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인 의미
同調
남의 주장에 자기의 의견을 일치시키거나 보조를 맞춤. 시 따위의 음률이 같은 것.
사회 심리학의 관점에서 동조(Conformity)는 응종(Compliance)과 함께 굉장히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어서, 개인의 행동이 의외로 타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고, 임의로 만든 규칙일지라도 다수에 의해 손쉽게 사회적 규범으로 바뀔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는 애쉬(S.Asch)의 유명한 선분 실험을 통해 대중적으로도 잘 알려졌으며, 동조를 따르지 않을 경우 신체적인 반응까지도 일어날 수 있음도 밝혀졌다. 만일 타인의 행동이 아니라 권위에 의해 응종이 발생할 경우에는 동조가 아니라 복종(Obedience)이라고 부른다.
1.1 관련 항목
어째 쓰고 보니 유희왕이 이 단어를 좋아하는 모양이다.
2 삼국시대 오나라의 인물
董朝
생몰년도 미상
삼국시대 오나라의 문관.
258년에 손량이 폐위되자 중서랑 동조는 손침의 명으로 손해와 함께 손휴를 영접했으며, 손휴가 즉위하자 이 공으로 향후로 봉해진다. 269년에 육개가 위독해 죽을 때가 되자 손호는 중서령 동조를 파견해 하고 싶은 말을 물어보게 하자 동조는 육개의 유언을 들었는데, 육개가 손호를 간언한 20가지가 이 때 동조의 손을 거쳐 손호에게 건내졌다는 설이 있다.
276년에 오흥 양선산의 석실이라 불리는 속이 빈 돌 표면에 상서로운 기운이 있자 사도를 지내던 동조는 주처와 함께 양성현으로 가서 양선산을 국산으로 봉선했으며, 이로 인해 다음 해부터 천기라는 연호를 쓰지만 이것이 오의 마지막 연호가 된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손침이 호림으로 보내 손휴를 맞이하게 했다.
2.1 미디어 믹스
삼국지 11 |
삼국지 13 |
삼국지 시리즈에도 등장하지만 지극히 평범한 문관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12/13/56/71. 누선을 가지고 있다. 내정이나 시키자.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16/15/51/69/67에 특기는 농업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