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遠, Dongwon
1 개요
동원은 해양을 통해 멀리 동쪽으로 뻗어나간다는 뜻에서 이름을 지은 것이다.
로고가 상당히 유니크하게 생겼는데, 저 '글로벌 동원'이라는 이름의 심벌은 사람들 생활의 매 순간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폭넓은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 월드와이드 기업을 표현한다고 한다. 아마도 원은 지구를, 그 안의 선은 경선과 위선을 상징하는 것인 듯. 근데 의미를 뭔가 억지로 갖다붙인 티가 나는 게, 안쪽의 획이 한자 東과 비슷하게 생겼다(!). 東의 좌우 세로획을 늘여서 원처럼 둘러보면 동원그룹의 심벌마크와 비슷하다. 근데 형태가 형태인지라 로고가 東이 아닌 車처럼 보인다(...). 차원
2 계열사
그룹 산하 계열사로 원양어업체인 동원산업(주), 수산물 및 축산물 제조 및 가공업체인 (주)동원F&B[1], 포장재 전문 제조 기업인 동원시스템즈(주) 등이 있다.
일반인에게는 참치통조림인 동원참치를 생산하는 (주)동원F&B가 친숙한 편이다. 의외지만 이동통신 사업을 한 적도 있었다.
동원산업 주도로 자회사인 해피텔레콤을 세워서 무선호출기 015번을 서비스했기 때문. 거기에 일본의 펜탁스 카메라도 판매한 적도 있었지만 2009년 9월에 사업을 접었다. 광학 계열사인 동원CNS(구 동원정밀)를 통해 현미경도 만들고 있다.
2016년 9월 21일 본격적인 물류분야 진출을 위하여 동부익스프레스를 사모펀드로부터 4,700억원에 인수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3 여담
이 회사가 생산하는 참치 통조림 때문에 이름이 동원인 사람의 별명은 참치가 되었다. 예를 들면 배우 강동원을 강참치, 지동원선수를 지참치, 고 최동원 선수를 최참치, 박동원을 박참치라고 한다든가... 이름이 동원이 아니라도 참치가 될수 있다. 예를 들면 차암치
이 회사가 생산하는 참치 통조림은 대한민국 국내 시장점유율 면에서 압도적으로 1위이다. 2위는 사조그룹의 사조참치.
설립자는 김재철 회장이다. 장남인 김남구는 한국투자금융지주로 계열 분리했으며 차남인 김남정에게 동원그룹을 맡길 것이라고 한다.
동원로얄듀크라는 아파트 브랜드를 쓰는 부산 소재 건설회사인 동원개발을 동원그룹의 계열사로 알고있는 사람이 있지만 동원그룹과 동원개발은 아무 관련이 없는 회사이다.[2] 하지만 동원그룹 산하에 동원 베네스트 라는 아파트 브랜드를 쓰는 동원건설산업이라는 건설회사가 있기는 한데 동원참치에서 자주 보던 그 로고가 아파트 외벽에 붙어있는것을 보면 기분이 묘해진다.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원양어선 유머를 써먹을 수 있는 대기업이다.
자체 장학 재단인 동원육영재단에서 해외 탐방형 공모전인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를 2012년 부터 운영중이다. 2016년 현재까지 있는 탐방 후원형 공모전 중에서는 예산과 제약 사항이 아주 관대한 편이니 대학에 재학중인 위키러들은 도전해 보도록 하자.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동원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