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프노스

1 그리스·로마 신화(神)

휘프노스(Hypnos). 의 신으로 히프노스, 힙노스등으로도 불리며, 밤의 여신 '닉스'의 아들이자, 죽음의 신 타나토스(tanatos)와 쌍둥이 형제. 당시 사람들이 '잠'과 '죽음'을 유사한 개념으로 보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젊은 청년이나 해골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형과는 달리 이쪽은 지팡이를 짚고 있는 노인의 모습으로 자주 그려지는데, 이는 늙으면서 사람이 잠이 많아지고 동시에 영원한 잠과도 가까워 지기에 그런듯.
현대에는 타나토스에 비해 별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고, 그나마도 만화 세인트 세이야에 등장하는 주요 악역으로 기억하는 정도이지만, 영어에서 최면(hypnosis)과 최면학(hypnology)등 최면과 관련된 어원에 영향을 주었다.

아들로 모르페우스 이 남자가 아니다!![1]가 있으며, 모르페우스는 꿈의 신.


2 세인트 세이야의 휴프노스

타나토스와 함께 하데스를 보좌하는 쌍둥이신의 한 명.


2.1 세인트 세이야 본편

성우는 후타마타 잇세이.

금빛의 머리카락과 눈동자를 가지고 있으며, 이마에는 6망성의 문양이 있다. 동생인 타나토스에 비해 더 사려깊은 성격. 힘도 더 강력한 듯하다. 판도라를 해치운 타나토스를 책망하기도 했다.

신성의에 대한 것을 알고 있었기에 타나토스에게 경고해주러 왔지만 타나토스는 무시했고, 결국 타나토스가 패배한 후 세이야 앞을 가로막지만 단번에 마스크가 깨져버리고 역시 신성의로 부활한 슌을 필살기 이터널 드라우지네스로 잠재우지만 역시 신성의로 부활한 시류와 효가의 공격에 패배한다. 그리고 하데스 부활 후 지상의 멸망을 예언하며 절명.

필살기는 이터널 드라우지네스.


2.2 로스트 캔버스

tumblr_l63f04vd8y1qbd3hyo1_500.jpg
성우는 츠보이 토모히로.

냉정하고 침착하게 일을 진행시키는 타입. 판도라와 함께 아론을 꼬셔 하데스로 각성시켰다.

그리고 타나토스가 봉인당하자 '꿈의 권족' 4명을 소집하고 스스로가 행동을 개시한다.먼저 아직 아론의 혼이 덜 봉인된 상태였던 하데스를 완전히 각성시킨 후, 하데스의 결계를 풀러온 교황의 형 하클레이와 전투를 벌인다.

신이 가진 압도적인 힘으로 하클레이를 박살내지만, 하클레이의 '적시기전령파'로 의해 지상에 강림한 전 성전에서 죽은 세인트들에게 다구리(…)를 쳐맞고 인간에 대한 감탄을 남기고 패배한다. 형제격인 타나토스가 세이지와 마니골드에게 쳐맞아 "으아아아아아 고작 인간 따위가!!"하는 열폭형 대사와 함께 봉인된 것을 생각하면 멋진 최후다.

필살기는 인카운터 어나더 필드, 이터널 드라우지네스.


3 디지몬 테이머즈의 등장조직

HYPNOS.JPG
blog-digi-hypnos.jpg
%5BWildBunch%5D_Digimon_Tamers_-_01_(DVD_h264_AC3)_%5B6920519D%5D.mkv_001625.909_1.png
List_of_Digimon_Tamers_episodes_13.jpg선글라스파

선글라스를 쓰고 있는 사람이 야마키 실장. "전부 쓰고있는데 누가 야마키냐"라고 묻는다면, 노란머리가 야마키다라고 말해주자
이름의 유래는 러브크래프트의 동명의 단편 소설. 원작자 코나카 치아키가 크툴루 신화의 팬이라는 걸 떠올리자.(...)

일본 정부의 SIGINT 시스템, 즉 네트워크 감시를 목적으로 비밀리에 제작한 시스템이자 동명의 조직.

이후 지능과 이성을 가진 데이터들이[2] 현실 세계에 실체화 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이들이 인류 생존에 위협을 가할 거라 판단, 현실 세계로 실체화 하는 디지몬들을 자신들이 개발한 유고스 시스템으로 제거 하게 된다.

디지몬을 친구라 여기고 교감하는 유민 일행을 위험한 장난을 하고 있다는 쯤으로 여겨 반목을 일으키던 중, 현실의 디지몬들을 모두 강제로 디지몬 세계로 보내기 위해 실행한 사가이[3] 프로그램이 데바를 현실 세계로 불려 드리는 역효과를 내고 만다.

그러나 데바와 파트너 디지몬과 고통을 공유하며 함께 싸우는 아이들을 보며, 디지몬이 인류를 위협하는 존재 뿐만 아니라 인간들과 친구가 될 수 있음을 인정, 와일드 번치팀과 함께 아이들을 뒤에서 조력하게 된다. 아이들을 현실 세계로 귀환 시킨 아크와 이를 개량한 그라니, 데리파를 무찌른 샤가이 프로그램도 이들의 작품이다.

높으신 분들과 직접 화상 채팅을 나누던가, 도심에서 일어난 디지몬 소동을 없었던 일이 되도록 언론 통제를 하는 등, 왠지 어른의 사정을 온 몸으로 내뿜고 있는것 같다.(...) 이야기가 아이들의 시각으로 전개 되기 때문에 초반부에는 자신들의 친구 디지몬들을 제거하려는 나쁜 조직으로 비치지만 여타 다른 매체에서 나오는 악의 조직과 달리, 아이들과 방법만 다를 뿐 인류의 안전과 정의를 추구 한다는 것은 유의 할 점.

이 조직의 작품에서의 자세한 행보는 휴프노스 시스템 개발자이자 총 책임자인 야마키 미츠오 항목 참조.

여담으로, 유고스는 크툴루 신화 세계관에서 명왕성에 해당하는 행성이고, 사가이 역시 크툴루 신화 세계관에 등장하는 외계 행성이다. 정실장도 크툴루 덕후인건가


3.1 멤버

  1. 오르페우스는 아폴론의 아들이다.
  2. 그들은 이것들을 와일드 원(Wild One)이라 지칭한다.
  3. 이후 데리파와의 최종결전에서 데리파를 무찌르는 데 재사용 된다.
  4. 야마키와는 사석에선 말 놓는 사이. 각본가의 언급 등으로 보아 연인 또는 그와 가까운 관계로 추정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