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키온

<a href="/w/라쳇 & 클랭크 시리즈">라쳇 & 클랭크 시리즈</a>의 적 캐릭터에 대해서는 퍼시벌 타키온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Tachyon

1 물리학에서 다루는 가상의 입자

상대성 이론에서는 보다 빠른 물질은 있을 수 없지만 특수한 물리 상태를 가진다면 빛보다 빨라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나온 가상의 입자. 허수의 정지질량을 가지며, 또한 에너지를 잃을수록 속도가 빨라지는 특징이 있다. 고로 에너지가 무한대일때 빛의 속도까지 감속하며, 에너지를 모두 잃었을 때 무한대의 속도를 내게 된다고 이론상으로는 말한다. 일단은 존재하기 힘든 것으로 이야기된다. 애초에, 허수의 개념이 질량에 도입된 시점에서 수학적으로나 설명 가능하다는 것이지, 현실에서는 과연... 자기홀극처럼 발견이 안된 입자이다.

조금 더 말하자면 타키온이 존재할 경우 '빛의 속도'는 타디온(일반 물질)과 타키온의 경계로 작용하기 때문에 타키온은 빛보다 느려질 수 없고, 타디온은 빛보다 빨라질 수 없다. 또한 빛보다 빠르므로 시간을 거슬러 이동하고, 일반 물질은 빠르게 다가가면 속도가 느려져 보이는 데 반해 빛은 그대로이고, 타키온은 오히려 '빨라진다' 즉, 만약 존재한다면 속도시간의 방향이라는 면에서 일반 물질의 대칭이 되는 물질이다.

양자역학 초대칭 초끈이론의 일부 학설은 존재 자체를 부정하고 있지만, 이 이론이 맞을지가 의문이라서 진짜 존재할지는 아직 불명이다.

2011년, CERN은 타키온을 발견했다고 발표했으나 오류로 드러났다.

  • 스타 트렉, 특히 더 넥스트 제너레이션(TNG) 이후의 시리즈에서 밥먹듯 등장한다. 대개 타키온 입자를 뿌려서 미세한 우주 현상이나 클로킹으로 숨어있는 우주선을 잡아내는 역할로 쓰인다. "위상 반전 타키온 펄스(Inverse Tachyon Pulse)"는 트레키들이 꼽는 대표적인 "Technobabble", 즉 "과학적으로 그럴듯하게 보이려는 설정놀음만을 위한 설정놀음"의 대명사이다.
  • 가면라이더 카부토는 이 타키온 입자를 이용해 클락 업 또는 필살기를 사용한다. 둘 다 대량의 타키온 입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클락 업 상태에서 필살기를 사용했을 때 클락 업이 풀린다.(클락 오버) 물론 설정을 무시하고 몇 번 더 쓴 적도 많다.
  • 기시감에서 초광속 항행의 근간이 되는 입자이기도 하다. 초광속 항행을 해야 하는 질량 전체를[1] 타키온으로 변경, 허수우주로 진입해서 빛보다 빠른 것은 '보통 우주'에는 없다는, 물리학자도 항공우주공학자도 모두 행복한 해피엔딩이라나. 어째선지 유전자 조작이 되지 않은 지구의 생명이나 무기물을 사용한 기계만 활용이 가능.
  • 나이트런의 T드라이브에서 T가 의미하는게 타키온. 머나먼 미래이기 때문인지, 괴수와의 전쟁으로 원천기술이 소실된 게이트나 축퇴로 방식의 함선들을 통한 워프보다 떨어지는 기술로 취급.
  • 스텔라리스에서는 일종의 레이저 병기인 '타키온 랜스'가 최종 티어로 등장하는데 전력을 미친듯이 먹는만큼 무지막지한 위력을 보인다.
  • 노인의 전쟁 에서는 도약추진기술을 미리 감지하는 콘수의 기술이 담긴 장치로 등장한바 있다.

2 KISTI슈퍼컴퓨터

SUN Microsystems 에서 제작한 슈퍼컴퓨터.

™™2008년 8월 부터 정식으로 가동하였다. KISTI 슈퍼컴퓨팅서비스센터의 공지사항에 따르면 2016년 4월 30일 18시에 서비스가 종료될 예정이다. 자세한 스펙은 링크를 참조.사용자 지침서(pdf)

3 2007년 데뷔한 남성 아이돌 그룹

htm_200707032220270201000002010200-001.jpg
2007년 5월에 데뷔. 멤버는 손호준, 정정균, 강대규. 빛보다 빠르게 가요계를 제압하자는 뜻이지만, 빛보다 빠르게 조용히 해체되었다. 현재 손호준은 배우로 전향하였고, 정정균은 엔트레인 리더로 데뷔했다가 7인조 그룹 빅플로의 리더가 되었다.삼수생

4 스톤에이지의 펫

얼음성에서 레벨 1짜리를 포획할 수 있다. 레피온에서 색깔만 바꿨다. 수속성인데도 불구하고 피성이 10 근처로 낮다.
  1. 따라서 우주선 일부만 허수화되는 것이 아니다. 모든 질량이 허수화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