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사와 연의를 제외한 다른 창작물에서 등장하는 감부인을 다루는 항목.
미부인에겐 유비의 아들을 살리기 위해 죽음을 택한 결단력과 비장미, 손부인에겐 무예를 좋아하는 성격에 서로 다른 진영에 속한 비련의 사랑이라는 캐릭터를 부여한데 반해 감부인에게는 별다른 캐릭터를 부여하지 않았던지라 현대의 삼국지 미디어 믹스에서는 다른 두 부인에 밀려 아예 등장하지 않거나 등장해도 비중이 극히 미미한 경우가 많다.
목차
1 게임
1.1 삼국지 시리즈
삼국지 12,13 |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일부일처제 시스템 때문에 미부인에 밀려서 등장하지 않다가 일부다처제가 도입되고 나서부터 등장하기 시작했다. 감씨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삼국지 12에서 정식으로 등장. 능력치는 통솔 47/무력 3/지력 48/정치 60. 유선이 엄마 닮았다고 여기나 보다. 전법은 문무저하인데, 저 능력치로 전장에 나갈 일은 없을 테니 그냥 좀 모자란 내정용 문관에 불과하다. 유비 휘하일 경우 봉록이 들지 않는 것이 그나마 다행. 아두의 생모라는 점 때문인지 여성 무장의 능력치가 이상하게 높게 책정되는 삼국지 시리즈의 여성 무장 중에서는 비교적 낮은 능력치를 찍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이 능력치도 정사에서나 연의에서나 존재감이 없는 것에 비하면 높게 받은 편. 이래 보여도 망아장(45)보다 통솔이 높다! 하지만 정사를 생각해서 배정하지는 않은 것 같은 것이 웬만한 여성 무장 대부분은 지력, 정치가 60~70대는 무난하게 책정되었다. 반면 감부인은 유독 능력치가 낮은데 아무래도 유선이 암군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하려는 듯. 하지만 오히려 정사에서 다른 여성에 비하면 훨씬 기록이 많은 걸 넘어서 열전이 존재하며, 열전을 보면 유비의 내조를 묵묵히 해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으로 보면 지나치게 낮은 능력치는 좀 부당한 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나머지 여성 무장들을 감부인만큼 내리면 된다.
삼국지 13에서는 통무지정 순으로 47/3/48/60으로 전작과 동일. 중신특성은 없고 전법은 전진강화. 특기는 농업 1, 인덕 1. 병과적성은 창병 C, 기병은 C, 궁병은 B. 미부인보다 능력치가 낮다.
2 만화
2.1 삼국전투기
본격 부인 최강전설 중 하나.(다른 하나는 미부인) 농담 아니라 유비가 버린 와중에도 여포가 그 전투력에 놀라는 장면이 나오고, 유비가 도망가는 와중에는 자주 와이프 실드로 버려지는 등 온갖 수모 아닌 수모를 당한다. 참고로 여포가 놀라는 장면은 초딩 컨셉인 여포가 유일하게 초딩체를 쓰지 않고 정상적인 말을 하는 장면이다.#
캐릭터의 모티브는 춘리...를 가장한 OME급 코스플레이어(…)
다만 한 가지 오류가 있는데 감부인의 출신지를 불명이라고 했으나, 감부인의 출신지는 패현이다.
2.2 무림야구
유비가 만나는 여자친구. 술집에서 술을 먹다 유비에게 온 왕윤의 카톡[1]을 보게 되고 초선을 만나보라는 그 카톡에 분노해 유비의 얼굴을 할퀴어버린다.
2.3 고우영 삼국지
대체로 연의와 같지만, 유비가 형주를 차지하고 살림을 피게 되자 잘 먹고 잘 살면서 정력도 출중해졌지만 아내는 한 명 뿐이라 섹스에 너무 열심히 몰입하다보니 감부인은 몸이 축나서 죽어버린다.(…) 아두는 '아부지가 너무 해서 어무니가 죽엇다'라고 패드립을 날려서 유비를 부끄럽게 만든다. 아무튼 이렇게 유비가 손부인과 재혼하는 계기가 된다.
3 영상 매체
3.1 삼국
미부인과 세트로 등장하는데 그나마 미부인보다 분량이 없다. 관우의 오관참장시 주창 합류를 놓고 미부인이 거절하는데 감부인도 그에 동의한다. 주창이 혼자 합류할 걸 한다고 관우가 재허락 받자, 미부인과 상의하여 합류에 동의해준다. 후에 장판파에서는 미부인과 떨어지고 유선도 미부인에게 가있는 상태. 도망가다가 넘어져 창에 찔리려는 찰나 조운이 나와 구해주고, 미부인과 부인의 생사를 묻자 난전 중이라 자신도 모르겠다 (...) 라고 한다. 이후로는 등장하지 않는다.
4 기타
4.1 배한성, 배칠수의 고전열전
성우는 김아영.
자기 가족은 몰살당하고 홀로 살아남았으며, 스님과 탈출한 유비와 함께 도주를 하게 된다. 이후 자기 부친과 아는 사람에게 신세를 지게 된다.
은근히 옳은 성품을 지닌 여성이라, 유비가 말 실수[2]를 할 때마다 잔소리를 하며 유비를 제압해버린다. 한때 동탁 토벌관계로 유비와 잠시 헤어지고 다른 남자와 사귀기까지 했지만, 유비의 간곡한 설득에 마음을 돌리게 된다.
서주에 그녀가 온다 하자 유비는 평소 안하던 드라이까지 하면서 그녀를 맞는다. 이때 장비는 요즘 누가 2대8 가르마를 하냐며 핀잔을 주었다.
하지만 유비가 양다리를 걸친다는 것을 알게 되자[3] 화가 나 영원히 이별하려 하지만, 관우, 장비의 간곡한 설득에 할수없이 유비의 프로포즈를 받게 되고 양다리 상대와 결혼하게 되는데, 유비는 그 양다리 상대가 유비의 서주성 태수로서의 스폰서인 사람의 여동생이란것을 알게 되고 그녀를 메인으로 하고 자신은 후처로 있겠다는 대인배적인 면모를 보인다.
그렇지만 결혼 후에도 위험할 때마다 자기를 버리고 동생들과 도주하는 남편덕분에 엄청 고생...심지어 친자매처럼 지내는 유비의 메인아내 미부인이 너무 개념이 없어보여서[4][5], 엄청나게 고생중. 정의스러운 성격은 여전해서 결혼 후에도 형과의 약속을 깨고 술먹다가 뻗은 장비에게 설교를 하거나, 애를 낳을까 말까 갈등하거나 조조가 무서워 겁을 먹어하던 유비에게 분노의 일갈을 날리기도 했다.
제갈공명편에서 드디어 아들 유선을 낳았는데,아이를 강하게 키워주겠다면서 유선을 임신할 당시에 태교음악으로 황비홍 테마곡을 듣는 기행을 보였다.
여러모로 안습인 남편을 돌보다가 결국 24부 형주쟁탈전편에서 병으로 인해 사망한다.
4.2 이문열 평역 삼국지
유비가 평원의 현령으로 있을 때, 평원현의 부자인 감가장 딸로 나온다. 부자 감씨는 유비를 흠모하여 딸을 이용해 그를 사위로 삼아 세력을 펼치려 꼬드기고, 그 때문에 장비는 "부잣집 청지기나 되는거 아닌가?"하고 걱정을 한다. 하지만 유비는 더 큰 야심을 품고 있었기 때문에 감씨가 소매자락을 붙잡고 자신을 놓아주지 않으려 하자 소매를 잘라버리고 빠져나온다.
이렇게 유비와 헤어졌지만 유비가 서주목이 되자 쫓아와서 미부인과 함께 아내가 된다. 그 뒤는 삼국지연의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적벽대전 이후 유비가 남군을 차지한지 얼마 안되어 사망한다. 직접 언급되진 않고 주유가 보낸 첩자가 남군에 흰 상기가 내걸렸는데 감부인이 죽었다고 간접적으로 언급된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감부인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유승과 왕윤 할아버지 간의 약속 때문에 사돈을 맺으려 하고 있었다.
- ↑ "여자는 말을 몰면 안된다."라거나 "등산하기 힘든데 케이블카 만들죠."라든가...
- ↑ 유비가 문자를 잘못보내는 바람에 뽀록나고 말았다.
- ↑ 감부인은 남편걱정하는데 2PM만 보고 좋아죽어한다거나, 관우가 사정상 조조에게 항복했는데 막말한다거나, 대우를 좋게 해준다는 사실을 알고 말돌린다거나...
- ↑ 그러나 이 인물이 연의의 미부인인 고로 마지막에는 유선을 조운에게 맡기고 자결하는 강단을 보여준다. 이 때 미부인이 유선을 맡게 된 것은 감부인과 누가 유선을 맡을지 결정하기 위해 가위바위보를 하다가 계속 져서 삐친 감부인을 달래기 위해 맡은 것인데 결국 그로 인해 두 사람의 생사가 갈려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