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호항역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gray;padding:12px;"
{{{+1 여객을 취급하지 않는 역입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철도역현재 여객열차를 취급하지 않는 철도역으로, 화물열차만 취급하는 화물역, 신호장신호소, 부정기 전세열차 전용역, 또는 현재 열차 운행이 중단된 구간에 속한 역일 수 있습니다. 이 철도역에서는 여객열차 승·하차가 불가능하니 이점 상기하시기 바라며, 이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발생하는 피해는 우만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폐역 · 미개통 또는 정기 관광열차만 정차하는 철도역에는 이 틀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묵호항선
동해 방면
동 해

5.1 km
묵호항
0.8 km
묵호 방면
묵 호

墨湖港驛 / Mukhohang Station

묵호항역

다국어 표기
영어Mukhohang
한자墨湖港
중국어墨湖港
일본어ムコハン
주소
강원도 동해시 향로봉길 91
(舊 부곡동 2-1)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강원본부
묵호항선 개업일1940년 7월 31일
역등급보통역(3급)

500px

묵호항선의 역. 강원도 동해시 향로봉길 91 (舊 부곡동 2-1번지)에 위치해 있다.

원래 이 역이 묵호역이었다. 도계역 ~ 묵호역(현재 묵호항역) 간 철암선(현재 영동선)이 처음 개통할 때까지만 해도 묵호역이라는 이름을 달고 영업하였으나, 약 20년의 기간이 지나면서 영동선이 강릉역까지 연장될 때 지나치게 바다와 가까워 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과 묵호항역 역세권이 발달했다는 것 등으로 인해 묵호역을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고 묵호역을 묵호항역으로 이름을 바꾼 것이다. 저기 멀리 충청남도에 있는 장항역장항화물역의 관계와 비슷하다.

묵호항역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승강장도 모두 철거하고 선로만 9개 있는 화물역으로 전환되었다. 그리고 묵호항역 역세권은 그야말로 망했어요...

이름은 묵호항역이지만 정작 묵호항은 묵호역에서 더 가깝다. 단, 천곡항은 이 역에서 가깝다. 사실 이런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 묵호항역과 묵호역 역간거리가 0.8km밖에 안 되기 때문. 물론 동해역과 이 역은 5.1km 떨어져 있다.

1940년 이 역이 처음 영업을 개시할 때는 여객업무도 같이 보았지만 1961년 5월 5일자로 화물업무만 전담하게 되었다. 1971년 부두업무를 홍익회(現코레일유통)에 이관했다. 현재 묵호항역의 역사(驛舍)는 1996년 완공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