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슬러그 X

350px
파일:Attachment/메탈슬러그 X/MetalSlugX.jpg
취소선
파일:Msmark.png 메탈슬러그
width=100%width=100%width=100%width=100%width=100%width=100%width=100%width=100%width=100%
1
(1996)
2
(1998)
X
(1999)
3
(2000)
4
(2002)
5
(2003)
6
(2006)
7
(2008)
XX
(2009)
등장인물 / 무기 / 보스 / 상태변화 / 슬러그 / 시스템 / 아이템 / 용어 / / 테크닉

휴대용 게임기: 퍼스트 미션(1999) / 세컨드 미션(2000) / 어드밴스(2004)
모바일: 서바이버즈(2008) / 디펜스(2014) / 레볼루션(2015) / 어택(2016)
기타: 3D(2006) / 제로 온라인(2011)

1 개요

메탈슬러그 2확장팩.

인게임이 아닌 오피셜 일러스트에 신키로가 참여했다.

2 변경점

  • 몇몇 스테이지의 배경의 분위기가 바뀌었다. 메탈2에서 1스테이지가 낮이었다면 X에서는 밤, 2스테이지는 밤→낮. 3스테이지는 여름→가을, 4스테이지는 저녁→낮. 5스테이지는 지하철로 내부의 조명 색이 녹색→빨간색, 파이널 미션에서는 하늘의 색이 회색→분홍색으로 바뀌었다.
  • 캐릭터의 조작이 조금 더 신속해졌고 또한 상당히 부드러워졌다. 근접공격 캔슬을 제외하면 3와 차이가 없으며, 막상 해보면 잘 못 느낄지도 모르지만 X를 하다가 1이나 2를 하면 조작이 답답해서 짜증이 날 정도.
  • 아이언 리저드, 드롭 샷 등 현대 병기로서는 제작이 불가능한 것들이 다수 추가되었다. 또한 무슨 마약하시길래 이런생각을 했을지 모를 적들의 재배치가 매우 인상적이다. 4스테이지의 우물에서 발사되는 미사일이라든가 뜬금없이 튀어 나오는 마즈피플 등 뭔가 약빤듯한 배치 때문에 처음 나왔을 때 해킹판인 줄 알았던 유저도 있을 정도. 적 병력이 강화되고 보스전에서의 꼼수 몇가지가 차단됨으로 인해 전반적인 난이도가 올라갔다는 평도 있지만, 아군에게 주어지는 화력이 대폭 강화되어 있기 때문에 메탈슬러그2보단 무기를 펑펑 쏴갈기는 진행이 가능하다. 게다가 슬러그에서 내리면 도로 탑승할 때까지 무적시간이 주어지는 것 또한 전혀 변하지 않아서 보스전에서 슬러그만 끌고 오면 만사장땡이었던 점은 똑같다. 탑승 해제시 딜레이가 있는 슬러그 노이드만 예외. 메탈슬러그 R는 X의 미션3에서 처음 등장했다. 그래도 3스테이지, 4스테이지, 파이널 미션의 후반부 난이도는 치가 떨릴 만큼 급상승했다. 특히 3스테이지의 R.R-쇼부->더 키시로 이어지는 중간보스 러시란 정말... 반대로 5스테이지와 파이널미션의 초반은 2보다는 조금 쉬워진 편. 후반부에 가면 미션 5는 뮤턴트 구간에서 메탈슬러그 대신 슬러그 노이드로 바뀌어서 난이도가 상승했고[1] 파이널은 병력이 많아졌다. 2와는 배경만 비슷하고 많이 다르다고 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2에 익숙한 유저가 X를 어려워하거나, X 유저가 2를 어려워하는 상황도 자주 벌어졌다.
  • 시리즈 최초로 한 스테이지에 2대 이상의 슬러그가 동시에 지원되는 경우가 생겼다. 2번째와 4번째, 마지막 스테이지는 제외. 즉, 홀수 스테이지에서 2대 동시 지원.
  • 팻 캐릭터의 등장 범위가 넓어졌다. 2의 경우 미션 4에서만 볼 수 있던 팻 캐릭터를 X에서는 미션 3 이후의 모든 구간(미션 5, 6의 마지막 구간 제외)에서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전작에서는 헤비 머신건, 로켓 런처, 수류탄 이 3가지만 팻 캐릭터에 의해 성능에 변화가 생기지만[2] X에서는 다른 무기들도 다 팻 캐릭터에 의한 성능 변화가 생긴다. 또, 팻 캐릭터가 되면 헤비 머신건의 돌려쏘기가 불가능했던 전작과 달리 X에서는 팻 캐릭터가 되어도 헤비 머신건을 돌려 쏠 수 있게 바뀌었다. 플레임 샷의 경우 팻 캐릭터 상태에서는 파이어볼 같은 것이 함께 나가며 사정거리도 약간 길어진다. 최초의 메탈슬러그에 있던 플레임 샷의 유일한 장점인 긴 사정거리를 집어 넣은 듯하다. 팻 캐릭터 해제 조건은 총 3가지로 첫째는 다이어트 약을 먹는 것이고 둘째는 시간을 보내는 것(소화),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정 이상 걷는 것(운동)이다. 단,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소화가 발동하지 않는 곳이 있다. 만약 다음 구역에서 팻 플레이어가 독이 된다면 좌우로 왔다리 갔다리 해서 운동 다이어트를 발동시키자. 자동으로 원상 복귀되기도 한다. 2에서는 다이어트 약을 먹어야만 해제 가능.
  • 카멜 슬러그의 기관포가 팻 캐릭터의 빅 헤비 머신건과 같은 것이 되기는 하나 데미지가 향상되지는 않고 크고 긴 타원형 총알을 조준방향에 흩뿌리는 식으로 판정만 넓어졌다. 탱크형 슬러그에 비해 한 대 맞으면 사망이라는 점을 감안한 듯.
  • 피오 제르미의 음성이 수정되었으며, 승리모션이 추가되었다. 안도의 한숨을 쉰 후 주저앉아 손가락으로 V를 그린다. 2에서 처음 나올 땐 마지막에 눈 한번 깜빡인 후 아예 눈을 감아버리지만, X를 기점으로 눈을 다시 뜨고 V를 날린다. 음성의 경우 전작은 에리와 동일.
  • 나레이션 성우의 효과음도 2에 비해 호쾌해졌다. 캐릭터 선택시에도 2에서는 오케이~ 하는 단조로운 음성에서 캐릭터의 이름이 힘차게(?) 불리고, 아이템 습득시의 사운드, 미션 스타트/컴플리트시의 음성 역시 진일보했다. 그리고 BGM도 제목에 X가 붙으면서 살짝 바뀌었다. 첫판의 Judgement부터가 살짝 달라진 분위기.
  • MVS 기판을 기가파워로 업데이트하면서 2에서 있던 처리지연을 잡았다.

3 더미 데이터

디버그 바이오스를 이용한 비밀 미션이 유명하다. 이 중에는 메탈슬러그3에서 등장할 배경이나 슬러그(슬러그 초퍼, 슬러그 마리너)도 등장하기에 메탈슬러그3가 롬으로 덤프되기 이전에 팬 페이지에서 공략용으로 사용하기도 했었다. 이 비밀미션들의 제목을 보면 X는 1과 2를 리메이크하려고 스테이지까지 추가하려다가 3로 그 배경을 넘긴 것으로 추정된다.

메탈슬러그 M1의 구성 : 사막→융단집→융단집에서 복귀→사막 루프→사막 루프에서 복귀보스

위에서 강조된 부분이 실제로 M1에서 등장한 스테이지로, 나머지 배경은 모두 3로 넘어갔다. 왠지 분기점도 추가시키려다가 만 듯.

MSX 미션1 구성 포스트
또 메탈1 때 나왔던 스테이지들도 있는데 아마 MS1과 MS2의 컨텐츠에 더미 데이터의 현 메탈3 컨텐츠 일부를 적재적소에 추가, 분기 시스템을 통해 이용하여 전체적인 게임 규모를 확대함과 동시에 리메이크하여 일종의 최종 완성판을 만들고자 한 것이 아니었을까.. 카왁스 에뮬의 타일뷰어로 데이터들을 찾아보면 메탈1 때 나왔던 종이비행기 엔딩 데이터와 메탈3 때 나왔던 적들(맨이터, 일본병사 등)과 NPC로 조난된 사장, 드릴슬러그와 레벨 아머 등의 여러 더미 데이터들이 남아있다.

에뮬의 트레이너나 치트 기능을 통해 총기를 바꾸다 보면 그 중에 뭔가 이상한 무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메탈슬러그의 캐논포이다. 그걸 총으로 쏜다는 거다. 화력도 역시 메탈슬러그의 그것과 같아서 보스에게 난사하면 몇 초만에 요단강 익스프레스니 게임이 싱겁게 끝날 수 있다. 명칭은 대마왕의 총. 메탈슬러그 1에만 있었던 무기로, 본래는 추가하려 했는데 무산되어서 더미 데이터로 남은 듯. 항목에도 나와 있듯 X의 PS1 판에선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4 버그

  • 아이언 노카나 뛰어넘기. 1분 8초쯤 나온다. 점프로 상승 중 피격시 점프력이 높아지는 현상을 이용한 버그.

그리고 게임 자체와는 상관없지만 에뮬레이터용 롬파일 때문에 볼 수 있던 버그도 있다. 에뮬레이터로 네오레이지가 보편적이던 시절, 메탈슬러그 X는 롬파일이 제대로 덤프되지 않았기 때문에 게임을 제대로 구동하지 못하고 상당히 많은 버그가 일어났다. 무한연기, 점수아이템이 무한정 튀어나오는 사소한 버그부터 다음 에이리어로 진행할 수 없는 치명적인 버그까지 그야말로 버그의 향연. 데모 플레이에서도 플레이어 캐릭터가 죽는 등 요상하게 되어있다. 이후 롬 덤프가 완벽하게 되면서 지금은 볼 수 없는 현상. 사실 엄밀히 따지면 전부 불법으로 만들어진 롬파일이고, 그 파일의 추출과정이 제대로 안 되어서 생긴 문제들이므로 버그로 분류하기는 힘들다. 정작 정식 기판으로 플레이해보면 전혀 문제없는 부분들.

다음은 확인된 에뮬레이터 버그 일람.

  • 멈춤 버그. 다른 버그들은 게임 진행이 안될 정도는 아니지만 이 버그에 걸리면 게임 진행이 불가능하다. 버그 중에 가장 악질 버그. 그래서 세이브 신공이 필요하다.
  • 뭔가 무한히 나오는 버그들이 많다. 건물 잔해나 연기, 폭발같은 스프라이트, 무기, 적, 점수원 등. 특히 적을 다 없에야 진행이 가능한 경우에 게임 진행 불가... 미션2에서 자주 확인된다.
  • 지하철 통과 버그. 미션5에서 지하철이 나오는데 가끔씩 그냥 길막을 안하고 지나갈 때가 있다.

5 발매 및 타기종으로의 이식

정식발매된것만 기재하며, 주얼CD는 제외한다.

SNK가 2001년 1월에 도산 직전에 만든 추가 요소가 풍부한 이식작. 전작 네오지오CD판의 메탈슬러그 2의 가정용 특전이 전부 들어있으며 메탈슬러그X에서는 이식작인 만큼, 네오CD판의 메탈 2편의 아트 갤러리, 컴뱃 스쿨 모드, 어나더 미션 등등 가정용 특전이 많이 들어가 있다. 로딩도 새턴판 KOF 95가 생각날 정도로 빠른 편이다. 로딩은 전작의 PS1판 메탈슬러그 1편의 미션 도중 잦은 로딩이 없어졌고 구동과 몇몇 메뉴 이동, 게임 시작과 다음 미션이나 미션 도중 루트(예:미션5의 도시에서 지하철로 이동할 경우)를 옮길 경우에만 로딩이 있는 점이 상당히 반가운 점. 그러나 프레임과 그래픽을 포함한 다른 요소들은 MVS판에 비해서 떨어진다. 예를 들면 플레임 샷이나 폭발 이펙트 도트가 깨져나온다거나, 몇몇 프레임 삭제로 인해 4명의 군바리&모덴군의 모션이 뚝뚝 끊긴다거나, BGM 퀄리티가 MVS판에 비해서 떨어진다거나... 특히 미션3의 보스전 테마가 Assault Theme에서 Final Attack으로 바뀌었다. 또한 적 캐릭터의 등장 타이밍도 조금 미묘해져서 MVS판에 비해 조금 다르게 플레이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며 해상도의 변화 때문에 미션 5의 자동차를 제거하면 나오는 동전들도 MVS에서는 각각 분리되면서 나왔지만 PS판에서는 서로 뭉처져서 나오는 바람이 이를 이용해 6400점대 스코어 먹기가 불가능해졌으며 자동차 위 건물에서의 아이템도 안 보이게 되었다. 물론 안 보일 뿐 MVS판처럼 먹을 수는 있지만... 한편 캐릭터 셀렉트에서는 캐릭터 선택이 가능하지만 죽어서 컨티뉴로 재플레이를 할 경우 캐릭터 셀렉트에서 선택된 캐릭터로 죽으면 컨티뉴 후 다시 하면 그 캐릭터로 시작하게 되며 미션 플레이 도중에 상대방이 새로 난입하면 캐릭터를 임의로 선택할 수 없고 특정 캐릭터가 결정된다는 단점이 있으며 용량 때문인지 타마와 에리의 죽을 때의 음성이 마르코와 피오로 통일되었다(...).
2014년 10월 2일 피오 제르미의 생일에 스팀 에디션으로 이식되었다. 스팀판 메탈3과 마찬가지로 닷에뮤에서 이식하였다. 2014년 10월 26일 기준으로 USD 7.99에 판매중이고 스팀판 메탈3과 구성상으론 큰 차이가 없다.
  • 메탈슬러그 컴플리트
PSP, PS2, Wii 등으로 숱하게 묶음이식됐다. 단, PS2판 메탈슬러그 컴플리트는 조작입력에 반응하는게 약간 느리므로 비추천.
Wii의 버추얼 콘솔로 12년에 발매. 네오지오 롬의 완전 이식작.
코인개수 20개, 미션을 선택해서 플레이할 수 있고, 자신이 한 기록을 저장할 수 있다.

6 기타

스테이지를 모두 클리어하게 되면 엔딩이 랜덤으로 여러 개 나타나는데 이 엔딩 화면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엔딩 음악은 초기작의 미션 1 배경음악을 약간 리메이크해서 나온다.
파일:Attachment/main theme from metal slug x 4 xei15000.png

X의 대표 엔딩 이미지. 참고로 이 짤방이 마지막으로 나오는 룰렛 형식에서는 마르코와 타마의 간지나는 모습도 비춰진다. 어떻게 보면 가장 운 좋게 보게되는 케이스. 그 외에도 제작자룰을 돌릴 때 진행 방식도 각양각색. 슴가 차이, 그리고 피오만 배꼽 + 겨드랑이 모에... 현재까지 발매된 메탈슬러그 시리즈의 엔딩 중 가장 완벽한 엔딩. 반대로 전작인 2는 스태프롤만 검은 바탕에 나온다.

7 보스

메탈슬러그 시리즈/보스100px 메탈슬러그 2 & 메탈슬러그 X 100px
1 보스 / 2&X 보스 / 3 보스 / 4 보스 / 5 보스 / 어드밴스 보스 / 6 보스 / 7&XX 보스
M1M2M3M4M5FINAL
모스크 포대
더 키시(2) / 아이언 노카나(X)
애시 - 네로더 키시(X)
드래곤 노스케
빅 셰이(X) → 호즈미알렌 오닐
다이만지
라그네임
  1. 대신 3개 모으는 꼼수가 가능해져 딱히 상승을 보이지는 않았다.
  2. 딱총은 모양만 바뀌며 연사속도는 미세하게 느려진다. 특히 5 스테이지에서 모종의 이유로 폭탄없이 열차를 상대하게 되면 치명적이므로 그 전에 다이어트해놓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