능을 자랑한다. 스킬랭크를 올려봐야 적 없이 이동하는 거리가 3m로 고정되고 EP소모는 없지만 쿨타임 1초 때문에 연속으로 사용하지 못해서 빠른 위치 이동이 어렵다. 적을 통과하지 못하는건 물론이고 잘못쓰면 적에게 빨려 들어가기 때문에 자살스킬이 되기 쉽다. 덕분에 딜량이 높은 그라운드 디바이드를 회피기로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많다. 장거리 이동시 그라운드 디바이드와 같이 쓰면 순식간에 10m이상 치고 나갈 수 있다.

5.3.2 부유 마법진

부유 마법진
룬 마법으로 부유 마법진을 생성한다. 매 초마다 20의 EP를 소비하여 30의 가속력을 받아 0.5m씩 상승하며 발동 중 방향키를 입력하면 전방으로 4.5m (7m) 씩 이동한다. 실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습득 레벨이벤트 스킬북 (45~50 레벨)속성액션
쿨타임-마스터 레벨5
레벨초당 이동 거리(m)
14.5
25
35.5
46
57

2015년 12월 10일부터 2016년 1월 14일까지 진행 되는 작정하고 레벨 ~찍자!에서 목표를 45~50레벨로 정하고 그 레벨까지 달성 시 지급 되는 보상중 하나인 룬 블레이더 전용 액션 스킬이다. 이동속도는 빠르지만 상승속도가 느려 효율은 메럿 액션인 애완 독수리와 같다.

6 평가

6.1 장점

  • 전 직업 유이무삼의 기동성

블링크 자체의 거리는 매우 짧지만, 전방에 몬스터가 있는 경우 최대 7.5m 까지 이동 하기 때문에 역시 7.5m를 이동하는 그라운드 디바이드와 합치면 짧아도 10m는 단 번에 이동할 수 있다, 실제 보스 방에 도착 했을 때 보스에게 가장 먼저 닿는 직업은 룬 블레이더이며, 룬 블레이더와 맞먹는 기동성을 가진 직업은 뒤로 돌아보며 써야 되는 시프 정도 밖에 없다,

  • 상상을 초월하는 딜링 능력

룬 블레이더의 딜 능력치는 매우 높은 편이다. 또한 거기에 SP 소모가 없는 트리플컷으로 충분히 높은 딜이 뽑을 수 있고, 알맞은 속성에 따라 딜이 차별화된다. 특히, 만렙 주력기인 썬더 드라이브를 활성화 시킬 경우 추가적으로 주는 전격 대미지가 큰 편이라 매우 준수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최종적으로 50레벨 패시브인 새니티 소울이 일정 비율 대미지 증가이기 때문에 더욱 높은 딜이 가능해진다. 이런 딜링 능력을 가진 타직업은 출시날짜에 같이 상향을 받은 위자드 이외엔 아무도 없다고 봐도 무관하다.

  • 빠른 공격 속도

일반적으로 타 직업의 경우 공속옵이 최상위 옵으로 치중될 정도로 공속을 필수로 맞춰야 된다. 하지만 룬 블레이더의 경우 모험가 직업군보다 매우 빠른 공격 속도를 지녀 따로 필수적으로 공속옵을 맞출 필요가 없이 장비 옵에 자유로운 편이다. 그리고 빠른 공속이 위의 높은 딜 능력치와 합쳐져 딜 상위권을 차지하기 쉬워진다.

  • 차별화된 수급기

모험가 직업군과 다르게 수급기가 존재하지 않고, 상시 회복되는 시스템을 지니고 있어, 타 직업보다 수급에 큰 지장이 없다. 또한 기본 주력기인 트리플컷은 SP 소모가 없기 때문에 더욱 수급에 자유로울 수 있는 편이다. 이는 유저들이 수급기에 불편함을 느꼈다는 건의들을 운영자들이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 안정적인 중거리형 딜러

모험가 직업군이 근거리 딜러와 원거리 딜러로 나눠지는 반면, 룬 블레이더는 원거리는 아니지만 아주 가깝게 몹에 붙어있을 필요는 없이 공격이 가능하다. 위자드 제외 원거리는 근거리에 비해 몹에 맞추기도, 높은 딜을 뽑기도 힘든 것을 생각하면 룬 블레이더의 중거리 딜링은 꽤나 차별화된 능력이다. 때문에 보스 던전에서 중쫄, 힐쫄, 딜러 등의 다양한 포지션을 겸비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룬블레이더는 스플리터류나 트리플 컷은 물리 데미지, 그라운드 디바이드, 아케인 임팩트는 마법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카보 쫄을 잡는데 매우 유용하다. 또한 불,얼음 속성을 자유롭게 바꿔도 주요 스킬을 날리는데는 큰 영향이 없다.

6.2 단점

  • 비교적 약한 유리몸

룬 블레이더 난이도 상승의 주범1. 비슷한 전사 계열 직종이 HP 부족한거 말고는 자체적으로 튼튼한 몸인 반면, 룬 블레이더의 경우, 몇 번만 맞아도 바로 비석을 세울 정도로 스쳐도 중상인 시프,레인저에 비해선 튼튼하지만 그래도 허약한 몸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원거리처럼 아예 멀지 않고 어느정도는 몹에게 가까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틈만 나면 공격에 맞기 일 수이다. 때문에 높은 딜을 가지고 있어도 자주 죽기 때문에 딜로스가 많이 일어나고, 한 번 강철비석을 세우면 들어가지 못하는 던전에서는 매우 위험하다.카오스 던전에서는 나이트도 비석 세우니 별 차이가 없는것 같다

  • 컨트롤을 타는 기동성

룬 블레이더 난이도 상승의 주범2. 우선 룬 블레이더의 이동기는 모험가 직업군과 다르게 EP 소모가 없이 쿨타임을 지니고 있어서 평상시에는 EP 걱정 없이 편한 이동을 돕고, 가까운 몹에게 이동하는 만큼 상황에 따라 좋은 이동기가 될 수 있다. 또한 공격기로 쓰이는 그라운드 디바이드는 현 직업군 중 가장 멀리 이동하기 때문에 좋은 이동기로도 쓸 수 있다. 하지만 던전 내에서는 EP를 모아두고 회피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해 쿨타임 때문에 사실상 위급한 순간에는 딱 한 번의 이동만이 가능하고, 그라운드 디바이드는 이동기로 쓰기엔 쿨타임이 길어서 급할 때 쓰기 힘들다. 특히, 보스몹의 레이저나 장판 패턴 등에서 그 단점이 크게 드러나는 편이다. 또한 블링크의 경우, 몹에게 먼저 이동하기 때문에 컨트롤이 안되면 몹에게 달려가는 자살의 날개를 볼 수 있다.

6.3 총평

버서커의 완벽한 상위호환
하향을 먹은 지금도 컨트롤만 된다면 상당한 딜링이 가능한 직업
그냥 닥치고 스승님 스승님 돌아와주세요 하지만...스승님은...
투기장의

높은 딜링 능력을 가지고, 필드 사냥과 몹 처리능력이 타직업의 추종을 불허하는 스킬들을 가진 편이다. 그 때문에 헤비거너처럼 유리몸에만 주의한다면 레벨업 작업은 수월한 편이고, 원거리, 근거리를 오가는 중거리 딜러로써 차별화를 둘 수 있다. 또한 스킬적으로 모험가 직업군과 다른 컨트롤이 필요한 편이다.

처음 룬 블레이더가 공개될 당시에는 인챈트 개편 등의 문제로 안 좋은 시선을 받고 있던데가 신직업은 없다는 말에 반대되는 행보 때문에 유저들은 룬 블레이더에 고운 시선을 보낼 수 없었고, 공개된 영상에서 위자드와 매우 흡사한 스킬과 하이브리드형 속성 스킬을 보여줬기에 유저들 사이에서 밸런스 붕괴의 의혹이 매우 컸었다. 2나이트,2프리,6룬블이라는 정신나간 소리가 나올 정도로 밸붕캐 이미지가 강했고 초반 서술에서도 높은 딜을 보여주기 때문에 밸붕캐 이미지를 강조했다.

하지만 연구가 거듭되면서 하나 둘씩 단점이 나타나고 던전에서는 힘든 직업이라고 소문나자 "의외로" 밸런스에 신경 쓴 직업으로 평가 받았으나 최근에는 압도적인 쫄처리 능력과 압도적인 딜량으로 벨붕캐라고 다시 논란이 되고 있었고 거기에 길드전으로 pvp에서 엄청난 말도안되는 성능을 보여주면서 확실한 벨붕캐로 인식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유틸성의 부족. 현 메이플2의 메타는 무조건 딜링에 치중하기보다 생존력과 유틸성을 좀 더 우선시하는데, 유틸성이 부족한 룬 블레이더를 파티에 채용하기에는 애로사항이 꽃핀다. 12월 17일 패치로 대폭 상향을 받은 버서커가 왜 아직도 여러 파티에서 환영받지 못 하는지 생각해보면 좀 더 이해가 쉬울 것이다. 현재 룬 블레이더의 위치는 시프헤비거너와 비슷하다. 그래도 카오스 데보라크에선 룬 스퀘어의 존재와 중쫄, 힐쫄, 딜러 등 다양한 포지셔닝이 가능하고, 컨트롤이 좋으면 꽤 딜을 잘 뽑기에 카오스 보스 등에서도 채용의 여지가 있는 편이다. 다만 힐쫄의 경우, 바닥 지지기 패턴에서 힐쫄 방향으로 장판이 깔릴 시 힐쫄 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메인 힐쫄 포지션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같은 날짜에 위자드가 또 상향을 받아버렸고, 헤비거너버서커 등도 같이 상향받는 등, 룬 블레이더의 높은 딜량도 위자드에 밀리는 편이다. 거기에 컨트롤 차이만 나면 비슷하게 딜을 뽑을 수 있는 직종도 적지 않기 때문에 룬 블레이더의 비젼은 전작의 신캐들에 비해 그닥 좋지는 않을 것으로 여겨진다.

룬블의 딜링은 넘사벽 1등으로 대충 딜링을 해도 다른 직업의 딜을 아득히 뛰어넘었다. 결국 2016년 3월 31일 밸런스 패치로 점프 스플리터가 막히고 타직업이 대부분 상향을 받은 반면 전격속성 트리플 스플리터의 딜이 반토막 나는 등 천하의 룬블도 결국 전작들처럼 폭풍너프를 먹었다. 다만 하향 후에도 여전히 중간 이상은 가는 직업인건 확실하다.

7 기타

  • 예쁜 전용 장비가 있지만 전사 직업군과 장비를 공유하기도 한다. 하지만 전용 장비는 방어력이 낮고, 전사직의 장비는 반대로 방어력이 높다보니 대부분의 유저들은 전사직 장비로 낮은 방어력을 메꾸는 편. 하지만 최종 컨텐츠에 다가갈수록 전용템을 강요받기 때문에 이마저도 잘 안된다. 그나마 위안점이 있다면 (현재 기준으로) 최상위 단계에 있는 피파템과 난폭템과 극한템, 그리고 광포템 방어구의 디자인이 기존의 전용 장비 디자인의 재탕이라는 것이다.
  • 전용 에픽 퀘스트 때문에 다른 직업들에 비해 퀘스트 동선이 빡센 편이다. 뭐 전용 퀘스트만 놓고 보면 상관은 없지만 기존 모험가 에픽퀘까지 다 하려다보니 빡센 것(...). 거기에 새로 추가된 별빛 원정대 에픽퀘는 룬 블레이더가 중심이다보니 다른 직업들보다 받는 퀘스트가 많고, 그만큼 동선도 길어지면서 빡세게 움직이게 되버린다(...).

7.1 등장까지의 논란

파일:룬블레이더.png

룬 블레이더에 대한 정보가 최초로 공개된 것은 11월 12일 업데이트 이후로, 블랙마켓에서 직업별 조건 검색 시에 룬 블레이더라는 새로운 선택창이 있어 알려지게 되었다. 클라이언트에서 개발중인 더미 데이터를 미처 제거하지 못했던 것인지 아니면 의도한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새로운 요소들의 힌트였다고 시인하는 공지사항으로 인해 실제 추가가 될 컨텐츠라는 사실이 확실시되었다.

공개 당시 새로운 직업일 것이다, 버서커의 전직일 것이다 등 다양한 추측이 난무했지만, 무엇보다 왜 신직업이냐는 반발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메이플스토리2를 오픈하기 이전부터 "당분간 새로운 직업 발표 없이 기존 직업의 밸런싱에만 집중하겠다"는 발언을 지속적으로 해왔었기에, 온갖 게임들의 직업의 홍수나 밸런스 미스에 몸서리를 치는 유저들이 기대를 해왔었던 것도 있으으며, 룬 블레이더가 추가되기 이전에도 모험가 직업군간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현재 직업 밸런싱이나 잘 하지 무슨 신직업이냐" 며 말이 많았다.

파일:룬 블레이더 공개.png

11월 26일 패치와 동시에 공식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앞으로 추가될 컨텐츠 중 룬 블레이더로 추정되는 '새로운 영웅' 이미지가 공개되었다.그런데 이번에도 일러스트가 여자 처럼 보이는 걸 봐서는 팀장 임요정(임성익)의 사심이 또 들어간 모양이다

당연하게도 유저들의 반응은 최악. 운영진측이 통수를 쳤다며 온갖 조롱섞인 비판이 난무하고 있다. 그야 형제 게임이 초창기(!)부터 맞추라는 밸런스는 안 맞추고 온갖 무리수를 쓰면서 신직업만 줄창 내다 밸런스를 완벽히 말아먹었다가 최근에야 밸런스를 겨우 어느 정도 맞추었기 때문. 유저층들에겐 최소한 기존 직업들에 대한 애프터 서비스는 해주지 못할 망정 결국에 이전의 약속까지 어기면서 신캐릭을 낸다는 것이 전혀 반갑게 보이지만은 않을것이다. 또 메이플2에는 전작에서 신캐릭들에게 모험가들이 밀려서 소외되는 걸 더이상 보고 싶지 않아서 온 유저들도 있는데 이런 유저들에게 신캐릭이란 거의 배신이나 다름없다. 그렇게 다시 고통 받는 비주류 직업들

사실 MMORPG 게임으로서 어지간히 소모가 빠를 다른 컨텐츠들을 아이디어 및 새로운 프로그래밍으로 만드는 것보다, 신캐릭터를 하나 내놔서 그 신캐로 다른 컨텐츠들을 재활용 하는 게 훨씬 가성대비가 높기 때문에 신캐릭터는 절대로 피할 수 없는 컨텐츠다. 메플2도 신캐릭터 없이 8명만 가리라는 말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 타 게임에서 여러번 데인 경험이 있는 유저들은 이 법칙에 이미 득도해, 메플2의 신캐가 없을 것이란 발언을 나왔을 당시부터 헛소리라 치부하고 믿지도 않아 "올 게 왔다"며, 이제야 최초로 새 캐릭터 하나 내놓는다는 것인데 좀 더 지켜보자는 훨씬 부드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런 유저들이 극도로 소수였다는 것이 문제였지만...

애초에 운영진 측에서는 당분간 신직업의 추가가 없다고 했다. 이는 즉 언젠간 신직업이 출시 될 수도 있다는 뜻이기도 했으며 6월 27일 런칭 페스티벌 당시에도 신직업이 추가될 가능성은 있다고 밝혔다. 어째서 수많은 유저들은 의심조차 해 보지도 않았단 말인가 예전에 제작진의 "메플2에 신직업 및 신캐 추가는 없을 것이다."는 발언에 대해 이 문단처럼 반박하는 문장이 몇 번 올라온 적이 있었으나, 대다수의 위키러들이 "없다 했는데 무슨 헛소리입니까"며 제작진의 발언을 완전히 신뢰하고 싸그리 지우는 수정을 고집한 경우도 있었다. 요즘 대부분 게임들이 "당분간"이라는 말로 미리 빠져 구멍은 만들어두는듯 하다. 계획이 "당분간"은없어도 당장 내일부터 생각이 바뀔수도 있는것이고 결과적으로 거짓말 한것은 아니니..

다만 애초에 전작인 메이플스토리만 해도 신직업인 모험가 해적이 나올때까지는 무려 4년이나 걸렸는데 (엄밀히 따져서) 정식 서비스 시작 뒤 고작 4개월만에 신캐 추가는 상당히 이른 감이 있을 뿐더러 넥슨 퍼블리셔 게임들에서마저 신캐들이 폭포수처럼 쏟아져나와 "넥슨 측에서 올해안에 신캐릭터를 출시해라는 메시지를 모두에게 내린 게 아니냐"는 루머가 신뢰성을 얻었으며 엘소드 간담회에서 어른의 사정이라는 언급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윗선에서 압박을 넣었다는 루머가 반쯤은 사실인 것으로 보인다.
  1. 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
  2. 썬더 드라이브 활성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