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이

1 소개

All You Need Is Kill에 등장하는 인류의 적. 일본어로 의태(ぎたい, 擬態)라는 의미의 용어이기도 하며, 해당 소설의 영문판과 영화 엣지 오브 투모로우에선 미믹이란 이름으로 번역되었다.

2 원작에서의 기타이

땅딸막한 몸체에 팔과 다리가 두 개, 꼬리가 하나 달린 정체불명의 생물. 작중 설명으론 개구리 익사체처럼 생겼다고 묘사된다. 인간보다 작지만 구성 밀도가 무지막지하게 높다고 한다. 표피 바로 밑의 골격 구조가 자리잡고 있는데 그 강도라는 게 50mm 탄이 아니면 관통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휘두르는 팔과 꼬리 자체도 절단기처럼 강력하지만 더 무서운 건 초속 1,500M으로 발사하는 스피어탄이라는 공격이다. 그렇다고 무적은 아니어서 기동재킷병의 기본 장비인 파일 드라이버나 리타 브라타스키의 전용 무장인 배틀액스에는 쉽게 죽는다. 전차포에도 맞으면 골로 간다. 하지만 그걸 맞추는 것이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몸이 파괴되면 피 대신 전도유사라는 유독물질을 쏟아내기 때문에 기동재킷 없이 직접 호흡해도 안 된다. 정말 건질 게 없는 놈들이다.

기타이에 대한 군의 기본 전술은 보병으로 견제 후 전차 및 헬기로 타격한다...지만 정작 작중에서 전차가 나온 적은 한번도 없으며(소설 배경부터가 섬) 헬기는 나오긴 나오는데 하는 게 없다. 나왔다 싶으면 스피어탄 맞고 추락.

지렁이처럼 토양을 먹고 배설하는데 지렁이와 달리 기타이가 섭취한 토양은 유독물질로 바뀌며 사막화한다. 바다도 기타이들이 먹고 지나가면 유독 성질을 띠며 녹색이 된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그 정체는 놀랍게도 지구에서 멀리 떨어진 태양계의 문명인들이 테라포밍을 위해 보낸 첨병이다. 정확히는 우주인들이 보낸 기계가 지구의 바다 밑에 착륙했는데 심해 바닥에 서식하는 극피 생명체들을 나노머신으로 변이, 증식시켜 만들어낸 존재들. 처음에는 그냥 테라포밍용 일꾼이었지만 자기 영토를 망쳐놓는 기타이를 인류가 그냥 놔둘 리 없었고, 격퇴당하다보니 진화해서 지금의 전투종족이 되었다.

인류와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 진화를 거듭한 결과 미래를 바꾸는 능력마저 가지게 되었다. 테러포밍용 나노머신인 기타이들은 변수로 가득한 테러포밍 대상 행성의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타키온 입자를 이용한 정보 피드백 기능을 가진채로 설계되었다. 기타이들이 전투에서 패하면 그 전투의 정보를 타키온 입자를 통한 네트워크로 과거로 정보를 보내는데 이 정보를 받은 과거의 기타이들은 미래의 자신들이 패한 전투에서 승리할 작전을 짜서 인류와 붙게 된다. 그래서 이길 때까지 같은 전투를 계속 반복하는 것이다.리셋 노가다 그래서 리타가 처음 기타이 서버를 잡고 루프를 시작할때는 기타이는 총질에도 충분히 잡혔지만 루프를 계속 할수록 외피를 단단하게 만들어서 거대도끼나 파일벙커가 아니면 유효타를 넣기 힘들정도로 진화했다. 만일 기타이가 도저히 이길 방법을 찾을 수 없으면 전투 자체를 포기한다.

어쨌거나 기타이 중에는 기타이 서버라 불리는 특이 개체가 있고, 백업 개체, 안테나 개체가 존재해서 서버가 발생시키는 타키온 통신이 안테나를 통해 과거로 정보를 날린다고 한다. 그런데 이 서버를 인간이 죽이게 되면 기타이의 시간통신망에 인간의 전기 뇌파가 통합되면서 과거로 날린 정보에 과거의 그 인간도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 뇌가 발달한 인간은 이것을 현실적인 꿈으로 받아들이게 된다고 한다.

어쨌거나 위의 메커니즘을 통해 기타이의 타키온 통신을 끊지 않고 전투를 승리하거나 자신이 죽는다면 정신만이 과거로 루프하게 되는 것이다.[1][2]

소설이 끝나는 시점까지 결판은 안 났지만 인간은 기타이들보다 더한 전투종족이기 때문에 결국 근성으로 인간들이 이길 듯하다. 결국 자기들 힘으로 이길 생각은 않고 시간의 힘을 빌려 과거나 수정하려는 기타이들은 다양성을 손에 넣고 있는 인간들에게 결국 무너질 거라나 뭐라나.

3 엣지 오브 투모로우에서의 미믹

하이브 마인드 타입의 종족으로 '오메가'라는 본체가 존재하며 일반 미믹은 오메가의 손, 발톱 같은 존재이며 기타이의 서버, 백업, 안테나에 해당하는 '알파'는 신경망의 역할을 한다. 이 알파가 사망할 경우 그 정보가 오메가에 송신되고 알파의 사망 정황을 분석해서 그 전의 시간으로 돌아가 그에 맞춰 작전을 변경한다. 물론 알파는 다른 일반 미믹에 비해 덩치도 크고 강력해 뵈는 외관을 가지고있다. 그런 알파가 죽을 정도라면 그 전투는 패배한것이니 리셋은 올바른 작전[3][4]. 테라포밍용 일꾼이던 기타이의 정체같은 설정은 존재하지않고 그저 침략전쟁에 최적화된 능력을 가진 전투종족이라고만 언급된다. 원작에서는 대구경 기관포탄도 씹어댈 정도로 지나치게 견고한 기타이에 비해 영화에서는 일반 보병용 자동소총이나 샷건, 수류탄 몇 발 등 보병 화력 수준에서 무력화된다.[5] 물론 그렇다고 총알 한두 발에 쉽게 죽지는 않으나, 알파도 클레이모어 근접 직격이면 사망하는 정도로 원작에 비해 많이 너프되었다. 물론 기관포탄보다 클레이모어가 작약량이 많다는 것은 무시하도록 하자.허나 어차피 시점을 자기 맘대로 조작가능한 루프 능력이 있는 한 어차피 인류가 당해낼 수 없는 것은 뻔하니 별 상관없는 이야기.

알파의 체액에 인간이 노출될 경우 [6] 그 사람은 오메가의 신경망에 접속하여 오메가의 시간 이동능력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된 인간은 알파의 피를 가져서인지 자신이 사망할 경우 강제로 시간조작 능력이 발동하게 된다. 이러한 루프에 빠진 인간은 되돌아갈 때마다 잠시 오메가와 연결되는지 환영으로 오메가의 위치를 보게 되는데 이는 실제 오메가의 위치가 아니라 리셋능력을 가진 인간을 끌어내서 능력을 회수하고 제거하기 위한 함정이다.

전투 상황에서는 수없이 많은 수의 촉수, 또는 케이블이 얽혀 형성된 것 같은 형상의 몸으로 재빠른 이동, 방향 전환을 하면서 상대를 꿰어 죽이는 근접전을 주로 벌이는 것으로 묘사된다. 총 맞고 죽기는 해도 어지간한 차량의 최고 속도보다도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놈들이 관성을 거의 무시한 것같이 보일 정도로 급방향 전환까지 해대니 상대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공격력도 막강해서 터미네이터 아머처럼 생긴 장갑 강화형 외골격으로도 공격을 제대로 방어해내지 못하니 접근을 허용하면 그냥 죽을 수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 죽은 뒤 사체는 콰드드득 소리를 내며 몸에서 광채가 사라지고 숯처럼 굳어버린다.

거기다 몇몇 개체는 몸을 구성한 케이블을 어떻게 이리저리 엮어 대포같은 형상을 만든 뒤 모종의 불덩어리처럼 생긴 포탄을 발사해대기도 한다. 폭발력은 적은 편이고 탄속도 느리지만 파편이 꽤 있고 무엇보다 무식하게 정확하다. 진격하는 보병을 직격으로 때려맞추고 비행하는 VTOL을 몇 km 거리에서 격추할 정도. 아마 돌격형과 포격형 타입이 따로 나뉘어 있는듯 보인다. 포격형 타입은 땅 속에 묻혀 촉수를 휘둘러대며 어떻게 포탄을 발사한다. 포탄 보급이 어떻게 되는건지 상상도 안 된다.

여담으로 일반 미믹들의 이런 모습때문인지 멀리서 봤을땐 매트릭스(영화)에 등장한 센티넬과 비슷해 보였다. 물론 설정자체가 다르니 둘은 완전히 별개의 존재지만.
  1. '정신만이'라는 점에서 평행세계물이라고 가정하면, '기억이 돌아가기 전의 세계'와 '기억이 돌아가 과거로 돌아간것처럼 느껴지는 세계'로 나누어질뿐 원래 살고 있던 사람들에겐 별 문제가 없다. 설정에 대한 떡밥은 있지만 단권구성이라 의문점이 많이 남는다.
  2. A라는 세계에서 싸우다 죽어서 기억만 과거로 돌아가 B라는 세계로 왔다면 본래 A라는 세계에서는 자신은 죽은걸로 남아있게 된다는 것. 이와 같이 가정하면 케이지와 리타가 서버 역할을 하게 되어 한명이 죽고 루프를 탈출하면 다른 한명은 다시 루프로 돌아가게되어 결국 루프를 탈출하는건 그 세계에선 한명이 맞게 되는...가설을 세우고 싶지만 역시 정보가 너무 없다. 더 골때리는 건 죽어서 정신이 과거로 루프하는 건 원래 세계에선 죽었으니 넘어갈 수 있지만 작중에 나오듯 딱히 안 죽어도 루프가 되기 때문에 원래 세계의 자신이 어떻게 되는지는 그야말로 오리무중.
  3. 그리고 영화내 설명을 보자면 알파의 개체수는 대단히 희귀하다. 618만 미믹중 하나 꼴이라고 한다.
  4. 하지만 처음 부분에서 알파가 죽을때는 확실히 미믹들이 이겼으나 착각(...)으로 인하여 리셋을 한듯오메가:아 잠시만,이거 이겼는데 실수로...
  5. 심지언 장작용 도끼로도 무력화된다 능력있으면 1:1 상황에서 슈트없이 전투가 가능할정도
  6. 강산성인듯. 살이 타서 녹아버린다. 아니면 클레이모어의 폭발 영향으로 그런것 일수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