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일본 신화의 오로치
야마타노오로치 항목 참조.
아래의 항목들은 이 항목에서 모티브를 딴 것이 많다.
2 KOF 97의 최종보스이자 오로치편의 최종보스
오로치(KOF)항목 참조.
3 란스 시리즈에 나오는 성수중 하나
루드라사움 대륙을 받들어야 하는 임무를 제대로 안하고 농땡이 치고 다니던 도중, 어느날 실수로 대륙과 충돌해 버렸다(...). 그 충격으로 대륙의 남동쪽 일부가 떨어져 나가서 JAPAN이 된다. 게다가 이때 오로치는 JAPAN에 끼어서버려 빠져나가지 못하게 됐다.그후 100년에 한번씩 탈피를 할때마다 JAPAN에 파괴적인 대지진이 발생하며, 항시 요괴를 만드는 요기를 발산하고 있다. 무녀기관에서 대지진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걸 막을 방법으로 무녀의 체내에 否의 감정을 쌓아 올려서, 그 무녀를 제물로 바쳐 오로치의 힘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지진의 규모를 줄일수 있다는 게 밝혀져서, 계속 무녀가 제물로 바쳐지게 된다.
전국란스에서는 그 사실에 열받은 란스와 친구들에게 두들겨 맞고 하직하는 성수가 되었다. 체력 9999에 주변에 오로치코라는 오로치에게 혼만 잡혀 버린 무녀들 5명(체력 약 550)이 계속 회복 시켜주는 고로 난이도는 자비엘 저리가라.
게다가 신이 만든 성수라서 그런지, 마인의 무적결계가 안먹힌다. 마인 켄타로로 탱킹이 불가능하다는 소리.
덤으로 오로치코를 모두 잡을때쯤 추정피해 9999의 전멸기(대지진?)를 사용하여 1군을 처음부터 내보냈을 경우 그대로 공략불가로 이어지는 상큼한 콤보를 사용한다.
추천하는 공략법은 원거리 공격과 회복이 가능한 2군으로 오로치코만 잡고서 전멸기를 끌어낸뒤 두들겨 패는 것. 어렵기는 하지만 던전공략 아이템 노가다나 레벨99 켄타로, 도쿠간류 5인방이 없어도 던전클리어 보너스만 다 챙겼다면 의외로 무난히 승리할 수 있다.
귀축왕 란스에서도 나오기는 하지만, 잡히는 기간이 의외로 빨라서 란스의 부대 2000명만 가도 그냥 두들겨 맞고 하직한다(그런데 막상 전투를 하는건 오로치코다). 이때는 말도 할 줄 알았다.
전국란스에서 란스가 퇴치하는데 성공한건가 하는 논란이 있었는데, 란스 월드노트에 의하면 퇴치하는데 성공하였으며, JAPAN은 텐마바시(天滿橋=천만교)의 지탱과 사체로부터 요기가 끊임없이 나오는 것으로 인해 지진이 일어나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4 무쌍 오로치의 최종보스이자 타이틀 주인공
오로치(무쌍 오로치 시리즈) 문서 참조.
5 일본 미쯔오카사의 스포츠카
일본의 수공 자동차 브랜드 미쯔오카(Mitsuoka)에서 만든 2인승 수제 스포츠카. 닛산자동차 및 HONDA의 모델을 갖고 와서 통으로 다 바꾸는[1] 기존 미쯔오카 모델과 달리, 이 모델만큼은 엔진을 제외하면 미쯔오카에서 직접 차체를 만들었다. 정말 특이하면서도 유니크한 디자인이 특징으로, 모티브는 당연히 야마타노오로치. 그런데 가장 못생긴 차로 불리는 굴욕을 당했다는 것.... V6 3.3L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2] 미드쉽 레이아웃이다. 2001년 도쿄 모터쇼에서 컨셉트카가 발표된후 2006년 10월부터 양산형이 시판되었다. 연간 100대 생산으로 가격은 엔화로 11,945,000엔 / 한화로 약 2억 800만원. 참고로 2014년 중순부터 생산을 중단한다는 공지가 나왔다. 대한민국에도 1대가 들어와있는데, 2014년 5월 기준 서울 양재동 오토갤러리 중고 수입차 매장에 있다고 한다.
6 가면라이더 히비키의 오로치
오로치(가면라이더 히비키) 항목 참고.
7 검용전설 야이바의 오로치
야마타노오로치(YAIBA) 참고.
8 여신전생 시리즈의 등장 악마
9 그래플러 바키의 등장인물들
10 디지몬 시리즈의 제로암즈: 오로치
스사노오몬 참조.
11 시티 오브 템페스트의 영웅 오로치
12 러시아, 일본의 소수민족
오로촌족이라고도 한다.
1번 항목과의 유사한 이름 때문에 KOF에선 아예 오로치 일족이 과거 러시아에 있었다는 설정을 넣고, 이에 기반해 오로치 사천왕의 기술 이름들은 전부 일본어를 키릴 문자로 음차해서 표기되어있다. 홋카이도, 쿠릴 열도, 사할린, 연해주 등에 거주한다. 오로치어를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