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리스 신화의 신
그리스어로 ‘형태’ 또는 ‘모양’을 뜻하는 ‘모르파이(morphai)’에서 파생한 말로 ‘모양을 빚는 자’라는 뜻이다. 잠의 신 휴프노스와 카리스의 하나인 파시테아의 아들이라고도 하고 어둠의 신 에레보스와 밤의 신 닉스의 아들이라고도 한다. 이켈로스(또는 포베토르)와 판타소스의 형제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모르페우스는 꿈에서 사람의 형상을 빚어내며, 이켈로스와 판타소스는 각각 동물과 사물의 형상을 빚어내는 역할을 한다. 오비디우스의 《메타모르포세이스(변신이야기)》에 따르면, 모르페우스는 특정인의 걸음걸이와 표정은 물론 목소리까지 완벽하게 흉내내어 인간의 꿈속에 나타난다고 한다.
케익스의 아내 알키오네는 뱃길을 떠난 남편이 이미 죽은 줄도 모르고 헤라 여신에게 남편이 무사히 돌아오게 해 달라고 기도하였다. 이에 헤라는 휴프노스[1]에게 부탁하여 알키오네에게 사실을 전해 주도록 부탁하였고, 힙노스는 다시 큰아들 모르페우스로 하여금 그 일을 맡도록 하였다.
모르페우스는 소리나지 않는 날개를 달고 알키오네가 있는 곳으로 가서 케익스의 모습을 하고 꿈속에 나타나 자신이 이미 죽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전해 주었다고 한다. 오늘날 영어에서 형태를 의미하는 모프(-morph-)라는 단어는 모르페우스와 같은 어근을 지니며, 수면 및 진정 등의 효과를 발휘하는 강력한 진통제 모르핀(morphine)이나 매트릭스의 모피어스는 모르페우스에서 유래한 말이다. [2]
2 기타 창작물
2.1 갓 오브 워
갓 오브 워에서는 숨겨진 흑막으로 나온다. 다만 직접적인 등장은 없고 주로 헬리오스를 무력화시키는 등 나름 비중 있게 나오기는 했는데 그 이후로는 등장이 없다.
일부 유저들 사이에서는 3편에서 영혼이 되어 등장한 아테나가 실은 모르페우스가 아닐까하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4편이 나오면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막이 밝혀질 걸로 보였으나 4편의 무대는 북유럽 북구 신화를 무대로 하였기에 나올 가능성이 매우 낮아졌다.
2.2 THE SANDMAN
THE SANDMAN의 주인공 Dream의 별명이기도 하다.
2.3 룬의 아이들 윈터러
- 상위 항목 : 룬의 아이들/등장인물
파일:Attachment/모르페우스/모르페우스.jpg
달의 섬의 '서클렛의 사제'. 테일즈위버에도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