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프 룬드그렌

dolph.jpg
30000147706_700.jpg
생년월일 1957년 11월 3일. 키 196cm.

스웨덴 출신의 액션 배우로서 헐리우드에서 한때 유명해진 배우로, 스티븐 시걸, 장 클로드 반담과 함께 B급 액션영화계의 BIG3이다.

제2의 아놀드 슈워제네거를 꿈꾸는 남자였으나 거기까지 도달하지는 못했다. 실제로도 유치원에 간 사나이 시리즈에서 주연은 1탄은 아놀드 슈워제네거가 2탄은 돌프 룬드그랜이 각각 담당하기도 했다.

어렸을 때부터 유도와 극진공수도를 배운 무골인데, 1980년과 81년에 각각 전유럽 챔피언에 올랐고 82년엔 오스트리아 챔피언이었다. 1979년엔 스웨덴의 극진공수도 대표로 세계대회에 참가한 적도 있는데, 이런 경력은 실제로 무도가로서도 수준급의 실력을 가졌음을 입증한다. 현재는 극진공수 3단으로, 그 밖에도 킥복싱과 아마 권투 경험도 있다. 그 밖에도 스웨덴 왕립기술학교를 졸업하고 시드니 대학교에서 화학공학으로 석사학위를 받는가 하면, MIT에도 입학한 적이 있는 등 문무를 겸비엄친아다.[1] 심지어는 독일어, 영어, 스페인어, 일본어까지 한다.

영화 커리어는 1985년 007 영화 <뷰 투어 킬>에 KGB 단역으로 출연한 것으로 시작했으며[2], <록키 4>의 러시아 아마추어 권투 챔피언 드라고로 출연해 데뷔했다.[3] 강철 같은 근육에 특별한 대사도 (필요)없이 중후한 액션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지만, 그 뒤로 드라고 이미지가 너무 박혀서 비슷비슷한 역할만 오퍼가 들어오는 바람에 잠깐 고생한 적이 있다.

드라고 캐릭터로 인하여 주로 '소련제 냉혈 살인 머신' 같은 이미지가 박혀서 이후 현역 스페츠나츠 대원인 니콜라이 라첸코가 소련산 람보가 몽가니카라는 가상의 아프리카 나라(모티브는 당연히 아프가니스탄이겠지)로 쳐들어가서 저항군 대장을 암살하려던 임무를 맡지만 실패하고 조국에게 버림받아 죽을뻔하다가 거기 원주민과의 교류로 깨달음을 얻고 조국인 소련을 상대로 게릴라전을 벌인다는 <레드 스콜피온>, 마블 코믹스퍼니셔(국내개봉명 응징자)에서 냉혈 살인 머신 타입의 안티 히어로를 맡는 등 비슷비슷한 캐릭터의 액션물을 찍다가 브랜든 리와 공동주연한 <리틀 도쿄>로 인지도를 높였으며, 후속타로 장 클로드 반담과 함께 한 <유니버설 솔져>를 통해 액션 배우로 확실히 자리잡았다. 물론 이 영화에서도 기존의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이번엔 그야말로 인체개조를 통하여 슈퍼 솔져가 된 미치광이 싸이코패스 살인기계 앤드류 스코트 역으로 출연한다. 비교적 연기력과 운동실력이 있는 배우였으나, 결국 이렇게 비슷비슷한 영화에만 출연하는 것에 머무르게 된다.

물론 돌프 룬드그렌이 저런 안티 히어로(?) 배역만 했던 건 아니다. 한국에 '우주의 왕자 히맨'으로 알려진 'He-Man and the Masters of the Universe'의 실사판 영화 'Masters of the Universe'에서 전형적인 히어로 타입의 주연을 맡기도 했다. 당시 한국극장 개봉명은 '마스터 돌프'였다.

지금 보면 특수효과가 유치해보일지도 모르지만 80년대 기준으로는 꽤 그럴듯한 수준이었으며, 특히 돌프 룬드그렌의 싱크로율은 상당한 수준이다. 물론 내용 자체는 원작이 원작인만큼 저연령층 대상으로 알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평이나 흥행은 별로 성공하진 못했다.

<북두의 권>의 원두황권 파르코의 모델이 된 인물이기도 하며 2010년에는 왕년의 액션스타들이 동창회 총집합한 영화 <익스펜더블>에 참여했다. 그러나 2011년에는 우베 볼이 감독한 저예산 비디오 영화 <던젼 시즈 2 : 왕의 이름>에 주연으로 나와 '한물 간 배우'임을 입증해버렸다. 하긴 이 배우도 어느덧 나이 예순이 다됐다.

루돌프 사슴코를 북두의 권으로 만들면 이사람이 된다 카더라
  1. 다만 익스펜더블 2에서 MIT 졸업생이라고 나오는 것과는 달리, 실제 MIT생활은 단 하루인가 이틀 만에 모종의 이유로 끝났다고 한다.
  2. 참고로 당시 메이 데이 역의 그레이시 존스와 실제 연인사이였다! 그것도 돈이 없어서 그레이시 존스가 출입하던 바에서 바운서를 서다가 사귀게 되었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나중에 익스펜더블 2에서 나오는데, 실제 배우의 이야기다!
  3. 5000 대 1의 경쟁을 뚫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