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사관후보생

(기술행정준사관에서 넘어옴)
width=100%width=100%
대한민국 국군신분
군인 (장병)
사병준사관장교
(병사/수병)부사관준사관위관급 장교영관급 장교장관급 장교
준군인
훈련병부사관후보생준사관후보생사관후보생사관생도군무원

1 개요

準士官候補生. warrant officer candidate school. 준사관이 되려고 하는 후보생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의 준사관후보생은 기행준사관이든 항공준사관이든 통번역준사관이든 준위가 되려는 후보생을 가리키지만, 좁은 의미의 준사관후보생은 기술행정준사관후보생만을 가리킨다. 육군에서는 기술행정준사관이라고 모집을 하지만, 해군·해병대·공군에서는 기술행정준사관이 아닌 준사관후보생으로 모집을 하기 때문이다.

2 상세

사관후보생부사관후보생들 중 이나 부사관 출신들이 일부 있는 것과 달리 준사관후보생은 대부분이 군경력자이다. 기행준사관(일반 준사관후보생)은 모두 상사 이상이고, 육군과 해군의 항공운항준사관의 경우에는 하사이상 2년 복무한 현역 또는 군필 민간인만 지원할 수 있다. 2013년에 육해공 공통으로 모집하는 통번역준사관은 유일하게 미필 민간인도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공군에는 '방공무기통제 준사관 임용고시'를 통해 임관할 수 있는 방공무기통제준사관도 있다.

양성기간은 준사관후보생 3~4주이고, 항공운항준사관은 33주[1], 통번역준사관은 35주[2]이며, 기무준사관도 별도의 과정으로 뽑는데 8주의 양성기간을 가진다.

3 기술행정준사관

이 문단은 기술행정준사관(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군의 준사관 임관 과정
기술행정준사관통번역준사관
항공운항준사관방공무기통제준사관


기행준사관이란 명칭으로 모집하는건 육군뿐이고, 해군·해병대, 공군에서는 기행준사관을 그냥 준사관후보생이란 명칭으로 모집한다. 육군과 해군에서는 원사 또는 '상사로 2년 이상 복무한 자'로 임관일 기준 만 50세 이하여야 지원이 가능하다. 이건 공군도 마찬가지지만 인식에서 차이가 나는데, 준위를 부사관의 연장선으로 보고 '원사에서 진급하는 상위 계급', 즉 부사관 최고 계급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 실제로도 공군 준위 진급자의 99% 정도가 20년 이상의 군경력자들이다.

대체로 30대 후반에서 40대가 임관하는 기행준사관(일반 준사관후보생)의 경우 육군·공군은 3주, 해군·해병대는 4주의 교육을 받고 준위가 되는데 짬밥이 짬밥인지라 포스들이 대단하다. 예비군 같은 포스를 풍기긴 하지만 워낙에 군 생활을 오래한 사람들이라 문제 안 일으키고 잘 한다. 다만 신분이 뭐든 교육생은 담배를 절대 피울 수 없기 때문에, 흡연자들은 미친다고 한다.

4 관련 문서

  1. 기본 3주 + 비행교육 30주
  2. 기본 7주 + 국방어학원 28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