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헤일로 시리즈)

The Domain

헤일로 시리즈 세계관에 등장하는 설정.

1 개요

선조들이 쓰던 방대한 정보 공유 및 기록 네트워크로, 선조 문명의 모든 기록과 기술들이 담겨있다. 성인 선조라면 누구나 보호복을 통해 거리에 상관없이 접속이 가능했고, 선조 의회의 모든 정치적 절차나 재판의 중심이 되는 요소였다.[1] 또한 도메인을 이용한 초광속 통신은 웜홀등의 다른 초광속 통신수단에 비해 그 속도가 월등히 빨랐다.

한편 도메인에는 신비로운 이상 현상들이 일어나곤 하는데, 때때로 원인불명의 기록수정이 발생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현상들은 신성한 징조로 여겨져 인위적으로 수정하지 않았다.[2]

도메인은 선조들의 잠재의식과 모종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일부 학설에 의하면, 도메인이 구축한 공간에 선대 선조들의 꿈이 접속한다는 것이다.

선조-플러드 전쟁이 일어나고 맨디컨트 바이어스가 광기에 빠져 플러드의 편에 서자, 선조들은 정보 유출을 우려해 도메인에 대한 접속을 차단했다.

2 실체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선조-플러드 전쟁이 끝나갈 무렵[3], 그레이브마인드는 지구에 남아서 최후를 기다리던 라이브러리안을 조롱하기 위해 제독군주 포르덴초를 비롯한 고대인류들의 정수를 불완전하게 복원해서 보내는데, 이때 그레이브마인드는 제독군주의 입을 통해 "도메인의 정체는 전설으로만 전해져 내려오던 선각자의 유물 '오르가논'이자, 선각자 유물에 저장된 방대한 지식의 집합체"라는 사실을 폭로하고, "이제 너희들 손으로 도메인을 파괴하게 되었다"며 조롱한다.

결국, 도메인은 헤일로의 파장에 소멸한 것으로 보이고, 원래 그레이브마인드의 정신고문으로 생긴 광기를 도메인을 통해 크립텀 속에서 치유할 예정이었던 우어 다이댁트는 계속 미친 상태로 10만년을 봉인당해 있었다.

2.1 헤일로 5: 가디언즈

헤일로 4에서의 우어 다이댁트가 광기와 증오가 치유되지 않은 채 등장함에 따라, 분명 도메인은 소멸한 것으로 보였으나, e3에 공개된 캠페인 영상에서 스스로를 '도메인의 수호자'라고 칭하는 워든 이터널이라는 존재가 등장함에 따라 팬덤에선 그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더구나 공개된 정보에 의하면, 두번째 미션에서 마스터 치프와 블루 팀이 지난 2년동안 버려져 있었던 ONI 연구시설에서 스톰 코버넌트 병력과 교전 중 치프가 블루팀과 떨어지고 나서부터 코타나의 실루엣이 나타나 "존, 도메인이 열렸어요. 다음은 메리디안(Meridian)[4]이에요. 존, 이제 3일 밖에 안 남았어요. 교화(Reclamation)[5]가 시작될 거에요."라고 말하는 것이 확인되어 이번 작에서의 도메인의 등장 여부가 더욱 논란의 대상이 되는 중. 거기다 도메인의 수호자 워든 이터널이 도메인을 "그녀(her)"라고 지칭한 것 때문에 코타나 자체 혹은 일부가 도메인이 된 것이 아닌가하는 추측도 나오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결국..... 자세한 내용은 코타나 문서 참조.

여담으로, 게임 플레이 중 수집할 수 있는 미션 인텔 중 한 선조 건축사가 최근에 남긴 기록들에 의하면, 도메인은 헤일로 가동 시 큰 손상을 입었으나, 최근에 와서[6] 모종의 이유로 회복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7]

2.2 헤일로 : 균열

그런데, 2016년에 발매된 새 단편집 '균열 (FRACTURES)'에선 도메인은 선조가 만든 게 맞다고 한다. 선조의 수도인 매스릴리안에 원형이 있으며, 반대로 오르가논은 선각자의 AI인 아바돈이라고 한다. 아바돈은 오랫동안 도메인과 긴밀히 유착되어있었으며, 헤일로를 발사한 후 매스릴리안을 찾은 아이소다이댁트를 포함한 선조들에게 헤일로를 발사한 죄를 물으며 공격해온다[8]. 결국 선조들에 의해 아바돈과 도메인은 처음부터 다시 리부트된다. 이것으로 헤일로 5에서 도메인이 멀쩡히 존재하는 것이 설명이 되는데, 리부트되어버린 도메인이 훗날 코타나의 도착으로 재기동되기 시작된 것이라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1. 중요 문서 및 회계 업무 관련 정보를 저장하거나 선례의 일들을 평가, 증인들의 증언을 입증하는 등의 용도로 쓰였다.
  2. 하지만 메시지가 불가해하게 수정되기에, 민간용 통신수단으로는 쓰이지 않았다.
  3. 헤일로 시설들이 가동되던 무렵
  4. 헤일로2 애니버서리 터미널에서 등장한, 코버넌트에 의해 한 루미너리(선조 및 계승자들의 유물을 찾아내는 장치)가 발견된 행성 중 하나.
  5. 코버넌트가 선조 문자를 해독하던 중 '계승자(Reclaimer)'를 잘못 해석한 말.
  6. 시점 상 워든과 코타나가 계약을 맺고나서 조금 이후
  7. 문제는 도메인이 회복되어 간다는 것에 이 작자들이 개입되었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는 것.
  8. 이 과정에서 프로메테안 크롤러의 유기체 버전까지 만들어내는 모습까지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