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다르바

गंधर्व(산스크리트어)
乾達婆(한자)

1 인도의 환상종

인도환상종. 음역하여 건달바 혹은 건달파라 부르기도 하며, 향을 쫓는 그 습성 때문에 의역하여 심향(尋香)이라고도 부른다.

정확하게는 반신적인 존재로 본레 조로아스터교의 간다르와란 육해공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마족에서 파생되었다.

하지만 인도로 들어와 서양의 요정 비슷한 존재가 되면서 거의 별개의 존재가 되어 버렸다.

간다르바는 물에서 태어나나 하늘과 땅도 자유로이 돌아다니며 인간이나 신들에게 장난을 거는데, 이외의 악행은 전혀 하지 않고 오히려 야차 등으로부터 아이나 약자를 지키는 고마운 존재들이다.

생김새는 의 꼬리와 두다리를 지닌 인간이나 어깨에 황금 날개를 달고 의 다리를 지닌 반인 반수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한다. 양쪽 모습 다 아름다우며 간다르바는 향기로운 향기를 먹기 때문에 그들 스스로도 몸에서 좋은 향기가 난다고 한다. 또한 전승에서 등장하는 간다르바는 대부분 남성이다. 아름다운 여성, 특히 압사라스를 매우 좋아하고 대부분의 일, 특히 성생활에 자유분방하면서도 질투가 많다. 종종 인간과 맺어지는 일도 있다.

간다르바의 주 임무는 태양을 실어 나르는 일, 불사 영약인 소마(다른 이름은 암리타)를 수호하는 일, 마지막으로 신들에게 음악을 연주하면서 즐겁게 하는 일을 하고 있다. 특히 간다르바는 킨나라와 함께 신들의 악사로 유명하다.

불교에서는 팔부중의 하나로 제석천을 받들며, 사천왕지국천의 수하이기도 하다.

이름 때문에 건달같은 어감이라 여기는 사람들도 있는데......사실 진짜로 건달이란 한국어가 여기서 나왔다! 자세한 건 해당 항목을 참고할 것.

2 네이버 웹툰 쿠베라의 등장인물

간다르바(쿠베라) 항목 참고.

3 은하영웅전설의 지역 명칭

소설 은하영웅전설에 등장하는 성계(星界)의 이름.
자유행성동맹 측과 은하제국 측이 동맹 측에 불리한 바라트 강화조약을 맺을 때, 이 간다르바 성계에 속하는 행성 우르바시를 동맹 측에서 제국 측에 할양하는 항목이 포함되었다. 이후 은하제국 정규 부대가 주둔했다. 자세한 항목은 행성 우르바시 항목에서 서술함.

4 판타지 소설 비상하는 매 등장인물인 서이준의 정체

정체라고 할 것도 없지만, 서이준은 건달파족의 피가 섞여 있기 때문에 인간 이상의 무력을 가질 수 있다. 게다가 정진정명 백호문주로서 신수 백호를 받기 전에도 이미 건달파왕을 몸에 내릴 수 있었다는게 사기. 참고로 건달파왕만 강신해도 본체로 돌아간 레드드래곤을 팔 힘만으로 떠받칠 수 있으며, 만일 이신강림을 한다면 이계의 신조차 때려잡을 수 있는 수준. 단, 백호강림은 서툴러서 몇 분 못 버틴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