水木一郎(1948년 1월 7일 ~ )
일본 도쿄도 세타가야구 출신.
일본 애니송의 본좌.
잘 모르겠다 하는 사람들은 대략 일본의 김국환급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일본을 대표하는 애니송 가수로 흔히들 "아니키(형님)"이라 불린다. 본명은 하야카와 토시오로 상술했듯 도쿄 출신. 많은 사람들이 미혼으로 알고 있으나 사실은 기혼으로, 배우자는 원래 가수 출신인 쿠죠 마리코. 2010년 5월에 방송된 일본의 TV 프로그램 중 가정집을 방문하는 내용의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때 이 방송의 출연진이 미즈키 이치로의 집을 방문했었다. 그는 배우자가 라이브에 오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으나 배우자의 말로는 "직접 라이브로 듣고 싶다"고 한 듯.
1968년 일반 가수로 데뷔했으나 당시 니혼 콜롬비아(현 콜롬비아 뮤직 엔터테인먼트)에서 호리에 미츠코의 담당 프로듀서를 맡던 키무라 디렉터의 제안으로 방향을 전환해 1971년 원시소년 류의 오프닝으로 애니송계에 뛰어들었다. 사사키 이사오, 호리에 미츠코, 카게야마 히로노부[1] 등과 더불어 아니메송계의 살아있는 전설로 손꼽힌다.
1 미즈키 이치로가 주제가를 부른 작품
오프닝, 엔딩이 아닌 삽입곡만 부른 작품은 ☆로 표시.
- 가면라이더 시리즈
- 강철 지그
- 겟타로보 시리즈
- 공룡전대 코세이돈
- 대철인 17
- 라 세느의 별☆
- 로봇 형사
- 루팡 3세
- 마그네로보 가킨
- 마징가 시리즈
- 메탈히어로 시리즈
- 바벨 2세
- 백수왕 고라이온
- 변신닌자 아라시[3]
- 보이스랏가[4]
- 빙하전사 가이스러거
- 신혼합체 고단나
- 슈퍼전대 시리즈
- 아스트로 강가
- 아쿠마이저3
- 우주의 기사 테카맨
- 울트라 시리즈
- 원시소년 류
- 인조인간 키카이더☆
- 제멋대로 카이조 OVA
- 초인 바롬원
- 초인전대 바라타크
- 나가하마 낭만 로봇 시리즈
- 파사대성 단가이오
- 합신전대 메칸더 로보
2 트리비아
마징가Z가 70만 장 팔렸고 우주해적 캡틴하록 같은 경우 첫판이 15만 장 팔리는 등 당대 최고의 애니송 가수 중 1명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현재 밀리언 셀러는 없다. 특히 1970~80년대 당시 사사키 이사오와의 엄청난 라이벌 관계로도 유명하지만 1999년 이후에는 같은 공연에 함께 나오는 일이 많다.
2000년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 첫번째 OP '지금이 그때다'.
1999년 8월 30~31일 24시간에 걸쳐 걸쳐 1000곡 라이브를 완수한 기록이 있으며, 당시 방송국에 엄청난 문의전화가 몰렸는데 주로 "실제로 24시간 동안 부른 것 맞나?"라는 질문이었고 이에 방송국이 애를 먹기도 했다. 2000년에는 "JAM Project"를 결성, 다시 한 번 새로운 행보를 시작함으로써 과거에만 머물러 있는 다른 고전 애니송 가수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현재는 나이가 나이인지라 잼프 활동을 줄였지만(특별한 공연에만 출연) 콘서트 등 일부 행사에서 팬들에게 모습을 보이며 신곡도 계속 내고 있다.
2006년과 2007년, 한때 다운타운의 방송(링컨, 가키노츠카이)에 자주 개그 기믹(...)으로 출연해 "제에엣트"를 외쳐주기도 했고, 가명을 쓰면서 가라! 갓맨의 오프닝을 부른 과거도 있다.
2008년 1월 6일에는 자신의 환갑 기념 및 가수 데뷔 40주년 기념으로 "내 나이 만큼 노래 부른다!" 라며 60곡 연속 라이브를 펼쳐 건재함을 확인시켜 주었고[5] 2008년 1월 13일에는 키타다니 히로시와 함께 한국을 방문, 홍대 근처 롤링홀에서 성황리에 공연을 마쳤다. 이번이 첫 공연이지만 한국에 온 건 3번째라고.
2009년 마징가 Z
무적코털 보보보 게임판의 보보보보보보보, 제3차 슈퍼로봇대전의 케이사르 에페스 등에서 성우로 출연하기도 하였다. 케이사르 에페스의 경우 자신이 주제가를 담당한 슈퍼로봇과 전투시키면 그 로봇의 주제가에 나오는 가사를 패러디한 전용대사로 화답한다.
3차알파에서 최종보스의 성우를 맡으며 슈퍼로봇대전 팬임이 세간에 알려졌으며 테라다 타카노부의 블로그를 통해 로봇대전의 혁명이라고도 할 수 있는 'BGM 셀렉트 시스템'을 넣어달라고 건의한 게 그라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그 외에도 현재의 슈퍼로봇대전의 편리한 시스템을 다수 건의했다고 전해지는데, 게임 크리에이터로도 재능이 있는 듯하다. 미도리카와 히카루와 더불어 게임제작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스탭롤에 Special Thanks가 들어갈 정도.
개인 보컬 스쿨도 가지고 있다. 그가 참가하는 공연마다 같이 나오는 애플파이 및 더 카인즈는 바로 그가 키운 제자들. 심지어는 해적전대 고카이저의 주제가를 맡은 마츠바라 츠요시도 그의 제자 중 한 명이라고 한다.[6]
배우 활동 경험도 있어서 '시공전사 스필반'의 벤 박사 역을 맡았고 가면 라이더 더블 23, 24화에서 오프닝을 부른 카미키 아야 & TAKUYA와 함께 특별 게스트로 출현했다.
2010년 9월 17일 도쿄 무도관에서 열리는 잼 프로젝트의 콘서트에 사카모토 에이조와 함께 스페셜 게스트로 출장 확정. 2007년 도쿄 추가공연 이후 3년 만에 잼 프로젝트의 공연에 모습을 나타냈다! 찬양하라! 아니키!
참고로 말하자면, 잼 프로젝트 한정 활동이었다지만 란티스 역사상 최고령인 아티스트였다. 그 다음으로 나이가 많은 아티스트 또는 성우는 바로 하야미 쇼와 현재는 고인이 된 LAZY의 히구치 무네타카였을 정도.
이시카와 스스무 石川進 1933.07.13~, 사사키 이사오와 함께. 이시카와 스스무는 미즈키와 사사키 이전세대의 대원로 애니송 가수로 도깨비 Q타로를 불렀다.
현재는 카나가와현 가마쿠라시에 거주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는 또 후쿠야마 요시키의 고향이다. 참고로 이 집을 매입할 때 가면 라이더 시리즈의 관련곡 인세 및 라이더 쇼 출연료로 땅을 산 후 마징가Z의 주제가 인세로 집을 세웠다고 하며[7] 가수 중에서도 유명한 공처가라고 한다. 배우자에게 잡혀사는 것도 그러한 경우인 듯.
주니치 드래곤즈의 테마곡인 불타라! 드래곤즈를 부른 적도 있는데 2002년, 2004년, 2005년판이 모두 CD화 되었고 2010년에 센트럴 리그를 우승하면서 또 냈다. 그런데, 정작 주니치는... 자세한 것은 주니치 드래곤즈 항목 참조.
2011년 Animelo Summer Live 8월 27일차 공연에 사사키 이사오와 함께 특별 출연했다. 팬들은 당연히 환영을 했다.
여담이지만 최근들어서는 카게야마 히로노부와 엔도 마사아키가 호스트로 나오는 애니파라 음악관에 새로운 여성 레귤러가 오면 그때 게스트로 나오시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고 보니 이분도 애니파라 음악관에 꽤 많이 나오시던데.......[8][9]
2011년에 애니송 가수 데뷔 40주년을 기념해 앨범 The Hero~Mr.애니송~(THE HERO~Mr.アニソン~)을 발표했는데 그 타이틀곡 영상. 이게 어디 60대의 목소리인지....
2012년에는 제에에에엣-!!라는 특유의 기합을 동반하여 예능계 방송 및 광고계에서 적극적으로 활약중이다. 모 차(茶)광고 CM송 도중에 깨알같이 등장하여 박력 넘치는 제에에에엣-!!을 외쳐서 많은 시청자들을 놀라게 하였다고.
동년에는 특명전대 고버스터즈의 신 메카인 LT-06 타테가미 라이오를 개발한 하즈키 사부로역으로 게스트 출연했다(!). 게다가 음성만 나오는 게 아니라 배우로서 얼굴도 비춰주었다(!!).가면 라이더 더블에서도 카메오 출연 특명전대 고버스터즈에서도 카메오 출연, 게다가 고버스터즈에서는 파워업 변신기와 로봇의 음성도 맡았으니 라이더 벨트의 음성만 맡으면 슈퍼히어로타임 정ㅋ벅ㅋ
2012년 9월부터 슈퍼로봇 초합금의 테마송 가수로도 활동 중이시다.
2013 07 12 가면 라디레인저의 게스트로 나온다고 한다. 방송의 오프닝을 불러주시길 부탁드리려고 한다는데 이 예고가 나간 전주 방송에서 아무말도 없이 작곡가인 후지바야시씨를 불러 다짜고짜 부탁드린 일이 있어서 이번에도 두 퍼스널리티의 걱정하는 모습이 조금 나왔다.
2014년 2월 22일에는 니코니코 동화에 LILY와 함께 마징가의 오프닝을 열창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사람들은 목소리가 비슷한 다른 사람인 줄 알았으나 본인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패닉상태....니코동 주의
2016년 경주 지진때 한국어로 한국팬들을 걱정하는 트윗을 올렸다# 고마워요 아니키!
- ↑ 그런데 사실 카게야마 히로노부는 미즈키 이치로보다 약간 뒷세대의 가수로 동 시기에는 시몬 마사토가 대표적이었으나 시몬 마사토는 사람이 싫다고 하면서 은퇴한 후 현재는 야인이 된 상태이고, 여기에 끼워줄 수 있는 것은 쿠시다 아키라 정도인데 쿠시다 아키라는 애니송 보다 다른 쪽이 본업에 가깝다고 말해도, 이 양반도 알아주는 애니송 보컬리스트인지라......
- ↑ 작중에서 본인이 주인공의 아버지 역으로 직접 출연하기도 했다.
- ↑ 18화에서 엑스트라로 출연했다.(다만, 목소리는 다른 사람이 담당.)
- ↑ 작중에서 주인공 중 한 명으로 직접 출연하기도 했다.
- ↑ 데뷔 40주년 기념 앨범 특전 DVD에 전곡이 수록되었다.
- ↑ 마츠바라 츠요시의 공식 블로그 2011년 1월 29일자 글에서 확인 가능. http://ameblo.jp/m244blog/entry-10783164863.html
- ↑ 그래서 별칭은 마징가 저택이라고 한다.
- ↑ ELISA때와 쿠로사키 마온 모두 첫 방송 시의 게스트가 미즈키 이치로였다. 후배 아티스트들이 방송을 똑바로 하는가가 궁금해서 나오실지도?
- ↑ 그런데 또 재미있는 것은 보통 애니송 가수가 앨범을 내면 신규 앨범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 애니파라 음악관을 찾게 되었는데 유독 미즈키 이치로 같은 경우는 여성 레귤러의 교체와 맞물리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