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sm
1 개요
흔히들 고전주의를 일컬을 때는 영문을 그대로 가져와서 클래시즘이라고 한다. 1750년대부터 1820년대 사이의 예술 사조. 어원은 '분류하다'의 뜻을 지닌 Classify에서 온 것으로 보인다. 이는 최상의 알맹이만 분류된 이상적 상태를 나타내며, 통일적이고 규범적인 양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이 아방가르드, 모던이다.
2 사회적 특징
와트가 증기기관을 발명하고, 프랭클린이 전기를 발견하며, 프리스틀리가 산소를 발견하는데다, 제너가 종두법을 발명하는 등 사회발전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시기이다. 중산층 계급이 형성되고, 이들이 문화의 소비계층으로 자리잡게 된다. 귀족의 권력이 점차 약해지며, 바로크시대와는 달리 귀족이나 교회의 자본에서 독립하는 프리랜서 예술가들이 명성을 날리기 시작한다.
3 예술적 특징
3.1 음악
한마디로 깔끔하고 정형적이다. 대칭적인 선율, 온음계적 화성, 규칙적인 리듬 등 어원대로 상당히 규범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이 시기에는 기악곡이 발달하고, 민속적인 소재가 차용되곤 했다. 여러 악기의 개발로 기악이 성악에 비해 우위를 점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같은 걸출한 음악가들이 쏟아져나왔다.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 소나타 형식이 확립된 시기이다. 하이든은 귀족의 스폰서를 바탕으로 처음으로 오케스트라를 구성했고, 모차르트는 주교의 스폰서를 바탕으로 시대적 천재의 아성을 떨치다 독립했으며, 베토벤은 악보 출판계약과 공연수입만으로 생계를 해결할 수 있었던 최초의 프리랜서 프로 작곡가이다.
이러한 깔끔한 정형미는 후대에 여러 장르에서 계속해서 차용되는데, 파워메탈 등에 등장하는 스윕피킹 연주나 레가토 연주 등의 속주 플레이 기교를 네오클래시컬 연주라 일컬을 정도로 많은 영향을 준다.
한편 음악에서 신고전주의는 낭만주의에 반대하여 나온 20세기의 음악 경향을 말한다. 밑의 미술의 신고전주의와 혼동하지 말것.
3.2 미술
미술에서 고전주의는 과거의 모범을 본받는 양식 경향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미술사에서 고전주의 시기는 크게 세 시기를 가리킨다. 하나는 고대 그리스 고전기 미술을 말한다.(Classical Greek Art) # 시기상으로는 기원전 5C ~ 기원전 4C 사이에 만들어진 예술을 말하며, 우리가 흔히 아는 미론의 원반 던지는 사람(Diskobolos / Discus Thrower)이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힌다.
다른 하나는 르네상스 미술을 가리킨다. 르네상스가 그리스 고전의 부활을 모토로 했기 때문.
마지막으로 17, 18세기에 일어난 신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 Classicisme) 경향을 가리킨다. # 신고전주의 항목 참고.
3.3 희곡
속박, 절제, 질서 등을 존중하는 여타의 예술상의 태도를 포괄적으로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