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 리어

超巨大 Metal Slug(ちょうきょだいメタルスラッグ) / Colossal Metal Slug , Metal Rear

메탈슬러그 시리즈/보스100px 메탈슬러그 5
1 보스 / 2&X 보스 / 3 보스 / 4 보스 / 5 보스 / 어드밴스 보스 / 6 보스 / 7&XX 보스
M1M2M3M4FINAL
블랙 하운드
(특정 분기)
메탈 리어
대형공중공모월 크로울러(가칭)샌드 마린매머드 타워(가칭)
데몬(가칭)

파일:Attachment/메탈 리어/MetalRearGame.gif
게임상에서의 모습.
파일:Attachment/메탈 리어/MetalRearConcept.gif
설정화.
항목 : 메탈슬러그 시리즈/보스
보스 난이도:★★☆☆☆

메탈슬러그 5 미션 1의 보스. 내구력은 레벨8 기준으로 600이며, 더미 데이터가 많은 본작에서 몇 안 되게 정식명칭을 알 수 있는 보스이다. 본디 위 설정화에 명시된대로 초거대 메탈슬러그(超巨大 Metal Slug)라는 제대로된 정식명칭을 가지고 있었고 당시 이 항목의 이름도 그랬지만 외전 메탈슬러그 디펜스가 국내 모바일 시장에 출시되면서 '메탈 리어(Metal Rear)'라는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되었다.메탈기어 아니다 그리고 새로 얻은 메탈 리어라는 이름을 이 보스의 최신 정발명이자 정식명칭으로 취급함에 따라 본 항목의 이름도 메탈 리어로 변경되고 기존의 초거대 메탈슬러그라는 이름은 수식 명칭으로 분류하면서 지금의 이름이 되었다. 그러니까 풀 네임은 초거대 메탈슬러그 메탈 리어 인 것이다. rear는 영어 동사로 '앞다리를 들어올리며 서다', '거대한 것이, 특히 덮칠 듯이 우뚝 솟다'라는 뜻이 있어, 패턴 중 전면을 들어올리는 패턴이 있어 여기서 명칭을 따온 것으로 보이며 이 보스의 모티브가 우리에게 친숙한 메탈슬러그라는 점을 고려하면 적절한 이름이라고 볼 수 있다.

원래 컨셉대로라면 미션 3에서 나와야 하는 보스지만 메탈슬러그 5는 미션 구성이 바뀌었기에 원 순서로 보스를 소개한다. 그래서 현재 미션 1 보스이며 스토리상에서 프토레마이크군이 기밀디스크를 강탈하여 만든 병기다. 원래 컨셉대로 제작되었다면 지금의 크기보다 훨씬 더 거대했을 것이다. 설정화를 보면 원래의 엄청난 크기를 알 수 있다.

첫 번째 패턴은 전면 주포로 구체의 화염 캐논 발포.

두 번째 패턴은 양면에 붙어 있는 폭발형 발칸 발포.

세 번째 패턴은 전면을 들어 올려 내려찍기.[1]
네 번째 패턴은 분노모드 발동.

이중 첫 번째 패턴과 두 번째 공격패턴은 메탈슬러그2X의 미션 3 보스인 드래곤 노스케와 상당히 똑같은 면을 보여준다.

첫 번째 공격 패턴은 플레이어의 위치에 따라 발포하며 3~5발 정도 발포한다.

두 번째 공격 패턴은 플레이어의 위치와 상관없이 5~6발의 총탄을 3번 발포한다. 발포위치가 딱딱 정해져 있어서 여러 번 상대를 했었다면 쉽게 피할 수 있다. 참고로 아래에서 위로 총탄을 뿌리는 패턴은 메탈슬러그를 탔을 때 있어야 피할 수 있다.

세 번째 공격 패턴은 위 두 개의 패턴과 연계되며 피하는 방법은 무조건 뒤로 가기만 하면 된다. 메탈슬러그를 타고 있으면 내려찍을 때 같이 점프를 하면 메탈슬러그가 화면 상단까지 날아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보스가 내려찍은 후 뒤쪽으로 점프를 하는데, 뒤쪽으로 가면서 하단을 향해 발칸을 발포한다. 너무 발칸을 피하는데 집중하다 보면 보스의 내려찍기에 압사당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네 번째 패턴은 분노모드 때 딱 한 번 볼 수 있는데, 보스가 전면을 들면서 천천히 전진하며 두 번째 패턴을 동시에 시전한다. 이 패턴은 발칸 총탄만 잘 피한다면 별다른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메탈슬러그 있으면 그냥 슬러그 회피하면 끝.

유저들에겐 이 녀석보다 중간보스인 블랙 하운드를 더 어려워 하는 사람들이 상당수다.

관련 내용 : 메탈슬러그X-File #

메탈슬러그 디펜스에서는 상점 유닛으로 등장하였다. 구매에 필요한 메달은 280개

메탈슬러그 레볼루션에도 등장, 이름을 블루펜서 MK-II로 개명당한다.아 잠깐만 눈물 좀 닦고

메탈슬러그 어드밴스에서는 메탈 리어와 유사한 포워라는 보스가 등장하나 설정 상 아무 연관이 없다.
  1. 이동 압사 판정이기 때문에 메탈슬러그에 타고 있어도 즉사, 심지어 메탈슬러그에서 내려도 메탈슬러그가 찍히면 메탈슬러그는 폭발한다. 가끔 애매한 위치에 메탈슬러그를 방치하면 메탈슬러그가 밀려나면서 그냥 보존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보아 이 패턴은 내려찍는 판정보다 단순 넉백판정이 섞여 있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