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매직 더 개더링
목차
1 게임에 필요한 용어
사용하는 용어와 카드의 종류를 먼저 읽어봐야 아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2 준비물
카드 60장 이상으로 이루어진 덱 하나[1], 생명점을 표시할 종이와 필기구 또는 20면체 주사위나 스마트폰 어플, 카운터나 토큰으로 사용할 종이나 주사위 같은 잡동사니들.
그리고 제일 중요하고 구하기 힘든 같이 플레이할 상대방 한 명과 상대방이 플레이할 덱 하나. 참 쉽죠?
3 게임 시작
두 사람 다 생명점 20으로 시작한다. 누가 먼저 할지 정한다. 여러 판을 한다면 전 판에 진 플레이어가 선공을 결정할 수 있다.
각자 카드를 잘 섞고 위에서부터 7장의 카드를 받는다. 카드가 똥망이면 시작하기에 부적절한 조합이면 멀리건을 선언하고, 다시 카드를 섞고 이전보다 한 장 더 적게 다시 받을 수 있다. 멀리건은 여러 차례 반복할 수 있다. 즉 멀리건해서 뽑은 6장이 또 망했으면 다시 멀리건해서 5장을 뽑을 수 있다는 얘기.
이 때 스타팅 핸드(보통은 7장)보다 적은 수를 갖고 시작하게 되면, 킵한 직후 점술 1을 할 수 있다.
4 시작단계
4.1 언탭단
공격자는 자신의 모든 탭된 지속물을 언탭한다.
이 단계에서는 주문을 발동하거나 능력을 활성화할 수도, 격발할 수도 없다. 만약 능력의 격발 조건이 충족된 상태라면 격발 시점은 유지단 시작으로 미뤄진다.
4.2 유지단
공격자의 카드에서 '턴의 시작에 ~를 한다.'라고 되어 있는 카드의 경우 카드의 능력이 발동된다. 영문판으론 '업킵(upkeep)단계'.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있는 카드가 없다면 별일 없이 지나간다.
이후 각 플레이어는 순간마법을 사용하거나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유지단의 끝에 사용하지 않고 남은 마나는 없어진다.[2]
4.3 카드받기
공격자는 서고에서 카드 한 장을 받는다. 다만 선공인 플레이어는 선공의 페널티로 첫 턴은 카드를 뽑지 않는다.(그러나 다인전에서는 첫턴에도 카드를 뽑는다.)
이후 각 플레이어는 순간마법을 사용하거나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카드받기단의 끝에 사용하지 않고 남은 마나는 없어진다.
5 첫 번째 메인단계
공격자는 마나를 생산하는 카드인 대지를 한 장 내려놓을 수 있으며, 원하는 만큼 (그리고 마나가 허락하는 만큼) 주문[3]과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상대방은 순간마법을 사용하거나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메인단계의 끝에 사용하지 않고 남은 마나는 없어진다.
6 전투단계
6.1 전투시작단
'전투시작시 ~한다.'라고 쓰여진 카드의 능력이 활성화된다. 역시 이런 능력을 가진 카드가 없다면 별일 없이 지나간다.
각 플레이어는 순간마법을 사용하거나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단 끝에 사용하지 않고 남은 마나는 없어진다.
6.2 공격생물지정
공격자는 자신의 언탭된 생물 중 공격에 참여할 생물을 정해서 탭한다. 각 공격 생물 별로 플레이어를 공격할 지, (만약 상대가 플레인즈워커를 조종하고 있다면) 플레인즈워커를 공격할 지 선언한다. 다만 공격자는 특정한 생물을 공격하겠다고 지정하는 것이 아니다. 공격 생물을 무엇으로 방어할지(혹은 안할지)는 방어자가 정한다.
이후 각 플레이어는 순간마법을 사용하거나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단 끝에 사용하지 않고 남은 마나는 없어진다.
6.3 방어생물지정
방어자는 자신의 탭되지 않은 생물 중 방어에 참여할 생물을 결정한다.[4] 한 생물에 여러 생물을 붙여서 방어하는 것도 가능하며 이 경우 어떤 순서로 방어할지는 공격자가 정한다. 방어를 하지 않고 무시할 수도 있다.
이후 각 플레이어는 순간마법을 사용하거나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단 끝에 사용하지 않고 남은 마나는 없어진다.
6.4 전투피해단
6.4.1 선제공격단
전투에 참여한 생물 중 선제공격이나 이단공격 능력을 가진 생물이 있는 경우에만 생기며 그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해당 생물들만 이 때 피해를 입힌다. 나머지는 일반공격단과 완벽히 동일하다.
6.4.2 일반공격단
공격한 생물과 방어한 생물은 서로 1회씩 피해를 서로 입힌다. 피해는 동시에 발생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단 선제공격의 경우는 이미 선제공격단에서 피해를 입혔으므로 제외하고, 이단공격의 경우는 다시 피해를 입힌다. 공격하는 생물 중 방어를 받지 않은 것은 공격하기로 선언한 플레이어 또는 플레인즈워커에게 피해를 입힌다. 플레이어가 공격을 받으면 생명점이 받은 피해만큼 깎인다.
또 이후 각 플레이어는 순간마법을 사용하거나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단 끝에 사용하지 않고 남은 마나는 없어진다.
6.5 전투종료단
'전투 종료시 ~한다'라고 쓰여진 카드의 능력이 활성화된다. 그런 카드가 없다면 별일 없이 지나간다.
그리고 이후 각 플레이어는 순간마법을 사용하거나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단 끝에 사용하지 않고 남은 마나는 없어진다.
7 두 번째 메인단계
첫 번째 메인단계와 동일하다. 공격자는 첫 번째 메인단계에서 대지를 내려놓지 않았다면 대지를 한 장 내려놓을 수 있으며, 모든 종류의 주문을 사용할 수 있다.
역시나 상대방은 순간마법을 사용하거나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단 끝에 사용하지 않고 남은 마나는 없어진다.
8 종료단계
8.1 종료단
'당신의 종료단 시작시 ~한다'라고 쓰여진 카드의 능력이 발동한다.
언제나 그렇듯이 이후 각 플레이어는 순간마법을 사용하거나 활성화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단 끝에 사용하지 않고 남은 마나는 없어진다.
8.2 정화단
공격자는 손에 7장이 넘는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7장만 남기고 무덤에 버린다. 다음으로 전투에서 입었던 모든 생물의 피해가 회복된다. 사용하지 않은 마나는 없어진다. '턴종료때까지 ~한다'라고 쓰여진 카드의 효과가 끝난다.
보통 이 단계에서는 주문을 발동하거나 능력을 활성화할 수 없다. 이는 언탭단과 비슷하다. 단, 언탭단과 달리 능력의 격발은 가능하다는 점에 주의.
예를 들어 정화단에 카드를 버리는 행동으로 인해 어떤 능력이 격발된다면, 이 정화단에 능력을 격발하고 해결하게 된다. 플레이어는 여기에 스택을 쌓고 주문을 발동하거나 능력을 활성화하는 것도 가능. 스택이 모두 비고 양 플레이어가 모두 우선권을 넘겼다면, 새로운 정화단이 시작된다.
드물지만 (카드나 다른 원천, 등에) "턴을 종료한다"고 기재된 효과가 있다면 실제로 이 정화단으로 즉시 넘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9 공수교대
공격자와 수비자가 바뀌고 새로운 공격자는 '시작단계'로 간다.
이후 턴을 반복해서 승리조건을 만족한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한다.
9.1 승리 조건
- 게임 시작시 기본적으로 20점 주어지는 상대방의 생명점을 0으로 만든다. - 가장 흔하게 볼수 있는 경우로서 생물이나 주문을 이용해서 상대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을 전제로 한다.
- 상대방의 덱에 카드가 없을 때 상대방이 카드를 뽑는다. - 60장이나 40장에서 시작하는 서고가 0이 되었을 때 발생한다. 흔하지는 않지만 콤보덱 등에서 사용되는 방식이다.
- 특정 카드에 명시되어 있는 승리 조건을 만족시키거나, 상대방이 특정 카드에 명시되어 있는 패배 조건을 만족시킨다. Laboratory Maniac 같이...
- 감염(Infect) 능력이 있는 카드로 공격해 상대 플레이어에게 독 카운터 10개를 쌓는다. - 독 카운터 자체는 과거 Pit Scorpion이라든가 Swamp Mosquito라는 카드에서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줄 때 썼고, Scars of Mirrodin 블럭에서 아예 키워드로 등장했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