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인도/역사
경고! 이 문서의 이전 버전에 저작권을 침해하는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이 문서의 이전 버전들에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내용이 포함된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문서를 이전 버전으로 되돌리는 행위는 저작권 침해 행위이므로 엄격히 금지됩니다. 더불어, 이러한 행위는 문서 훼손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편집할 때는 저작권 침해 방지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십시오.찰루키아를 멸망시켰으나 동 찰루키아에 공격을 받아 쇠퇴하였고 결국은 서 찰루키아에게 망한 나라 오오 찰루키아
아모가바르사(Amoghavarsha)왕 (814∼880) 의 기나긴 통치기간 동안 라슈트라쿠타 왕국은 전성기를 누렸다. 그는 철권통치를 행했으나 자이나교를 후원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속국의 지위에서 벗어나려 발버둥치던 동 찰루키아 왕조를 다시 제압했다. 한편, 아모가바르샤는 현대 학자들로부터 남쪽의 아쇼카라 불릴 정도로 평화를 사랑한 군주이기도 했다. 그러나 10세기 후반, 동에서는 동(東)찰루키아왕조, 남에서는 팔라바를 이은 칸치의 촐라왕조 등의 공격을 받고 점차 쇠퇴하여 973년에는 봉신의 지위에 있던 서 찰루키아왕조의 타일러 2세에게 멸망되었다. 아모가바르샤 왕의 통치 시기에 인도를 방문한 아랍 연대기 작가 술레이만은 당시 라슈트라쿠타 왕조가 세계에서 가장 강한 4대 강국 중 하나라고 평하기도 하였다.
(4대 강국: 아바스 제국, 당 제국, 동로마 제국, 라슈트라쿠타 제국)
찰루키아 근성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