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캡터 사쿠라

(카드캡터 체리에서 넘어옴)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width=100%
20px-Flag_of_South_Korea.svg.png카드캡터 체리[1]
카드캡터 사쿠라[2]
22px-Flag_of_Japan.svg.pngカードキャプターさくら
22px-Flag_of_the_United_States.svg.pngCardcaptor Sakura
Cardcaptors[3]
NHK 애니메이션 카드캡터 사쿠라 공식 홈페이지[4]
나카요시 연재 20주년 기념 공식 홈페이지
공식 통신판매 홈페이지[5]

1 개요

마법소녀물전설은 아니고 레전드인 작품

유명한 일본의 작가집단 CLAMP만화와, 그를 원작으로 한 동명의 애니메이션이다. 약칭으로는 국내에서는 '카캡사'와 '카캡체', 일본에서는 CCS로 줄이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 'CCさくら'라고 통용된다.

나카요시에서 1996년 6월부터 2000년 8월까지 연재되어 단행본 12권으로 완결되었으며, 애니판은 NHK 위성방송 BS2 채널 에서 황금시간대인 저녁 6시에 'BS 위성 아니메극장'을 통해 방영되었는데 애니메이션임에도 불구하고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기도 할 정도로 상당한 인기를 끌어서 3기까지 총 70화로 완결되었다.

클램프의 여러 작품중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작품으로, 마법소녀물로서는 상당히 독특한 편에 속한다. 평범한 초등 4년생 키노모토 사쿠라가 어느 날 마법으로 만들어진 크로우 카드의 봉인을 풀게 되고, 세상을 혼란시킬 힘을 가진 카드들을 다시 모으기 위해서 마법소녀가 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전까지 비교적 매니악한 작가 집단이었던 CLAMP는 《마법기사 레이어스》의 애니화가 크게 성공하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된다. 그래서 그 다음 노림수로 정한 것이 《카드캡터 사쿠라》의 애니화이고 이는 정확히 맞아떨어져 그야말로 초대박을 치게 된다.

극장판도 1편 '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가 1999년 8월에, 2편 '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 - 봉인된 카드'가 2000년 7월에 상영되었다. 두편 모두 애니메이션 고베 작품상 극장 부문을 수상하였다. 극장판 1편은 TVA 1기와 2기 사이의 이야기이며 극장판 2편은 TVA로부터 4개월 후의 이야기를 다룬다. 따라서 애니메이션판의 스토리는 극장판 2편에서 비로소 끝나게 된다.

애니메이션은 매드하우스가 제작을 맡았다. 90년대 이전까지 하청업체였던 매드하우스가 메이저 제작사로 성장하게 된 발판이 된 작품이다. 감독은 아사카 모리오. 클램프의 멤버인 오오카와 나나세가 각본가로 참여하기도 했다. 매드하우스의 협력사인 한국회사 DR무비가 외주제작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클램프의 한국 공식방문 당시 한국에 오자마자 가장 먼저 DR무비를 방문하기도 했다.

당시 흔하게 볼수 없었던 우월한 작화와 스토리의 임팩트, 그리고 대외적인 영향력 덕분인지 마법소녀물전설은 아니고 레전드 취급을 받는다. 그래서 일본 미디어 예술 100선 애니메이션 부문에도 선정되었다.

2005년 화질을 보정한 리마스터링판 DVD가 발매되었고 2009년엔 블루레이 디스크로도 발매되었다. 그리고 블루레이 발매 기념으로 2009년 4월 2일부터 2010년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에 HD 버젼 애니메이션이 재방영되기도 했다. 방송국은 당연히 NHK BS-hi.

가장 최근에 이루어진 재방송은 일본 위성방송인 키즈 스테이션에서 거의 매 년마다 이루어졌다. 가장 최근의 재방송은 2015년(!) 9월까지였으며, 나카요시 연재 20주년을 기념하여 2016년 4월 6일부터 NHK BS프리미엄 채널을 통해 매주 수요일 저녁 18시30분에 재방송 중이다. 종영 한 지 16년이 지났는데도, 수명 참 끈질기다.

원작의 인기도 상당하여 1200만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즉, 권당 판매량 100만 권 이상. 2001년에는 만화 부문에서 성운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 작품의 특징

얼핏 보면 좀 독특한 마법소녀물 작품이다. 일단 (惡)이라는 요소가 배제돼 있다는 게 가장 크다. 악마를 향해 장풍 날리는 배틀물에 가까운 세일러문 등을 생각해 보자. 그리고, 적을 없애지 않고 봉인시켜 수집한다는 점도 다른 90년대 마법소녀물과는 다르다.[6]

클램프의 한 인터뷰에서는 사쿠라에 대해 "정말로 사랑스러운 여자아이를 최선을 다해 그려보고 싶었다"라고 했다.

400px
카드캡터 사쿠라 인간 관계도.jpg[7][8] 깨알같은 포돌이

그리고 누군가는 카드캡터 사쿠라를 이렇게 요약했다! 흠좀무

어릴 때는 몰랐지만 나중에 시간이 지나서 보면 동심이 매우 파괴되는 작품이다. 조금 파고들어 보자면 인물관계도에서도 보이듯 동성애 요소가 많고, 선생과 제자의 부적절한 관계를 다루기도 한 수위가 높은 작품이다.[9][10] 공영방송인 NHK는 순수한 아동만화를 그려주길 원했고 표면적으로는 좋은 결과였지만... 결과적으로 여덕남덕의 폭발적인 증가를 불러왔다. 덕력을 쌓기 전과 후의 감상이 확실히 달라진다!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와 마찬가지로 안습. 참고로 원작에 비해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런 요소들이 상당부분 순화되어 방영되었다.

여담으로 죠죠빠 죠죠러 클램프답게 《죠죠의 기묘한 모험》을 오마주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각각 한 가지의 능력을 가진 마법체를 불러서 싸우는 사쿠라의 마법은 스탠드를 연상시킨다.

3 등장인물/카드 소개

북미판 성우 정리 바람 : [1]

4 인생 브레이커? NHK 최대의 악행?

주인공인 사쿠라는 엄청난 인기를 끌면서 지금도 로리지온의 시초로 여겨지고 있으며 공영방송인 NHK에서 방영한 덕택에 이 작품의 영향으로 덕후길에 빠져든 사람도 비일비재한지라 인생 브레이커(人生ブレイカー), 혹은 NHK 최대의 수훈이자 최대의 악행이라는 별명이 존재한다.

당장 인생 브레이커(人生ブレイカー)라는 말을 일본어 검색엔진에 돌려보면 그 실태를 고발하는 글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오덕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반영하듯 2ch에 아예 사쿠라 전용판이 따로 존재하고 있다. 방영당시에 30분에 5스레~8스레를 채울 정도로 실시간 단문중계 등의 반응이 뜨거웠다고 한다. 전용판 주소는 여기.

5 국내 수입

5.1 코믹스

국내에서는 <카드캡터 체리>라는 제목으로 서울문화사의 소녀만화잡지 '밍크'에서 98년부터 연재를 시작했으며 단행본도 12권으로 완결되었다. 2006년에는 완전판 12권이 발매되기도 했다. 현재는 저작권이 학산문화사로 넘어간 상태라고 하며 제목을 <카드캡터 사쿠라>로 바꾼 뒤 전 6권으로 새로운 애장판이 다시 발매되었다.

<카드캡터 민들레>라는 제목으로 해적판이 나온 적이 있다. 제목에서 보이듯이 사쿠라는 민들레로 바뀌었고, 토모요홍장미로, 샤오랑은 강둑으로 되어있다. 흠좀무. 더 무서운 사실은 케로쨩의 존재를 숨기기 위해 사쿠라(민들레)가 복화술을 하는 장면에서 원작의 칸사이벤전라도 사투리로 옮기는 꼼꼼함까지 구사했다는 것.

5.2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판은 일본에서 2기가 방영되고 있던[11] 1999년 6월 16일부터 <카드캡터 체리>라는 제목으로 SBS에서 방영되기 시작해서 주 2회(종반부엔 주 4회)의 방영 스케줄로 일본과 거의 비슷한 시기(일본은 2000년 3월, 한국은 9월)에 완결되었다. 덕분에 NHK를 통해 카드캡터 사쿠라를 접한 사람들이 SBS를 통해 접한 사람들에게 스포를 하는 일도 비일비재 했다 국내 방영판에서는 왜색 관련 등의 심의상 몇 부분이 잘렸다. 제목이 바뀐 이유도 왜색 문제.

국내에서도 최고시청률이 30%를 넘어설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정확히는 최고시청률 37%. 2000년대 들어와 전반적으로 시청률이 줄어들고 있었던 시점인데도 불구하고 꽤 높은 시청률을 구가했다(《포켓몬스터》와 함께 마지막으로 시청률 30%대를 달성한 애니메이션으로 꼽힌다.) 아직도 2000년대 초반 추억의 애니하면 언급되고 그럴 때 보통 베댓은 만날 수 없어 만나고 싶은데(...)

국내판 번역이나 성우 배정이 그야말로 완벽 그 자체였던 작품으로 이름이 높다. 중반에 어른의 사정으로 몇몇 캐릭터가 성우가 바뀐 점과 13화에서 동물원의 나무늘보가 나오는데 일본어로 게으름뱅이와 나무늘보를 모두 뜻하는 단어인 '나마케모노'를 작중 상황에 맞지 않게 게으름뱅이로 번역하여 부자연스러워진 점을 빼면 호평 일색. 참고로 방영 당시 우리말 녹음/편집은 배숙현 PD가 담당했는데 당시의 인터뷰 기사를 보면 그녀의 노고를 알 수 있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업적(?)은 일본판 ED을 방송해줬다는 것.[12] 여담으로 배PD는 2007년 《프리즌 브레이크》 녹음을 끝으로 다른 부서로 이적한 것으로 추정된다.

극장판은 투니버스에서 방영했으며 연출은 1기 최방옥, 2기는 외주 디지틀온미디어 소속 김은주 PD.

성우진 경우 투니버스 자체 더빙판이 그러듯이 일부 배역은 자사 성우로 교체되었다. 그런데 1,2기 내에서도 일부씩 성우진이 다르다. 이는 극장판 2기 '봉인된 카드'에서 더 자세히 드러나는데, 예를 들어 1기에서는 자사 성우로 썼는데 2기에서는 SBS판 성우 그대로 기용했다든지[13] 아니면 교체된 성우가 SBS판 성우 중 한 사람인 경우.[14] 하지만 주요 성우진은 그대로 갔으며 SBS 방영판에서도 성우 교체가 있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렇게 나쁘진 않다. 자사 성우로 바꾼 것보다는 그나마 개념 있다.

한편 SBS에서의 방영 이후에 투니버스애니원/챔프에서 방영되었다. 극장판도 마찬가지. 하지만 애니박스 개국 전에 대원방송쪽 방영권이 만료되었는지 이쪽에서는 방영되지 않았다. 이후 한참 동안 국내 방영이 되지 않다가 2012년 2월 15일(첫방송 오후 4시)부터 카툰네트워크에서 재방영되고 있다.

워낙 장편이라 그런지 TV판 DVD는 정발되지 않았고 1기 극장판만 DVD 애니에서 정발되었다가 땡처리되는 굴욕 끝에 절판되었다.

2016 SNL KOREA의 더빙극장의 마수는 여기에도 뻗쳐버렸다....안구테러를 주의하세요!

6 각종 여담전설

원래 《카드캡터 사쿠라》는 《마법기사 레이어스》에서도 차용했었던 거대로봇 즉, 메카닉물로 제작하려고 했으나, 카드로 구현할 수 있는 메카닉의 한계와 같은 여러가지 어른의 사정으로 인해 무산되었다고 한다.

TV 애니메이션의 경우 원래 NHK가 아니라 완구회사 타카라의 스폰서를 받아 민방에서 방영할 것을 염두해서 제작했다고 한다. 중간에 아이캐치 영상을 기점으로 중간광고를 끼워서 방영하면 한 회당 30분이 되도록 계획했었다고. 하지만 스폰서 협의가 잘 안되었는지, 민방에서 방영이 무산되고 결국 NHK BS2에서 BS위성 아니메극장을 통해 방영되었다.

NHK BS2 위성방송에서 방송되었기 때문에 대한민국에서도 우연히 TV를 돌리다가 《사쿠라》에 푹 빠져버렸다는 국내 덕후들의 이야기도 심심찮게 목격할 수 있었다. 역시 NHK 최대의 악행(...)

방영 당시 디지털 작화 방식이 이미 도입된 상태였지만 제작진의 의견으로 100% 종래의 셀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제작된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셀 애니메이션 마지막 명작이 되었다.

클램프의 원작 캐릭터 디자인과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디자인이 살짝 차이를 보이는데, 순정만화풍인 클램프의 그림체를 애니메이션화 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랐기 때문에 매드하우스의 작화가 타카하시 구미코(高橋久美子)[15]에 의해 우리가 알고 있는 동글동글한 캐릭터 디자인으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상술하다시피 애니메이션 각본가로 클램프의 오카와 나나세가 직접 참여하였고, 애니메이션에서 등장하는 사쿠라의 작중 코스튬 또한 클램프의 모코나 아파파가 직접 참여했다. 애니에서만 등장하는 메이링의 캐릭터 원안 또한 클램프가 담당.

NHK에서 밝히길 NHK에서 그간 방영된 애니메이션 중 사상 최고액의 제작비가 소요되었다고 한다.

상술한 대로 원래 민방에서 방영될 목적이었기에 중간광고를 위한 아이캐치 영상이 삽입되어 제작되었지만, 공영방송 NHK는 광고를 방영하지 않았으므로 사실 필요가 없게 되었다. 그럼에도 아이캐치 영상을 방영하였고, 이 영향을 받아 《카드캡터 사쿠라》 이후 NHK에서 방영된 애니메이션에도 중간 아이캐치 영상이 계승되었다. (《다!다!다!》가 대표적이다.)

BGM이 오케스트라마냥 웅장한 편인데[16][17] 공익광고 등에서 해당 BGM을 차용하는 경우도 은근히 된다(...). 그중에서도 특히 봉인 해제 BGM[18], 상쾌한 아침 BGM지금부터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EBS 영어듣기능력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과 일명 황당할 때의 BGM 등이 유명하다. 정작 광고등의 매체를 볼때는 몰랐는데 나중에 그게 사쿠라 브금인 것을 알게 되면 여러모로 골때린다.
지금 보고있는 위키러도 골때렸다

어째서인지 《카드캡터 사쿠라》가 방영되었던 때에 유난히도 '사쿠라'로 이름을 등록한 신생 여아들이 많았다는 이야기가 전설처럼 전해진다. 2000년 신생아 여자아이 이름 순위 1위. 그 뒤로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0년 네 번째로 1위를 차지. 역시 NHK 최대의 악행이자 인생 브레이커..

단순히 《카드캡터 사쿠라》를 보기 위해 NHK 유료서비스인 BS 위성방송을 신청하는 가입자들이 늘었다는 전설도 2ch를 비롯 일본 웹에서 떠돌고 있다. 심지어 《사쿠라》 방영 시간에는 아키하바라의 오노덴 빌딩에 사람이 없을 정도였다는 말도 회자된다.

극장판이 개봉했었을 때의 일화, 당연히 아동용 애니메이션으로 기획되었기 때문에, 개봉당시 부모들이 어린아이를 데리고 극장에 찾았는데, 정작 성인들이 극장에 몰리게 되자 매표소 직원에게 "정말 아동용 애니메이션 맞나요?"라고 묻는 일이 전국에 비일비재 했었다고 한다. [19]

당시 NHK BS2 'BS 위성 아니메 극장'을 통해 본방이 진행되던 시절, 스튜디오에 다이도우지 토모요 역의 이와오 준코가 직접 나오기도 했고, 최종화 방영시에도 스튜디오에 나와서 고별시를 낭송하기도 했다.

TV판 최종화를 녹화하려고 했는데 스모 경기가 녹화된 전설적인 작품으로 남기도 했다. BS 위성 아니메극장에서 방영하던 시기에 본방을 애니메이션 오프닝에서부터 차회예고까지 정확하게 18시 2분에 시작해서 18시 28분에 종료했었다. 시간이 아주 정확해서 무서웠다 그래서 VHS 단말기의 예약녹화시간을 18시 2분으로 설정해 놓으면 정확하게 오프닝부터 녹화를 할 수 있었는데, 최종화 방송 당시였던 2000년 3월 21일에 하필 BS2에서 중계해주고 있던 스모 경기가 BS 위성 아니메극장 본방 시간을 넘겨 연장경기에 들어가고 있었다! 결국 BS 위성 아니메극장은 18시 4분에 방송을 시작했고 《카드캡터 사쿠라》의 오프닝은 본방시간인 18시 2분을 넘겨 18시 6분에 방송하고 말았다.

파일:Attachment/카드캡터 사쿠라/musashimaru.jpg
위성 아니메 극장은 6시 4분부터 방송됩니다. 열도가 공황상태가 되었던 그 장면

이를 모른 상태로 18시 2분에 예약녹화를 걸어버린 경우 사쿠라 최종화 대신 스모 경기"사쿠라 괴수가 아니야!"가 녹화되었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가 붙여졌다. 안습

덕분에 스모 연장경기는 도대체 언제 끝나냐며 녹화 테이프를 손에 든 상태로 멘붕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 뻥을 조금 보태자면 일본 열도 전역이 안절부절[20] 했다는 심지어 옆나라 대한민국에서도[21] 전설적인 이야기가 전해진다.[22]

게다가 예약 녹화 종료시간을 18시 28분으로 해 두었기 때문에, 공항에서 사쿠라가 샤오랑을 불러 세운 뒤 자신의 마음을 전하려는 클라이맥스 장면에서 녹화가 끝나버리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가장 중요한 마지막 장면 4분을 날려먹은 피해자들이 속출했다. 타이밍 참 기가 막히다 당시 스모 경기는 외국인 출신으로 두 번째로 요코즈나에 올랐던 불침선 무사시마루(武蔵丸)와 타카노나미(貴ノ浪)의 경기였고, 무사시마루가 패배한 경기였기 때문에, 무사시마루의 비극 (武蔵丸の悲劇)이라는 이름으로 본방 종료 1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으며, 이 사건으로 NHK에 항의가 폭주, 《다!다!다!》가 방영될 때부터는 이러한 일이 없도록 BS 위성 아니메 극장의 방송 편성을 조절했다고 한다.

눈물없이 볼 수 없는 2000년 3월 21일 최종화 카드캡터 사쿠라 스모 카드 편 방영당시 녹화 영상을 볼 수 있다. 무사시마루의 비극 기가막힌 녹화종료 타이밍. 하늘도 울고 땅도 울고 열도도 울고 나도 울었다. 안습 잘보면 중간 레스톨 특수구조대의 강마루 이미지도

2009년 블루레이로 출시하면서 생긴 별명은 최강의 공공사업. BD-BOX 출시 소식을 듣자마자 눈물을 흘리며 아침 해가 뜨고 오늘, 나는 밖으로 나가 일할 결심을 했다덕후들의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온다.[23]

게임도 존재한다. '카드캡터 사쿠라: 사쿠라 카드 de 미니게임'과 '카드캡터 사쿠라: 사쿠라와 카드와 친구' 등 사쿠라를 기반으로 한 각종 게임 소프트도 발매되었었다. 다만 한국에서는 미발매.

국내 방영 시 유에편 라스트를 장식한 BGM이 2기 오프닝 '문을 열고서'에서 그라디우스 IV의 BGM으로 바뀌었단 걸 알 사람은….

SBS에서 방영 당시 어떤 성경침례교 광신도는 이 만화에 등장하는 마법사 크로우 리드가 실존인물인 알레이스터 크로울리에서 따온 것이 틀림없다면서 이 만화를 사탄의 만화로 규정했는데, 크로울리를 따온 건 사실이었다. 으악!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즐겨보는 건축, 도시전문가들 중에서도 이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상적인 가정, 이상적인 마을, 이상적인 교육환경 등이 잘 표현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상하신 아버지와 듬직한 오빠 사이에서 역할 분담을 철저히 맡아서 한단 적절한 가정교육, 아버지가 대학교수이고 돌아가신 어머니네 집안이 부잣집이라서 소득도 넉넉하다. 2층집에 살면서 셋이 살기에는 경제적인 문제가 없다. 치안 좋고 반듯반듯한 2층집들이 늘어서 있는 깨끗한 거리에생활시설, 편리시설,놀이시설들이 있는 동네에 살면서 가까운 거리에 학교들이 모여있다. 반 아이들에게 책임을 가지며 가르치는 선생님과 편부가정인 사쿠라를 편견없이 대해주고 어려운 사람들은 도와줘야 한다는 인식이 박혀있는 가정교육 잘받은 친구들과 건전하게 놀고 어느 누구보다도 가장 소중한 단짝친구도 있으니 이야말로 한 사람이 올바른 성인으로 자라는 가장 이상적인 환경이다.이러한 환경 덕택에 사쿠라가 폭넓은 마음으로 사람들을 대하고 가정, 친구에 문제 없는 생활을 할 수 있다. 이런게 진정한 초등학생이지.. 하지만 클램프의 욕망(...)이나 사쿠라의 부모 등 여러 등장인물들의 면모를 생각하면 과연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독일어로는 1기까지만 더빙되었다.

변신 시 같은 복장으로 인해 변신장면이 뱅크신으로 처리되는 대다수의 마법소녀물과 달리 사쿠라가 입고 있는 코스튬(혹은 교복이나 일상복)에 따라 변신장면(정확히는 마법의 열쇠 봉인해제, 카드 발동 장면)이 계속 바뀐다. 즉 해당 장면을 모두 새로 그렸다는 이야기로 마법소녀물의 훌륭한 안티테제격. 이런 사태를 뽑아낸 장본인인 토모요, 무서운 아이.

《카드캡터 사쿠라》 최종화가 방영된 이후,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매드하우스는 그동안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되던 어마어마한 양의 셀화를 오프닝 컷이고 뭐고 모두 방출해버렸다. 하기야 애니메이션 촬영 이후에 제작사 입장에서는 셀화 더미는 단순한 산업폐기물일 뿐이다 TV판 70화에 사용한 셀화의 양이 어마어마했기 때문에 사실상 이걸 보관하기엔 무리가 있던 것은 사실. 그래서 만다라케를 비롯한 애니메이션샵과 일본 야후옥션[24] 등을 통해 실제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했던 셀화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었다.

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 봉인된 카드 편이 개봉했던 2000년 7월에는 아예 사전예약을 받아 극장판 제작에 사용했던 셀화를 랜덤으로 한 장씩 증정[25]했기 때문에, 셀 애니메이션 최후의 명작인 카드캡터 사쿠라의 실제 셀화는 지금도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에서도 카드캡터 사쿠라의 셀화를 가지고 있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목격할 수 있었던 것

일본 시가현 나가하마시에 키노모토쵸(木之本町)[26]라는 지명을 가진 곳이 있다. 키노모토역도 있는데, 안타깝게도 역명 표기는 木ノ本로 표기한다. 본 작과 별 관련이 없음에도 간혹 덕후들이 성지순례한다고 찾아가서 인증샷을 찍어오는 경우도 있다! 일본 웹에서 검색하면 인증샷을 찾아볼 수 있다(...)

2011년 토호쿠 대지진 이후 재해지를 응원하기 위한 모금 캠페인으로 CLAMP가 새로운 일러스트를 그리고, 3기 OP곡 플라티나에, 탄게 사쿠라가 10년 만에 새롭게 녹음한 사쿠라의 무적의 주문 틀림없이 잘 될꺼야 (絶対だいじょうぶだよ)를 삽입한 동영상을 니코니코 동화에 올렸다. 영상 주소는 여기.

2013년 일본의 애니메이션 잡지 아니메디아에서 역대 애니메이션 순위 투표를 실시했는데, 7위에 올랐다. 종영한지 13년이 된 시점을 감안하면 그야말로 흠좀무. 7위 랭크 기념으로 프로듀서인 콘도 에이조(近藤栄三)가 인터뷰에서 '기회가 된다면 새로운 본작을 그려보고 싶다'고 하는 바람에 한때 카드캡터 사쿠라를 리메이크하는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어기도 했다. 단순 립서비스로 생각하자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2014년 6월 21일 뜬금없이 반프레스토 이치방쿠지(제일복권) 경품으로 카드캡터 사쿠라 시리즈가 라인업되었다. 경품 상세내용 보기 심지어 폭발적인 인기로 2014년 11월 1일에 재발매가 결정되었다. 2015년 1월에는 티파티 컨셉의 경품이, 2015년 8월에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컨셉의 경품이 등장했다.

2014년 9월에는 주인공 키노모토 사쿠라넨도로이드 시리즈 400번(!)으로 출시되었으며, 타카라토미, 반다이 S.H. 피규어아츠시리즈 등 《카드캡터 사쿠라》 관련 피규어를 출시하였다.

2014년 9월 17일엔 관련 팬시 및 소품 등을 취급하는 공인판매샵이 문을 열었다.# 이 통판샵은 2016년 3월 31일부로 운영 종료했다.

2015년 1월에는 코단샤 나카요시 발매 6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에서 중고가격이 10만원 정도로 형성될 정도로 인기인 크로우 카드 세트가 복각 재발매할 예정을 밝혀 놀라움을 선사했다. 복각판 발매 이후에도 매진사태가 이어져서 복각판 재판을 찍기도 했는데, 2015년 8월에 인쇄한 7쇄판까지 일본내에서 전량 매진되는 기염을 토했다. 한국에서도 YES24알라딘 등에서 수입 판매했다.

2016년은 원작 만화의 나카요시 연재가 시작한지 20주년이 되는 해이며 이와 관련해 굿즈 및 이벤트도 꾸준히 나올 전망이다. 일단 3월에 재편된 일러스트집을 부활(…)발매할 것으로 예정. 2016년 4월 6일부터는 NHK BS프리미엄 채널을 통해 크로우카드 편(1화 ~ 46화)이 재방송된다고 한다. 또한 상술하다시피 나카요시 4월호에 신작 연재가 발표되었다. 정확한 연재 일자는 아직 미정이다.

1998년에 첫 방영된 20세기 작품이지만 21세기에도 여전히 레이어들 사이에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초창기만큼의 강렬한 인기는 아니지만 여전히 어느 정도의 지지층을 유지하고 있다. 실제로 2014년 3월 15일 양재시민의 숲 근처 공원에서 보컬로이드와 《은혼》, 《진격의 거인》, 그외 소년 점프계 인기 만화 등등의 현역 캐릭터들이 넘치는 속에서 사쿠라, 토모요, 샤오랑의 코스프레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발견되는 등 그 명맥이 끊기지 않고 있다. 2014년에 뜬금 관련상품이 재발매되고 공식 굿즈샵을 오픈하면서, 2015년 하반기에도 관련 상품이 끊임없이 발매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방영종료 후에도 현재까지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작품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국내 한정으로 축구에서 경기마다 경고성 반칙을 남발하는 선수에게 카드캡터라는 별명이 붙는다.

90년대생 남덕들이라면 어릴 때 모르는 척 본방 사수하던 애니메이션일 것이다. 숨덕의 시작

7 각국의 애니메이션 OP

7.1 일본[27]

1화 ~ 35화에 사용된 OP 1은 그 유명한 Catch You Catch Me#s-1.1라는 곡으로, 해당 문서 참조 바람.

OP 2(36화 ~ 46화)
제목파일:Attachment/20pxtaegeuki.png문을 열고서
22px-Flag_of_Japan.svg.png扉をあけて
영상
가수ANZA[28]
작사키쿠코(きくこ)
작곡히로세 코미(広瀬香美)
편곡카메다 세이지(亀田誠治)

2기의 횟수가 적기 때문인지 2기 오프닝 곡 역시 빠지지 않는 명곡임에 불구하고, 1기의 Catch You Catch Me의 상큼함과 전설로 회자되는 3기 오프닝 플라티나 가운데 끼인 탓에 묻혀버렸다. 콩라인?

OP 3(47화 ~ 70화)
제목파일:Attachment/20pxtaegeuki.png플라티나
22px-Flag_of_Japan.svg.pngプラチナ
영상
가수사카모토 마아야(坂本真綾)
작사이와사토 유우호(岩里祐穂)
작곡칸노 요코(菅野よう子)
편곡

지금까지도 명곡으로 팬들 사이에서 명성이 자자한 오프닝. OP 영상 내내 사쿠라웃는 모습이 한 번도 안 나온다는 특징이 있다. 가사도 작품 내용과 딱 맞아 떨어졌던 데다 가수가 사카모토 마아야였던지라. TV판 최종회의 엔딩곡으로도 쓰였는데, SBS 방영판에서는 전주까지만 틀어주고 칼같이 끊어버려서 팬들의 아쉬움을 샀다. 15초짜리 엔딩곡(…). 가사가 일본어니 어쩔 수 없었겠지만.

참고로 페퍼톤스Ready Get Set Go와 유사하다. 바이올린 사운드나, 코드 구성이나.[29]

7.2 한국

일본판의 Catch You Catch Me와 곡 제목만 같은 한국판 오프닝 Catch You Catch Me가 있다. 해당 문서 참조.

7.3 북미

유희왕인 줄 아랐네 ㅡㅡ
쓸데없이 멋있다
장르를 착각한 것 같은 OP.

북미에서 카드캡터 사쿠라의 장르를 착각해서인지 방영이 순서대로 되지 않았다. 미국 애니 특성 중 하나가 몇 화인지 관계없이 따로 옴니버스 관계이기 때문에 뒤죽박죽 순서를 뒤섞어서 방영해도 시청하기 별 탈이 없다. 그러나 일본 애니의 경우 일회분의 분량만 건너뛰어도 이놈들이 왜 철천지 원수가 되었는지, 아니면 절친 관계가 되었는지 도통 알 수가 없다. 북미판 제목에서 이렇게 랜덤으로 방영한 이유를 추측할 수 있는데, 그게 Cardcaptors다. 카드캡터가 사쿠라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라는 의미인 듯한데, 다시 말해 샤오랑을 사쿠라와 동급으로 보고 비중을 늘리는 식으로 방영하다 보니 그런 불상사가 발생한 것.

또한 북미판 방영분에서는 사쿠라와 유키토의 데이트 장면, 리카와 테라다 선생의 대화 등이 원조교제(로리콘)를 연상시킨다 하여 뭉터기로 잘려나갔다. 그리고 동성애를 연상시키는 장면도 잘렸다. 이렇게 자른 에피소드를 다른 에피소드와 합쳐서 짜집기해서 한 에피소드로 만들었기 때문에, TV판이 전체 70화 임에도 미국에서 방영한건 39화 뿐이다. 반 가까이를 날려버린 셈.

미국의 팬들은 당연히 Cardcaptors를 통해 카드캡터 사쿠라를 처음 접한 경우가 많음에도, 이 에피소드 짜깁기를 굉장히 싫어하다 못해 증오한다. 일단 정식수입 판권물이기에 관련 위키 등에서도 빼먹지 않고 언급을 하고는 있지만 원작을 먹칠한 흑역사로 취급할 정도. 한 마디로 작품 자체를 깊이 이해하지 못한 채 지나치게 미국 애니 기준으로 방영한 폐해인 셈이다.

이 애니메이션에 대해 저쪽의 수입사에서 아마 이렇게 묻지 않았을까.

Q: 이 애니의 내용이 무엇입니까?
A: 크로우 카드라는 카드가 해방되면서 카드캡터가 그 카드를 모으는 이야기입니다.

맞는 말이고 딱히 틀린 말은 없지만 그것으로 작품 전체를 전달하기란 오묘하다. 애초에 로리지온의 시초라고까지 불리는 작품으로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다. 저 설명과 오프닝만 듣고 크로우 카드가 드래곤볼쯤 되는 줄 알았다는 양덕도 있다.

사실 가사는 Q&A에 딱 부합하는 가사라고 할 수 있겠다.

Wind, Rain, Shadow, Wood, Sword, Thunder, Power, Sleep...
Cardcaptors of the Clow Expect the unexpected now!
The secrets of the Clow Were all a mystery
But when this mighty book was opened The powers were set free
Cardcaptors A mystic adventure
Cardcaptors A quest for all time
Each card possesses a power of its own
We've got to find them to bring the power home
Wind, Rain, Shadow, Wood, Sword, Thunder, Power, Sleep...
Cardcaptors of the Clow Expect the unexpected now!
Cardcaptors A mystic adventure
Cardcaptors A quest for all time
Cardcaptors Cardcaptors!
바람, 비, 그림자, 나무, 검, 천둥, 괴력, 수면...
크로우의 카드캡터들이여 이젠 상상 그 이상을 예상하라!
크로우의 비밀들은 모두 불가사의였지
그러나 이 강대한 마도서가 펼쳐지자 마법의 힘이 해방되고 만거야
카드캡터들의 신비로운 모험
카드캡터들의 시대를 초월한 탐험
카드들은 저마다 고유의 마력을 지니고 있어
마력을 제자리로 되돌리려면 사라진 카드들을 찾아야만 해
윈드, 레인, 섀도, 우드, 소드, 썬더, 파워, 슬립...
크로우의 카드캡터들이여 이젠 상상 그 이상을 예상하라!
카드캡터스 신비로운 모험
카드캡터스 시대를 초월한 탐험
카드캡터스 카드캡터스!

8 각국의 애니메이션 ED

8.1 일본

ED 1
제목Groovy!
영상
가수히로세 코미(広瀬香美)
작사
작곡
편곡혼마 아키미츠(本間昭光), 히로세 코미(広瀬香美)

일본싱어송라이터인 히로세 코미가 작사, 작곡을 모두 맡았다. 경쾌한 비트가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곡이다. 그리고 처음부터 끝까지 케로가 같은 표정으로 뛰어다닌다.[30]

ED 2
제목Honey
영상
가수chihiro
작사
작곡
편곡

이 곡도 마찬가지로 Chihiro가 직접 작사, 작곡을 모두 맡았다. 다른 버전으로 사쿠라 성우인 탄게 사쿠라부른 버전도 있다.

ED 3
제목Fruits candy
영상
가수코지마 메구미(小島めぐみ)
작사요코야마 타케시(横山武)
작곡우에다 코지(上田晃司)
편곡호가리 히사아키(保刈久明)

3기 마지막 엔딩곡이다. 사쿠라, 토모요, 케로 셋이서 같이 부른 버전도 존재한다.

8.2 한국

당시 우리나라의 공중파 만화영화 대부분이 그렇듯 엔딩을 오프닝과 같이 쓰는 경우도 많았는지라 체리도 예외는 아니었다.[31]다만 엔딩이 일본판 버전으로 전주 정도만 짧게 방송된 적은 있다.

8.3 북미

추가바람

9 화별 제목

9.1 TVA[32]

  • 4학년 편(1기)
초등 4학년 때의 1학기 - 2학기
방영 화수방영 타이틀
일본대한민국일본대한민국
11사쿠라와 신비한 마법책체리와 신비한 그림책
22사쿠라의 멋진 친구들체리의 멋진 친구
33사쿠라의 두근두근 첫 데이트체리의 두근두근 첫 데이트
44사쿠라의 기진맥진 일요일체리의 기진맥진 일요일
55사쿠라와 팬더와 귀여운 가게체리와 팬더와 귀여운 가게
66사쿠라와 어머니의 추억체리와 어머니의 추억
77사쿠라의 괴도 첫 도전!?"체리, 그림도둑 되다"[33]
88"사쿠라의 라이벌, 등장!""체리의 라이벌, 등장!"
99사쿠라와 신비한 브로치체리와 신비한 브로치
1010사쿠라와 꽃의 운동회체리와 꽃 운동회
1111사쿠라와 토모요와 커다란 집체리와 소중한 상자
1212사쿠라의 끝없는 하루체리의 끝없는 하루
1313사쿠라와 코끼리의 힘 겨루기체리와 코끼리의 힘 겨루기
1414사쿠라와 토우야와 신데렐라체리와 신데렐라 오빠
1515사쿠라와 케로의 대판 싸우다체리와 케로의 한바탕 싸움
1616사쿠라와 추억의 무지개체리와 추억의 무지개
1717사쿠라의 무서운 담력 테스트체리의 무서운 담력 테스트
18-사쿠라와 유키토와 여름축제-
1918사쿠라와 여름 방학 숙제체리와 여름 방학 숙제
2019사쿠라와 싸우는 전학생체리와 또다른 라이벌
2120사쿠라의 기나긴 마라톤 대회체리와 기나긴 마라톤 대회
2221사쿠라와 자상한 아버지체리의 자상한 아버지
2322사쿠라와 토모요와 멋진 노래체리와 아름다운 노래
2423사쿠라의 작은 대모험체리가 줄어들었어요
2524사쿠라와 또 한 명의 사쿠라체리와 또 한 명의 체리
2625사쿠라와 멋진 선생님체리와 멋쟁이 선생님
27-사쿠라와 추억의 신사-
2826사쿠라와 주술 카드체리와 주술카드
2927사쿠라의 달디단 쿠킹체리의 너무 단 요리
3028사쿠라와 상처입은 카드체리와 상처입은 카드
3129사쿠라와 이름없는 책체리와 제목없는 책
3230사쿠라와 케로와 샤오랑체리와 케로와 샤오랑
3331사쿠라의 차가운 아이스 스케이트체리와 아이스 스케이팅
3432사쿠라와 유키토와 낮달체리와 청명 오빠와 낮달
3533사쿠라의 멋진 크리스마스체리의 행복한 크리스마스
  • 5학년 편(2기)
초등 5학년 때의 1학기
방영 화수방영 타이틀
일본대한민국일본대한민국
3634사쿠라와 눈의 새학기체리와 눈내리는 개학날
3735사쿠라와 사라진 토모요의 목소리체리와 사라진 지수의 목소리
3836사쿠라의 즐거운 딸기 따기체리의 즐거운 딸기 따기
3937사쿠라의 비틀비틀 열(熱)요일체리의 흔들흔들 열(熱)요일
4038사쿠라와 꿈 속의 사쿠라체리와 꿈 속의 체리
4139사쿠라와 샤오랑과 모래바다체리와 샤오랑과 모래의 바다
4240사쿠라의 암흑의 학예회체리와 어둠 속의 학예회
4341"사쿠라의 안녕, 메이링""안녕!, 메이린!"
4442사쿠라와 케로와 신비한 선생님체리와 케로와 이상한 선생님
4543사쿠라와 마지막 크로우카드체리와 마지막 크로우 카드
4644사쿠라와 마지막 심판체리와 최후의 심판
  • 5학년편 (3기)
초등 5학년 때의 2학기 - 3학기
방영 화수방영 타이틀
일본대한민국일본대한민국
4745사쿠라와 신비한 전학생체리와 이상한 전학생
4846사쿠라와 눈을 뜬 별의 열쇠체리와 깨어난 별의 열쇠
4947사쿠라와 위험한 피아노체리와 위험한 피아노
5048사쿠라와 샤오랑과 보이지 않는 실체리와 샤오랑과 보이지 않는 실
5149사쿠라와 커다란 인형체리와 거대한 곰인형
5250사쿠라의 양 주의보?!체리의 양 주의보?!
5351사쿠라와 패닉 자전거체리와 폭주 자전거
5452사쿠라와 추억의 달력체리와 추억의 달력
5553사쿠라와 이상한 나라의 사쿠라이상한 나라의 체리
5654さくらとケロのお菓子な出会い??[34]케로와 스피넬의 이상한 만남
5755사쿠라와 샤오랑과 엘리베이터엘리베이터에 갇힌 체리와 샤오랑
5856사쿠라와 두 사람의 대핀치체리와 케로와 유에의 대위기
5957사쿠라와 토모요와 공의 함정체리와 지수와 이상한 공
6058사쿠라와 소중한 친구들체리와 소중한 친구
6159사쿠라와 카드와 선물체리와 카드와 선물
62-사쿠라와 이상한 점괘쪽지-
6360사쿠라와 수영장과 커다란 파도체리와 수영장의 거대한 파도
6461사쿠라와 눈보라의 스키교실체리와 눈보라 속의 스키학교
65-사쿠라와 유키토와 사라져가는 힘-
6662사쿠라의 가장 좋아하는 사람체리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
6763사쿠라와 샤오랑과 츠키미네 신사체리와 샤오랑과 월봉사
6864사쿠라와 과거와 크로우리드체리와 과거의 크로우리드 I
6965사쿠라와 나타난 크로우리드체리와 과거의 크로우리드 II
7066사쿠라와 진정한 마음체리의 진정한 마음

9.2 극장판

한국에서는 극장 상영이 아닌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에서 특선 방영했다.

9.2.1 1기

역대 애니메이션 고베 작품상 - 극장 부문 수상작
제3회
(1998년)
제4회
(1999년)
제5회
(2000년)
포켓몬스터 뮤츠의 역습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
봉인된 카드
파일:Attachment/1111 3.jpg
초등 4학년 때의 겨울방학 (TVA 1기 종료 후, 2기 시작 전)
일본대한민국
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35]카드캡터 체리 SPECIAL#

9.2.2 2기: 봉인된 카드

역대 애니메이션 고베 작품상 - 극장 부문 수상작
제4회
(1999년)
제5회
(2000년)
제6회
(2001년)
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
봉인된 카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파일:Attachment/222 5.jpg
초등 6학년 때의 여름방학 (TVA 최종화 시점에서 4개월 후)
일본대한민국
극장판 카드캡터 사쿠라 - 봉인된 카드카드캡터 체리 TV SPECIAL 2기#

10 원작과 애니메이션의 차이

전체적인 흐름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장기 애니화로 인해 원작에서 추가되거나 변경된 부분이 존재한다.

  • 원작의 크로우 카드는 19장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대폭 추가되어 52장이 등장한다.
  • 원작에서는 사쿠라가 크로우 카드가 담긴 책을 열자 케로쨩이 봉인에서 풀려났고 이때 이미 크로우 카드는 모두 흩어져 있던 상태였다. 그런데 애니메이션판에서는 크로우 카드가 들어있는 책을 사쿠라가 열고, 거기서 맨 위에 있던 카드인 The Windy(바람)을 읽자 마력이 발동해 다른 크로우 카드들을 다 흩날려버린다.
  • 원작은 에필로그 장면을 제외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사쿠라가 초등학교 4학년생으로 나오지만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2기에 사쿠라가 5학년으로 진급하고 극장판 2편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으로 나온다. 그래서 키노모토 토우야도 처음에는 고등학교 2학년생이지만 극장판 2편에서는 대학교 1학년생으로 나온다.
  • 애니메이션에서는 나름 비중이 높은 캐릭터인 리 메이링이 원작에는 없는 오리지널 캐릭터이다.
  • 펜시점 주인 마츠모토 마키(연지)와 샤오랑의 집사인 '웨이 왕'도 애니메이션에만 등장하는 캐릭터이다.
  • 사쿠라의 아버지인 키노모토 후지타카의 설정도 원작과 애니판이 다르다. 원작에서는 히이라기자와 에리오르이 마법을 써서 주변 사람들을 잠들게 만들 때 후지타카는 예외적으로 잠들지 않으며 마지막에는 크로우 리드의 또다른 환생체였다는 것이 밝혀지고 마력을 나눠받은 후지타카는 키노모토 나데시코의 모습도 볼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애니판에서는 연구실에서 쿨쿨 잘 자고 있으며(...) 마법과 관련된 그 어떤 설정도 붙지 않고 사쿠라의 평범한 아버지로 나온다.
  • 원작과 달리 애니메이션에서는 막장성을 띄는 설정들이 많이 순화되었다. 사쿠라의 담임 선생인 테라다 요시유키(권현문)와 초등학생 제자인 사사키 리카(강민지)는 연애 후 약혼을 할 정도의 막장관계인데 애니메이션에서는 리카가 선생님에게 호감을 가지는데 그친다. [36] 그리고 원작에서는 히이라기자와 에리오르미즈키 카호가 마지막에 연인이 되면서 또 다른 선생과 제자 커플이 탄생하는데 애니메이션에서는 이 장면이 삭제되었다. 다만 2번째 극장판에서 카호와 에리오르가 같이 있는 장면이 나오긴 한다. 그리고 동성애를 암시하는 묘사들도 원작이 더 강한 편이다. (이렇게 여러모로 원작보다 자극적인 설정을 순화시킨 것으로 볼 때 애니메이션판에서의 다이도우지 토모요(신지수)를 동성애자라 단정하기는 힘들다. 동성애자임이 확실시되는 표현이나 언급이 없으며 단지 원작 설정이 동성애자였으니 사실 애니메이션의 토모요도 동성애자였다고 받아들여졌을 뿐이다. 적어도 애니메이션 상에서 그려진 바로는 좀 과하게 사쿠라를 아끼는 친한 친구로만 등장한다. 물론 곳곳에 토모요가 사쿠라를 좋아한다는 말이 자주 나오고 그 의미가 꽤 묘한(...) 느낌을 주긴 하지만 원작에 비하면 장족의 퇴화발전)
  • 사쿠라가 샤오랑의 고백에 대한 대답을 하는 시기가 다르다. 원작에서는 샤오랑이 홍콩에 가게 되면서 버스를 탄 샤오랑에게 사쿠라가 고백에 대한 대답을 하지만 TV판 최종화에서는 샤오랑이 귀국하면서 준 곰인형만 사쿠라가 받게 되고 2번째 극장판에서 샤오랑이 귀국 후 크로우 카드와 관련된 사건이 해결된 뒤에 사쿠라가 확실하게 진심을 말하게 된다.
  • 원작에서는 에필로그에 중학생이 된 사쿠라리 샤오랑의 모습이 등장한다. 그리고 로리지온들은 절규했다이것도 나쁘진 않은데?
  • 최후의 심판에서 유에와 결투하는 장면은 원작에서는 신사인데 애니판에서는 도쿄타워로 변경되었고, 반대로 에리오르와의 전투는 원작에서는 도쿄타워이지만 애니판에서는 신사 입구로 변경되었다.
  • 에리얼이 전학와 처음으로 소동을 일으킬 때, 원작에서는 별의 지팡이를 이용해 크로우 카드를 '사용은' 할 수 있었으나[37] 애니판에서는 기존의 주문으로 열쇠의 봉인해제조차 불가능하였다.

11 츠바사 크로니클, XXX HOLiC과의 관련성

츠바사 크로니클과 XXX HOLiC은 패럴렐 월드 설정에 의해 다른 클램프 작품의 등장인물들이 '같은 영혼을 지닌 다른 사람'이란 설정으로 많이 등장한다.

특히 츠바사 크로니클의 주인공인 샤오랑이 아버지의 이름을 빌려 쓰고 있다는 거나, 샤오랑의 어머니가 이치하라 유코에게 대가를 치뤘다는데 그 대가라는 게 끝에 별장식과 날개 장식이 붙은 지팡이라든가, 샤오랑의 아버지가 샤오랑에게 준 검이 리 샤오랑의 검과 똑같이 생겼다거나, 샤오랑의 어머니의 마법진이 키노모토 사쿠라가 사용한 마법진과 닮았다거나 등 여러가지 떡밥 때문에 팬들은 츠바사 크로니클의 주인공인 샤오랑의 부모가 키노모토 사쿠라리 샤오랑이라는 추측이 많았다. 그리고 이는 와타누키 키미히로와도 관련이 있었다. 하지만 츠바사 크로니클 후반부에 이는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지만, 키노모토 사쿠라가 소원을 대가로 별의 지팡이를 넘긴것은 사실로 밝혀졌다.

그 외에도 다이도우지 토모요토모요공주로 등장하며 키노모토 토우야는 크로우 왕국의 왕으로 나온다. 그 외에도 키노모토 후지타카, 츠키시로 유키토 등 다수가 같은 모습을 한 다른 인물로 등장한다. 단, 키노모토 사쿠라크로우 리드는 츠바사 크로니클과 XXX HOLiC에서도 카드캡터 사쿠라와 동일 인물이며 등장횟수는 적어도 사건 전개에 큰 영향을 끼친다.

12 신 프로젝트

2016년 2월 카드캡터 사쿠라 20주년 기념 신 프로젝트가 발표되었다. 그리고 2016년 3월 3일에 원작 만화 연재 재개가 공지되었다!
이름하여 《클리어 카드편 クリアカード編》! 아직 언제 얼마나 연재될 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연재 재개 공지 시점의 나탈리 기사에는 일회성 단편작(読み切り)이라고 나와 있었으나, 2016년 8월 기준 3화까지 연재된 내용으로 봐서는 전작과 비슷한 장편 연재물(続き物)로 보인다. 제목에서 보이듯 크로우 카드 편 - 사쿠라 카드 편 - 클리어 카드 편으로 이어지는 흐름인 듯. 설마 20주년 기념을 이렇게 새로운 신 프로젝트로 장식할 줄은 상상도 못했다...

2016년 3월 23일에는 위의 공식 홈페이지까지 열렸다.

그 외에도 TV애니 재방송 결정, 새 일러스트집 발매, 카드캡터 사쿠라X애니메이트 콜라보 카페 개점 등 계속해서 전개되는 중.

69d10b11gw1f3eohltyv7j20dw0laaf4.jpg

주 내용은 중학교 1학년이 된 키노모토 사쿠라가 이상한 꿈을 꾸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룬다. 2016년 6월 3일 발매되는 나카요시 2016년 7월호부터 첫 공개를 시작했다.

소년지와 청년지에 연재했던 최신 작품들로 봐서 그림체가 크게 바뀌었을 거 같다는 예상과 달리, 기존에 연재했었던 소녀풍 순정만화 그림체를 많이 느낄 수 있어서 긍정적인 평을 이룬다. 다만 구 연재분과 신 연재분을 나란히 놓고 비교해보면 알 수 있듯이 2000년 완결 당시의 그림체로 아주 복귀한 것은 아니다. 굳이 따지자면 기존 구연재분 스타일의 작화와 츠바사 스타일의 작화의 중간?

신작 만화 연재와 함께 새로운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언제, 어떤 내용을, 어떤 매체로 애니화할 것인지 등의 자세한 정보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1. 구 만화판 및 애니메이션 한국어 방영판 제목.
  2. 국내 번안 제목이 따로 있음에도 원제로 항목이 작성된 것에 의문을 가질 수도 있는데, 2011년에 학산문화사에서 <카드캡터 사쿠라>라는 이름으로 애장판 단행본을 출간했기 때문. 즉 '카드캡터 사쿠라'도 정발명이 맞다. 원작 정발명을 우선하는 나무위키 규정에 따라 항목명은 최신원작을 따르게 되었다.
  3. 북미판 더빙 명칭.
  4. 1998~2000년 첫 방영 당시부터 개설되어 지금까지 운영 중이다.
  5. 2016년 3월 31일부로 폐쇄되었다.
  6. 특촬 쪽의 《미래전대 타임레인저》와 《가면라이더 블레이드》도 적을 없애지 않고 봉인한다. 다만 블레이드는 을 일부러 없애지 않는 게 아니라 없앨 수 없어서 할 수 없이 봉인하는 것이지만.
  7. 이미지 출처는 《고시생툰》 작가 seri덕질 입문기(...)
  8. 덤으로 아빠엄마는 선생과 제자 사이였고 절친엄마와 엄마는 4촌이며, 따라서 절친도 6촌이다. 그림에선 빠졌지만 라이벌한테도 일방적인 애정공세를 펼치는 4촌 소꿉친구가 있었다(...) 여기에 본 작품에 등장하는 환상종과의 관계까지 포함해서 생각하면 인간관계도가 안드로메다로 간다.
  9. 이 부분에 대해 오타쿠 집단인 클램프의 음모라는 해석이 있으나, 실은 1992~1997년에 방영되어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다시 쓴 《세일러문》의 영향이 크다. 1기에서 노골적인 남성 동성애자, 3기에서 노골적인 여성 동성애자, 4기에서 오카마, 5기에서 성전환 캐릭터까지 매번 주역으로 등장시켰던 《세일러문》은 온가족 시간대인 토요일 저녁 7시에 이런 소재를 사용해서 방송했음에도 불구하고 평균 10% 이상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또한 《세일러문》과 《카드캡터 사쿠라》는 똑같이 고단샤 나카요시에서 연재되었다. 검은 나카요시? 이 부분에 대해서 CLAMP의 오카와 나나세는 『클램프의 기적』에서 사쿠라를 사회적 소수파에게도 편견 없이 대하는 여자아이로 그리고 싶어서였다고 코멘트했다. 정작 사쿠라는 성 소수자는 아니지만 모두에게 상냥한 사쿠라이기에 사쿠라의 매력이 돋보인다는 평도 있다.
  10. 또한 이후 같은 나카요시에 연재된 캐릭캐릭 체인지에서는 세일러문, 카드캡터 사쿠라만큼은 아니지만 여장남자 요소가 등장하며, 고등학생초등학생이 맺어지는 스토리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볼 때 예전에 비해 심의가 강해진 상태에서 이런 요소들을 집어넣은 걸 볼 수 있다.
  11. 즉 일본에서도 아직 방영 안 끝난 작품이 한국에서 뒤따르듯 방영되고 있었다는 것. 케이블TV로 BS2가 방영되는 사람은 둘 다 볼 수 있었다. 그로 인한 문제인지 몰라도 초반에 방영 시간이 마구마구 뒤바뀌곤 했다. 최종적으로는 금요일 5시로 고정.
  12. 2번째 ED 'Honey'와 3번째 ED 'Fruits Candy'가 나왔었다. 물론 가사없이 멜로디만 내보냈었고 SBS의 특성상 30초도 못 채우는 경우가 많았지만 당시 시대상황을 감안하면 대단히 파격적인 구성이었다. 게다가 시청자들이 이를 통해 일본판 ED을 맛보기격으로나마 들을 수 있었으니.....
  13. 극장판 1기 경우 리 메이링이지영으로 교체되었는데 2기(마법의 카드)에서는 SBS판 성우였던 우정신이 맡았으며, 유익한과 유도진도 1기에서는 최재호김장이 맡았는데 2기에서는 SBS판 성우 김세한손원일이 그대로 맡았다.
  14. 미하라 치하루(은다빈) 경우 극장판 2기에서는 임은정(리 샤오랑 성우)이 맡았으며, 다이도우지 소노미(임창하)도 우정신(리 메이링 성우)이, 담임 선생님(권현문)은 김세한(유익한 성우), 문현아이현선(신지수 성우)으로 SBS판 성우들로 교체되었다(다만 이현선의 경우 TV판 마지막회에서 잠깐 문현아 역을 맡은 적이 있다.).
  15. 《사쿠라》 이외에도 《도쿄 바빌론》과 《인어의 상처》, 《오란고교 호스트부》, 《기동전사 건담 UC》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디자인을 담당했다.
  16. 원피스, 포켓몬 무인편, 짱구 극장판, 디지몬 시리즈볼레로를 떠올리면 편하다. 다만 디지몬의 볼레로는 제작사에서 자체제작한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었던 음악을 차용한 것.
  17. TV판 OST4장이다. 하지만 이걸로도 수록곡이 많아선지 몇몇 곡은 악장 단위로 묶인 것도 있으며, 그나마도 일부 곡은 수록되지 못했다.
  18. 차회 예고에서도 쓰였다.
  19. 하단 참조
  20. 당시 2ch CC사쿠라판은 실시간으로 지옥을 맛봤다.
  21. 인터넷 초창기였던 시절 당시 한국에서도 몇몇 사쿠라 팬사이트 게시판를 중심으로 실시간 멘붕이 되었다
  22. 그래서인지 2000년대 초반에 유행했던 교과서 튜닝중에 카드캡터체리의육체미가 있는데 어쩌면 이런 파장에 대해 반영한 것일지도 모른다.
  23. 번역 글 참고
  24. 야후옥션에 별도의 카테고리도 존재한다. 참고
  25. 말이 증정이지 사실 셀화값이 사전예약가격에 포함되어 있었다
  26. 주인공 키노모토 사쿠라 일가의 성(木之本)과 완벽하게 똑같다
  27. 셋 다 원래는 가로세로 4:3 비율 영상이다.
  28. 본명 '오오야마 안자(大山アンザ)'. 일본의 가수 겸 배우이며 前 사쿠랏코클럽 사쿠라구미 멤버였다. 뮤지컬 세일러 문에서 초대 츠키노 우사기 / 세일러 문 역을 맡았던 것으로도 유명하다.
  29. 페퍼톤스가 초창기에는 칸노 요코의 곡들을 많이 들어봤고 참고했다고 한다. 그래서 자연히 영향을 받았으리라 추측된다.
  30. 이것 때문인지 큐베로 패러디된 영상도 있다.
  31. 같은 SBS에서 체리보다 일찍 방영한 슬램덩크, 기동전함 나데카 등이 있다. 빠졌네 빠졌어.
  32. 출처
  33. 참고로 SBS 방영판은 방송도중 신창원 검거 속보가 나오면서 대부분의 내용이 방영되지 못하고 말았다. 재방송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방영판이나 마찬가지. 나중에 다른 채널에서 재방영을 하면서 미방영판 신세를 벗어났다(...).
  34. '과자(お菓子)'가 '이상하다(可笑しい)'와 발음이 비슷하다는 걸 이용한 말장난. 때문에 "사쿠라와 케로의 과자같은 만남"이 "사쿠라와 케로의 이상한 만남"으로도 들리게 되었다. 해당 화의 소재로 과자가 나오기 때문에 가능한 중의적 제목이다.
  35. 구분편의상 "첫번째 극장판: 마법의 카드" 또는 "홍콩편"이라는 부제를 붙인다.
  36. 순화시킨 쪽이 소녀시절의 풋풋함을 연상시켜 더 좋다는 사람도 있다.
  37. 다만 에리얼의 공격에 대해 마법이 먹혀들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