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어 단어
wrinkle: 주름.
2 beatmania IIDX 19 Lincle
항목 참조.
3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등장인물
リンクル
Linkle
3.1 개요
팅클과 햇갈리면 심히 곤란하다.
성우는 코마츠 미카코.
'젤다무쌍-하이랄의 전설들'의 추가 캐릭터. 기존 젤다 시리즈에 등장하지 않은 오리지널 캐릭터로, 링크의 여성형 캐릭터다. [1] 하이랄의 작은 마을에서 꼬꼬를 기르고 있으며,[2] 쾌활하고 순진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지나치지 못하는 성격이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자신을 전설의 용사의 환생(...)이라고 믿고 있다는 것. 하이랄 성이 습격받았다는 소문을 듣고 성을 구원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헌데 이 처자, 시골동네에서 사는 소녀라고 하기엔 정신나간 운동능력과 전투력을 지니고 있다. 석궁으로 건카타 급 액션을 선보이질 않나 서머솔트 킥이나 공중 밟기 등 일반인이 흉내도 못 낼 무술을 하기도 한다. 어쩌면 전설의 용사의 환생다운 활약을 할 날을 기다리며 수련을 했거나, 아니면 꼬꼬들을 기르던 힘을 그대로 활약에 쓰는 걸지도... 설마
스토리 모드에서의 비중은 낮다. 스토리 모드에서는 추가된 외전 맵에서만 플레이할 수 있으며 기존의 스토리모드 맵에서는 플레이할 수 없는데, 이는 링클이 자신의 원조(?)에게 영향을 받은 탓인지 방향감각이 썩 좋지 않아 계속 해메느라 하이랄 성에도 못 가고 링크-젤다 일행과 만나지도 못했기 때문.[3] 물론 이미 만들어놓은 기존맵에 링클을 끼워넣기 귀찮았던 제작진들의 사정도 있었고 얼마나 해멨는지 중간중간에 이차원인 스카이로프트나 황혼의 하이랄까지 찾아가질 않나, 하이랄 성에 도착했을 땐 이미 링크와 젤다가 가논을 쓰러뜨린 이후였다(...) 게다가 추가 스토리인 바람의 택트 스토리에선 아예 등장을 안 한다(...) 그래도 아주 헛걸음은 아니었던 것이 여행 도중에 황혼의 세계에 감금돼 있었던 젤다를 미드나와 함께 구출하기도 하고, 루토와 파이를 비롯한 다른 동료들도 늦게나마 도와주었으며 하이랄 성에 도착했을 땐 링크와 젤다가 잠시 자리를 비운 틈에 몬스터들의 빈집털이로 성이 위태로운 상황이었다. 어쨌든 영웅적인 활약은 많이 한 셈. [4]
하일리아 문장이 새겨진 나침반을 할머니에게 받아 가지고 다니는데, 이 나침반의 정확한 능력은 스토리 모드가 끝나도 밝혀지지 않는다(...) 단. 링클이 나오는 마지막 미션(하이랄 성 빈집털이 방어하는 미션 : 또 하나의 용사)에서 무적 판정이 있는 강화판 킹 도동고(정발판 기준)가 필드에 나오는데 이 도동고의 무적을 나침반의 힘으로 풀어버린다.
닌텐도는 링클이 세계관에서 겉도는 1회용 캐릭터가 아니라 향후 타이틀에서도 항상 염두 할것이라 말했지만, 이후 등장하는 작품을 지켜봐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3.2 등장 배경
파일:Linkle2.jpg
사실 링클은 컨셉 단계까지만 만들어졌다가 잘린 캐릭터였다. 젤다무쌍의 아트북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을 뿐. 많은 젤다 팬들은 링클이 참전 못한 것에 아쉬움만 남기고 있었다. 그런데...
2015년 E3에 발표된 3DS 포팅 버전인 젤다무쌍 하이랄의 전설들 트레일러 영상 마지막 부분에 왠 뜬금없는 쇠뇌가 혼자 덩그러니 놓여져 있는 게 포착되면서 링클 부활의 신호가 아닐까 라는 기대감이 부풀었고...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2015년 11월 13일 닌텐도 다이렉트에서 링클이 공개되면서 참전이 확정되었다. 팬들의 반응은 전체적으로 매우 호평인데, 서양에서는 이름이 유치하다면서 개명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닌텐도의 과거 병맛 네이밍 센스를 생각해보면 그럴 일은 없을 것 같다.여담으로 댓글 중에 그럼 이제 남자 젤다도 만날 수 있냐는 질문이 있다(...)
3.3 전투 스타일
악사?
듀얼 쇠뇌를 사용한 사격계 캐릭터로, 자체 성능도 뛰어난 편이고 사거리도 긴 편이라 어드벤처 모드의 일부 극악한 맵에서 크게 활약할 수 있다. 그런데 분명 무기는 쇠뇌인데 사용하는 모습을 보면 보우건처럼 연사가 가능하며 총구 화염까지 생기는 걸 보면 그냥 UZI 두 정을 들고 건카타를 하는 것 같다(...). 링크의 회전베기에 대응하는 기술로 회전차기가 있는데, 한쪽 쇠뇌로 땅을 짚고선 팽이처럼 빙빙 돌면서 불을 머금은 발차기를 연속으로 먹이다 폭발로 마무리하는 기술이다.이거 어디서 본거 같은데.....
6월 30일 DLC 팩에서는 '부츠'라는 새로운 전투 스타일이 추가 될 예정이다. 신발은 페가수스 부츠로 추정된다.
발차기, 돌진과 꼬꼬 소환을 사용하는 스타일이다.
3.4 기타
수많은 젤다 팬들이 바라던 링크의 TS 버전인지라 반응이 뜨겁다. 링클은 다른 여성 캐릭터와는 달리 녹색 로브 + 용사 속성도 갖추어진, 사실상 여자 링크로 봐도 무관하기 때문에 반응의 차이가 클 수 밖에 없다. 거기다가 자신을 환생한 링크라고 믿고 있으니[5]... 아니나 다를까 공개 하루만에 야짤이 돌아다닌다(…).
사족이지만 젤다의 전설 황혼의 공주에서 카카리코 마을에서 일리아가[6] 링크에게 '링클씨'[7]라고 한다.
다만 무조건 긍정적인 의견만 있는건 아닌데, '링크는 여캐로 바꾸려고 하면서 왜 사무스 아란을 남성화하자는 얘기는 안나오느냐' 라는 둥[8] 오 그거 괜찮을 듯. 남성 팬층의 요구에 따른 여성화를 세계관 파괴로 여기며 달가워하지 않는 의견도 있다. 단 링크의 여성화는 단순 남성 팬층뿐이 아닌 여성 팬층에서도 바라던 사항이었다. 그리고 젤다는 공주라는 언급이, 가논돌프는 동일인물이란 언급이 있지만 링크는 한 용사의 혼의 환생이라는 설정으로 공식 성별 설정은 없다. 환생을 했는데 이번엔 두명으로 갈라졌다거나 하는 편법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슬아슬하게(?) 설정 파괴까지는 아닌 수준.
- ↑ 처음에는 링크의 여동생으로 설정하려 했으나 또 다른 여동생 캐릭터인 아릴과 컨셉이 겹칠 것을 우려해 채용되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어드벤처 모드의 망망대해 맵에서 얻을 수 있는 링클의 망망대해 코스튬은 아릴의 옷과 비슷한 디자인이다.
- ↑ 그래서인지 스토리에서 꼬꼬가 동료가되어 도와주기도 한다.
- ↑ 링클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후에, 링클이 지도를 이리저리 보다가 '저쪽이다!'하는 손짓과 함께 달려가는 모습이 나오는데 그런 링클 뒤에 있는 표지판이 가리키는 하이랄 성의 방향은 정반대이다(...).
- ↑ 개발비화에 따르면 사실 이거보다 더 안습한 스토리를 준비해 놓았었는데 (기라힘에게 저주받은 링크를 구했더니 사실은 팅클이었고 그것도 꿈이었음), 링클을 너무 개그 캐릭터화 시킬수는 없다고 생각해서 엎었다고 한다.
다행이군 - ↑ 링크의 설정은 한 용사의 혼이 계속해서 환생하는 것이다
- ↑ 시간의 오카리나의 사리아 포지션의 인물이다. 모험 중반부에 구출되지만 기억을 잃은 상태.
- ↑ 정발판에서는 '링크르'라고 부른다
- ↑ 즉 여캐를 남캐로 바꾸자 는 의견은 없으면서, 왜 남캐만 여캐로 바꿔야 하는가 라는 주장. 게임계에서도 조금씩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페미니즘적 관점에서의 비판이라고 할 수 있다. Kill Screen같은 게임 웹진에서도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해 다룬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