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궤도(밴드)

제12회 MBC 대학가요제 대상
작품하나
난 아직도 널
(1987)
무한궤도
그대에게
(1988)
전유나
사랑이란 건
(1989)

a3c48cbd773c4df498af181d220f75dc_99_20140723113603.jpg
왼쪽부터 조현찬, 조형곤, 김재홍, 조현문, 고 신해철, 정석원[1]

신해철(보컬&기타-서강대 철학과)/조현문(신디사이저-서울대 인류학과)[2]/조형곤(베이스-연세대 토목공학과)[3]/김재홍(신디사이저-서울대 치의예과)[4]/정석원(피아노-서울대 컴퓨터공학과)[5]/조현찬(드럼-연세대 토목공학과)[6] 6인조 캠퍼스 밴드.[7]

1988년 MBC 대학가요제에 출전하여 그대에게로 대상을 수상하였고, 이 곡은 지금도 기억되고 있는 명곡이다.[8] 당시 명문대생 5명이[9][10] 결합한 밴드로 대단한 화제를 모았다.

대학가요제 대상 수상 이후 1집 앨범 '우리 앞의 생이 끝나갈 때'를 발표했지만, 멤버들간의 입장 차이로 멤버가 교체된 후 약간의 활동 뒤에 결국 해체한다.[11][12] 어렸을 때부터 프로 뮤지션을 꿈꾸던 신해철은 본격적인 활동을 원했지만, 다른 멤버들은 대학생활의 추억 정도로 생각했다고 한다.[13] 학업을 이유로 조현문, 김재홍, 조현찬, 조형곤이 탈퇴 후에 이동규(드럼), 정기원(기타)[14], 김재성(베이스)[15]이 합류해서 몇 달 간 활동을 하였으나 결국 해체.

리더 신해철은 솔로로 전향하여 활동하다가[16] 무한궤도 후기 드러머였던 이동규[17]와 함께 N.EX.T를 결성한다.

한편 후기 멤버였던 정석원은 무한궤도 멤버 중에서 기타리스트 정기원, 베이시스트 조형곤, 드러머 조현찬과 함께 015B를 결성하게 되었다. 이 "015B"라는 그룹 이름은 "무한궤도"라는 이름을 감춰놓은 암호라는 설도 있는데,

0 = 無
1 = 한
5B = Orbit = 궤도

라는 논리. 정석원 본인이 이에 대해 오랫동안 언급하지 않다가 2006년에 출간된 책 <90년대를 빛낸 명반 50>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무한궤도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정석원이 있는 것으로 보아 무한궤도 1집 발매 전/후 즈음해서 찍은 사진으로 추정된다.
  2. 효성그룹 조석래 회장의 차남이지만 아버지와 형의 비리를 까발린 뒤 그룹 계열사 주식을 처분했다. 현재는 변호사로 활동 중이며 인물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3. '015B'와 '삶사람사랑'을 거쳐 버클리 음대를 졸업하고 현재 백석대 실용음악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4. 현직 치과의사. 아마추어 밴드 활동은 꾸준히 하고 있으며, 치과의사들이 모인 '이빨스'로 'TOP밴드' 출전하기도 했다.
  5. 다들 알고 있겠지만, 정석원은 대학가요제 대상 수상 이후 1집 작업 당시부터 입단한 후기 멤버다.
  6. 세계은행(World Bank) 산하 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ial Corporation)의 매니저로 활동하고 있다.
  7. 그 이전에 '양두현'이라는 베이시스트가 있었지만, 대학가요제 예선 전에 유학을 떠났다고 한다. 양두현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입단한 멤버가 조현찬의 같은 과 동기 조형곤.
  8. 이 노래가 탄생한지 만 27년 되는 2015년인기 드라마 시그널 뮤직으로 나오기도 했다.
  9. 대학가요제 대상 수상 직후에는 정석원이 없었으므로
  10. 대학가요제 출전 당시 화면을 보면 서서 맨 왼쪽에서 신디사이저를 연주하는 흰티-청바지의 청년이 김재홍, 그 옆에서 검은 정장 자켓을 입고 베이스를 연주하는 사람이 조형곤, 보컬 고 신해철, 그 뒤에 드러머 조현찬이 있으며 조현문은 제일 오른쪽 끝에 앉아서 신디사이저를 연주하는 사람이다. 밴드 특성 상 보컬에 포커스가 맞춰지기 때문에 중계 당시 조현문은 거의 방송에 나오지 않았다.(…) 세어보면 2번 정도?
  11. 당시 신해철과 정석원이 대마초 흡연으로 구속당했던 것도 해체에 한몫했다는 사실도 부정할 수 없다.역시 마약은 절대악
  12. 참고로 이 두 곡은 이후 N.EX.T 5.5집 ReGame? 앨범에 셀프 리메이크로 실렸다.
  13. 이는 무한궤도 음반 표지 사진에 적나라하게 드러나는데, 신해철은 때빼고 광내고 상당히 신경쓴 코디이나, 다른 멤버들은 평범한 대학생같이 그냥 청바지에 셔츠 차림이다. 당장 위에 있는 사진만 봐도...
  14. 정석원의 친형. 즉 015B의 장호일이다.
  15. 김재홍의 동생이다.
  16. 무한궤도가 소속사였던 대영AV에 계약할 당시, 무한궤도가 계약기간 안에 해체할 시 남은 기간을 신해철의 솔로 활동으로 대체한다는 조건이 있었다고 한다. 결국 신해철은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솔로 활동을 했던 것(…). 그렇게 그는 아이돌이 되었다.
  17. 후일 신성우, 장호일과 함께 '지니'라는 프로젝트 밴드를 만들기도 했다. 대표곡은 '뭐야 이건'과 '바른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