ミドルメディア
이 문서는 일본어 위키백과의 해당 문서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음을 밝힘.
일본의 저널리스트이자 칸사이대학 재직교수인 후지시로 히로유키(藤代裕之)가 제시한 개념. 기존의 매스미디어에서 개인미디어 사이에 위치해있다고 미들미디어로 명명한 모양. 개인미디어란 즉 인터넷이나 저잣거리 소문의 단계고, 미들미디어는 이러한 소식들을 모아서 선별, 소개하는 언론층이라고 보면 되는 모양. 일본에서 보통 몇몇 네티즌의 반응을 중심으로 기사를 편집하는 중소 인터넷 언론과 각종 2ch 마토메 사이트를 미들미디어로 분류한다. 여기서 말하는 인터넷 언론이란 영어권으로 치면 코타쿠 및 기즈모도, 한국으로 치면 도깨비뉴스(과거 2000년대에 동아일보에서 호스팅해주던 인터넷 언론) 정도가 미들미디어 기준에 상응하는 인터넷 언론으로 분류된다고 보면 편하다.
그러나 문제점도 있는데, 마토메 문서에서도 언급되었듯 네티즌들을 자극하기 쉬운 흥밋거리 위주의 기사가 쓰여지기 쉽다는 함정이 있고 이는 자칫하면 해당 미들 미디어가 찌라시 수준이 되고 종종 인터넷 방화(Flaming)로 이어지거나 인터넷 방화의 훌륭한 도구가 될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일본의 로켓뉴스 24에서 똥술을 보도한 듣보잡 기사 하나가 라이브도어(우리나라로 치면 네이트정도의 위치) 포탈뉴스란에 노출된 탓에 두고두고 혐한초딩 떡밥중 하나로 고착되어버린 것이다.
이하는 미들 미디어로 분류가능한 인터넷 매체 목록
- 한국
- 도깨비뉴스
- 가생이닷컴 - 해외네티즌반응계열
- 개소문닷컴 - (상동)
- 디씨뉴스
- 위키트리 - 정확히는 위키위키와 미들미디어가 융합한 형태.
-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인터넷 언론이나 기성언론이나 한국 기레기라면 필수소양이지만 어찌보면 기성 언론 입장에서는 적절한 미들 미디어 코스프레(?) -
나무위키- 엄밀히 말해서는 아니다. 다만 재미를 위하는 곳이고, 사실상 카더라나 독자연구가 많이 등록되면서도 토론 등을 통한 선별작업도 존재하므로 비슷한 면이 있다.사실 인터넷상의 루머나 밈, 흥밋거리나 대세를 알아보러 많이 온다. - ㅍㅍㅅㅅ - 기존 필진의 인터넷언론 기능과 외부기고, 외부 인터넷 반응이 반반섞인 형태
- 일본
- 각종 유명 마토메 사이트
- 야라온
- 하치마기고
- 햄스터 속보
- 레코드차이나 - 최근들어 일본에서 주목받는 중국계 인터넷으로 이름만 들어서는 중화권 소식을 전하는 것 같지만, 절반이상의 기사가 한국뉴스와 한국 네티즌 반응을 전하는 뉴스로 혐한적 성향이 매우 짙다. 한국네티즌 반응 중에서도 가장 자극적인 반응만 골라 번역하며 이때문에 일본 네티즌에게 상당한 혐한적 어그로를 끌고 있으며 야후뉴스 국제면 랭킹에 항상 올려져 있다.
- 써치나 - 마찬가지로 중국계 인터넷언론으로 최근 레코드차이나에 밀려 위상이 다소 약해졌지만 역시 여기도 만만치 않은 혐한적 성향이 짙은 언론이다.
- J-CAST 뉴스
- 가제트통신
- 로켓뉴스 24 - 그 악명높은 똥술 떡밥의 발굴지. 이외에도 종종 기상천외한 대륙의 기상 뉴스들을 보도하는데, 위키러들 사이에서는 반쯤 찌라시로 판정했다. (메이드 인 차이나/종류 의 작성방침 참조)
- 각종 유명 마토메 사이트
- 영어권
- 코타쿠 및 계열 가족사이트
- 기즈모도 - IT 및 얼리아답터 관련
- 허핑턴포스트 [1]
- Sankaku Complex
- 코타쿠 및 계열 가족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