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맨.EXE

록맨 에그제에 등장하는 넷 내비. 원본은 록맨 & 포르테매직맨.
애니메이션에서의 성우는 코니시 카츠유키/박지훈, 이후 엑세스부터는 최한.

분명 원본의 모티브는 마술사였는데 갑자기 판타지스러운 마법사가 되었다.[1]
오퍼레이터는 마하 쟈라마.

드림 바이러스와의 최종보스전 직전에 마지막으로 상대하게 되는 보스. 필드에 깔린 2개의 마법진에서 바이러스를 지속적으로 소환하며[2] 본체는 일직선으로 천천히 전진하는 '매직 파이어'로 공격해온다. 어떤 바이러스가 소환되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다소 달라지는데 비를 뿌리는 클라우드계열이나 스워딘계열이 나오면 꽤 성가셔진다. 그래도 패턴이 워낙 단순해서 쉬운 보스. 다른 보스들과는 달리 꽤 강한 공격력의 칩을 맞아도 공격 불능 상태로 들어가지 않으므로 성가신 바이러스가 나오기 전에 공격을 쏟아 부어버리는게 가능하다.

록맨.EXE에게 쓰러지지만 드림 바이러스의 비트 데이터를 와일리에게 받고 부활, 이겼다고 방심한록맨을 기습하여 쓰러뜨린다. 그러나 이번엔 자신이 방심하다가(...) 난입한 블루스.EXE의 일격에 딜리트 당하고 만다.

  • 매직 파이어

손에서 파이어를 발사한다.

  • 매직 사브르[3]

애니 오리지날 기술. 매직맨의 개인기로 상대방을 벤다.

  • 바이러스 소환

바이러스를 소환해서 공격한다.

애니메이션판에서 9화에 마하 쟈라마의 www 네비로 첫등장해 방송국으로 통해 사람들한테 최면술을 걸어 동물 흉내를 내게 만들고 록맨을 고전하게 만들었으나 브루스의 공격에 맞아 플러그 아웃해 패배했다. 15화에서 N1 그랑프리에서 록맨과 대결할 때 록맨을 압도하였으나 록맨의 프로그램 어드밴스인 베타 소드를 맞아 패배했다.
자기 주인이랑 닮아서 예의가 바르고 차분해 흩어지게 된 팀워크를 되돌린 적이 있다.[4]
31화[5]와 47화[6]와 48화[7]에서 망가진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안습 왠지 파란색 개구리형 외계인이 생각난다.

스트림 22화에서 한 번 등장해 토마호크맨과 거츠맨이랑 함께 네오 WWW의 바이러스들을 무찔었다.
  1. 원래 개발당시에는 '위저드맨'이라는 이름의 오리지널 내비였지만 게임상의 내비 이름에 저 글자수가 다 안들어가서(...) 매직맨이 되었다는 일화가 있다. 즉 엄밀히 말하면 원본이 저 매직맨이 아니다. 이 매직맨보다는 오히려 록맨 EXE 팬텀 오브 네트워크에 등장하는 햇맨.EXE가 원본의 매직맨 쪽에 가까운 모습과 패턴을 갖고 있다.
  2. 마법진이 깔린 패널은 스틸 및 파괴 불가능.
  3. 한국판에서 매직 세이버
  4. 31화에서 자기들이 록맨을 쓰러뜨리겠다는 WWW 멤버의 네비들이 팀워크가 흩어지는 모습을 보고 그들을 말린다.
  5. 자기가 말할려고 했는데 3이 먼저 말해 파묻히게 된다.
  6. 자기들을 소개할려고 했는데 3명이 먼저 앞에 서고 매직맨 본인은 아래에 파묻힌다.
  7. PET에 있는 상태에서 카레로 떨어져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