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를랑 프리즘리버


동방요요몽의 보스들
1면2면3면4면
레티 화이트락
(치르노)
앨리스 마가트로이드프리즘리버 자매
(릴리 화이트)
5면6면EXPH
콘파쿠 요우무사이교우지 유유코
(콘파쿠 요우무)
야쿠모 란
()
야쿠모 유카리
(야쿠모 란)
동방화영총의 플레이어 캐릭터
하쿠레이 레이무키리사메 마리사이자요이 사쿠야콘파쿠 요우무레이센 우동게인 이나바
치르노미스티아 로렐라이리리카 프리즘리버루나사 프리즘리버메를랑 프리즘리버이나바 테위
샤메이마루 아야메디슨 멜랑콜리카자미 유카오노즈카 코마치시키에이키 야마자나두


メルラン・プリズムリバー / Merlin Prismriver[1]

종족소령
능력손을 쓰지 않고 악기(들뜨는 음계)를 연주하는 정도의 능력
위험도낮음
인간 우호도높음
주요 활동 장소축제가 벌어지는 장소 등등
이명등장 작품
소령 트럼페터동방요요몽
동방화영총
동방구문사기
동방요요몽4면 필드곡천공의 꽃의 도시
(天空の花の都)
테마곡유령악단 ~ Phantom Ensemble
(幽霊楽団 ~ Phantom Ensemble)
동방화영총테마곡유령악단 ~ Phantom Ensemble
(幽霊楽団 ~ Phantom Ensemble)
내 연주를 듣고서 무사했던 식량은 없지.

1 기본적인 설명

동방요요몽 4면 보스중 한명. 프리즘리버 소령악단트럼펫 연주자이자 프리즘리버 자매의 차녀. 곁다리희생자 7-2호.

프리즘리버 악단 내에서 메를랑은 관악기 담당. 관악기중에서 트럼펫이 특기이며, 동방구문사기에 따르면 이 트럼펫은 수많은 재즈 트럼펫터의 피를 흡수했다고 하는 무시무시한 트럼펫이라고 한다. 이 트럼펫에서 나오는 음색은 사람을 들뜨게 만들어 주는데, 고막뿐아니라 뇌를 울리는 소리라 너무 많이 들으면 조증에 걸린다.[2]

성격은 매우 밝다 못해 조증에 걸린듯한 느낌을 준다. 솔로연주를 좋아해 자신의 음악의 특성을 살려 솔로 라이브에 나서기도 한다. 그 장소는 주로 묘지 등 유령들이 몰려있는 곳. 솔로 라이브때는 트럼펫 외에 튜바, 트럼본 등등 여러가지 금관악기를 한꺼번에 사용하는 듯하다.

공식설정상으로 프리즘리버 자매들 중에서 가장 마력이 높다고 한다.[3] 하지만 가장 강한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왠지 모르게 점점 잊혀져가는 설정이라 동인설정으로 오인하는 사람들도 나오고 있는중. 실제로 게임상에서 통상탄막중 등장하는 구불구불 휘어지는 레이저가 매우 흉악하여, 세자매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이름은 프랑스식 독음으로, '메를랭'이라고 읽는다. 이 이름의 출처는 불명이며, 아서 왕 전설의 멀린이나, 프랑스의 재즈 평론가 아르노 메를랭(Arnaud Merlin)이라는 사람이 이름의 유래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 그러나 전자는 캐릭터와 별 관련이 없고 후자는 그리 저명한 인물이 아니라는 것이 문제. 혹은 영단어 'merrily'에서 따왔다는 말도 있다. 뜻이 즐겁게, 흥겹게 등이란 것을 생각해보면 의외로 이게 답일지도...

2 작품내에서의 모습

2.1 동방요요몽

통상탄막과 스펠이 모두 매우 흉악하다. 특히 사쿠야를 고르면 등장하는 첫번째 통상의 난이도는 비정상적인 수준으로 흉악하다. 어느정도냐면, 토라마루 쇼의 요요몽 버전. 조준 쐐기탄 -> 물결레이저 -> 원탄의 반복 패턴인데 그 굽이치는 레이저의 압박이 크다. 그걸 피하려고 옆으로 이동하다가 빨간 원탄에 박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난이도가 올라갈 수록 빨간 원탄의 양도 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정신줄을 놓기 일쑤이다. 루나틱 스코어링의 최대 적 중 하나. 하지만 첫번째 통상을 지나고 두번째 통상은 상당히 쉬우니 그나마 다행. 난이도가 올라도 탄속, 탄밀도 등이 거의 그대로라 먹튀화.
사쿠야가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봄도 많고 성능이 좋기 때문에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 일부러 어렵게 만들었다는 설이 있을 정도. 환부는 봄이라도 난사하면 되지만, 시부의 경우는 (…)

이지~노멀 스펠인 관령「히노 판타즘」은 물결레이저를 옆으로 쏘고 그 자리에서 빨간 쐐기탄의 벽이 사방팔방 퍼지는 것이다. 이게 궤도가 서로 겹치기도 하고 플레이어를 포위(...)하기도 하고, 잘못 움직이면 지나가던 물결레이저에 피탄당하기도 하는 등 여러가지로 봄을 강요하는 스펠. 참고로 탄의 궤도는 랜덤이다. 운이 좋으면 진짜 쉽게 깨지만 운이 나쁘면 「마운틴 오브 페이쓰」 이지에서 완전 포위되어 봄을 지를 수밖에 없는 상황을 간접체험할 수 있다.
하드, 루나틱의 명관「고스트 클리퍼드」는 의외로 히노 판타즘에 비해 패턴화가 쉬운 편이다. 빨간 쐐기탄을 조심하면 파란 쌀탄을 마구 긁어주면서 스펠 보너스 불리기도 가능하다.(하드 한정) 루나틱에 이르면 탄이 전부 쐐기탄으로 나와서 다소 껄끄러워진다. 안정적인 루나틱 클리어를 원한다면 리리카를 부르자.

2.2 동방화영총

동방화영총에서는 숨겨진 캐릭터로서 매치모드에서만 셀렉트 가능하다. 그런데 너무 다루기 어려운지라 필패라 불리며 까인다.
일직선으로 나가는 다른 캐릭터들과는 달리 X자로 교차되는 통상샷. 이것 때문에 릴리나 적 보스를 잡기도 쉽지 않다.[4] 게다가 가로로 무한한 흡령범위는 반격탄만 날아오게 만들며, 전 캐릭터 중 가장 느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차지 속도까지 더해져 막장 기체의 포스를 뿜는다.

그러나 2차지 스펠어택이 상당히 강력한 편이다.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탄으로 벽을 만드는데 이게 한 세개쯤 쌓이면 움직임에 제약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상대로서는 정말 짜증난다.

상당한 고난이도 운영을 필요로하는 고수용 캐릭터.

매치모드로 다른 캐릭터들을 이기면 진 쪽도 싱글벙글 웃고있다. 능력 덕분인듯.[5]

기본적으로 밝은 성격. 조증증세가 있어서 흥분하다보면 이해못할 소리를 지껄이기도 하다.

2.3 The Grimoire of Marisa

파일:Attachment/gmmerlin.jpg
수록된 엠블럼은 트럼펫.

스펠 이름타입패러미터비고
관령「히노 판타즘」불명음량 ★★★★★★어째 상대가 없는데 쓰고 있는 일도 있다

2.4 동방영나암

1권 부록에 한 컷 출연, 히지리 뱌쿠렌이 너구리들의 연주에 감탄해서 샤미센을 꺼내들 때 자매들과 미스티아, 쿄코와 함께 피쳐링으로 참여했다.

3 동인 2차 창작에서의 모습

동인상에서의 성격은 좀 맹하다. 언니나 동생과 달리 동인계에선 주로 거유로 그려진다. 그 이유에 대해선 여러 의견이 있지만 주된 의견은 헤어스타일 때문일 것이다...고 한다. 축복받은 헤어 은근히 89D와 헤어 스타일이 비슷한 거 같더니만

별명은 메루뽀. ξ・∀・)메루뽀 ← 이 AA에서 유래했다.

동방요요몽 게임상에서 합동 스펠시 버그가 발생하면 혼자서만 따로 노는 경우가 있는데,참조 이는 폭주라는 캐릭터성으로 굳어졌다. 덕분에 '맹하게 있다가도 갑자기 혼자서 텐션이 마구 올라가 폭주'라는 패턴이 흔히 보인다. [6] 다른 둘째들 처럼 약간 정신나간 기질이 보이기 때문에 광년이나 괴짜로 묘사되는 일도 많다. 주된 묘사는 그냥 밝은 아이처럼 있다가 갑자기 정신줄을 놓고혼자 실실대거나 멀쩡하다가도 갑자기 정신나간 아이로 돌변하는 등의 패턴. 심하면 얀데레로 묘사되는 일도 있으며 아무튼 맛이 가면 가장 무서운 성격. 대신 가장 밝은 캐릭터로 묘사된다. 언니나 동생과 달리 능력이 저러니까 근데 이러저러해도 일단 이 세자매 인기가 눈물나는 수준이라…. [7]

3.1 ξ・∀・)메루뽀

메를랑의 별명중 하나. 기원은 2ch 프로그램 기술판에서 유래된 아래와 같은 AA.
파일:Attachment/nullpoint.jpg
참고로 누루뽀란 NullPointerException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곳에서 누군가 '누루뽀'라고 글을 올리면 다른 사람이 '퍽'하고 때리는 놀이가 2ch 전체에서 유행하기 시작하고, 이것이 동방판으로 옮겨와 ξ・∀・)메루뽀[8]→ 퍽 으로 어레인지된 것.

'ξ・∀・)메루뽀 라고하면 퍽(ξ・∀・)めるぽ つったら ガッ)'이라는 이름의 동인 어레인지 CD도 나와있다(…).

3.2 관련항목

  1. 'Merlin'을 프랑스어식으로 읽는다면 '메를랑'이 아니라 '메를랭'이나 '메흘랭'이라고 해야 한다. 동방화영총에서 셀렉트시엔 이름이 Marlin으로 되어있지만 오타인 듯하다.
  2. 출처 : 동방구문사기
  3. 출처: 동방요요몽
  4. 컴퓨터끼리 대전을시키면 보스를 한줄기의 빔으로 잘만 치다가 어느순간 보스 정면에 서서 쏘는모습을 보여준다. 안맞는건 당연지사.
  5. 다만 격파한 상대가 자매들(자기 자신도 포함) 중 하나라면 제대로 된 패배 그림이 나온다. 자매들 서로 간에는 능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 듯. 단지 누가 더 시끄럽나 시합했을 뿐일지도 모르지만
  6. 사실 영상을 자세히 보면 루나사와 리리카가 '합장'스펠 다음인 '대합장'스펠로 넘어갔을 때, 메를랑 혼자서 다시 '합장'스펠을 반복하고 있을 뿐이다. 하지만 어쨌든 셋이서 잘 진행하다가 혼자서 돌발행동을 보인다는 건 마찬가지라서 동인설정 소재가 되기엔 충분했다.
  7. 곡은 3위까지 올라간 적 있지만 이 메를랑이나 리리카의 인기순위는 비인기 소재로 놀고 있는 아키 자매보다도 처참해서 12회 인기투표에서 리리카가 츠쿠모 야츠하시와 공동 100위, 메를랑이 그 뒤를 이어 102위로 신작 슈팅 캐릭터 꼴등을 차지했다.
  8. ぬ(누)자랑 め(메)자는 모양이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