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비타의 비밀도구 박물관

미즈타 성우진 도라에몽 극장판 (2006~)
노비타와 기적의 섬 ~애니멀 어드벤처~노비타의 비밀도구 박물관신 노비타의 대마경 ~페코와 5인의 탐험대~
240x350px
일본판 포스터국내 포스터[1]

ドラえもん のび太のひみつ道具博物館(ミュージアム)[2]

1 개요

Doraemon: Nobita no Himitsu Dōgu Museum
도라에몽 : 노비타의 비밀도구 박물관

도라에몽의 신도라 극장판 시리즈로 8번째 장편 작품.
극장판 국내 개봉명은 '진구의 비밀도구 박물관.'

일본 개봉일은 2013년 3월 9일.
국내 개봉일은 2013년 7월 25일이다.

도라에몽이 방영되고 있는 TV 아사히의 55주년 기념 작품이다.
동명의 게임이 3DS로 출시한 적이 있다.

흥행수입 39.8억엔을 벌여들었고 365만명의 관객을 동원했는데, 이는 성우진 교체 후 신(2기) 도라에몽 영화 시리즈 이래 2번째로[3] 최고의 흥행수입 / 관객동원이기도 하다.(본편 기준 / 번외작인 STAND BY ME 도라에몽은 예외)

2 스페셜 동영상

1억명 돌파 감사 동영상


새로운 캐릭터들


새로운 도구들

3 캐치 프레이즈

  • DORAEMON THE SECRET 2013
  • 여기에 오면, 꿈은 이루어진다.

4 스토리

낮잠을 자고 있던 도라에몽은 괴도 DX에게 목에 있던 방울을 무방비로 빼앗긴다. 노비타는 도라에몽의 도구인 셜록 홈즈 세트를 사용해 방울의 행방을 조사하게 된다. 그 결과 방울이 있는 곳을 알아내는데 그 곳은 온갖 비밀 도구가 전시되어 있는 미래의 박물관인 '비밀도구 박물관'이었다. 박물관에 도착한 도라에몽 일행은 크루트 하르트만의 안내를 받고 박물관을 둘러보기로 한다. 하지만 거기에 괴도 DX가 침입을 한 탓에 비밀도구가 잇달아 도난을 당하고 있었다.
비밀도구와 미래 지구의 존망을 걸고 도라에몽 일행과 괴도 DX의 격렬한 싸움이 시작되려 하고 있다.

5 등장인물

  • 크루트 하르트만
성우는 산페이 유코 / 안현서 [4]. 더빙판 이름은 도르문 하르트만. 박물관 가이드를 하고 있는 소년. 페플러 박사를 존경하고 비밀도구 장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언젠가 박물관에 전시될만한 훌륭한 도구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처음엔 발명품이 다 쓸데없는 것들이였지만, 나중에 큰 도움이 된다. 자세한 건 스포일러 문단 참조.
  • 포폰
성우는 아이카와 리카코 / 채민지. 크루트가 내용물만 2배로 불리는 개량판 순간이동 드라이어를 만들려다 우연히[5] 만들어 낸 분홍색 슬라임같은 생물로 크루트를 잘 따른다. 거의 크루트의 애완동물이나 다름없을 정도. 순간이동 드라이어[6]의 능력으로 내용물을 먹어치운다. 거의 잉여였지만 마지막에 진구의 발상으로 의외의 활약을 한다.[7]
  • 페플러 박사
성우는 치바 시게루 / 온영삼 [8]. 더빙판 이름은 페프라 박사. 작중 최고의 미친 존재감. 예전에 크루트의 할아버지인 하르트만 박사와 함께 연구를 했었다. 그러나 태양제조기를 폭주시켜 버려서 추방되었다.[9] 그리고 임시 수리 공장에 은신하며 연구를 계속하고 있었으나 거기에서도 추방되고 이후 진저와 함께 박물관에 숨어서 연구를 계속했다. 크루트의 스승이기도 하며, 하반신이 자유롭지 못해서 평상시에는 둥둥 떠다니는 의자로 이동한다. 실수를 자주 하는듯.

개민폐 캐릭터 언젠간 세상을 멸망시킬지도 모른다

  • 진저
성우는 호리에 유이 / 이지현. 페플러 박사의 손녀. 부모의 생사가 불명이라 어릴 때부터 페플러 박사가 보살펴줬다. 겉모습은 귀엽지만 강한 성격으로 식사 준비를 하거나 할아버지에게 잔소리하는게 주 역할이다. 페플러 박사와 함께 박물관에서 숨어서 지내고 있다.
  • 픽스
성우는 하시 타카야 / 이현. 비밀도구 박물관 관장으로 크루트가 만드는 비밀도구의 가장 큰 피해자다. 묘하게 수상한 행동을 보이고 있는데, 알고보니 비상금 때문. 보름 전 자기 사무실 바닥에 깔아둔 잔디를 깎아주는 잔디깎기 물고기를 저금통으로 만들어 자신의 비상금을 숨겼다가 중후반부에서 큰 곤욕을 치룬다.
  • 머스타드
성우는 마츠다이라 켄 / 신경선. 22세기의 경찰. 계급은 경부이다.[10] 아마도 레스트레이드 경감에서 모티브를 따온 듯.[11] 현재 괴도 DX를 쫓고 있다.
  • 하르트만 박사
성우는 이시이 코우지 / 안효민. 크루트의 할아버지. 예고편에 나오는 어디로든 문의 제1호를 만든 사람이자, 비밀도구를 발전시킨 위대한 발명가이다. 페플러 박사와는 친구 사이로 그가 추방되었을 때 슬퍼했다고 한다. 이후 페플러 박사가 일으킨 사고로 만들어진 풀메탈을 이용해 비밀도구를 더욱 더 발전시킨다.그러나 극중에서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인공 태양이 폭주할 때 페트라 박사의 말 중 멈출 수 있는 방법은 하르트만 박사 밖에 모른다고 했는데 하르트만 박사를 불러 멈추게 하면 될 것을 개고생해서 막아냈다.
  • 괴도 DX(디럭스)
성우는 세키 토모카즈[12] / 안효민[13]. 22세기의 괴도. 낮잠을 자고 있던 도라에몽의 방울을 훔친 장본인이다. 마지막에 진구에 의해 정체가 밝혀진다.[14]

6 주제가

  • 오프닝곡 : mao - 꿈을 이루어줘 도라에몽(夢をかなえてドラえもん)
  • 엔딩곡 : 퍼퓸 - 미래의 박물관(未来のミュージアム)
참고로 퍼퓸 팬들에게 이 곡은 여러모로 충격과 공포인데 이유는 미래의 박물관 항목 참조.
  • 삽입곡 : 치아키 - 미소는 비밀도구(笑顔はひみつ道具)

7 기타

  • 전작인 기적에 섬에 이은 네번째 오리지널 작품이다.
  • 영화의 무대가 되는 비밀도구 박물관은 도라에몽이 꺼내는 비밀도구의 초기형부터 신형까지 모두 모여있는 곳이다.
  • 노비타가 입은 셜록 홈즈 세트는 원작에서도 나온 적이 있다. 그러나 이번에 노비타가 입은 셜록 홈즈 세트의 상의는 원작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다.
  • 노비타의 공룡에 등장했던 작고 둥근 패트롤 로봇의 초기형이 본작에 등장한다. 이 외에도 도라에몽을 봤으면 아는 몇몇 도구들의 초기형이 등장한다.
  • 퍼맨에서 사용자의 모습을 복사하는 분신로봇이 나온다.
  • 더빙판에서는 대원방송이 전속성우를 뽑은 이후 처음으로 도라에몽 극장판에 타사 성우가 출연했다. 이전 사례는 전속성우를 뽑기 이전인 2008년 7월에 개봉한 진구의 마계대모험. [15] 담당 PD는 황태훈 PD.
  • 도라에몽 극장판중 최초이자 마지막으로 전국시사회를 진행한 유일한 극장판이기도 하였다. [16] 허나 서울빼고 다른지역은 참여율이 저조해서 자리가 텅텅 비었다고 한다. 안습 [17]
  • 국내 개봉기념으로 카카오톡 비밀도구 박물관 이모티콘이 기간한정으로 풀리기도 하였다. (카톡에 존재하는 유일한 도라에몽 이모티콘이다)

8 막판 스포일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괴도 DX의 정체 = 크루트 하르트만.

진구의 추리[18]와, 크루트가 흘린 PDA에 의해 정체가 밝혀진다.

동기는 페플러 박사의 꿈을 이뤄주기 위해서. 과거 페플러 박사는 추방 직전, 비밀 도구에 쓰이는 풀메탈[19]을 대체할 금속인 페플러메탈 제조 머신의 칩을 비밀 도구 수리 공장에서 수리 중이던 6개의 비밀 도구에 숨겨놨었다. 도라에몽의 방울도 그 중 하나였기에 타겟이 된 것.

스승인 페플러 박사에게서 그 꿈을 들은 크루트는 괴도 DX 슈트를 만들어서 6개의 비밀 도구를 훔쳐내게 된다. 또한 DX 등장 당시 진구 일행과 같이 있었던 크루트는 카피 인형이었다.

결국 7개의 비밀 도구에서 칩을 꺼낸 페플러 박사는 페플러메탈 제조 머신을 가동시키고, 그 시범으로 박물관의 모든 비밀 도구의 풀메탈을 페플러메탈로 바꿔버리려 한다.

하지만 기계의 설계 미스로 오히려 풀메탈로 만들어진 모든 비밀도구가 소멸하는 대형사고가 발생. 이뿐만이 아니라 풀메탈로 만들어진 제어기로 겨우 제어하고 있던 태양제조기의 봉인이 풀려 다시 폭주해 비밀 도구 박물관은 물론 지구 자체가 날아갈 위기에 처하게 된다.

이런 대형 사고에 역시 자신은 글러먹은 과학자라며 자책하는 페플러 박사였지만, 크루트의 질타로 다시 일어나 기계를 역회전시켜 풀메탈을 다시 복원시키기 위해 사력을 다하고, 진구 일행도 풀메탈을 사용하지 않아 무사한 크루트의 도구들을 이용해 폭주하는 태양을 최대한 억제하려 노력한다.

도중 풀메탈의 소멸로 인해 봉인에서 풀려난 초기형 패트롤 로봇의 폭주도 괴도 디럭스 슈트[20]를 이용해 괴도 도락스(…)로 변신한 도라에몽의 활약으로 겨우 저지하지만, 도구를 오버히트 될때까지 돌렸는데도 태양의 폭주는 멈추지 않았다. 결국 절망하는 일행이었지만, 폿포의 순간이동 드라이기 기능을 이용해 태양을 먹어치우게 해서 해결. 그 후 페플러 박사도 기계 역회전에 성공해 풀메탈이 복원되면서 모든 비밀도구가 원래대로 돌아온다.

그리고 도라에몽이 새로 사도 될 방울을 굳이 고집한 이유는, 진구와 처음 만났을 때 운동도 공부도 안되는 진구였지만, 우연히 하수도에 빠진 방울을 자신이 말리는데도 끝까지 찾으려 노력하는 그 모습을 보고 그 추억을 잊지 않기 위해서였다. 막판엔 페플러 박사가 칩을 꺼내면서 반으로 쪼개진 방울을 도라에몽과 진구가 찾아서 합치는 것으로 영화 끝.

  1. 여담이지만 괴도 DX의 뒤에 있는 건 어디로든 문의 제1호이다.
  2. 글자는 박물관 그대로 썼는데 읽는 건 뮤지엄이라고 읽는다.
  3. 신 노비타의 일본탄생이 흥행수입 40억엔으로 1위.
  4. 대원이 전속성우를 뽑은 이후 처음으로 도라에몽 극장판에 출연한 타사 극회 성우의 두 분 중 한 분. 나머지 한 분은 페프라 박사 역할의 온영삼.
  5. 우연도 아니고 사실은... 개량이 계속 실패하는 데에 참다못한 크루트가 작업대 위의 자기 먹던 것부터 시작해서 각종 장비와 재료를 몽땅 때려부어 섞어 만들어낸 것(...).매드 사이언티스트끼가 있는듯
  6. 헤어 드라이어 모양을 하고 있는데 드라이어를 물건을 향해 켜고 꺼놨다가 이동하고 싶은 곳에 다시 켜면 그 곳으로 물건이 이동한다. 도라에몽 컬러작품집 제1권에 수록되어 있다. 국내 정발명은 순간이동 드라이어, 일본명은 ナカミスイトール.
  7. 인공 태양을 통째로 먹어버렸다.
  8. 대원이 전속성우를 뽑은 이후 처음으로 도라에몽 극장판에 출연한 타사 극회 성우의 두 분 중 한 분. 나머지 한 분은 도르문 역할의 안현서.
  9. 사고의 원인은 개발 중 페플러 박사가 하르트만 박사에게 커피를 전해주다가 그만 커피가 담긴 컵을 놓쳐버려 커피를 기계의 중심 제어장치에 쏟아버렸다.(…)
  10. 한국에선 경감으로 나온다.
  11. 레스트레이드 경감 항목에도 나오지만 '레스트레이드'라는 이름은 '머스타드'와 비슷한 '레스트라드'라고 읽기도 한다.
  12. 비실이와는 동일 성우다.
  13. 이쪽은 하트르만 박사와는 동일 성우다.
  14. 아래 스포일러 문서 참조.
  15. 당연히 1984년 작품은 아니고, 2007년 리메이크작이다.
  16. 게다가 기존 기대평쓰고 추첨되는 방식과 달리 카카오샵에서 시사회권을 선착순으로 수백명한테 0원에 팔았다
  17. 그 당시에는 심형탁이 도라에몽 덕밍아웃 하기 이전이니까...
  18. 정체를 추리할때 탐정세트는 안되는 상태였고, 도구의 힘만이 아니라 진구가 스스로의 힘으로 깨닫는 연출이 나온다.
  19. 석유처럼 점점 고갈되고 있다고 한다. 여담으로 위에 언급된 태양제조기 폭주 사건 이후에 현장에 남아있던 이상한 광물 조각들을 유심히 본 하르트만 박사가 그 광물 조각들이 범상찮음을 깨닫고 연구한 끝에 만들어낸 금속이라고 한다. 그리고 페플러 박사는 풀메탈 만들어지게 된 건 다 내 덕택에 태양제조기가 폭주해서인데 나를 칭찬하고 찬양해야지 왜 하르트만을 칭찬하고 있는건지 모르겠다(...)라는 얘기를 한다. 적반하장
  20. 풀 메탈은 자격증을 가진 장인들만 쓸 수 있기 때문에 크루트의 발명품에는 풀 메탈이 들어가 있지 않아서 멀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