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매스 이펙트 에 등장하는 외계 종족 Geth
2 청바지 브랜드 Guess
파일:Attachment/guess.jpg
80년대 중반 런칭한 미국 패션 브랜드이다. 데님 진을 바탕으로 한 의류나 시계, 액세서리 등을 취급한다.
90년대 국내에 진출, 중고등학생들 기준으로 제법 비싼 청바지 브랜드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이후 국내 청바지 브랜드도 앞다투어 고급화를 서둘러, 결과적으로 브랜드 청바지 가격이 전체적으로 급등하게 되었다. 21세기의 노스페이스 같은 지위였다고 할 수 있다.
2012년 현재에는 예전처럼 선풍을 끌지는 못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청바지 업계 제법 괜찮은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고유의 상표가 유명하다. 빨간색 테두리의 역삼각형 속 상단에 "GUESS"라는 검은 글자가 있고, 그 아래 빨간 색 물음표가 그려져 있다. 물음표의 점은 삼각형이며, 여기저기 "U.S.A", "WASHED JEAN" 등의 작은 글씨가 그려져 있다.
인기 덕분에 각종 짝퉁이 난무하였다. 상표의 경우 원본을 완벽히 재현한 것(혹은 보증서만 빠진 것)도 있었지만 조금씩 뭔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았다. 바깥 테두리 삼각형이 바로 서 있거나, 물음표의 점이 동그라미이거나, 물음표 대신 느낌표가 있거나, 작은 글씨에 차이가 있는 등 다양한 사례가 있었다.
이로 인해 90년대에는 유행에 민감한 학생들이 위조지폐 감정가 수준으로 게스가 진퉁인지 짝퉁인지 구분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고, 짝퉁인 것이 발각될 경우 게스를 안 입은 것만 못할 정도로 놀림을 받았다. 특히 부모님이 시장에서 게스를 사 주신 경우 100% 짝퉁 크리(...)를 맞았다.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이와 같은 사정은 2012년 큰 이슈가 된 드라마 응답하라 1997에서도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초반에 주인공 윤제가 느낌표가 붙은 게스 티셔츠로 놀림감이 되는 장면이 나온다. 또한 영화 건축학개론 에서도 GUESS 대신 GEUSS제우스 라고 인쇄된, 어머니가 시장에서 사온 짝퉁 티셔츠를 입은 남주인공이 놀림을 받고 어머니에게 화를 내는 장면이 있다.
또한 가수 싸이를 전설로 만들어버린 싸이 6집 6甲 앨범의 수록곡인 77학 개론(feat. 김진표, 리쌍)에서도 '애들 삥 뜯어서 게스 청바지를 사 입는' 내용이 나온다.
2.1 G by GUESS
게스가 2007년 런칭한 브랜드로, 좀 더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하는데, 즉 더 싸다는 이야기다. 데님도 취급. 가격은 훨씬 싼 편이다.
2.2 게스걸
2000년대에는 세븐진,허드슨 진 등의 초고가 프리미엄진이 있지만,그 이전까지 진 브랜드로는 고급제품으로 캘빈 클라인과 경쟁 관계였다.디자인 측면에서는 게스가 미서부,캘빈 클라인이 동부 색채가 난다하지만 유행과 브랜드를 쫓는 사람들에게야 그건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러다보니 두 브랜드는 광고를 두고도 경쟁을 하였는데,광고 모델이 누구냐인가가 대중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당연히 당대 젊은 층들에게 어필할만한 유명 스타나 톱모델들이 기용되었다.
게스 모델들은 게스걸로 불리었는데,
안나 니콜 스미스,클라우디아 쉬퍼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케이트 업튼,카렌 뮐더,조쉬 마란,드류 배리모어,레티시아 카스타,알레산드리아 암브로시오,아드리아나 리마,
패리스 힐튼,에바 헤르지고바,빅토리아 실브스테드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호날두의 여친인 이리나 샤크 등 당대의 섹시 스타들이 그 자리를 차지했다.
3 일본어 단어
げす(下衆). 비열한 잡배 등을 이르는 말.
3.1 일본 AA작품 작가 ◆GESU1/dEaE
2011년 1월 20일부터 작품을 투하하기 시작한 AA작품 작가. 구 아이디는 ◆CEHyERnG7o
이야기의 짜임새와 풍부한 아이디어, 시리어스도 코미디도 소화해내는 필력으로 다종다양한 작품을 투하하고 있다. 다만 소재를 투하하고 누가 써줬으면 한다고 하는 경우가 바글바글하고, 성실함도 부족해서 연중물이 상당히 많다.
그럼에도 작품 대부분이 짠한 감동을 불러오기도 하고, 사이사이아 뿜을정도로 웃긴 개그를 매우 자연스럽게 넣기기도 하는 등, 제대로 재미를 붙잡고 있기에 인기는 확실. 특히 심리묘사는 감탄을 자아낼 정도...지만, 정작 그 능력의 9할(체감 수치)을 R-18급 능욕조교물에 쏟아넣고 있다. 멀쩡한 아가씨가 타락해나가는 심리묘사가...
그 중에서도 니플퍽에 대한 정열은 심상찮은 수준으로 게시판에 들를 때마다 '하루 1회 감사의 NF'이란 말과 함께 NF을 하는 AA를 투하하는 것은 항례 행사가 됐을 정도.
18금물의 경우 능욕, 조교, 신체 개조, NF등 과격한 내용으로 내달리는 게 대부분이기에 읽기 전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3.1.1 주요 작품 목록
- 야루오와 포켓몬 레드- 게스의 첫 작품. 이 당시엔 아직 미흡한 모습이 많지만 대체로 순수하여 이게 정말 지금의 게스가 맞나 싶을 정도로 깨끗하다(!). 하지만 이야기중에 나온 돈 버는 방법 중에 기둥서방이 버젓히 있다는 점에서 당시부터 지금의 게스의 편린이 보이긴 한다(...). 타입문넷에서 번역중.
- 오크킹 야루오 - 35화에서 연중. 2014년 5월 4일부터 연재 시작. 타입문넷에서 번역됐다.
- 야루오의 프로야구 인생 - 전 24화 완결. 연재기간은 2014년 6월 12일~7월 14일. 타입문넷에서 전편 번역 완료.
- 가난한 야루오P - 통칭 '가난아이마스'. 2015년 2월 1일 연재시작. 타입문넷에서 전편 번역 완료.
- 765 프로의 프로듀서인 야루오의 이야기. 제목에는 가난하다고만 되어있지만 작중 내 언급을 보면 도저히 가난하단 말로도 할 수가 없다. 일단 집이 없어서 사무소에서 숙직을 지내고 있는 데다가 식량도 강물에서 낚시해 거북이나 물고기, 자라를 낚는 자급자족으로 해결한다. 사장 말론 분명히 20만을 월급으로 준다고 하는데도 이런 이유는 풍속에 쓴다고...[1] 초기엔 가난과 작가가 게스란 이유로 불안하게 만들었으나 끝은 해피엔딩으로 끝났다. 특기는 필살 나데포.
- 야루오의 학교가 이세계에 전이한 것 같습니다 - 부제 '이세계 치트 하렘'. 2015년 05월 02일 연재 시작. 타입문넷에서 번역중. 현재 '야루오들은 이세계에서 발버둥 치는 것 같습니다.'로 제목을 변경, 2016년 7월 6일 마토메사이트 기준 55화.
- 학생들이 이세계로 전이되는 이야기인데, 문제는 학교째로 600명이 오지 밀림으로 전이된 탓에 식량도 물도 부족해 고생하는 이야기다. 주인공인 야루오와 서바이벌부가 비정상적인 생존능력을 가지고있어서 어찌어찌 유지는 되지만, 야생동물에게 죽거나 다치는 사람, 상황을 못 이기고 자살하는 사람 등이 나와서 암울하다. 이세계는 이세계인데 문명 없는 지역, 치트는 있는데 그게 악역한테 있고, 하렘은 하렘인데 남자들이 학살당해서 200명도 채 안 남은 덕에 하렘인 거다.(...)
- 야루오는 바라지 않는 '영웅'이 되는듯합니다 - 2016년 8월 10일 예고편을 띄우고 11일날 연재를 시작한 게스의 최신작. 완결.
- 배경은 SF. '절대로 출세하고 싶지 않아'를 외치면서 어쩌다보니 인류 통일황제(...)자리에 오르는 야루오의 이야기
4 죠죠의 기묘한 모험 6부의 등장인물
궤스의 정발 명칭. 자세한 것은 게스(죠죠의 기묘한 모험) 항목 참조- ↑ 사실은 불치병을 가진 동생 유즈하의 치료비로 나가고 있다. 하지만 이오리 덕분에 유즈하의 치료비는 해결되었지만 대신 이오리에게 빚을 지게되어 그걸 갚는다고 또 가난 생활을 하게 된다. 근데 사실 풍속에도 가는 게 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