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몬

디지몬 시리즈의 디지몬. 일본판의 이름은 나노몬.

Datamon.jpg

1 종족 특성

  • 세대  : 완전체
  • 타입  : 머신형
  • 속성  : 바이러스"데이터"몬인데 바이러스라니
  • 필살기 : 『플러그봄』[1]

초소형의 치료용 머신 디지몬. 원래는 프로그램이 파괴된 컴퓨터를 수복하는 백신형 디지몬이었으나, 강력한 바이러스형 디지몬의 공격을 받을 때 사고회로가 파괴되어 폭주해버렸다.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컴퓨터도 마음대로 데이터를 재구축해(물론 엉망진창으로), 미쳐버리게 만든다. 모든 데이터를 파괴할 수 있기에, 아무리 강한 디지몬이라도 데이터몬의 앞에서는 몸을 구성하는 데이터를 아주 간단하게 파괴되어 버릴수 있다. 필살기는 손가락끝에서 발사되는 『플러그 봄』.

이름의 유래는 나노머신단어의, 나노에서 따온 듯하다.

2 작중 행적

2.1 디지몬 어드벤처

DA19_title_jp.jpg
Digimon_analyzer_da_nanomon_jp.jpg

'미궁의 나노몬!'

성우는 우가키 히데나리[2]/전인배.
DA19_cap.jpg
문장을 찾아 헤매고 있던 선택받은 아이들에게 "나를 도와주면 문장이 있는 곳을 알려주겠다." 고 이야기하며 아이들에게 디지털 월드에 대한 자료와 자신이 있는 곳을 알려주고 자신에게 오도록 한 디지몬.

데이터몬이 알려준 길로 간 아이들은 데이터몬이 갇혀 있는 피라미드에서 그의 과거 이야기를 듣는데, 그는 에테몬과의 전투에서 패배하고 몸이 반쯤 파괴된 상태에서 에테몬이 가진 정보망의 중심이 되어 있었다. 그러나 에테몬이 없는 동안 조금씩 몸을 수복하면서 자신을 풀어줄만한 상대가 오기를 찾고 있었다.

봉인을 거의 다 풀어갈 시점, 데이터몬이 정보망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는 바람에 화가 난 에테몬이 찾아오고[3], 에테몬과 선택받은 아이들이 싸우는 틈을 타 도와준 아이들을 배신[4], 한소라피요몬을 데리고 도망친다. 신태일은 쫓아가지만, 죽음의 공포를 이기지 못하고 전기벽을 통과하지 못한다.

그대로 피라미드의 비밀공간에 숨어서 한소라의 복제를 만들기 시작하고, 에테몬의 부하들과 장한솔은 데이터몬을 찾기 시작한다. 장한솔은 하루만에 데이터몬의 위치를 알아내고, 다른 아이들이 양동을 맡는 사이 신태일과 장한솔이 한소라를 되찾으러 간다. 에테몬이 눈치채고 쫓아오지만, 장한솔이 시간을 끌고 그 사이에 구하러 간다. 신태일이 한소라가 어둠의 공간에 떨어지려는 것을 붙잡은 뒤, 한소라에게 디지바이스를 돌려줘 피요몬을 버드라몬으로 진화시키는 바람에 계획은 실패로 돌아간다.

아이들을 놓친 에테몬은 데이터몬이라도 혼을 내주려고 하지만, 최후의 수단으로 어둠의 공간에 에테몬과 그 부하들을 끌어당기는 바이러스를 발사한 뒤, 에테몬과 함께 어둠의 공간으로 떨어진다.

여담이지만 봉인이 풀린후 에테몬과 한번 더 붙었는데, 털리는 걸 보면 에테몬보다는 약한것 같다. 또한, 데이터몬이 선택받은 아이들을 배신할 때 에테몬이 데이터몬은 원래 저런 녀석이라고 언급하는 걸 보면 과거에 에테몬을 배신하려다가 패배한 모양이다.

2.1.1 디지몬 소설

대략적인 내용은 거의 같지만, 소설판에서는 한소라의 복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불의 벽 너머에 있는 존재를 디지털 월드로 소환한다.

2.2 디지몬 프론티어

여기선 나노몬이라고 그대로 표시되어 나온다.

머큐레몬 일당의 부하들로 등장. 인질로 붙잡은 아이들의 디지바이스를 부수는 역할이였으나, 난입한 볼프몬의 활약으로 무산.

그 이전에 아키바 마켓의 상인인 개체도 등장. 디지바이스를 훔쳐간 통카몬들에게 디지바이스를 캠코더로 교환해줬다. [5] 진가람이 통카몬을 찾다가 상점에 들어왔을 때는 갤러그 비슷한 슈팅 게임을 하고 있었는데, 진가람이 게임을 클리어하고 상품을 얻어준다. 그러던 중 통카몬이 교환해 간 디지바이스를 발견하고 돌려달라고 부탁하지만, 디지바이스를 가지고 싶어서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 생각해 쫓아내려다가 상품을 얻어준 보답으로 딱 1시간만 기다려줄테니 교환할 물품을 가져올 것을 조건으로 건다.

진가람은 교환할 물품을 찾다가 물에 빠진 통카몬을 발견하고, 캠코더만 가지고 돌아가려다가 통카몬을 구해주지만 통카몬들은 캠코더를 들고 튀다가 알볼몬한테 두들겨맞고 캠코더를 뺏긴다(...). 알볼몬은 데이터몬에게 캠코더를 들이대며 스피릿을 내놓을 것을 요구하지만, 캠코더에 찍힌 가람이가 통카몬들을 구하는 모습을 보고 가람의 말이 진짜임을 알고 먼저 온 손님이 있다며 거절하고 알볼몬과 싸운다. 풀이 죽은 채 빈손으로 돌아온 가람이에게 '정직함은 일생의 보물'이라면서 디지바이스를 돌려준다. 이 때 디지바이스에 가람이가 게임을 클리어하고 얻어준 상품을 넣어두었다고 하는데, 그 상품이라는게 블리자몬의 스피릿. 가장 허무하게 얻은 스피릿 아무튼 수전노지만 인정한 상대에겐 헌신적으로 대해주는 좋은 디지몬이다.

이후 45화에서 통카몬들과 함께 투설기를 만든 뒤, 아키바 마켓을 떠난다.

2.3 디지몬 넥스트

엔젤우몬으로 변장하여 등장. 나중에 정체가 드러나지만 당연히도 주인공 일행에게 털린다. 이후 발바몬이 죽은 뒤에 개심하여, NEO가 세계를 멸망시키려하자 주인공 일행과 함께 NEO에게 대항했다.

2.4 디지몬 크로스워즈

크로스워즈 2기 최종화에서 샤우트몬X7 슈페리얼 모드의 합체 소재로 등장했다.

2.5 디지몬 크로스워즈 3부 - 시간을 달리는 소년 헌터들

3부 4화(59화)에서 라이벌 헌터인토바리 렌의 콜렉션으로 등장했다.
  1. 한국판 로컬라이징은 전자폭탄.
  2. 여기서는 우가키 히데나리의 거인목소리나 중후한 목소리가 아닌 아주....약간 기계음이 섞인 목소리로 말한다. 그것도 아주 가늘한 목소리 톤으로.
  3. 사실 감시카메라가 설치되어있어서 신태일일행이 있다는것을 눈치챈다. 물론 신태일에게 얻어맞은 가지몬들이랑 같이 왔다
  4. 봉인조각을 버드라몬과 에테몬,가지몬들에게 던진다 에테몬은 조각을 깨지만 가지몬들은 피하지 못한다
  5. 근데 얘들 캠코더 사용법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