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현아(1987)

Nine Muses
나인뮤지스 멤버
성아경리혜미소진금조
前 멤버
재경라나비니이샘은지세라이유애린민하현아
관련 문서: 음반 목록, 콘서트 목록, 나인뮤지스A, MINE
현아
본명문현아(文懸雅)
출생1987년 1월 19일 전라남도 여수시
가족부모님, 남동생
신체172cm, O형
학력능곡중학교
행신고등학교
배화여자대학교 의상디자인과
데뷔일2010년 10월 14일 싱글 1집 'Let's Have A Party'
별명문곰[1], 문위기[2], 코끄럼틀[3], 문어깨, 문인네[4]
SNS트위터[5] 인스타그램 웨이보 유튜브 채널[6]
팬페이지츄매딥 달,밤,그대 MOON SHOCK POOH

1 소개

나인뮤지스의 前 멤버, 3대 리더.

재경이 나가고 새로 들어온 멤버. 팀의 맏언니이자 이샘과 같이 슈퍼모델 대회에서도 입상한 모델 출신이기도 하며 현재 나인뮤지스 멤버 중 유일하게 스타제국에서 연습생을 거치지 않고 영입되어 바로 데뷔한 멤버이기도 하다. 처참한 성적을 거둔 No PlayBoy 이후 불안한 미래를 보이던 나인뮤지스를 회생시킨 신의 한수 중 첫번째라 할 수 있다.

멤버들끼리 사이에서도 가장 섹시한 여자로 통한다. 글래머러스한 몸매[7]와 배꼽 피어싱과 고혹적인 외모에 자근자근 깔리는 목소리로 꽤나 강해보이는 인상이지만 팬들의 소소한 말 한마디에도 툭하면 우는 장면이 여러 번 잡히는 등 영락없는 울보. 또 아이라인이 인상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지 가끔 아이라인을 안 그린 채 라디오나 트위터에 올린 일상사진을 보면 굉장히 순한 인상을 가지고 있다.

음색도 뛰어나고 가창력도 좋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Glue 활동에서 파트가 적어 많이 아쉬워하는 팬들이 많다.

세라가 탈퇴한 후에는 팀의 실질적인 리더를 맡게 되었다.

2 활동

2.1 데뷔 이전

나인뮤지스로 합류하기 전 열린 모터쇼에서는 문효빈으로, 이후에는 윤지아란 이름으로 모델 활동등을 통해 여러 뮤직비디오에 출연하거나 CF, 드라마와 영화 등의 단역, 하우스 룰즈 객원 보컬 등을 했었다. 일본 진출도 한 경력이 있어서 일본어를 잘한다.

2007년 SBS 슈퍼모델 선발대회 때의 영상
본 대회 에서 다음특별상 을 수상했으며 이샘과 대회 동기 이기도 하다.[8]

2009년 에는 그룹 '하우스 룰즈'의 객원 보컬 으로 활동했다. 윤지아

2.2 나인뮤지스 활동

음색이 독특하고 하우스 룰즈 객원 보컬을 했을 정도로 가창력이 좋은 편이라, 분량은 적어도 도입부나 중요한 파트를 맡고 있다. 재경이 나가고 온 멤버이기에 No play boy와 Ladies에서 재경의 파트를 고스란히 물려받았으며 News에선 파트를 달랑 한 줄 받았지만 이후로는 요소요소 포인트 파트를 맡으며 곡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카리스마 있는 외모와 퍼포먼스 덕에 남성 팬보다 여성 팬들이 많다.여자라면 문현아

세라와 함께 윤하별이 빛나는 밤에 수요일 고정으로 2년 가량 출연했다가 2013년 가을 개편으로 하차했다. 세라와 함께 찰진 사투리를 유감없이 뽐냈다.

방송의 적에 출연하여 존박과 함께 한강 난지공원에서 치킨을 뜯으며 박지성김민지 아나운서의 열애를 패러디하기도 했다. 평소 친분이 있던 존박의 신곡을 따라 부르며 훈훈하게 클로징.

2013년 9월 4일 LG팬인 은지를 제치고 경리와 시구,시타를 했다. 사실 은지에게 전도돼서 LG팬이 되었다고 한다.

2013년 10월 30일 하우스룰즈의 미니앨범 After Reset에서 This Song Is For You 라는곡에 피쳐링을 하였다. 이번에는 윤지아가 아닌 아닌 Feat. 문현아 of 나인뮤지스라는 이름으로 피쳐링을해서 감회가 남다를듯
종종 자신의 꿈은 오래오래 음악을 하는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하고, 나인뮤지스 데뷔 전의 행적들을 보면 음악적으로 성공하고 싶은 욕구가 강한 듯. 세라와 함께 팀의 보컬리스트 포지션이기도 하다. 팬들에게 쓰는 글을 올릴 때 좋은 곡을 추천해 주기도 한다.

2014년 1월에는 세라, 경리와 함께 모바일 게임 삼국지PK의 광고 모델이 되었다.

집으로 들어가는 길이 좋아 (feat.모야,호야)
자신의 고양이인 호야, 모야와의 이야기를 담은 책 '매일매일 사랑해'[9] 가 공개되었다. 또, 본인이 혼자 작사, 작곡[10] 자작곡 집으로 들어가는 길이 좋아까지 공개. 발표된 기념&홍보 목적으로 나뮤캐스트 2화에서 지분을 많이 가져갔다.

정준영의 심심타파 화요일 고정 게스트로 출연중이였으나 앨범준비때문에 3주만에 하차하게 되었다(...)

2014년 10월 20일 고등학교 동창인 스무살의 '지워지지 않는 11자리 번호'의 피쳐링을 맡았다.

2015년 2월 4일 주간아이돌 나인뮤지스편에서 이유애린과 섹시퀸자리를 놓고 댄스배틀을 벌이지만 패배. 멤버전원과 힘을 합쳐 MC 도니코니를 상대로 줄다리기를 벌이지만 패배한다. 이에 설욕을 위하여 힐을 과감히 벗어던지고 선두에 서서 재도전을 시도한다. 결과는 갑작스런 전투력상승으로 역전승. 이때 자막에 "아마조네스"란 별명이 붙여졌다.

2015년 8월 30일에 공개된 스윗소로우의 Let's make love 뮤직비디오에 출연했다.

2015년 8월 11일 써니의 FM데이트에서 일일 DJ를 하게되었다.

2015년 10월 28일 자신의 사운드클라우드를 통해 자작곡 '대한극장'을 무료로 공개했다! 여기서 받을 수 있다.

2016년 2월 18일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시상식에서 '연예예술 발전 유공 표창'을 받았다. 같은 시상식에서 '여자 그룹상'을 수상한 나인뮤지스의 사실상 리더역할을 하고 있어서 대표로 받은것으로 보인다.

2016년 2월 19일 나인뮤지스 첫 단독 콘서트(Muse In The City)에서 유닛 무대로 선미의 '보름달'을 선보였다.

2.3 나인뮤지스 탈퇴

2016년 10월 4일 계약 만료로 나인뮤지스를 탈퇴 하게 되었다.
나인뮤지스 최초로 원년 멤버가 아닌 멤버가 탈퇴한 사례.

3 트리비아

  • 키우는 고양이 두 마리[11][12] 에 대한 트윗도 많이 했었고 유튜브에 동영상도 직접 업로드하기도 했으며 앨범 자켓 촬영장에도 데려와서 사진을 찍기도 하는 등 애묘인이다.
  • 카드캡터 체리미즈키 카호라는 인물의 한국어 버전과 동명이인(..)이다. 키가 크고 분위기있게 아름다운것까지 똑같다. 심지어 여덕 몰고다니는것도 똑같다
  • 잘 드러나진 않지만 의외로 4차원이다. 목표는 세계평화(...)라고. 롤모델이 꽤나 독특한데 사막여우가 본인의 롤모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 손목, 팔뚝, 발목 등 부위에 타투가 있는데 평소에 고래를 좋아해서 그런지 발목에는 고래 타투가 있다.[13]
  • 해외에서 제일 인기 많은 멤버 중 하나다.
  • 2014년 1월 25일 데뷔 1,200일을 맞이했다. 이제 손성아의 복수가 시작될 것인가
  • 안타깝게 S/S 쇼케이스당시 내일모레 30이라고 소개받았다. ㅠㅠ
  • 원년멤버로 오인받는 멤버이기도 하다.
  1. 문을 뒤집으면 곰이 된다. 트위터 아이디도 문곰
  2. '문'현아+ 분'위기'. 찍히는 사진등의 분위기가 좋아서 붙은 별명
  3. 코+ 미끄럼틀. 똑 떨어지는 콧날 덕에 붙었다. 코 때문인지 '서인영 닮았다'는 소리도 심심찮게 나오는 편.물론 서인영보단 키가 훨씬 크다
  4. 가끔 멤버들, 특히 혜미가 자주 부르는 별명. 최연장자라고 노인네에서 따온듯(...)
  5. 아래의 사건으로 닫았다가 앨범 활동시기가 오자 복구했다.
  6. 유튜브 특성상 조금 긴 시간의 영상이나 음성파일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1~3분 가량의 노래나 키우고 있는 고양이 영상을 가끔 올린다.
  7. 그래서 그런지 데뷔 전에는 모델 선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기도 했었다.
  8. 2007104.jpg
  9. 여기에는 고증오류가 있는데, 그녀의 데뷔는 2010년이었지만, 오디션을 본 곡은 2012년 발표된 곡인 애프터스쿨의 Flashback이다.
  10. 물론 편곡은 다른 사람이 도와줌.
  11. 흰색 고양이는 모야, 얼룩 고양이 이름은 호야
  12. 인스타그램을 만들기 전에는 본인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모야호야 영상을 올리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올리고 있다.
  13. 고래를 꽤 좋아한다. sns나 인터뷰 등에서 보면 단순히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고래로부터 무슨 깨달음을 얻은듯 하다. 다쳐 소케이스 당시 인터뷰에는 '30년 후에 고래 탐험을 하고 있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