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의 적

같은 쇼

1 개요

엠넷에서 2013년 5월 29일부터 동년 8월 14일까지 매주 수요일 밤 11시 방송한 프로그램. 장르를 리얼리티쇼로 밝히고 있다. 이적존박이 주연으로 총 12회로 완결되었다.

페이크 다큐멘터리 형식의 코미디이다. 여배우들처럼 등장인물들이 실명으로 등장하며 현실의 캐릭터를 일부 차용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이적과 응구, 존박의 구도는 은교의 이적요, 은교, 서지우의 큰 틀을 패러디하고 있다. 나이 든 선생인 이적과 그런 나이 든 선생의 사랑을 받는 젊은 여자 응구, 그리고 자신이 가지지 못한 외모와 인기를 가지고 있는 존박에 대한 질투 등. 특정 에피소드에서는 대놓고 존박의 자전거를 고장내어 그를 다치게 하는 이적의 모습이 그려지기도 한다.

음악의 신으로 히트를 기록하였던 제작진이 다시금 제작하는 일종의 모큐멘터리. 이적과 존박이 '이적쇼'라는 가상의 쇼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 하지만, 정작 재미도 의미도 잡지 못하는 상황에 닥친다는 것이 시청의 포인트다. 텐아시아의 강명석은 이 프로그램을 '이적 놀리기 쇼'라는 말로 정의한 바 있다.

다만 이적 본인의 "인기 있고 능력을 인정받은 뮤지션, 저작권료 탑 수준의 뮤지션, 스테디 셀러의 작가, 학벌" 등의 사유는 진짜이기 때문에 다소 이질감이 드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존박의 덜덜이 캐릭터가 자리잡고, 그로 인해 프로그램의 비중이 커지며 이적과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방송 내적인 재미도 잡아냈다. 존박과 응구가 양대 기둥 이적쇼이지만 이적은 병풍

2 커뮤니티 등지에서의 반응과 패러디

인터넷 커뮤니티 등지에선 병맛적인 대본과 패러디로 컬트적인 인기를 얻었다.

방송 시작 당시에는 별다른 반향을 불러 일으키지 못했다. 하지만 존박의 '방송국 놈들' 같은 유행어나 복분자를 마시고 정말로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다며 변기를 박살낼 거라고 오줌을 리얼하게 참는 장면 등이 방영된 이후엔 단연 존박의 덜덜이 행보가 인터넷상에서 화제가 되었다. 기존과는 다른 이미지, 냉면성애자, 여배우에게 거리를 두는 듯 치근덕거리는 장면, 맥락을 자르면서도 다른 방식으로 이어버리는 진행 등이 웃음을 주었던 것.

또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활용되는 패러디 역시 높은 빈도로 등장한다. 김종서가 나왔을 때 뜬금없이 치는 "난 포기하지 않을 거야"는 인피니트이성종투니버스막이래쇼에 나왔을 때 친 오그라드는 팬들은 흑역사로 취급하는 대사를 그대로 패러디한 것이다. 음악의 신에서도 써먹었었다. 10화에서는 안알랴줌, 11화에서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까지 나왔다. 이외에도 비둘기야 먹자, 어서 와 드립 등도 등장한 바 있다. 작가 네티즌 인증

뿐만 아니라 본시 음악의 신에서부터 디스하던 인생의 진리 드립이 빈번하게 나타난다. 이 디스를 하려고 리지[1]까지 섭외하는 치밀함 하긴 뭐, 음악의 신에서는 당사자 본인인 H-유진도 섭외했는데 을 드러낸다. 또한 연이어 이어지는 이적의 연타

애초에 프로그램의 기본 골자가 영화 은교의 패러디라는 점, 매 화 인트로가 이적과 존박이 영화의 유명한 장면을 패러디하고 있다.

후반부에는 이적이 김제동에게 "요근래 해봤냐?"라고 직설적으로 묻고 그에 대해 김제동이 "이 XX 미친 XX네"라며 대꾸하는 장면, 김제동이 "존경받으며 혼자 살라고 종교계에서 종교에 귀의하라는 제의를 받고 있다"고 말하는 장면, 이적이 신인 걸그룹과 만날 때 존박 왈 '이런 거 많이 해보셨죠?'[2]라는 식의 개드립 및 섹드립들이 나름 화제가 되었다가 마지막 화에선 포텐이 터져 방송 시간 내내 온갖 개드립섹드립, 욕설, 패러디, 비난이 난무하는 훈훈한 광경을 연출했다. 삐소리가 엄청나게 난다(...) 어벤져스마냥 포풍 게스트들이 등장해 자리를 빛냈다. 특히 유희열은 여자 킬힐이 자신의 산소호흡기와 같다며 "습하습하"거리며 호흡을 가다듬기도 하고 존박에게 SM 채찍질을 실행하기도 하였다. 이적은 여기에 촛농을 부으면서 좋아했으며, 존박의 입으로부터 "방송국 놈들이 제일 위험한 줄 알았는데, 제일 위험한 건 뮤지션 놈들이었다"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게 하였다.

3 비판

음악의 신 제작진이 제작하는 사실상 음악의 신2지만 음악의 신만큼 재미가 없다는 평이 많다. 단적으로 이 프로그램의 가장 치명적인 문제점은 이적이상민의 코스프레를 하려 한다는 데 있다. 이상민은 최정상급 가수이자 프로듀서에서 이혼, 도박장 운영 혐의, 사업 부도로 인해 수십억의 빚더미를 지는 파란만장한 인생사를 몸소 겪어 본 사람이다 보니 그런 이상민이 있는 척을 하고, 이상민에게 주위 사람들이 과거 행적을 들먹이며 츳코미를 거는 식의 개그가 충분히 재미있게 느껴질 수 있다.[3] 그러나 이적은 본인이 그렇게 떠벌리듯이 서울대 출신에 국내에서 손꼽히는 작사가이자 히트곡을 여러 개 낸 가수이며, 글도 수준급으로 쓰고 잘생긴 엘리트의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이상민과 비슷한 상황에 비슷한 드립을 쳐도 전혀 재미가 없는 결과가 초래된 것. 하지만 회가 거듭해도 같은 캐릭터를 계속 밀고 가 정작 이적이 아닌 주변인(존박 등)이 더 부각되는 현상만 나타나고 있다. 존박의 경우 슈퍼스타K2에서 엄친아 교표 이미지로 많은 인기를 끌었었으나, 방송의 적에서는 이와 정반대인 '바보', '덜덜이' 등으로 이미지 변신에 성공했기 때문.

또 위에서 언급되었듯이 인터넷 등지에서 컬트적으로 화제가 된 개드립을 패러디하거나 많이 인용하고 있는데 너무 뜬금없는 타이밍이거나 혹은 대사를 치는 인물이 자신이 치는 대사가 뭔지 모르는 게 대놓고 눈에 보일 정도로 작위적으로 어버버거리는 경우도 많아 까이고 있다.

4 등장 인물

  • 이적
미친XX, 돌아이, X신, X밥[4] 서울대 출신 엘리트, 국내 top3 작사가 기믹 같은 본인의 설정으로 잘난 척을 하지만 그 얘기가 진짜라 그리 웃기진 않는다. '이적쇼'의 메인MC. 나중에 가면 연이어지는 호구 짓거리와 여색 등으로 인해 그동안의 인맥들을 점점 잃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본인의 소설 '지문 사냥꾼'을 후배들에게 강제로 나눠준다. 시간이 갈수록 존박에게 분량을 뺏기고 있다. 멀쩡한 뮤지션처럼 보이는 순간은 엔딩곡을 라이브로 부를 때뿐(...)
  • 존박
방송의 적 공식 덜덜이. 바보인지 연기인지 분간이 안 될 정도로 바보다(응?). 한국이라 여성과는 주먹 쥐고 악수를 하는 등 여성과의 스킨십에 주의하고 있지만 실은 냉면성애자. 그러면서도 지나에게는 바디 페인팅을 제안하고, 조여정에게는 방자전후궁에서 많이 뵈었다고 인사하는 등(...) 스킨십 이외의 영역에서는 전혀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뮤지션을 존중하지 않는 방송국 놈들을 싫어한다. 이적을 존경하는 듯 하지만 사실 이적의 천적이다. 은근히 야망이 있어서 자신의 자리를 넘보는 이들은 가차 없이 협박하기도 하고, 존박쇼의 메인 MC가 되거나 김동률 라인을 타거나 다른 소속사로 넘어갈 기회를 노리고 있다.
  • 김응구
본명 김선아.[5] 은교+응칠=응구. 이적이 키잡하려고 데리고 있는 싱어송라이터 지망생. 이적 왈 "젊은 친구가 음악을 배우고 싶다길래 받아줬어요"라 하지만 이적과 카메라의 시선이 향하는 건 정작 쭉 빠진 다리(...) 말수가 적고 항상 무표정한 얼굴을 하고 있으며 이적을 선생님이라고 부른다.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재능과 능력 모두 떨어지는 듯하지만 춤을 잘 춘다. 그래서 걸그룹으로의 러브콜이 잦지만 그때마다 본인은 싱어송라이터가 될 거라며 뿌리치는 걸 보면 꿈은 확고한 듯.[6]
  • 쿨케이
괄약근 힘 조절로 군면제를 시도했던 그 쿨케이 맞다. 괄약케이 "와~ 마마!"라는 저렴한 싸구려 멘트로 분위기를 흐뜨린다. 이적쇼의 스타일리스트로 파격적인 패션과 함께 본인이 경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대놓고 홍보한다. 손태영의 이름이 본인 앞에서 오르내리면 매우 화를 낸다.
  • 존아카펠라
실제론 제니스(Zenith)라는 혼성 아카펠라 그룹이지만 방송 내에선 존나카펠라 존아카펠라로 불리우고 있다. 발음은 반드시 '존나카펠라'라 부른다. 존박의 빠순빠돌이라는 설정으로 존박을 '존님'이라 부르며 존박 얼굴이 그려진 티셔츠를 맞춰 입고 다닌다. 존박이 아닌 인물에게는 대놓고 시큰둥하며, 특히 이적을 무시하는 일이 잦다. 마지막화에서 충격적이 비밀이 드러나는데, 이들의 행동은 모두 피디가 출연료를 가지고 부탁해서 존박에게 살살거렸다는 것. 결국 새로운 소속사 LSM 엔터테인먼트로 넘어가면서 존박을 처참하게 능욕했다.
  • 이적걸스
2명의 몸매가 착한 모델들로 이적쇼를 할 때 이적 뒤에서 치어리더 복장을 하고 술을 흔들며 병풍 리액션을 담당한다. 이름은 카메라 기준으로 왼쪽부터 최유경, 이미희. 최유경은 애초에 이적의 팬이었다고 하며 평소 이적의 노래도 즐긴다는 듯. 이미희는 후술하는 최영준 조연출의 사촌동생으로, 당초 최유경과 출연했던 이적걸이 자취를 감추는 바람에 보결로 들어오게 되었다고.
  • 최영준
조연출인데 워낙 출연이 많아서 집합 이적쇼 회의 땐 자기도 낄 자격 있는 거 아니냐며 회의 소파에 앉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리고 쿨케이한테 털렸다

5 전화 거는 인물

방영일인물
2013-05-29수지(미쓰에이)
2013-06-05크리스탈(f(x))
2013-06-12윤종신
2013-06-19조여정
2013-06-26이상민
2013-07-03박하선
2013-07-10홍대광
2013-07-17이상순
2013-07-24제시카 고메즈
2013-07-31하하
2013-08-07쿨케이
2013-08-14유희열

6 등장 게스트

방영일게스트캐릭터 설정(?)
2013-05-29오미정 기자새 프로그램에 대한 인터뷰
진중권이적의 씽크 탱크 일원
낸시랭
성은
크리스탈(f(x))
류승완
김진표
치타
2013-06-05백진희
???
에릭남
NS윤지
G.NA
장기하
2013-06-12엠버(f(x))
2013-06-19나인뮤지스
홍대광스토커
윤종신
2013-06-26박지선
오나미
한진호
박은지
이상민
강명석
장기하방송 끝자락에 술자리에서 나옴
2013-07-03윤성호
박휘순
이수정
한희정
현아(나인뮤지스)
2013-07-10걸스데이
김예림
쥬얼리
헨리
씨스타
김진표
리지(애프터스쿨)
2013-07-17김지수존박 후임
손승연
강풀
양지원(스피카)
류승완
이주노
이승환
솔튼페이퍼
김수정
2013-07-24비비드걸
이정
조정치
유승우
김제동
이슬아
홍대광
김완선
2013-07-31김종서
헬로비너스
루나(f(x))
이현도
수지(미쓰에이)
CL(2NE1)
봄여름가을겨울
인피니트
샤이니
박상보
장윤주
김지수
제시카 고메즈
2013-08-07조여정
정턱과쾌남들
정가은
MC딩동
정연주
2013-08-14아키바 리에
김진표
Wa$$up
장호일
베스티
이상민
김흥국
여민정
통아저씨
컬투
유희열

7 엔딩곡

방영일곡명원곡부른 사람
2013-05-29이상해이적 4집이적
2013-06-05I'll make love to youBoys II Men 2집존박, 존아카펠라
2013-06-12거위의 꿈카니발 1집이적
2013-06-19말하는 대로무한도전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이적
2013-06-26매듭이적 4집이적
2013-07-03Baby존박 1집존박
2013-07-10내 낡은 서랍 속의 바다패닉 3집패닉, 존아카펠라
2013-07-17Rain이적 1집이적
2013-07-24철부지[7]존박 1집이적
2013-07-31그런 걸까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OST이적
2013-08-07미워요[8]정인 1집이적
2013-08-14다시 처음부터 다시패닉 1집이적, 존박, 쿨케이, 김응구
  1. 600px
  2. 룸살롱 초이스를 암시하는 장면이었기 때문에 '보기 불편하다'와 '어차피 대본인데 웬 과민반응' 식의 반응이 대립되는 등 약간이나마 논란이 일어났다.
  3. 실제로 김진표가 출연한 에피소드는 음악의 신만큼 재미있다. 그러나 김진표가 음악의 신 초반 고영욱의 역할을 할 리가 없고...
  4. 7회 김진표와의 얘기 중 이적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듣고 있을 평들로 예상되었던 단어들이다(...)
  5. 응답하라 1997에서 은각하 역으로 출연했다. 당시 극중에서 클럽 댄스를 추기도 했다. 방송의 적 출연 이후에는 2015년 KBS 드라마 프로듀사에 막내작가 김다정 역으로 출연했다.
  6. 실제로는 걸그룹 데뷔를 준비 중이라고 한다.
  7. 작사, 작곡 이적.
  8. 작사, 작곡 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