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온

Lock-on

1 정밀 조준

파일:Attachment/록온/lockon.jpg
이런 거

락온이라고도 하며, 하나 이상의 목표를 지정하고 거기에 수갑을 채우듯(Lock)조준을 고정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컴퓨터 조준장치의 도움이 따른다.
단순히 조준경을 적에게 겨누는 것 자체를 록온인 걸로 착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건 그냥 정조준이고 록온의 한 과정이지 록온이 아니다. 정조준 후 조준이 흐트러져도 조준장치가 대신 정조준을 유지해 주는 게 록온이다. 록온 장치가 없다면 무기를 발사할 때 적에게 정확하게 조준을 해야 겠지만 장치가 있다면 그냥 대충 적 쪽을 바라보고 있으면 컴퓨터가 알아서 정조준을 해 준다.

1.1 록온이 시스템상으로 구현되어 있는 게임

이 외에도 록온 시스템이 내장된 게임은 추가바람

2 포켓몬스터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노말변화--5
록온ロックオンLock-On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다음 턴에는 자신의 공격이 반드시 명중한다.---

효과에 대한 설명만 보면 매우 좋은 기술이라 볼 수 있다(일격기들이 모두 2턴소모하는 명중률 100% 기술이 된다고 생각해보자). 동일한 효과의 기술로 마음의 눈이 존재하며, 특성으로 "노가드"(단, 쌍방통행)가 있다. 다만 록온 당한 포켓몬이 교대당하면 그 효과는 당연하게도 상대방의 교대한 포켓몬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2세대에는 일종의 버그가 존재하는데, 록온을 당한 포켓몬이 땅파기를 사용해서 땅속에 들어간 상태에서도 기술을 명중시킬수 있다.

록온을 쓰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자포코일 등이, 위력 120으로 매우 높지만 명중이 50밖에 안 되므로 실전에서 쓰기 힘든 전자포를 쓸 때이다. 그렇기 때문에 록온을 쓴다는 것은 다음 턴에 전자포를 쓰겠다고 광고하는 꼴이 되므로 상대방 입장에서는 전기 타입이 통하지 않는 땅 타입이나 전기엔진 특성을 가진 포켓몬으로 교체해 버리면 그만이기에 실전에서 유용하게 쓰기는 힘들다. 굳이 유용하게 쓰자면 마지막에 승리를 확정하는 형태로 쓰면 되지만 다른 좋은 조합도 많기에 쓰기엔 애매하다

3 기동전사 건담 00의 등장인물이자 콜사인

록온 스트라토스 참조.
  1. 이쪽은 힐러마저도 락온을 해야 한다(...) 지루하지는 않지만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해서 이것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특히 귀찮은 시스템을 싫어하는 린저씨들이라면.
  2. 솔저: 76, 맥크리의 궁극기에 록온 과정이 있다.
  3. Z 주목. 록온 시스템의 시초이다. 3D 게임의 역사는 슈퍼 마리오 64와 이 게임 이전과 이후로 나눠도 무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