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세븐나이츠)

rightpx

탁탑천왕 이정

지나갈 생각 말아라.

width=100%이정
유형방어형소속천자의 땅
동쪽
능력치레벨Lv.30 +0Lv.46 +5
생명력16556770
공격력4671850
방어력264985
속공26
세븐나이츠 6성 방어형 영웅
관우에반이정제이크헬레니아

1 개요

단일 딜러들에게 사랑받던 뛰어난 공성, 레이드 보조요원.
그러나 각성 지크에 밀려 육성 가치가 많이 떨어진 영웅

2015년 3월 6일 추가된 10영지 방어형 영웅. 평타 쿨타임 감소라는 대체불가능한 비교우위를 가져 극딜을 위해선 필수적으로 육성되는 영웅이었지만, 각성 지크의 등장으로 빛이 바랬다. 물론 저레벨 용 레이드에서는 각성 지크와 이정 둘 다 넣는 것이 효율이 더 좋지만, 육성 우선도는 예전에 비해 많이 밀려 쓸만한 방어형 영웅을 전부 46 찍은 뒤에나 육성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때쯤이면 이미 소이가 각성되어 있을 것이다.

2 배경설정 및 스토리

모티브는 서유기봉신연의에 나오는 탁탑천왕. 이정은 본래의 이름이다. 나타와는 부녀지간이지만 사이는 서먹서먹하다. 유신비담의 존경을 받고 있으며, 비담을 신뢰하고 있고 유신의 처지를 안타까워하고 있다. 시즌2 스토리에서는 비담에게 서신을 하나 보내었는데 그 내용은 신선의 봉우리에서 수련중이던 신선들이 유신을 포함하여 대거 실종되는 사건이 벌어졌고 그에대해 나타가 조사하러 갔으나 단서만 찾아내고는 역시 실종되었으니 그들을 찾아달라는 내용이였다. 현재 비담은 의 명령을 받아 파괴의 파편 수색대에 들어가 파괴의 힘을 찾고있는 중인데 임무 특성상 어디로든 자유롭게 움직일수 있어서 린의 명령도 수행할겸 같이 찾아봐달라고 한것이다. 정황상 이 실종사건에는 다크나이츠나 백각, 또는 손오공이 연관되어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유신을 납치한 집단은 흑마법 연구탑으로 들어났다.

3 게임 내 성능

인게임에서의 이정은 세인, 아라곤, 발리스타, 세바스찬과 더불어 다섯 뿐인 6성 영웅 중 스킬 1개만을 보유한 영웅이다. 스탯면으로 보면 속공을 제외하고는 관우랑 같다. 즉 체력으로 방어력을 커버하는 컨셉의 영웅. 그리고 속공이 공격형 영웅급으로 높은데, 이는 이정의 패시브를 고려한 능력치인 듯 하다.

순수하게 영웅 능력치로만 본다면 각성 지크의 하위호환에 가깝다. 그래서 지크의 각성안이 나온 직후에는 이정이 고인이 된다는 말이 들끓었지만, 우선 각성의 조각 300개도 부담이고 무엇보다 만능형 영웅이라는 점이 발목을 잡아 만능형 원소에 고통받는 사람들은 각성 지크 육성을 생략하는 경우도 흔하고, 또 지크는 보스전에 특화된 데다 만능형이기 떄문에 이정처럼 고민없이 반반 세팅을 하기가 힘들다.

과거에는 이정은 관우처럼 극방덱의 필수영웅이었으나, 각성 발리스타의 등장 이후 몰락하였고, 공성전의 방준지우개 역할도 다른 영웅들에게 빼앗겼다. 현재 남아있는 사용처는 일반 레이드이다. 레이드는 2공대로 이루어지기에 각성 지크를 1공대에 넣고 이정을 2공대에 넣으면 되긴 하지만.. 각성 세인이 나온 이후로는 웬만한 용은 1공대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아 2공대는 의미가 많이 퇴색된 상태.각성 지크와 이정을 함께 넣어 쌍 쿨감을 노릴수도 있겠지만 어차피 반격은 지크, 이정 중 한놈만 할 것이고 둘 중 하나만 써도 레이드에 무리는 없다. 다만, 데미지가 약한 저렙용 레이드를 하는데 굳이 힐러나 방어형 영웅을 넣을 필요는 없으니 빼버리고 각성 지크와 이정 둘 다 넣으면 중간중간 이정의 속공이 발동될 때와 용 평타를 이정이 맞으면 높은 확률로 반격이 발동되는 일이 있다보니 저렙용 레이드에 한해서는 이정을 넣는 것이 속도도 빠르고 효율이 좋다. 실제로 용이 스킬 두개를 다 써서 스킬 쿨이 돌고 있을 때 각성 지크와 이정의 속공, 평타, 반격이 타이밍 좋게 잘 발동되면 1번의 스킬턴 안에 각성 세인이 흑귀야행을 3번까지도 쓸 수 있다.

각성 레이드에서는 확실히 각성 지크에게 밀리는 것이 사실이지만, 각성 지크가 없어도 각용을 때려잡는 데에 문제가 없는 유저들은 그냥 키워놓은 이정을 쓰는 경우도 많다.

3.1 스킬

3.1.1 고유지속효과 - 보탑의 가호

width=100%

4성5성6성
---
4성적군 전체의 피해량을 25% 감소시킵니다.추가적으로 기본 공격 시 아군 전체의 스킬 재사용 시간이 5초 감소됩니다.(이 효과는 반격과 속공 효과에도 적용됩니다.)
5성적군 전체의 피해량을 30% 감소시킵니다.추가적으로 기본 공격 시 아군 전체의 스킬 재사용 시간이 7초 감소됩니다.(이 효과는 반격과 속공 효과에도 적용됩니다.)
6성적군 전체의 피해량을 40% 감소시킵니다.추가적으로 기본 공격 시 아군 전체의 스킬 재사용 시간이 10초 감소됩니다.(이 효과는 반격과 속공 효과에도 적용됩니다.)

이정의 존재 이유.

아군 전체의 쿨타임 감소는 이정을 레이드, 공성전, 무한의 탑 등 여러 곳에서 쓸 수 있게 해준다. 이 스킬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방어구를 반격을 낄지, 반격을 포기하고 생존성을 높이기 위해 생명력을 낄지는 잘 생각하고 선택하자. 특히 쉬움 공성이라면 레이첼과 조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50%를 레이첼에게서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약간 더 고민해봐야한다.

피해량 감소 역시 디버프량이 40%로 제한되는 보통 공성에서 이정이 종종 쓰이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근데 이제 최종 조합에서는 쓰이는 곳이 없다. 너무 투자하진 말자.

3.1.2 여래신장

「물러가라!」

width=100%

4성5성6성
80초80초80초
4성적군 1명에게 공격력의 160%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추가적으로 2턴간 대상에게 기절 효과를 부여하고 모든 턴제 버프에 대하여 2턴을 감소시킵니다.
5성적군 1명에게 공격력의 180%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추가적으로 2턴간 대상에게 기절 효과를 부여하고 모든 턴제 버프에 대하여 2턴을 감소시킵니다.
6성적군 1명에게 공격력의 200%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추가적으로 2턴간 대상에게 기절 효과를 부여하고 모든 턴제 버프에 대하여 2턴을 감소시킵니다.

확정 기절, 2턴 감소라는 두 개의 부가효과를 가진 단일기. 2턴 감소라는 효과로 인해 이정은 월요일 쉬움 공성에서 지우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쿨타임이 80초로 방어 준비보다 길지만 패시브의 활용으로 그보다 짧은 시간안에 쿨타임이 돌아오기 때문.

보통 공성에선 루디의 방어 준비가 쉬움 공성과 다르게 3턴간 지속되기 때문에 2턴 감소인 여래신장으로는 부족하다.

3.2 컨텐츠 별 평가

모험모험은 워낙 빨리 끝나는지라 쿨타임 감소가 딱히 쓸모가 없다. 다만 샤오유신이 등장하는 후반부 맵에서는 쿨타임 증가로 퍼펙트 클리어를 못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럴 때는 활용할 여지는 있다.
쫄/장비작단일기 영웅을 쫄작에 쓰는 사람은 없길 바란다.
요일 던전(극악)받는 피해 감소 및 턴감 요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웬만큼 잘 육성되지 않으면 생존기가 없는 이정은 극악 던전의 압도적인 데미지에 버티기 힘들 것.
요일 던전(지옥)각성 클로에를 넣어서 쿨감 요원으로 쓸 수 있다. 이는 각성 지크도 마찬가지.
공성전과거 공성전 스코어링의 코어였으나 각성 지크의 등장으로 빛이 바랬다. 단, 월요일 쉬움 공성과 수, 금 보통공성에서는 쓸 여지가 남아있고, 덱이 완벽하지 못한 경우 자리가 남을 때 데려가면 극딜에 도움을 준다. 특히 금요일이라면 각지크+이정으로 쿨감을 더 빨리할 수 있다.
결투장과거 극방덱의 일원이었으나 고정피해 메타 이후로 실직하였다.
무한의 탑적군 피해량 감소, 불사와 턴제 버프의 카운터로 무탑 고층에서도 쓸만하다. 하지만 피감 80%인 레이첼이 있다면 효율이 떨어진다.
심연의 탑쿨감이 필요할 때, 방어형 영웅 배치와 천자의 땅 영웅 배치 조건에 넣어볼 만하다.
레이드각성 지크가 나오고 나서 입지가 줄었다. 게다가 레이드 공대가 사실상 고정되어서 2공대에도 넣기 어려워졌다.
보스전정석덱에는 자리가 없다. 변칙적으로 쿨감을 이용해 스킬을 더 퍼붓는 조합이 있지만, 왜 정석이 아닌지 생각해보자.
총평필수로 육성해야 할 방어형 캐릭터였지만 입지가 많이 줄었다.

3.3 추천 장비

무기속속속공+속공 셋팅을 해주는 것은 맞지만, 속공 수치는 잘 조절할 필요가 있다. 속공 수치가 가장 높아버리면 페이즈 시작이 이정의 평타로 열려버리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아군 스킬쿨 10초를 낭비하게 되는셈이 되고 모든 게 꼬여버린다. 가장 좋은 방법은 5성 속공템 2개를 맞춰주는 것. 또는 6성템이라도 속공+약점공격 등으로 섞어주는 것도 묘안.
방어구반반/생생이정의 경우 방어구 셋팅이 두 갈래로 완전히 갈라진다. 반격+반격 셋팅의 경우 레이드에서 보호 진형 딜러와의 궁합은 좋아지나 오토로 돌릴 경우 레이드를 종종 실패하는 경우도 생긴다. 물론 보진 딜러가 파스칼인 경우 오토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파스칼과의 조합을 보자면 반반 셋팅이 진리. 각성 쥬피와의 조합으로 오토를 돌릴 생각이라면 반격 장비를 풀각성 셋팅해주어야 한다. 오토로는 어설픈 반격 장비로는 이정이 버티지 못하기 때문. 그래서 오토로 속편하게 레이드를 돌리려고 하는 유저들의 경우 생명력+생명력 장비를 착용하는 경우도 꽤 있다.
장신구레이드 때문에 흡혈효과 장신구가 가장 효율이 높다. 없다면 방어력 증가나 막기 확률도 고려해볼 만 하다.
보석막기+흡혈+반격이 코어 셋팅이다.

4 진화

북방 수비대장 이정(4성)
북방의 경계를 지키는 수비대장으로, 깨달은 자의 시신을 보관하는 보탑을 지키기도 한다. 나타의 아버지이지만 사이가 좋지 않다.

width=100%능력치유형생명력공격력방어력속공
방어형108028217215

다문천 이정(5성)
깨달은 자의 가르침을 새겨듣는다 하여 다문천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그 외에도 백성들의 불만을 잘 들어준다는 의미도 있다.

width=100%능력치유형생명력공격력방어력속공
방어형128536521519

탁탑천왕 이정(6성)
마침내 깨달음을 얻어 탁탑천왕이 되었다. 하지만 자기 일을 잊지 않고 계속해서 북방과 보탑을 지키고 있다.

width=100%능력치유형생명력공격력방어력속공
방어형165546726426

5 기타

스토리 비중에 비해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영웅이다, 그리고 버그가 하나 있다. 10-1 2번째 스테이지에서 각성 리 한테 여래신장을 날리면 상태이상 반사 횟수가 있다 하더라도 기절이 걸린다. 2016년 2월 27일 기준으로 수정된 상태이다.

여담으로, 아트북의 초기 설정 컨셉에 의하면 수염을 달았을 예정이었던 것 같다!미친 상당히 덥수룩한 비쥬얼이었는데, 이정이 중년남성을 컨셉으로 잡은 영웅이여서 괜찮았을 거라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관우와 컨셉이 겹치는건 고사하고, 정갈한 이미지의 의상과 스타일을 갖춘 이정이 얼굴은 추노라고 생각해보라!그 정도야!? 결국은 기각되서 지금과 같은 디자인이 된 듯.다행이다

비담유신의 각성이 나오면서 이정도 각성이 나올 확률이 어느 정도 생겼다.

6 코스튬

오랫동안 코스튬이 하나 밖에 없고, 그나마 하나 있던 비프로스트는 호불호가 워낙 심하게 갈렸는지라 새로운 코스튬을 원하는 유저들이 많았다. 그리고 드디어 할로윈 컨셉에 맞춘 마녀 사냥꾼이 나옴으로써 이정 유저들의 숙원을 풀었다.

6.1 비프로스트

width=60%

판매기간2015년 3월 19일 ~
가격200루비/10토파즈
능력치Lv.2

북유럽 신화의 헤임달을 모티브로 한 코스튬. 수문장 신이라는 이미지 때문인지 검이 열쇠 모양으로 바뀐다. 모습 자체는 키블레이드를 닮았다.

퀄리티 자체는 나쁘지 않으나 유신의 코스튬과 느낌이 비슷해서 둘이 코스튬을 착용하고 있으면 혼동하는 경우도 많았고, 퀄리티와는 별개로 호불호도 많이 갈리는 코스튬. 그래서 오랫동안 유일한 코스툼이었고 상시판매였음에도 인기가 별로 없었다.

로스트비프가 아니다(...)

6.2 마녀 사냥꾼

width=60%

2015년 할로윈 코스튬
판매기간2015년 10월 21일 ~
가격200루비/10토파즈
능력치Lv.3

2015년 10월 21일 패치로 등장한 코스튬. 컨셉도 확실하고 모든 것이 바뀌는 초고퀄리티 스킨. 상시 판매인 점도 확실히 이점. 검이 컨셉에 맞게 멋지게 변했고 들고 있던 탑이 해골로 바뀐다. 여래신장 스킬을 쓸 때도 탑 대신 해골이 빙글빙글 돈다. 중년 컨셉이었던 이정이 상당히 젊어져서 괴리감이 느껴질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