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의 혼

1 트랜스포머 코믹스 시리즈

x400px
강철의 혼은 IDW트랜스포머 코믹스의 일부이다. G1트랜스포머들이 1980년대가 아니라 19세기 증기기관 시대에 깨어났다는 설정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2012년, IDW사는 자사가 판권을 가진 브랜드들의 크로스오버 이벤트인 Infestaion 2이라는 이슈에서 다시 강철의 혼의 뒷이야기를 그렸다. 여기서 트랜스포머들은 엘더 갓들의 위협에 직면하게 되고, 옵티머스 프라임은 엘더 갓을 지구로 불러오려는 딥 원들과 디셉티콘들을 저지한다.

1.1 스토리

오랜 옛날, 지구에서 싸우던 오토봇과 디셉티콘은 빙하기가 몰려오자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고 동면에 들어가게 된다.

시간은 흘러 19세기 서부개척시대미국. 범블비는 우연히 동면에서 깨어나고,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인간'이라는 생물들이 돌아다니는 것을 본다.

한편, 스타스크림과 일부 디셉티콘들도 동면에서 깨어나 인간들을 이용해 지구를 정복할 계획을 세운다.

1.2 특징

이 시리즈의 로봇들은 모두 19세기의 물건들을 스캔하였기에, 스팀펑크 스타일을 풍기고 있다. 권말에서 제공하는 캐릭터 설정화 또한 볼만한 가치가 있다.
근데 본편에서 옵티머스 프라임과 메가트론이 등장하지 않는 건 안자랑

참고로 마크 트웨인(?!)이 등장한다.

세미콜론 사에서 2009년에 정식 출간하였다. 2012년 현재 절판.

2 슈퍼로봇대전의 오리지널 송 제목 & 강화 파츠

【ニコニコ動画】【スーパーロボットスピリッツ】鋼の魂
보컬 버전. 미즈키 이치로카게야마 히로노부가 불렀다.



OGs 버전

원래 슈퍼로봇 스피리츠의 CM송으로 먼저 나온 곡으로, 이후 슈로대 시리즈에는 SRX의 전용 테마로 등장한다.

강화 파츠알파 외전부터 등장한 다기능 파츠. 외전에선 바자나 게임상 습득한 기체를 전기능 풀 개조후 팔면 얻을수 있고 그 고생을 한 만큼 여러 기능을 골고루 많이 올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