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우(세븐나이츠)

rightpx

무안왕 관우

술이 식기 전에 돌아왔소. [1]

width=100%관우
유형방어형소속삼국호걸
능력치레벨Lv.30 +0Lv.46 +5
생명력16556770
공격력4671850
방어력264985
속공16
세븐나이츠 6성 방어형 영웅
관우에반이정제이크헬레니아

1 개요

2014년 11월 27일 여포, 제갈량과 함께 추가된 9영지 영웅, 모티브는 당연히 삼국지연의관우. 초기에는 조운의 문구에 병사를 모집한다는 글에서 사황으로 나올까 추측했지만 사황은 여포가 나오고 이쪽은 일반영웅으로 나왔다.

2 배경설정 및 스토리

세븐나이츠 때문에 일어난 전쟁을 잠재우기 위해 힘썼으며, 세상을 평정하면서 왕으로 추대되었다.[2] 제갈량과는 둘도 없는 벗이며, 조운과는 군신 관계.

3 게임 내 성능

각성 발리스타에 의해 추락한 (구) 방덱 필수 영웅

스탯이 다른 방어형 영웅들에 비해 독특하다. 만능형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방어형 영웅을 통틀어 첫 번째로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한때 결투장에서 루디+루시+관우의 조합은 누구 하나 죽지 않는 공포의 대명사였다. 그 후, 이정이 추가되고 메이가 개편된 후 루시를 빼버리고 이정과 메이를 집어넣은 후 보진딜러로 제이브를 쓰는 제이브극방덱은 오랫동안 결장을 주름잡았었다. 하지만 각성 발리스타의 등장으로 극방덱이 멸망하면서 관우의 결투장에서의 입지는 사라졌다. 목요일 극악에서도 손오공의 공격을 막는데 사용했었으나 의 상향을 위해 연타 스킬들이 개편되면서 진두지휘가 오공의 여의난참무를 막지 못하게 되어 버려졌다.

세븐나이츠의 상향 후에 다시 극방덱이 떠오르고 있는 추세지만, 예전 그 상태 그대로 머물러있는 관우는 극방덱의 자리를 비집고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 이유인 즉슨 상향된 세븐나이츠들로 이루어진 방덱은, 세븐나이츠들의 상향된 패시브와 스킬, 초월의 한계 확장으로 여타 영웅들보다 한차원 높은 스탯을 가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 관우의 패시브인 만인지적이 없어도 굉장히 잘 버티게 된 것이다. 물론 여기에 만인지적이 추가되면 더 튼튼해지겠지만, 관우의 액티브 스킬 두 개는 현 메타에서 아무런 효과가 없다. 관통이 없는 1인기는 피해 면역이 판치는 결투장에서 쓸모가 없으며, 진두지휘도 1회 무효화를 아군들에게 부여해봤자 앞 문단에서 언급한 대로 다수의 타격 스킬을 제대로 막아주지 못하므로 아무런 쓸모가 없다.무효화가 타격횟수무효화로 바뀌면? 이런 스킬들은 스킬 턴을 낭비하는 것이므로 사용시 손해가 크다. 결국 술은 식었다. 조운보단 낫겠지

3.1 스킬

3.1.1 고유지속효과 - 만인지적

width=100%

4성5성6성
---
4성적군 전체의 공격력과 마법력을 25% 감소시킵니다.
5성적군 전체의 공격력과 마법력을 30% 감소시킵니다.
6성적군 전체의 공격력과 마법력을 40% 감소시킵니다.

아군의 방어력을 증가시키거나 적군의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패시브를 가진 영웅들과 함께 한다면 탱킹력만큼은 유지가 가능하다.

3.1.2 청룡월파참

width=100%

4성5성6성
140초140초140초
4성적군 1명에게 공격력의 250%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적으로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5성적군 1명에게 공격력의 350%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적으로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6성적군 1명에게 공격력의 500%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적으로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방어형이라고는 생각되지않는 딜량을 보여준다. 하지만 쿨타임이 매우 길고 관통이 없어[3] 결투장에서 관우가 결국 사라진 원인이기도 하다. 유틸성이 없고 순수 딜량만 높은데 또 단일 대상이기에 계륵같은 스킬.

3.1.3 진두지휘

「진격하라!」

width=100%

4성5성6성
140초110초80초
4성아군 전체에게 모든 데미지 무효화 1회를 부여합니다. (이 효과는 방어무시, 관통 효과에도 적용됩니다.)
5성아군 전체에게 모든 데미지 무효화 1회를 부여합니다. (이 효과는 방어무시, 관통 효과에도 적용됩니다.)
6성아군 전체에게 모든 데미지 무효화 1회를 부여합니다. (이 효과는 방어무시, 관통 효과에도 적용됩니다.)

관우가 초보자들에게 쓰이는 이유. 극악 던전 및 무한의탑을 부실한 장비로 도저히 진행하기 어려울 때 이 스킬을 쓰고 잠시 숨고르는 것이 가능하다.

이 스킬도 관우가 결투장에서 사라진 이유 중 하나다. 다단히트가 넘쳐나는 현재 결투장에서 겨우 1회 공격만 막아주는 이 스킬은 턴 낭비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3.2 컨텐츠 별 평가

모험관우가 들어가면 모험에 필요한 공격력이 부족해진다. 다만 아군에게 광역 보호기를 1회 걸어줄 수 있고 상대의 공격력/마법력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초보자들에게 모험 진행 면에서 도움을 줄 수는 있다.
쫄/장비작스피드가 생명인 쫄/장비작에서 관우의 사용은 비효율적이다.
요일 던전(극악)극악 특유의 강력한 딜로 인해 공격/마법력을 줄여주는 것만으로 탱커로 쓰기엔 버겁다. 다만 1회 광역 보호기로 극악덱이 완성되기 전 임시로나마 사용은 가능하다.
요일 던전(지옥)아무것도 할 수 없다.
공성전못 쓴다.
결투장완전히 한물 간 방어 영웅. 상대방에 관우가 있다면 고마움을 표하자.
무한의 탑예전에는 관우로 120~130층정도를 돌파하였으나 이제와서는 굳이 사용할 이유가 없다.
심연의 탑있으나마나 별 차이가 없다.
레이드용 광역기 한 번 막고 싶다면 데려가자.
보스전못 쓴다.
총평과거의 위용은 사라져버렸다. 이제는 초반에나 임시로 필요한 캐릭이고 필요한 캐릭들이 갖춰지기 시작했다면 각성 영웅의 강화 재료 내지는 궁극강화 재료로 사용해도 무방.

3.3 추천 장비

과거에는 속속 세팅을 하고 결투장을 누볐으나 지금은 이 정도 장비도 아깝다.

무기약약관우는 재료로서 현재 더 가치가 있지만 그래도 굳이 사용하겠다면 약점공격 두 개를 넣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속공 무기는 수요량이 너무 많아 관우 따위에게 쓰는 것이 너무 아깝고 치명타는 유일한 공격 스킬이 확정 치명타이기에 약점공격 세팅이 가장 효율적이다.
방어구막막생명력 방어구는 수요량이 너무 많기에 관우에게 애정이 있다면 막기 방어구를 주는 것도 나쁘진 않다. 문제는 레이드 캐릭터들에게 막기 방어구는 코어템이기 때문에 이 또한 함부로 낭비하지는 않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관우에게 반격 방어구를 주자니 이것은 생존기가 없는 거나 마찬가지인 관우에게 쓸데없는 옵션이기 때문에 장비 낭비가 된다. 굳이 준다면 옵션이 낮은 막기 방어구를 챙겨주자.
장신구주는 것이 사치지만 방어력 증가나 막기 확률 증가 장신구가 남아돈다면 넣어주자. 뺄 때 토파즈가 들어가니 초보자는 신중하게 생각할 것.
보석막기와 흡혈, 치명타 피해를 넣는 것이 좋으나 사실 아예 보석을 아끼는 것이 더 효율적.

4 진화

운장 관우(4성)
세븐나이츠의 등장 이후, 세상은 불안하여 어지러웠다. 그 틈을 타서 자신의 세상을 만들려는 불온 세력이 등장하였고 그들을 토벌하여 세상의 안정을 찾으려 한다.

width=100%능력치유형생명력공격력방어력속공
방어형108028217212

오호대장군 관우(5성)
점차 세상의 안정을 찾으려는 세력이 늘어나면서 그들과 합류하였고 그 중 5명의 뛰어난 장군이 있었다. 그들은 오호대장군이라 불렸는데 그 가운데, 가장 실력이 뛰어났다.

width=100%능력치유형생명력공격력방어력속공
방어형128536521514

무안왕 관우(6성)
이후, 세상을 평정하면서 민중의 지지를 받아 왕으로 추대되었고 그 이름을 무안왕이라 했다. 관우는 그에 보답하기 위해 세상을 안전하고 평안하게 통치하였다.

width=100%능력치유형생명력공격력방어력속공
방어형165546726416

5 패치 이력

스킬의 이펙트가 잠수함 패치로 자주 바뀐 영웅이다. 진두 지휘는 어느 순간 화면이 흔들리는 역동적인 이펙트로 바뀌었고, 또 어느 순간 화면의 흔들림은 사라지고 대신 먹물로 그린듯한 운치 있는 이펙트로 바뀌었다. 일부 유저들은 역동적인 이펙트였을 때가 좋았다며 아쉬워하는 편.

청룡월파참 역시 처음에는 이펙트로 황룡이 튀어나왔지만 어느 순간 먹물로 그린듯한 용이 나오며 스킬의 마지막 타 적중 시 화면이 흔들리는 이펙트가 추가되었다.

모션 역시 처음엔 수염을 쓰다듬는 근엄한 모습이었지만 화이트데이 기념 코스튬을 발매하면서 없는 수염을 쓰다듬는다는 유저들의 항의가 빗발치자 그 다음 코스튬인 해현의 방랑자를 업데이트하며 창을 한 바퀴 휘두르는 모션으로 변경되었다.

6 기타

스킬 이펙트와 외형이 멋있는 영웅이기도 하고, 고정데미지가 등장하고 다수 타격 스킬들이 개편되기 전에는 필수로 키워야했던 영웅이었기에 아직도 '관우는 40초월 필수캐릭터'라는 공략들이 보인다. 예전 공략들 보고 괜히 키웠다가 후회하지 말자.

패치로 무효화가 남아있으면 방어모션이 하나 생겼는데[4] 은근히 늠름하다.
7월 7일 등장한 스폐셜 던전에서 첫 번째로 지정 영웅[5]이 되는 영광(?)을 얻었다. 관우를 강화재료로 썼던 사람들의 통곡이 우러나온다.

7 코스튬

스킨들이 관우의 상징 중 하나인 긴 수염이 사라져서 호불호가 갈린다. 때문에 보는 사람에 따라서는 회춘을 넘어서 "누구세요?" 수준까지도 가는 듯.

7.1 화이트 스타티스

width=60%

2015 화이트데이 한정 코스튬
판매기간2015년 3월 13일 ~ 2015년 3월 25일
2015년 6월 11일 ~ 2015년 6월 25일 (재판매)
2016년 3월 10일 ~ 2016년 3월 17일 (재판매)
가격200루비/10토파즈
200루비/15토파즈 (재판매)
능력치Lv.2
Lv.3 (재판매)

관우의 첫 코스튬. 출시 직후, 양복차림을 하고선 있지도 않은 수염을 근엄하게 쓰다듬는 퍼스널 모션으로 인해 항의가 빗발치자 창을 휘두르는 모션으로 바꾸게 한 원흉이다.

7.2 해현의 방랑자

width=60%

판매기간2015년 4월 17일 ~ 2015년 4월 29일
가격200루비/10토파즈
능력치Lv.2

젊은 시절의 관우를 컨셉으로 잡고 나온 코스튬. 하지만 목소리는 그대로이기에, 중후한 목소리와 젊은 모습이 영 어울리지 않다는 평도 있다. 초상화가;;

7.3 물의 수호자

width=60%

판매기간2015년 7월 31일 ~
가격200루비/10토파즈
능력치Lv.3
호불호가 극단적으로 갈리는 코스튬. 탱탱한 엉덩이를 감상하려고 구입하는 유저들도 있다고(...).
  1. 삼국지의 '술이 식기 전에 돌아오겠소'를 응용한 대사(여포의 부하 화웅을 잡기 위해 나설 장수가 필요하였는데, 유섭과 반봉이 연달아 실패하자 관우가 나선다. 이때 조조는 관우에게 손수 승리의 의미가 담긴 술을 따라주는데, 관우는 이를 마시지 않고 술이 식기 전에 화웅을 잡아 돌아오겠다고 한다.)
  2. 황제가 엄연히 존재하는데 왕으로 추대되었다는 걸 보면 아이사 대륙의 정치판은 보통의 것과 다른가보다.
  3. 권호의 산산조각의 치명 버전이다.
  4. 관우는 기본 무효화가 없으므로 진두지휘를 쓰고 난 뒤에 모션을 볼 수 있다.
  5. 기본으로 공격/마법력 30배 증가, 초월 1회마다 25배씩 더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