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슬 스파크

근육맨에 나오는 근육족 3대 비기이자 근육 스구루근육맨 제브라를 쓰러트린 기술.[1]

http://blog.naver.com/psyduck1130/60126500145
스구루의 머슬 스파크


아타루의 머슬 스파크

미완성 버전으로 근육 아타루의 아타루판 머슬 스파크와 스구루판 머슬 스파크, 그리고 이 두가지를 합하여 완성한 완벽 머슬 스파크가 있다.[2]


이것이 완벽 머슬 스파크(정확히는 7천만 파워 머슬 스파크)

근육맨 슈퍼 피닉스가 한번 깨버리지만[3] 그 직후 카지바노 쿠소지카라가 돌아온 스구루의 7천만 파워 머슬 스파크는 깨지 못하고 패배하게 된다.

완성형은 브릿지 자세를 취한 뒤 복근으로 상대방을 연속으로 튕겨서 공중에 높이 띄우고 뛰어올라 양손과 양다리로 상대의 목과 양팔, 왼쪽 다리를 결박하여 전신의 관절을 꺾어버린 뒤 상대를 등지고 팔과 다리를 붙잡아 지면에 목부터 쳐박아버린다. 7천만 파워 버전은 근육맨 슈퍼 피닉스도 이 기술로 즉사해 버릴 정도의 엄청난 위력을 가지고 있다. 참고로 근육맨이 피닉스에게 이 기술을 먹일 때의 대사는 "죽지 마, 피닉스!!"였다.(...) 금방 다시 살려내긴 했지만...[4] 시전 시에는 "사랑과 우정과 정의의! 7천만 파워! 머슬 스파크!!" 라고 외친다. 피니쉬로 땅에 쳐박을 때의 대사는 "길었어... 정말로 기나긴 싸움이여, 안녕히!"

다른 3대 오의에 비하여 엄청난 테크닉이 요구되는 기술로 1억 파워의 근육맨 제브라조차 미완성 머슬 스파크에 KO,카지바노 쿠소치카라가 없던 상태의 75만 파워의 근육맨을 1억 파워의 근육맨 슈퍼 피닉스가 깨버린것외에는 깨진적조차 없다.

역시 킹 오브 파이터즈에서 클락 스틸의 울트라 아르젠틴 백브리커가 맥스 초필로 사용시 기술 형태가 머슬 스파크 형식으로 변경된다.[5]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에서 엘 포르테가 울트라 콤보2인 '엘 포르테 울트라 스파크' 로 사용한다. 프로팰러로 계속 올라가다가 마지막에 꺾기만 하고 쳐박지는 않는데 데미지가 후덜덜하다.

근육맨 2세에선 근육 만타로가 죽어버린 카오스 아베닐의 공백을 메꾸기 위해 근육족 3대 비기를 익히기 위해 이 기술을 배우고 있다. 하지만 아버지인 스구루 보다 신장이 작아서 인지 다리가 목 전체를 감싸지 못하는 장면이 있었다. 2세의 설정으로는 이 기술은 시전자의 신체[6]에도 엄청난 무리를 주는 기술. 스구루는 이 기술을 쓰고난 뒤에 신체에 무리가 와서 병에 시달렸기 때문에 아들에게 이 기술을 가르치지 않았다고 한다. (근데 아타루는 멀쩡하다... 뭥미?)[7] 그리고 역시 신장의 차이는 극복하지 못 했는지 궁극의 초인태그편 피날래, 피니쉬 부분에서 만타로가 스파크를 쓰는데, '머슬 스파크 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빅벤 엣지와 합쳐져 머슬 킹덤으로 화려하게 피니쉬.

또한 2세에 와선 스구루판 머슬 스파크와 아타루판 머슬 스파크에 각각 '머슬 스파크 天', '머슬 스파크 地' 라는 별칭이 생겼다.

신 근육맨에서는 완벽초인중 근육성 출신 초인 네메시스가 완벽 머슬스파크를 구사하여 모두를 경악시켰다. 네메시스는 13살때 얼떨결에 이 기술을 완성시켜버렸다고...[8] 다만 머슬스파크에 당하고 살아남은 라면맨이 말하길 스구루와 네메시스의 머슬스파크는 형태는 같아보이지만 실제로는 다른 기술이라면서 자신이 살아남은건 그 탓이라고 말한다.[9] 누구기술 잘못 구사했다고 번개맞았는데 괜찮으려나 우선 개발자이자 인계자인 실버맨도 이 기술을 인정은 했기에 문제는 없는 것 같다. 또한 네메시스의 머슬스파크가 근육 스구루의 스파크와는 다른 기술이라는 복선은 놀랍게도 첫 사용부터 있었다. 근육 스구루의 머슬 스파크와 비교해보면 손이라던가 잡은 모양새라던가 아주 조금 스구루의 머슬 스파크와 미묘하면서 확실하게 다르다.

이후 실버맨이 나오면서 머슬 스파크의 원형이 된 애러건트 스파크가 나오는데 머슬 스파크와는 달리 사람을 철저히 죽이는 기술로 배로 쳐올리는 부분까진 동일하나 팔을 목뒤로 교차시켜 꺾어버리고 양 다리로 각기 목과 한쪽 무릎관절에 발목까지 걸어서[10] 꺾어 부숴버린 후 떨어질때도 손목이나 팔이 아닌 팔 위쪽(상박)을 잡으며 떨어지는데 이때 낙하하는 중 목이 꺾이면서[11] 기술을 받은 대상을 완전 사지불구로 만들어 확실하게 죽이는 기술.

사지가 완전히 비틀려 박살나버린[12] 사이코맨을 보며 네메시스는 자신의 머슬 스파크따윈 도저히 못미치는 진정한 완벽초인만이 쓸 수 있는 완벽한 기술이라고[13] 찬사의 말을 내뱉었으나 도리어 실버맨은 구멍투성이의 불완전한 기술이라고 혹평했다. 이유인 즉슨 이 기술은 상대를 확실하게 죽이려는 마음가짐으로 쓸때 최대의 위력이 나오는데 상대를 죽인다는 것은 그 상대가 가진 성장의 가능성을 부정하기도 한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자신의 기술의 진정한 이상형은 근육 스구루의 머슬 스파크라고 말한다.[14]

근육 스구루는 그저 벽화에 기록된 것을 따라해 근육족의 3대 비기를 계승했을 뿐이라고 하는데 실버맨은 벽화에 기록한 것은 완성으로 이끌어 줄 힌트 뿐이었다고 한다. 실버맨은 오랫동안 기술이 진화(혹은 변화)를 지켜보았는데 사실 머슬 스파크는 사용할 수 있던 계승자마다 전원 다른 형태였다.[15] 다만 어디까지나 실버맨이 목표로 했던 것은 아니였고 근육 스구루와 형태가 비슷한 네메시스의 머슬 스파코도 완성형에 가까우나 "자비의 마음"이 부족하기에 실버맨이 생각한 완성형에서 멀다고 한다.[16] 오직 100점 만점 이상의 점수를 줄 수 있던 것은 왕위쟁탈전의 피날레를 장식했던 근육 스구루의 7000만 파워 머슬 스파크 뿐이었으며 그 이전은 물론이고 이후에도 실버맨의 이상에 가까운 그 정도의 완성도를 가진 것은 없었다고 한다.

  1. 정확히, 제브라를 쓰러트린 기술은 완벽 머슬 스파크가 아닌 스구루판 머슬 스파크.
  2. 스구루와 아타루의 미완성 머슬 스파크의 공통점은 양다리로 상대의 왼쪽 다리와 목을 결박해서 관절을 꺾어버린다. 차이점은 스구루의 머슬 스파크는 브릿지 자세에서 복근으로 상대를 연속으로 튕겨 높이 띄운 뒤 뛰어올라 상기 서술한 자세로 피니시를 지으나 아타루의 머슬 스파크는 그냥 상대를 높이 띄운 뒤에 카지바노 쿠소지카라를 발동시킨 뒤 뛰어올라 상기 서술한 자세로 상대를 결박해 관절을 꺾은 뒤 상대를 등진 채로 팔과 다리를 붙잡고 지면에 쳐박아버린다. 그리고 이 둘이 합쳐져서 완벽 머슬 스파크가 된다.
  3. 이건 근육맨이 카지바노 쿠소지카라가 없는데다가 피닉스는 사악신들
  4. 그때 상황을 자세히 말하자면 근육 스파크로 인한 대미지로 근육맨 슈퍼 피닉스에게 있던 심장병이 발병했는데 문제는 이때 기술을 멈출 수가 없었기 때문에 피닉스를 죽일 생각이 없던 근육맨에게서 저런말이 나온것이다. 애니에서는 꼭 필요한 말도 아니고 할 틈도 없어서 저 말을 생략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즉사기급의 무시무시한 기술을 걸면서도 한 이 죽지 말라는 대사가 후에 신 근육맨에서 완벽 그이상의 머슬 스파크를 가능케 하는, 자비의 마음에 대한 복선이 되버렸다.
  5. 2003부터 로빈마스크로빈 스페셜로 바뀌었다.
  6. 정확히는 다리부분에 무리를 준다.다른 3대오의 보다 다리를 쓰는 부분이 많기 때문
  7. 아타루가 쓴 것도 미완성판이기 때문이다. 정확히는 스구루의 머슬 스파크 절반과 뒤의 절반을 사용하는 재현율 75%의 미완성 판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게 아니더라도 아타루는 작중 1번만 사용했던 반면 스구루는 5~6번이나 사용했으며 신근육맨이 나온 현재는 더욱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8. 2세의 만타로가 고생하면서 겨우 머슬 스파크 地를 사용한 것과 대비해서 완육(完肉) 네메시스가 얼마나 굉장한 천재인지 알려주는 부분.
  9. 단순히 외형의 차이일 경우 두 기술이 비교되는 장면에서 스구루는 팔을 굽혀 상대와 등이 닿아 있지만 네메시스는 팔을 뻗고 등이 떨어져 있는 차이가 있다.
  10. 고간 측에서 꺾는 머슬 스파크와 다르게 무릎과 발목까지 홀드해서 걸었다.
  11. 떨어질때 사이코맨 목이 꺾여대는걸 보면 머슬 G처럼 G(중력가속도)도 어느정도 받는 것으로 보인다.
  12. 독자들은 물론이고 작중인물들도 사이코맨이 전부 죽었다고 지례짐작했을 정도로 위력이 엄청났지만 실버맨의 재치이자 도박으로 가까스로 살아남았다.
  13. 이 말은 들은 실버맨은 부정하지 않고 정의초인을 지향했으나 어디까지나 스스로의 이상이었고 자신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완벽초인이라면서 자조한다.
  14. 머슬 스파크의 위력이 강한 것과 피닉가 최후에 한번 사망했던 것 때문에 살인기라고 생각되지만 실제로 머슬 스파크에 당한 초인들 중 연습이었던 테리와 키드를 빼면 제브라는 미완성 스파크에 패배(생존), 사탄 크로스 본체인 삼손은 무사하고 기생체만 사망, 오메가맨 즉사, 슈퍼 피닉스 기술 명중에는 살았지만 직후 심장병 악화로 사망, 시간 초인도 태그기인 머슬 킹덤에 명중 해서 패배했지만 생존하는 등. 머슬 스파크에 피격당한 사람 중 3분의 2는 안죽었다.
  15. 작중에 표현된 전대의 머슬 스파크들도 애러건트 스파크의 형태에서 점점 근육 스구루의 머슬 스파크에 형태로 가까워진다.
  16. 위의 주석에도 적었지만 어찌 보면 뜬금 없었던, 슈퍼 피닉스전의 피니시때의 머슬 스파크를 시전했을 때의 대사인 "죽지마, 피닉스!" 가 그 복선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