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노스케

Dragon ノスケ

메탈슬러그 시리즈/보스100px 메탈슬러그 2 & 메탈슬러그 X 100px
1 보스 / 2&X 보스 / 3 보스 / 4 보스 / 5 보스 / 어드밴스 보스 / 6 보스 / 7&XX 보스
M1M2M3M4M5FINAL
모스크 포대
더 키시(2) / 아이언 노카나(X)
애시 - 네로더 키시(X)
드래곤 노스케
빅 셰이(X) → 호즈미알렌 오닐
다이만지
라그네임


파일:Attachment/드래곤 노스케/Doragonnosuke.gif
게임상에서의 모습.

Dragon_Nosuke.gif
설정화.

1 개요

보스 난이도:★★☆☆☆(MS2/ MSX)

메탈슬러그 2메탈슬러그 X 미션 3의 보스. 체력은 레벨4 = 550, 레벨6 = 600, 레벨8 = 700. 이름의 유래는 류노스케.(龍+노스케)이친구랑 관계 없다.

주포탑에 소이탄포, 차체 하부에는 근접전 및 대인용 화염방사기를
준비하여 단시간에 넓은 범위를 초토화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폭격 및 유린전차.
일반 전차의 무한궤도에 해당하는 부분에 신축성 지지대를 장착하여
공격할 때는 최대 12M까지 차체를 들어올려 원거리까지 공격할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특성을 대공 감시임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발칸포도 장착하고 있다.

기차를 타고 열심히 가다 보면 열차 기적소리와 함께 증기기관차 사이에 끼여들며 나오는 드래곤 노스케가 모습을 드러낸다.

2 패턴

1. 몸체 중간의 모덴군 마크에서 발칸포를 꺼내 작은 총알을 마구 흩뿌리는것. 주로 슬러그에 타고 있을 때 사용한다. 발칸포 쪽으로 파고 들어가거나 무적시간을 활용하면 거의 피할 수 있다. 다만 슬러그에 타고 있지 않을때도 쓰는데 서 있을때는 아래로 붙으면 되지만 앉아있을때는 말그대로 탄막 슈팅이라 거의 회피가 불가능하다.

2. 발칸포를 꺼내는 것은 첫번째 패턴과 같으나 발칸포에서 큰 총알을 3연사로 n번[1] 발사하는 것. 3연사 사이의 틈이 길어 슬러그 플라이어로는 쉽게 피할 수 있지만 총알이 큰지라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피하기는 조금 어려운 편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기관포는 일정 각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으므로 드래곤 노스케 가까이 붙어있으면 그냥 피할 수 있다.

3. 가장 위쪽의 포구에서 포물선을 그리는 소이탄을 발사하는 패턴이다. 날아오는 속도가 의외로 빠른데다가 발사 속도도 높은 편이라 이리저리 피하다가 피격당하는 일이 잦은 편. 슬러그 무적시간을 활용해보자. 정 뭐하면 아래로 들어가거나 붙어버리면 쉽게 회피 가능.

4. 갑자기 주저앉아 버린다. 위의 패턴들을 피하느라고 아예 아래서 대기를 타는 경우가 많은데, 자칫 이 패턴에 당하는 경우가 많다. 이 공격에 당하면 슬러그까지 일격에 폭파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친절하게도(?) 이 패턴을 시전하기 전에 다리 부근에서 증기를 치익 하고 뿜어주니 증기 뿜는 소리가 나면 재빨리 왼쪽으로 피해주자. 다만 레벨이 높다면 증기 뿜고 정말 아주 약간의 틈만 주고 바로 앉아버리는 경우도 생기니 주의할 것. 앉은 상태에서 위의 공격 패턴들을 사용하기도 한다.

5. 서있는 상태 한정으로 아래쪽에서 크고 아름다운 화염방사기를 꺼내 발사한다. 발사하기까지 모으는 시간이 조금 긴 편. 불기둥 자체는 앉으면 피할 수 있으나 화염방사기 자체 부근은 앉아도 불타죽는 경우가 있으니 너무 가까이 붙지 않게 주의하자. 슬러그 상태에서는 잘 안꺼내는데 슬러그 회피를 애매한 타이밍으로 시전하다보면 슬러그 탄 상태에서도 나오기도 함. 참고로 화염방사기 나오는 위치에 슬러그를 타고 있으면 일격사 한다.(바닥과 화염방사기 사이에 끼여서. 일반 상태에서도 마찬가지)

6. 마지막 패턴은 좀 난해한데, 위의 포구에서 프로펠러 달린 불덩어리들을 발사한다.불의 정령 부술수는 있지만 맷집이 의외로 좋은지라 일반 딱총으로는 쉽사리 부서지지 않는데다가 유도성능까지 있어 대처하기가 조금 난감한 편이다. 슬러그 플라이어 탑승시 높은 고도로 날때 자주 보이는 패턴이며 드래곤 노스케가 서있을때 머리위나 다리보다 위쪽에 올라가있으면 무조건 발사한다. 그냥 무적시간을 이용해서 한대 맞아줘서 터뜨리는 것이 좋다. 무적시간으로 맞아주면 나머지도 알아서 다 터진다.

3 공략

저 6가지 패턴 중에서 4가지 패턴이 다 슬러그 회피를 이용해서 피할 수 있으며 보스가 서있을때는 아래쪽에서 앉아있을때는 위나 바로 정면에 붙어서 피해주고 프로펠러 불덩어리만 슬러그 회피로 피하면 되기 때문에 정말 쉽다.

참고로 말하자면, 앉아 있는 상태에서 슬러그 플라이어를 타고 머리를 공략하다보면 패턴이 끝난 후 일어서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슬러그 플라이어가 화면에 낑겨서 터져 버린다.(다행히 플레이어가 슬러그 밖으로 빠져 나갈 기회는 준다. 하지만 탈출했더니 거기서 또 낑겨죽는 오지게 재수없는 상황도 발생한다. 흠좀무) 그렇기 때문에, 드래곤 노스케가 앉은 상태에서 슬러그 플라이어로 머리를 공격하면 패턴의 시전이 끝날 때 쯤에 재빨리 슬러그 플라이어를 빼야 한다.

그리고, 일어설 때는 갑자기 일어서는데 반해 앉을 때는 다리에서 연기를 칙 하고 뿜은 다음에 갑자기 앉는다. 다만, 앉을 때 그 밑에 있으면 슬러그를 타고 있어도 압사하니 연기가 나면 재빨리 피할 것. 물론 슬러그 회피로 플레이어만 빠져나와도 슬러그의 운명은...
X에서는 메탈슬러그 R도 타고다닐 수 있는데 사람에 따라 이걸 타고오는게 쉬울 수도 있다. 덕분에 2인플레이에서는 2개를 다 가지고 나오니 2때보다 어느정도 쉬워졌다.

드래곤 노스케와 대면하는 도중 슬러그를 잃게 되서 맨몸 상태가 되면 패턴이 따로 바뀌는데 맨몸 상태에 한해서 1번과 2번패턴 사용 빈도가 상당히 낮아진다. 1번과 2번패턴을 쓴다해도 기관포를 2~3회만 쏘고 끝난다. 대신, 5번 패턴을 자주 쓴다. 맨몸 상태에서는 슬러그를 탑승했을 때보다 공격 패턴이 부실한 감이 있긴 하지만 6번패턴은 맨몸 상태에서 받아내기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슬러그를 잃지 않도록 해야한다.

4 기타

(개발자의 한마디)

이 보스도 여러가지 문제가 많아서, 대강 모양을 잡기까지 엄청난 고생을 했습니다.
모양을 잡은 후엔 슬러그 플라이어로 상대할 때 재밌어지도록 슈팅 게임을 좋아하는 스탭에게 협력을 받아 조정해 갔고,
그 결과 슬러그 플라이어로 상대하면 횡스크롤 슈팅 게임 같은 장르가 만들어 졌습니다.
탈것으로 상대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건 꽤 느낌이 다르실 거라고 보는데요, 어떠신가요?

드래곤 노스케를 격파하면 반파된 후에 폭발하면서 열차가 거의 거의 끝쪽으로 가면 결국 완전히 폭발해서 박살난다.

보스전시 시간이 지나면 등장하는 아이카와 루미에게서 메탈슬러그 2 최초로 레이저 건을 얻을수 있기도 하다. 절대 레이저 건은 미션 5 이후에만 있는게 아니다.[2]

원래 주포 발사 패턴은 포가 각도를 조절하여 나가는 방식이였지만 삭제되었다.

그리고 풀네임에서 알수 있지만 절대 사족 보행 전차가 아닌 바퀴가 달려있는 문어탱 사족 주행 전차이다. 배경에서 잘려서 그렇지 엄연하게 바퀴가 달려있는 부분이 있어 메탈슬러그 디펜스에서 바퀴가 보인다. 열차가 이동하는 속도에 맞추어서 이동하고 있다. 그래서 파괴되면 멈추면서 서서히 폭발한다. 그나저나 바퀴가 덩치에 비해 작아보이는데 어떻게 그 작은 바퀴만으로 열차와 같은 속도로 주행하지?

여담이지만 키다란 높이에 주포가 맨위에 달려있는게 마치 사루비아와 닮았다.머리에 비슷한것을 얹고 등장하는 다음 작품 첫번째 보스인 휴지 허미트와 닮았다는 사람도 있다.

포로는 루미와 포로 2명이 나온다.

메탈슬러그 디펜스메탈슬러그 어택에서도 CPU 전용 보스 유닛으로 등장했다.

MUGEN에서도 'Death Force'라는 이름으로 참전. #
  1. 레벨 4와 6은 비 폭주 시 3연사를 8회, 폭주 시 12회 발사하며, 레벨 8은 비 폭주 시 12회, 폭주 시 18회 발사한다. 레벨 8이 발사 횟수가 많지만 그만큼 패턴 시간도 길기 때문에 레벨이 높을수록 오히려 더 쉬워지는 패턴이다. 여전히 사각 지대로 피해버리기만 하면 끝.
  2. 다만, 슬러그 플라이어없이 맨 몸일 경우에만 확률적으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