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동음이의어·다의어/ㅅ
Sentinel. 파수(꾼)를/을 뜻하는 영어.
목차
- 1 게임 Warframe에서 등장하는 동반자의 종류
- 2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에 등장하는 문어 형상의 기계
- 3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나이트 엘프 종족의 군대
- 4 X-MEN에 등장하는 로봇
- 5 게임 헤일로 시리즈에서 헤일로 시설을 수호, 관리하는 기계들의 통칭
- 6 Warhammer 40,000의 임페리얼 가드 진영의 정찰용 이족보행차량 센티널
- 7 건담 센티넬
- 8 영화 The Sentinel
- 9 GTA 시리즈에 등장하는 차량 이름
- 10 메탈슬러그 6의 보스 아이언 센티넬
- 11 원시생활을 하는 원주민 종족 이름
- 12 트랜스포머 센티널 프라임
- 13 피규어 회사 센티넬(회사)
- 14 팬저 드래군 아젤에서 나오는 순수-타입 몬스터
- 15 미군의 무인정찰기 RQ-170 센티넬
- 16 워머신 시그나의 경장 워잭 센티널
- 17 퀸스블레이드의 직업
- 18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호주군의 전차
- 19 홈월드 캐터클리즘의 서포트 쉽
- 20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용사
- 21 사이퍼즈의 몬스터
- 22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의 캠페인 전용 유닛 파수병
- 23 조병창 Sentinel Arms社
- 24 미국 훈련기 및 포병관측기 L-5 센티넬
1 게임 Warframe에서 등장하는 동반자의 종류
2 영화 매트릭스 시리즈에 등장하는 문어 형상의 기계
귀엽다
애니 매트릭스에선 비슷하게 촉수가 달려있지만 거의 5층 건물 크기의 문어 형상이 아닌 기계도 등장했다. 영화상에선 기계 군단의 완벽한 주력병력.
인간을 잡아서 수많은 송곳으로 꼬챙이로 꿰고 인간이 만든 기계를 고온의 레이저로 박살내고 해킹하는 다용도 드론. 외부의 순찰 및 점검. 적을 찾아내서 파괴하며, 이것 말고도 고장난 기기를 수리 하기도 한다.[1] 인간들 사이에선 애칭으로(?) 스퀴디(Squidy)라고 불리우며 초반 UN과 제로원 사이 전투가 있었을 때는 탱크 크기의 거대함을 자랑하나[2] 그 후 매트릭스 시대가 온 후 효율성 때문인지 인간 크기로 작아졌다. 수많은 집게발 중 하나는 파라볼라 안테나로서 장거리 통신이나 인간탐지용이다.마치 우산을 든 거 같은데 귀엽다. 휴대용 대함 AI폭탄을 가지고 다니다가 투포환 던지기처럼 던질 수 있으며 그 위력은 호버크래프트 하나를 박살내는 수준.[3]
거기다가 이런 놈들이 단가가 엄청나게 싼 건지, 거의 스타워즈의 클론 트루퍼나 스톰 트루퍼 수준으로 대량으로 찍어져 나온다. 아니, 완전 기계인 걸 감안하면 배틀드로이드일지도...극중에서는 시온 방어전 때, APU들의 미친듯한 탄막을 소름 돋을 정도의 숫자가 몰려와서 뚫거나[4] 또한 30mm탄 한 두 발은 막아내는 무식한 맷집[5]을 자랑하나 EMP방호장비가 없어서인지 EMP나 전기 스파크 공격엔 취약한 면이 있어서 재수 없으면 인간이 쏘는 스파크 건 한 방에 넉다운한다.[6] 그 때문인지 모피어스 일행이 사용한 EMP에 대부분의 센티널이 무력화 되기도 하며 하나의 개체는 전투능력이 그렇게 높지 않은지 어느정도 적은수의 물량으로 나오면 시온 측에서도 어렵지 않게 물리치는 모습을 보였다.야라레메카냐
여담이지만 이들은 인간과 전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의 통제력을 벗어난 인간 잔당을 청소하는 것이라고 봐야 한다. 수적으로도 완전히 상대가 안되는데다가 이미 6번이나 해서 시온의 내부 구조도 손바닥 보듯이 알고 있고 자원 여건도 훨씬 좋다. 결정적으로 이들은 이미 지구의 지배자들이다. 전쟁이라고 치부하기엔 살짝 무리가 있는 듯 싶다.
덧붙여 위에서 귀엽다는 얘기를 했는데, 네오가 스미스 요원과 싸운 이후 센티널들이 시온을 습격하는 걸 그만두는데, 공격을 멈추고 돌아다니는 게 수족관 물고기 같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벨코즈 스킨인 전투기계 벨코즈가 센티널을 모티브로 했다.
3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나이트 엘프 종족의 군대
티란데 위스퍼윈드를 수장으로 하는 군대. 한국에는 '파수대'로 번역되었다.
고대의 전쟁이 끝나고, 드루이드들이 에메랄드의 꿈으로 떠난 뒤 3차 대전쟁이 발발할 때까지 1만년이 넘도록 칼림도어와 나이트 엘프 사회를 수호하고 있었다.
구성원이 모두 여성이라는 것이 특징. 남성이 사제가 되고, 여성이 드루이드가 되는 등 성별에 따른 직업 구분이 희미해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시점의 아제로스에도 남성 파수대는 보이지 않는다.
4 X-MEN에 등장하는 로봇
센티널(마블 코믹스) 문서로.
센티널(엑스맨 실사영화 시리즈) 문서로.
5 게임 헤일로 시리즈에서 헤일로 시설을 수호, 관리하는 기계들의 통칭
센티널(헤일로 시리즈) 문서로.
6 Warhammer 40,000의 임페리얼 가드 진영의 정찰용 이족보행차량 센티널
문서 참조.
7 건담 센티넬
문서 참조.
8 영화 The Sentinel
마이클 더글라스, 키퍼 서덜랜드 주연의 영화.
9 GTA 시리즈에 등장하는 차량 이름
성능은 그럭저럭인 수준. GTA SA에서는 무적 센티널을 얻을 수 있다.
10 메탈슬러그 6의 보스 아이언 센티넬
문서 참조.
11 원시생활을 하는 원주민 종족 이름
인도 안다만 제도를 비롯한 여러 섬들이 가득한 벵골만 해역 여러 섬에 사는 원주민들 가운데 한 종족 이름으로 이들 숫자가 정확히 얼마인지 어떤 생활을 하는지는 일절 모른다. 그야말로 외부인을 철저하게 막기 때문이며, 인도 정부가 이 영토를 인도령으로 인정받는 대신, 이들의 생활을 일절 끼어들지 않기로 약속하면서 해외 취재진이나 개신교 선교사들(여기까지도 선교한다고 가다가 무장한 인도군에게 막혀 추방당하기 일쑤이다.)도 강제로 막아서 그들에 대하여 알려진 게 전혀 없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안다만니코바르 제도에 사는 숌펜 족을 비롯하여 웅게 족, 자와라 족같은 이들이 여러 섬에 나누어져 역시 철저하게 자기들의 삶을 누리고 있다. 영국 식민지 시절의 영국조차도 자세한 기록을 남기지 않았기에 지구상에서 정말 찾아보기 어려운 원시생활을 유지하는 태초의 부족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04년 남아시아 대지진으로 인한 쓰나미, 해일이 이 해역을 휩쓸고 가면서 인도 해양경비대가 헬리콥터를 타고 수색했다가, 센티넬 부족의 섬을 둘러보던 해양경비대 아닐 타플리얄 부대장은 센티넬 섬의 해변에서 벌거벗은 한 남자를 발견했는데 그가 헬리콥터를 향해 화살을 쏘며 접근하지 말라는 경고를 보내는 걸 목격했다. 이들은 별다른 피해를 입지 않은 것으로 추정될뿐. 여전히 지금도 신비에 싸인 생활을 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약속을 했지만, 이들의 생활 파악 및 인구조사, 의료 실태를 위하여 몇번의 접촉을 했었다고 한다. 정부 관계자들이 코코넛과 과일, 도끼 등 선물을 놓아두고 우호적인 접근을 시도했지만 죄다 화살을 쏘면서 경고했기에 주저없이 물러서야 했다고 한다.
12 트랜스포머 센티널 프라임
문서 참조.
13 피규어 회사 센티넬(회사)
항목 참조.
14 팬저 드래군 아젤에서 나오는 순수-타입 몬스터
센티널
타워의 통로를 지날 때 게이트 퍼즐을 맞추지 못하면 게이트가 깨지면서,그 안에 있던 센티널과 전투를 치르게 된다.
배틀 드로이드
팬저 드래군 아젤에서 타워를 지키는 수호자 중 하나. 설정상 센티널의 업그레이드 판. 센티널보다 훨씬 강한 공격을 자랑한다. 중간보스격인 지위의 존재.
15 미군의 무인정찰기 RQ-170 센티넬
16 워머신 시그나의 경장 워잭 센티널
문서 참조.
17 퀸스블레이드의 직업
엘카나 문서 참조.
18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호주군의 전차
센티넬 전차 문서로.
19 홈월드 캐터클리즘의 서포트 쉽
솜타우
비스트
생긴 건 이래도, 다른 배에 실드를 쳐줄 수 있다. 허공에다가 방벽을 치는 모드와, 아군 함선을 입방체 모양으로 둘러싸서 방벽을 치는 모드 2가지가 존재하는데, 허공에 방벽 치는 모드는 효용성을 심각하게 의심해야 할 정도로 방벽 크기가 좁다.
20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용사
센티널(크루세이더 퀘스트) 문서로.
21 사이퍼즈의 몬스터
센티넬(사이퍼즈) 문서 참조.
22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의 캠페인 전용 유닛 파수병
23 조병창 Sentinel Arms社
앤디 워홀의 <총>이라는 작품의 모델은 이 회사의 Hi Standard Sentinel .22이다. 이는 실존하는 9연발 리볼버이며, 물론 그 22구경은 .22LR이다.
참고로 저 그림은 영화 킹스맨:시크릿 에이젼트에도 나온다.
그 외에도 Armsel Striker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4 미국 훈련기 및 포병관측기 L-5 센티넬
문서 생성바람.- ↑ 매트릭스3 레볼루션에서 EMP 때문에 거대 드릴이 작동을 중지 했을때, 센티널 수십기가 붙어서 방전하여 드릴을 충전해서 작동시키는 장면이 나왔다.
- ↑ T-80U에 가까운 형태의 전차의 위에 달라붙어서 뚜껑을 딴다! 매트릭스/애니 매트릭스에선 매트릭스 세계 내부를 제외하곤 실존 병기가 등장하지 않는다.
- ↑ 이 대함폭탄들은 3편에서도 등장하는데 네오와 트리니티가 제로원으로 갈때 도시경계선에서 방어용 기계들이 셀 수 없을정도로 쏴댄다.
- ↑ 매트릭스2에서 시온을 공격하는 센티널의 숫자만 25만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게 기계 측에서는 생산에 별 제약이 없는 숫자인 걸 생각해보면 본 대군의 숫자는 얼마인지 상상도 안 간다...
- ↑ 저 조그만 크기가 막아내는 것이 고폭탄도 아니고 철갑탄이다! 도대체 무슨 기술이 들어가야 저 정도 크기에 속력+힘+내구력+가동시간+다양한 기능을 확보 할 수 있는 걸까...
- ↑ 물론 스파크 건은 한번에 한방밖에 못쏘고 그것마저 일정시간 지져야 센티넬이 한방에 죽을까 말까한 수준이다. 그리고 센티넬은 절대 단일개체로 행동하지 않는다... 한놈 지지는 사이에 다른 한놈이 공격하면 보병은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