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사이드(DC 코믹스)

(다크사이드(DC코믹스)에서 넘어옴)

리부트 이전리부트 이후
캐릭터 창조 정보
최초 등장 만화Superman's Pal Jimmy Olsen #134 (카메오),
Forever People #1 (정식)
최초 등장 시기1970년 11월
창조자잭 커비
캐릭터 설정 정보
본명억사스
거주지아포콜립스[1]
위치
신장295 cm
체중823 kg
빨간색
능력신과 같은 괴력, 빠른 비행, 엄청난 지구력, 뛰어난 시각·후각·청각,
천재적인 지능, 불사, 오메가 포스[2]
동료칼리박[3], 데사드, 글로리우스 갓프레이, 파라데몬 군단 등
하이파더, 오리온, 슈퍼맨, 배트맨, 저스티스 리그
"네 동료와 적, 연인, 네가 알던 모든 이들이 다크사이드가 된다면, 그때는 어쩔 텐가? 하나의 육신, 하나의 정신만이 남는다면. 하나의 의지만이. 다크사이드로서 하나의 생명만이 남는다면. 그때는 모든 존재의 적이 될 생각인가? 그만한 아이러니가 또 있을까, 크립톤의 아들이여?"

1 개요

Darkseid

DC 코믹스에서 등장하는 악역 캐릭터의 이름. Darkseid라고 적기 때문에 다크세이드로 읽어야 될 것 같지만, 다크사이드가 맞다. 독일어의 영향으로서 몇몇경우 ei는 '에이'가 아닌 '아이'로 발음된다.

이 캐릭터를 창조한 인물은 그 유명한 아메리칸 코믹스의 아버지 잭 커비. 스탠 리와 불화가 생겨 마블 코믹스에서 DC로 적을 옮겼을 때 작업한 제4세계(The Fourth World) 시리즈의 메인 악역 캐릭터이다. 이 시리즈의 방대한 세계관과 등장인물은 보통 뉴 가즈(New Gods)라는 이름으로 통칭한다.

2 탄생

본명은 억사스(Uxas)로, 고대신들이 죄악과 탐닉에 빠져 무너지고 난 뒤[4] 나타난 새로운 신들, "뉴 가즈" 중 하나로 태어났다. 뉴 가즈는 폭력을 모르는 평화로운 시대를 살았으나 사악한 억사스, 일명 "다크사이드"의 죄악으로 인해 전쟁에 빠졌고, 선한 신의 대표자였던 이자야, 일명 "하이파더"가 다크사이드와 7일 동안 전투를 치루었으나 결국 무승부로 끝난다.

그로 인해 뉴 가즈가 살고 있던 세계는 두 개로 쪼개졌고 선한 하이파더의 뉴 가즈가 군림하는 세계는 "뉴 제네시스"로, 악한 다크사이드가 군림하는 세계는 "아포콜립스"[5]로 명칭되게 된다. 이후 그는 뉴 제네시스를 멸망시키고 전 우주를 자신의 손아귀에 쥐기 위해 우주 최강의 절대 병기 "반생명 방정식"[6]을 찾아다니게 된다.

3 강함과 위상

DC 코믹스 전체를 통틀어 손꼽히는 강력한 악역으로 군림하고 있으며, 언급되는 수준은 거의 최종보스급에 탄생부터 포스까지 말 그대로 "신"인지라 누가 감히 덤비지를 못하는 절대악으로 표현된다.[7] 제약을 풀어버린 슈퍼맨의 주먹에 정면으로 맞고도 살아있다는 자체가 먼치킨의 증거. 크라이시스 온 인피닛 어스에선 지구-3의 알렉산더 루터를 원격 조종해 오메가 빔을 안티 모니터 에게 발사, 안티 모니터를 빈사 상태로 만들었다. NEW52 이후에는 모든 멀티버스를 통틀어 한 존재 밖에 없다는 설정을 가짐으로써 유니크한 존재가 되었다라고 후술되어있었지만 원래 뉴 가즈의 제4세계는 과거부터 따로 독립된 세계였기 때문에 멀티버스를 통틀어 단 한 존재라는 설정은 계속 있어왔다.

그러나 우주적 존재치고는 숙적으로 자주 등장하는 편이라서 굴욕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New 52에서는 저스티스 리그급 빌런으로 많이 나오지만 사실은 첫 등장[8]도 그렇고 슈퍼맨 개인 빌런이기도 하기 때문에 때로는 슈퍼맨과의 1:1 전투에서도 발리기도 한다.[9] 그렇다보니 그보다도 더욱 강한 존재들인 스펙터믹시즈피틀릭 등등에게도 당해서 개그 캐릭터같은 면모도 보여줄 때도 있다. 그 밖에는 둠스데이에게 한방에 리타이어 당해서 시껍한 부하가 둠스데이 좀 잡아달라고 슈퍼맨을 아포콜립스로 불러오고 다크사이드 슈퍼맨덕에 겨우 살아나서 둠스데이 잡겠다고 슈퍼맨에게 장비를 제공하는 등 안습하게 나올 때도 종종 있다.[10] 임페리엑스와 싸울때도 지구 히어로들과 협력했어야만 했다. 특히 슈퍼걸 카라 조엘 사건 당시 배트맨을 만나서 한 번 크게 굴욕을 당한 적이 있다. 뱃신 항목 참조.

4 파이널 크라이시스

3779641-4272868900-tumbl.png

세븐 솔져스 오브 빅토리에서 뉴제네시스와 아포콜립스의 대결에서 승리를 거둔 후, 이미 얻은 반생명의 방정식을 가지고 인간의 몸에 자신을 숨긴 채 지구로 잠입하여 반생명의 방정식을 이용해 사람들을 서서히 감염시키기 시작하고 마찬가지로 자신들을 숨긴 채 지구에 있는 뉴제네시스의 뉴갓들을 탄압하거나 사냥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파이널 크라이시스에서 침략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전파, 메일, 방송 등에 반생명의 방정식을 심어둬 사람들을 감염시킨다. 2주 만에 30억명의 사람들과 원더우먼, 그린 애로우, 라이트닝 레이를 비롯한 수많은 영웅들이 반생명 방정식에 감염되어 다크사이드를 따르게된다. 거기다 다크사이드가 시공간을 왜곡하면서 지구에 나타났기 때문에 시공간의 붕괴가 일어나 멀티버스 전체로 퍼지게 되면서 멀티버스의 '추락' 이 발생한다. 그리고 다크사이드 자신은 댄 터핀을 육체로 삼아 부활한다.

그리고 오메가 섹션으로 배트맨골로 보내버렸다. 오메가 섹션은 대상을 끝없이 반복되는 다르고 비참한 인공적인 인생을 겪게한다. 하지만 배트맨이 쏜 뉴가즈에게 치명적인 물질인 라디온 총알에 맞고 부상을 입게된다.

슈퍼맨 비욘드에서 맨드락과의 전투를 겪고 리전들의 호출을 받아 31세기의 미래로 가있던 슈퍼맨은 다크사이드 때문에 과거든 미래든 시간이 크라이시스의 때와 완전히 같아지자 현재로 돌아오게 되고 배트맨이 죽은 걸 발견한 슈퍼맨은 바로 다크사이드를 추궁하지만 반생명의 방정식에 감염된 사람들과 다크사이드는 사실상 동일한 존재가 되어버렸기에 어떻게 하질 못한다.

슈퍼맨을 끝장내려는 찰나, 플래시 배리 앨런, 월리 웨스트가 신들을 죽음으로 몰고가는 죽음의 신 블랙 레이서를 유인해 다크사이드에게로 가 두 명을 향해 발사한 수많은 오메가 섹션을 역으로 다크사이드에게 맞추어 댄 터핀의 육체에서 떨어지게 되고 다크사이드의 위협은 끝나게 된다.

하지만 다크사이드는 실체가 없는 추상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죽지 않았고 후반에 미라클 머신을 완성한 슈퍼맨 앞에 나타나지만 라디온 총알에 의한 데미지가 절정에 다다르고 슈퍼맨이 목청껏 외친 '음악' 에 의해서 소멸하게 된다.설명이 이게 뭔가 싶지만 전부 사실입니다

<멀티버시티>에서 사망한 다크사이드는 복원된 지구-51에 안장되지만, 젠트리라는 악의 존재들에게 감염된 모니터 닉스 우오탄에 의해 부활하게 된다.

5 NEW 52 이후

리부트 이후에는 패러데몬 부대를 이끌고 지구를 침공하여 저스티스 리그의 첫 적으로 등장했다. 복장은 슈퍼맨처럼 갑주를 걸친 것 같은 스타일로 바뀌었다.


슈퍼맨, 그린 랜턴 등에게 다구리 맞으면서도 끄떡없이 하나씩 제압하는 모습은 과연 최종보스 급. 역시나 오메가 빔을 시원하게 발사해주시는데, 다른 영웅들은 어찌어찌 피했지만 슈퍼맨만 혼자 맞고 빈사에 빠진다. 반생명 방정식으로 기세 좋게 크라이시스를 만들어냈던 리부트 전과는 달리 별 대사도 없이 묵묵히 지구를 박살내는차도남 다크사이드를 보고 원더우먼이 진실의 올가미를 던져 알아낸 바로는 을 찾아 지구로 왔다고. 뭐야 이 남자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지구측에서 다크사이드의 딸을 감금하고 있다고 한다.

어쨌든 독고다이하던 영웅들이 뭉치게 된 계기로 충분한 빌런이었지만 엄청난 초반 등장 포스에 비해 리그의 협공으로 다소 허무하게 물러갔다. 이 부분 때문에 New 52 이전 다크사이드의 팬들은 뉴52로 다크사이드가 엄청나게 너프 먹었다고 항의한다. 그렇다, 이게 엄청날 정도로 너프를 먹은 다크사이드다.

참고로 52가지 평행 우주들 중 다크사이드는 단 1명만이 존재한다.[11] "뉴 가즈"의 세계들 자체가 52개의 평행 우주에 속하지 않은 외부 세계들이기 때문.[12]

슈퍼맨이 다크사이드의 부하들에게 고문당하고 있을 때 다크사이드가 다른 지구들도 침략하는 영상을 보았다고 했으며 저스티스 소사이어티가 활약하는 지구-2는 그의 부하인 스테픈울프가 침략하면서 다크사이드가 평행 우주를 침공하고 있다는 사실도 발견되었다.

포에버 이블에서 어째서인지 안티 모니터가 다크사이드를 노리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이의 연장판으로 2015년 5월부터 안티 모니터와 전쟁을 벌이는 다크 사이드 워 이슈가 연재되기 시작했다.

로빈 라이즈(Robin Rises)라는 이슈에선 헬뱃 슈트(Hellbat suit)를 입은 배트맨과 대결, 패배한다. 뱃신 항목 참고.

다크사이드 워 이슈에서는 안티 모니터와 대립각을 세운다. 결국 4번째 챕터에서 안티 모니터와 정면 대결을 한다. 그런 와중에 죽음의 아바타인 블랙 레이서를 동원해 안티 모니터를 공격하나, 안티 모니터가 플래시와 블랙 레이서를 합체 시켜서[13] 역으로 다크사이드를 죽인다. 아예 제목이 다크사이드의 죽음인걸로 보아 정말로 죽은것 같다. 다음 화에서 렉스 루터가 아포콜립스의 신으로 등극함으로서 어떻게 되는건지 종잡을 수 없게됐다.

image_13-720x568.jpg
다크사이드 워 이후 슈퍼우먼을 죽인 그레일에 의해 슈퍼우먼의 아기의 몸으로 부활하게 된다.[14]

6 게임

Darkseid_(MK).jpg
Dark_Kahn_render.jpg

모탈컴뱃 VS DC UNIVERSE에서도 등장. 샤오칸과 합체(...)를 해서 '다크 칸'이란 끝판왕이 된다. 물론 다크 칸은 사용 불가능하지만 DC측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하면 다크사이드를 사용할수 있다. 모탈 컴뱃 측 스토리 모드의 엔딩에선 최종 스테이지의 한 부분이었던 샤오칸의 궁전에 남겨지는 바람에 엘더 갓의 심판에 의해 네더렐름에 유폐당한다. 스토리 모드에서 볼 수 있던, 원래는 콴치가 있던 그 자리.

4145213-5551520621-1000p.png

인저스티스에서는 Hall Of Justice 맵의 붐튜브를 통해 들어오는 캐릭터를 오메가 빔으로 환영해준다.

20141110190042_7045.jpg
20141110190039_2387.jpg

모바일게임 퍼즐앤드래곤에서 실시한 DC유니버스와 콜라보이벤트에서는 던전의 최종보스로 등장하며, 던전 드랍몹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준수한 스펙과 스킬을 가지고 있다.

7 그 외

797847-thanoseid_2.jpg
amalgam_comics___thanoseid_by_deadpool2000-d87vcvq.jpg

아말감 브라더스가 합쳐져 나온 아말감 유니버스에서는 마블 코믹스타노스와 융합되어 '타노사이드'가 되기도 했다. 여담이지만 둘이 많은 부분에서 닮아있다. 생긴 것도 비슷하고, 작중 우주를 지배하려는 존재들이란 점에서도 비슷하며, 우주 최강의 템을 얻으려고 혈안이 되어 있는 것도 판박이. (그도 그럴 것이 타노스는 마블에서 다크사이드를 모델로 창조한 캐릭터다.)

[1]

뉴 제네시스의 오라이온(오리온)이 3명의 친아들들 중 하나이다. 그리스 신화의 오리온과 같은 이름이지만 연관성은 없고[15] 아포콜립스와 대립하던 뉴 제네시스가 정전 협정을 맺으면서 하이파더의 아들인 스캇 프리와 서로 볼모로서 교환했다. 덕분에 다크사이드의 친아들인 오라이온은 다크사이드의 사악한 혈통을 이었음에도 평화롭고 온화한 환경에서 성장해 거칠면서도 선한 영웅이 된다. 혈통은 못 속이는지 매우 강력해서 슈퍼맨과 싸워도 전혀 밀리지 않는다. 오라이언은 친부와 양부의 신분을 고려해본다면 가히 신계의 성골. 여담으로 킹덤 컴 이슈에선 오라이온이 다크사이드를 타도하고 아포콜립스를 해방시켰는데, 오랜 세월 다크사이드의 폭정에 길든 주민들이 자유를 견디지 못하고 다시 오라이온을 전제 군주로 옹립했다

카운트다운 파이널 크라이시스에서 다크사이드와 최후의 1:1 대결을 벌여 결국 그를 죽이는 데 성공한다. 하지만 파이널 크라이시스에서 지구에 다시 나타나 시간을 거슬러 쏜 다크사이드의 방사 이온 총알을 맞고 사망하게 된다.

한편 다크사이드가 오라이온과 맞바꿔 얻게 된 스캇 프리는 나중에 주특기인 탈출 기술로 다크사이드의 손아귀와 아포콜립스에서 탈출해 미스터 미라클이라는 영웅이 된다.
  1. Apokolips. Apocalypse의 철자를 바꾸어 만든 이름.
  2. 다크사이드의 힘의 근원. 이 힘을 집중해 슈퍼맨의 히트비전과 같은 눈에서 뿜어져 나오는 광선을 쏘는데, 슈퍼맨의 것보다 수십만 배 더 파괴적인데다가 유도 기능까지 있다. 그 광선은 원하는 목표가 광선을 맞을 때까지 절대 사라지지 않고 목표물의 이동 경로를 따라서 끝까지 쫓아간다. 적중당한 대상을 지정 장소로 텔레포트 시키는 능력도 있고 이 기술로 죽였던 대상을 부활시킬 수 있는 기능도 있다.
  3. 그가 3명의 여성에게서 각각 낳은 세 아들 중 장남. 칼리박의 어머니 술리는 다크사이드가 가장 사랑한 여성으로 상냥한 성격이었다
  4. New 52 이후에는 억사스의 이간질로 무너졌다는 설정이 되었다.
  5. 여담이지만, DC 유니버스에서 지옥에 가장 지리적으로 가까운 세계라고 한다.
  6. 모든 생명의 감정을 지워버리고 모두 자신의 밑에 군림하도록 만들어버리는 공식이며 이에 면역력이 있는 사람 따위는 없다. 다크사이드가 이 공식을 얻으면 전 우주의 모든 생명체가 그의 노예가 되며 영원히 다크사이드를 위해서만 살게 된다는 말.
  7. 근데 안티 모니터 입장에선 그냥 맞수,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 사실 둘의 활약상을 보면 너무 자주 나와서 슈퍼맨에게도 가끔씩 발리거나 맞으면 타격이 가는 다크사이드보다 가끔씩 나오지만 나올 때마다 최종보스급으로 전 우주의 히어로들을 상대로도 더 강한 모습을 보이는 안티 모니터가 더 강해보인다는 게 함정. 신 이슈인 다크사이드의 죽음에선 둘이 치고받고 싸우지만 둘 다 대등하게 싸우는지라 맞수라고 보면 될듯. 진짜로 딱히 누가 우세한 것도, 불리한 것도 아니게 싸웠다.
  8. Superman's Pal Jimmy Olsen # 134
  9. 사실 슈퍼맨 계열 빌런들은 토이맨과 메탈로 같은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슈퍼맨과 동등 이상으로 전투력 자체가 엄청나게 강력하거나 상대하기 몹시 힘든 사기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단독으로 저스티스 리그를 상대하는 빌런으로 낼 수 있다. 이렇게 슈퍼맨 개인 빌런이면서도 저스티스 리그 전체를 상대하기도 한 빌런들은 다크사이드 외에도 루터, 둠스데이, 브레이니악, 울트라 휴머나이트, 솔라리스, 임페리엑스(슈퍼맨 개인 빌런이라 할 수 없지만 일단 첫 등장이 슈퍼맨 Vol2 #153이고 처음부터 슈퍼맨과 엮였다.), 맨체스터 블랙 등이 있다. 물론 그린랜턴의 반달 세비지나 플래시의 그로드, 배트맨의 조커, 마샨 맨헌터의 화이트 마샨도 도 능히 저스티스 리그급 빌런으로 등장 할 수 있지만 이들은 상대로 슈퍼맨이 등장하면 전투력에서 확연히 밀리기 때문에 작가의 보정이 필수적이라 슈퍼맨 계열 빌런을 쓰는 것 보다 영 무게감이 떨어지는 편이다.
  10. 슈퍼맨/둠스데이:헌터프레이
  11. 단, 52가지 평행 우주의 바깥 세계인 완전 외전 세계들에서는 또다른 버전의 다크사이드들이 존재한다.
  12. 이와 같은 평행 우주 외부의 세계들은 "천국", "지옥", "꿈" 등이 있다.
  13. 일명 죽음의 신
  14. 슈퍼우먼의 아기도 아버지인 알렉산더 루터처럼 힘을 흡수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었는데, 슈퍼우먼을 죽인 그레일이 아기를 들고 '마쟈스'를 외쳐 슈퍼맨, 렉스루터, 플래시, 샤잠의 힘을 빼앗고 스티브 트레버에게 융합된 반 생명 방정식을 주자, 아이가 다크사이드로 다시 태어났다.
  15. 그리스 신화 쪽을 담당하는 원더우먼 세계관에서 진짜 신화 속 오리온이 출연은 물론 언급조차도 되지를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