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px | |
게임제목 | 메리발렌타인 ~오징어의 저주~ |
장르 | 병맛 추리 비주얼 노벨 |
플렛폼 | PC (무료공개) 다운로드 |
제작엔진 | 네코노벨(nkNobel 1.50) |
엔딩 | 배드엔딩 12개, 노멀엔딩 1개, 해피엔딩 1개, 히든엔딩 1개 |
목차
1 개요
본격 오징어 연애 시뮬레이션
네코노벨로 만들어진 동인게임으로 제작자는 벽장속달력 홈페이지 블로그 . 2014년 05월 17일 체험판(떡밥판)이 배포되었고[1] 같은 달 31일 정식 버전(완성판)이 배포가 되었다. 장르는 병맛 추리 비주얼 노벨(...)이다. 게임 중간중간 패러디가 나오며 게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상당히 많은 것이 특징.
게임성을 놓고 보자면 상당히 수작으로, 제 15회 똥똥배대회 완성도, 그래픽 부문 수상했으며 네코 데브 베스트 게임으로도 올라갔다.
하루아침에 모든 사람이 오징어로 보이는(...) 오징어의 저주에 걸려서 저주를 풀기 위해 학교를 돌아다니는 이야기로 노벨 특성상 텍스트가 많고 선택지가 있으나, 다행히 세이브가 매우 편하다.[2] 게임 중에 습득하는 아이템을 잘 활용해야 하며 주변을 꼼꼼히 탐색해야 한다. 탐색 도중 투명드래곤 나오면 배드엔딩 직행한다(...)
2 등장인물
- 안성규
이름부터가 ASKY
작중 주인공. 오징어의 저주에 걸려서 세상이 오징어로 보인다(...)
- 최민주
- 작중 메인 히로인이자 분홍색 오징어(...)[3]
- 강민우
- 나미나
- 윤지혜
- 박지민
- 김세연(반장)
- 이철수
- 신아연
- 임찬혁
- 제 5장에서 나오는 남자아이. 어른스러워 보이려 노력하지만 아직 아이 같이 순수한 면이 있다.
3 시스템
특이하게도 보통 비주얼 노벨처럼 글만 나오는 것이 아닌 여러 가지 모드들, 어드벤쳐 요소가 있다. 실제로 소개 페이지에도 장르가 병맛추리노벨이라고 설명 되어있는데, 게임 내에서도 이를 위한 어드벤처, 추리 요소가 많은 편.
3.1 수첩/가방
- 400px
- 여러 장소를 돌아다니고 조사하며 이벤트를 보게 되면 진행 상황과 힌트들, 의문점, 등장인물의 특징들이 수첩에 기록된다. 또한 어드벤쳐적 요소도 있어, 아이템을 얻고 사용할 수 있다. 단, 사용하는 방법이 약간 까다로운 감이 있으니 처음 설명을 잘 읽어보는 것이 좋다.
3.2 각종 모드
- 이동 모드
- 400px
- 화살표를 클릭하여 여기저기 이동할 수 있는 모드. 이동하며 이벤트를 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동할 수 있는 곳은 교실, 교무실, 식당, 교문, 5장 이후로는 문구점 등이 있다.
- 조사 모드
- 화면을 클릭해 조사할 수 있는 모드. 이동모드로 돌아다니다 보면 돋보기 아이콘이 나타나는 장소가 있는데, 아이콘을 클릭하면 조사모드가 발동된다. 수상한 곳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아이템을 얻거나 사용하여 이벤트를 보는 것이 목적.
잘못 조사하면 투명드래곤도 나온다
- 추리 모드
- 400px
대함정 고난- 지금까지 모았던 이벤트들의 정보를 정리한다. 기본적인 방식은 객관식형 묻고 답하기. 수첩과 가방 호출이 불가능해 약간 불편한 점이 있다. 3번 이상 실패시 배드엔딩 1이 뜬다.
내가 바보라니추리모드 시에는 가방과 수첩호출이 불가능 하니 주의할 것.
- 추궁 모드
- 설득 모드
3.3 미니 게임
400px
기타 화살표 누르기, 카드 트릭 맞추기 등의 미니 게임이 있다. 각 미니 게임마다 실패시 배드 엔딩이 다르므로 한 번 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두 번부터는 빡친다
4 스토리
멀쩡히 학교를 다니던 고3 모태솔로(...) 아직 겨우 고3 주제에 주인공(안성규)은 발렌타인 데이 전날, 반 여학생들이 모여 초콜릿을 만든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자신에게도 뭔가 특별한 일이 일어나길 기도하며 잠에 든 후 꿈 속에서 이상한 목소리가 '저주' 를 풀면 소원을 이루어 주겠다고 하는데...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4.1 제 1장. 오징어의 저주
그 '저주' 란 거의 모든 사람들이 오징어(...)로 보이는 저주. 멘붕에 빠져있을 시간도 없이 아무런 힌트도 없이 저주를 풀기 위해 학교를 돌아다닌다. 그러던 중 오징어로 보이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들과의 차이를 찾아 저주를 풀 힌트를 얻는다.
4.2 제 2장. 사라진 초콜릿
초콜릿을 받으면 저주에 풀린다는 것을 알게 된 주인공. 하지만 그 사실을 추리하자마자 반 여자아이들이 만든 초콜릿이 사라져버린다. 운도 없다 저주를 풀기 위해 초콜릿을 찾아 돌아다니게 된 주인공은 여러 아이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고 그 이야기들이 이번 초콜릿 도둑 사건과 관련 있다는 것을 눈치 챈다.
4.3 제 3장. 초콜릿의 행방
여러 증거들을 모아 반장을 추궁하려 한 주인공의 작전은 점심 러쉬(...)의 방해로 실패한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더욱 더 조사하며 차곡차곡 증거들을 모아가고 그 증거들로 반장을 추궁하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반장은 페이크. 그녀는 이 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어보였다. 포기하려던 차, 최민주와 반장의 도움으로 증거들을 다시 확보하여 이번엔 나미나를 추궁하여 사건의 진상을 알게 된다.
4.4 제 4장. 충격과 공포의 저녁
나미나의 무대 정신(...)으로 무너진 최민주의 크리스마스 모형, 그것을 고치기 위해 숨겨뒀던 쇼핑백이 없어진 것을 알게 된 주인공. 이번에야 말로 포기하려던 찰나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교문 밖 문구점으로 갈 방법을 알아내고 문구점으로 나가 초콜릿을 찾게 된다. 하지만 역시나(...) 초콜릿을 찾기도 전에 문구점 주인 아들인 임찬혁과 옆 가게 딸 신아연과 얽히게 된다. 신아연이 초콜릿의 행방을 안다는 걸 알아내지만 어째선지 신아연은 대답을 거부하고 나가버린다.
4.5 제 5장. 마지막, 선택의 기로
신아연을 찾아 초콜릿에 대한 진상을 듣게 된 주인공. 초콜릿은 임찬혁의 순수함을 지켜주기 위해 가져가지 않기로 한다. 엔딩 분기에따라 초콜릿을 사서 최민주에게 줄 지 주지 않을 지 결정한 후 드디어 저주를 풀고 요정에게 소원을 빌게 되는데...
5 엔딩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5.1 배드엔딩
500px
배드엔딩이 굉장히 많다(...) 배드엔딩 콜렉션 게임[4] 게임 내 함정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까딱하면 바로 직행해버린다. 엔딩 하나하나마다 깨알같은 패러디로 웃음을 선사해준다. 여러 번 보면 멘탈 승천
- Bad ending 1 . 내가 바보라니
- 추리 실패, 추궁 실패시. 내가 고자라니 패러디.
- Bad ending 2 . 흑염룡이 날뛰고 있어
- 최민주와 첫 만남시 이름 입력 <안성규> 외 다른 이름 입력시. 중2병 패러디.
- Bad ending 3 . 그 이후로 혼자 지냈어요
- 도서실에서 빨간책을 읽을 시.
- Bad ending 4 . You were a car
- 점심시간 키보드 미니 게임에서 3번 이상 실패 시.
넌 차였어요
- Bad ending 5 . 소방차는 빨간 불에도 멈추지 않아
- 소방차 게임 실패 시. 소방차 게임 패러디.
- Bad ending 6 . 쓰레기 줍는 사람들 (Les garbage)
- 점심시간 이후 <좀 더 조사한다> 선택 시. 밀레의 이삭 줍는 사람들 패러디.
- Bad ending 7 . 투명드래곤은 짱쎘따
- 3반 교실, 교무실의 바닥을 조사 시(아무것도 없는 부분). 볼 것도 없이 투명드래곤의 패러디.
저장 잘 해두자
- Bad ending 8 . 내 방구는 세계 제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일!!
- 문구점 앞에서 <비누를 줍는다> 선택 시. 독일의 과학력은 세계 제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일!!과 소무하의 패러디.
- Bad ending 9 . 안모군이 사망한 이유는?
- 비누를 처리하지 않고 문구점으로 들어갈 시. 위기탈출 넘버원 패러디.
- Bad ending 10 . 누구든 작은 하마를 건들이면...
- 문구점에서 작은 기차를 조사할 시. 작은하마 패러디.
- Bad ending 11 . 함정카드 발동!
- 카드 게임에서 속임수를 간파하지 못하거나 세이브 버튼을 누를 시. 함정 카드 패러디.
- Bad ending 12 . 아청아청 하게 해줄게☆
- 신아연 설득에 실패할 시. 아청법과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패러디.
5.2 노멀엔딩
- Normal ending . 깨지 못한 저주의 추억
- 갸냐초콜렛을 사지 않고 교문으로 간다. 저주를 풀지 못한 채 수능을 본다. 수능을 본 후 저주가 자동으로 풀린다.
5.3 해피엔딩
- Happy ending . 1등의 환상 속 행복
- 갸냐초콜릿을 사고 교문으로 간다. 선택지 <성적고민> 선택. 애인보다 성적을 택한다.
현명하다세 엔딩 중 유일하게 임찬혁이 편지를 보낸다.근데 마지막 말이 이게 정말 해피엔딩일까?
5.4 트루엔딩
- Merry ending . 메리 발렌타인!
- 갸냐초콜릿을 사고 교문으로 간다. 선택지 <성(性)적고민> 선택. 성적보다 애인을 택한다. 최민주의 인간 모습을 볼 수 있다. 마지막 스태프롤 이후 신아연의 보물이 공개된다.
6 기타
엔딩 까지 공식적으로 인간의 모습이 나온 건 처음부터 인간이었던 반장과 박지민을 제외하고는 공식 히로인 최민주 밖에 없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다른 오징어들의 인간 모습을 궁금해하자, 제작자가 블로그에 메리발렌타인 뒷 이야기라는 이름으로 몇 개의 게시물을 올려둔 상태.
최민주, 윤지혜의 인간 모습
강민우, 이철수의 인간 모습
나미나의 인간 모습 이것만 퀄이 높다 역시 인기최강 나미나
이 외에도 공식블로그에 배경음악 상세 출처나 미니게임 스크립트등 여러 자료들이 올라와 있으니 참고할 사람은 참고하는 것도 좋다.
히든 엔딩을 보면 타이틀 화면이 눈 내리는 학교로 바뀌고, 1.20ver 까지는 차기작 구경이라고 차기작 홍보도 볼 수 있었으나 최근 패치로 어째서인지 삭제됐다. 그리고 14년 가을에 나온다는 차기작은 15년 끝날 때까지 안 나오고 있다 2회차를 위해선 게임을 완전히 껐다 켜야한다는 문구도 있는데, 이때문에 몇몇 사람들이 2회차에 다른 엔딩이 있는 것이 아닌가 추측했지만 실상은 그런 거 없다. 그냥 오류가 떠서 그렇다고(...)
최근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새 팀원이 들어왔다고 한다. #
파일:IMG 20160214 233700.jpg
메리발렌타인 2주년기념으로 2월 14일 발렌타이데이날 오징어&사람 모습의 그림이 공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