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라사우루스

1 고지라 시리즈의 등장생물

161179-godzillasaurus_large.jpg
1991년작 고지라 대 킹기도라에서 출연. 수트액터는 후쿠다 와타루(福田 亘).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고지라가 방사능에 피폭되기 전 평범한 공룡이었을 때의 모습이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태평양의 라고스 섬에서 벌어진 미군과 일본군의 싸움에서 돌연 등장해서 일본군을 전멸 직전까지 몰아붙이던 미군들을 습격해서 밟아버린다. 결국엔 함포 사격에 당하고 누워버리지만 죽지는 않았고, 이 후 근처의 비키니 섬에서 이루어진 수폭실험의 영향으로 고지라가 되었다(...). 마침 고지라를 역사에서 지워버리려 한 현대인 주인공 일행과 같이 간 미래인들에 의해 섬에서 먼 곳으로 전송되고 그 자리에는 미래인의 애완동물들이 있게 된다. 하지만 먼 미래, 그러니까 작중 시점에서의 현재에는 고지라 대신 그 애완동물들인 도랏트 삼형제가 변형된 킹기도라가 고지라 대신 깽판을 치게 된다(...). 한술 더 떠서 고지라는 오히려 소련 핵잠수함의 영향을 받아 그대로 나와서 킹기도라를 개발살 낸다(...).

참고로 이녀석 분명히 고지라 시리즈 출연괴수임에도 불구하고 울음소리가메라 울음소리다(...). 다이에이 - "토호 너 고소"

2 공룡의 일종

고지라사우루스
Gojirasaurus Carpenter, 1997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용반목(Saurichia)
아목수각아목(Theropoda)
†코일로피시스과(Coelophysidae)
†고지라사우루스속(Gojirasaurus)
†'G. quayi(모식종)


복원도


화석 발견부위 도해

북아메리카의 후기 트라이아스기 지층에서 산출된 코일로피시스과 공룡.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고지라의 이름을 딴 수각류 공룡이다[1]. 몸길이는 5.5m로 친척뻘로 보이는 코일로피시스보다 훨씬 크며 당시 생태계의 상위권에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시대가 시대였다지만 스케일이 그닥 고지라스럽지는 않다

하지만 모식표본의 척추 일부가 공룡이 아니라 악어와 가까운 지배파충류인 슈보사우루스의 것이라는 의견도 있고, 나머지 골격에서도 코일로피시스와 비슷한 점을 찾기가 힘들어 유효한 학명으로 보기가 힘들다는 의견도 있다.

2015년 10월 SVP에서 밝혀진 점으로는 모식표본에서 아성체 수각류의 형질이 나왔다고 한다. 뒤집어 생각해보면 실제로는 다른 종의 아성체가 섞인 키메라일 가능성도 있는 셈.

대중매체에서는 디노디노에도 잠깐 등장한 전적이 있다. 이후 공룡킹 어드벤처 2기에 잠깐 나왔으며 엄청난 스피드로 주인공들을 농락하지만, 결국 패배당하고 만다.
  1. 명명자인 케네스 카펜터 교수가 고지라 시리즈의 광팬이었다고 한다. 공교롭게도 그는 일본계 미국인이기도 하다. 잠시 고향생각이 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