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Mimiron.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등장인물. 성우는 Dino Andrade(영어 WoW)/오인성(한국어 WoW).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의 공격대 인스턴스 던전 울두아르의 우두머리로, 상상의 작업실에 위치해 있다. 이름은 북유럽 신화의 미미르의 패러디.
티탄 관리인중의 하나이다. 티탄이 만들어낸 기계노움이며 또한 모든 기계노움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어쨌건 결국 노움을 창조한 창조주인 셈. 최초의 기계 노움인 톱니반장 메카조드를 직접 만들었다.
울두아르 공성전 맵에서 등장하는 보스인 거대 화염전차와 XT-002 해체자 역시 미미론의 작품이다. 초딩이 초딩을 만들다니 이외에도 많은 기계류를 제작했다. 맞으면 한방에 뻗는 스킬을 무척 다양하게 쓴다. 울두아르 노다이 업적의 최대 걸림돌.
이미지는 한 마디로 충격과 공포의 초딩 매드 사이언티스트
미미론 머리는 미미론 잡아도 안 준다. 25인 요그사론 0수호를 해야 드랍된다.
2 공략
총 4페이즈로 진행된다.
광폭화는 일반 15분, 영웅 10분.
2.1 거대전차 MK II
- 위협 수준이 존재한다. 탱커한테 가하는 평타는 강한 편은 아니다.
- 주기적으로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에 원형으로 근접 폭발 지뢰를 살포한다. 밟으면 터져서 피해를 입힌다.
- 원거리에 서 있는 플레이어 중 랜덤 대상으로 네이팜 탄을 발사한다. 원거리에 아무도 서 있지 않으면 근접 플레이어한테도 쓴다. 대상 근처에 다른 적이 있다면 같이 영향을 받게 된다. 맞으면 강한 화염 데미지를 즉시 입으며 8초동안 화염성 DoT데미지도 동시에 걸린다.
- 플라스마 폭발은 현재 대상(탱커)에게 레이저 비슷한 것을 쏴서 가공할 데미지를 준다. 생존기 등으로 버텨야 한다. 한방이 센 것은 아니고 6초동안 매 틱당 피해를 입히는 채널링 기술이다. 평타 역시 계속 들어오기 때문에 부탱이 도발해가서 평타만 맞아주는 전략을 쓰기도 한다.
- 충격 작렬이라고 하는 제자리 캐스팅기술이 있다. 평타도 관두고 움직이지 않은 채로 캐스팅이 들어가는데 주변에 전기가 불길하게 번쩍거린다. 5초의 캐스팅이 끝나면 뻥 터져서 가까이 있는 모든 적에게 10만의 피해를 준다. 맞으면 죽었었다. 탱커도 얄짤없었다. 얼인이나 교란 믿고 깝치는 뉴비 딜죽이나 도적들이 종종 죽었었다. 물론 대폭발 맞고도 버티는 암사 분산은 산다. 하지만 원딜이 붙어있을리가...
격파하면 주포(플라즈마 폭발을 쓰던)가 박살나고 격납고로 들어간다. 미미론이 다음 병기를 준비하기 시작한다.
2.2 VX-001 <대인 공격포>
방의 정 중앙에서 솟아나온다.
- 어그로가 없고 평타가 없어서 탱킹할 필요가 없다.
- 기본 공격인 신속한 연발 사격은 랜덤 플레이어 대상으로 6연발 연사를 날리는 기술이다. 하지만 대상 뿐만이 아닌 정면 모든 공대원에게 피해를 입히므로 대상이 아닌 공대원들은 옆으로 빠르게 움직여서 피할 수도 있다.
- P3Wx2 레이저 탄막은 [1] 4초간 예열 동작을 취한 후 0.25초당 1만[2] 이상의 피해를 입히는 레이저를 120도 회전하며 발사한다. 예열시간에 반드시 피해줘야한다.
- 로켓 일격이라고 지면에 착탄 위치가 붉은색으로 표시된 후 로켓을 발사한다. 여기에 맞으면 데미지가 500만이다.[3]
낙스 10인 보스 중에 영혼착취자 고딕같은 넘은 한방에 죽을 지경[4] - 그 외에 공격대 전체에 화염 피해를 입힌 후 5초동안 DoT 화염 피해를 입히는 열기의 파도라는 기술도 주기적으로 사용한다.
파괴하면 리모콘을 찾아 헤메다가 공중 지휘기를 불러낸다.
2.3 공중 지휘기
위대한 공중 지휘기를 보아라!
방 천장에 있는 문이 열리고 거기에서 내려온다.
- 어그로가 존재한다. 가장 높은 타깃한테 플라즈마 구체를 캐스팅한다. 공중에서 날아다니기 때문에 근접탱커가 위협 수준을 획득하기 곤란하며, 근접 직업은 공격조차 할 수 없다. 그래서 대개 흑마법사나 사냥꾼 같은 어그로증가스킬이 있는 원거리 직업이 주의를 끌게 된다. 또는 전사가 플라스마 구체를 주문 반사하여 탱킹하는 것도 가능하다.
- 고물로봇을 소환한다. 미미론의 방에 퍼져 있는 순간이동기에서 소환되어 나온다. 고물로봇은 생명력도 낮고 공격력도 낮은 말 그대로 고물 로봇이지만 쪽수가 많다.
- 돌격로봇이라는 로봇도 소환한다. 생명력이 높고 공격력도 높아 탱킹이 필요하다. 스킬을 하나 사용하는데 탱커를 자리에서 이동하지 못하게 하는 채널링 스킬을 쓴다. 차단이 가능하니 가능하면 끊어주자. 돌격로봇을 처치하면 자기 핵이라는 아이템을 루팅할 수가 있는데 이것을 공중 지휘기 바로 아래 바닥에 설치하면 공중 지휘기가 바닥에 끌려와 들러붙는다. 이 때는 근접 직업들도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다. 바닥에 붙은 공중 지휘기는 아무 스킬도 못 쓰며 받는 피해도 25% 증가한다. 패치로 자기 핵을 사용하는 방법이 공중 지휘기 아래 바닥에 설치하는 것에서 직접 공중 지휘기에 사용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위치를 잘못 설정한다던가, 공중 지휘기가 이동해 버려서 자기 핵을 날려버리는 일이 없어져서 한결 수월해졌다.
- 폭탄로봇은 고물로봇이나 돌격로봇과 달리 공중 지휘기에서 직접 투하되는데, 내려와서 가장 어그로가 높은 대상에게 달려가 자폭한다. 자폭 시에 광역 데미지이며 주로 힐어그로 때문에 힐러한테 달려가는 일이 많아서 내버려 두면 궤멸적인 피해를 입힌다. 주로 부탱이 공중 지휘기 바로 아래 대기하다 혼자서 맞는 전략을 쓴다.
이것까지 파괴하면 최후 페이즈가 시작되는데...
2.4 V-07-TR-0N
모두 합체해서 V-07-TR-0N[5]이 된다.
머리는 공중 지휘기이고, 몸통은 VX-001, 다리는 거대전차 MK II이다.
다리와 몸통은 근접직업이 타격 가능하지만 머리는 원거리만 타격 가능하다.
각 파츠는 각각 별개로 50%의 생명력을 갖고 시작하며, 하나를 파괴한 후 15초 이내에 나머지 파츠들을 모두 파괴해야 한다. 만약 그러지 못할 경우 파괴된 부분이 자동으로 수리되어 생명력이 도로 50%로 돌아간다. 그래서 강철 해일 이후에도 광역기가 부족한 근접 직업은 솔플로 해도 속도가 더디다. 전사의 경우에는 특성 기술의 충격파와 칼날폭풍을 반드시 배워둬야 한다.
- 머리
- 플라즈마 구체 : 3단계와 동일
- 몸통
- 파동의 손길 : 2단계에서 쓰는 연발 사격 대신에 쓰는 기술이다. 변신 과정에서 발칸포 형태이던 팔이 조금 바뀌어 손 모양이 되는데, 손바닥에서 장풍처럼 쏜다. 연발 사격이 아닌 단발 사격이나 데미지는 연발사격 각각보단 강하다.
- 로켓 일격 : 2단계에서 쓰는 것과 동일하나 2발씩 쏜다.
- PW3x2 레이저 탄막 : 2단계와 동일. 패치 이후에 레이저 탄막 사용 시 다리파츠가 스턴상태에 걸리게 변경되었다.
- 다리
- 평타 : 1단계와 동일
- 근접 폭발 지뢰 : 1단계와 동일
- 충격파 : 1단계와 동일
로봇 소환, 열기의 파도, 플라즈마 폭발, 네이팜 탄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
2.5 영웅 난이도
제한 시간 10분.
미미론 뒤의 "이 단추를 누르지 마시오!" 라고 써 있는 단추를 누르면 하드모드가 된다. 덤으로 미미론에게 '누르지 말라고 써 있는데 왜 눌렀냐'고 핀잔도 듣게 된다. 1분마다 남은 자폭 시간을 알려준다. 10분이 다 지나면 즉시 모두 죽게 된다. 너무 당연하지만 미미론은 안 죽는다.
- 응급 모드
- 공격력 30% 증가
- 생명력 30% 증가
모든 적들의 공격력과 생명력이 증가한다.
- 불길
- 특정 플레이어의 위치에서 폭발이 일어나며 불이 난다. 불은 주위 플레이어를 쫒으며, 미미론이 끄기 전까지 절대로 사그라들지 않는다. 미미몬드 라는 별명은 이 불에서 유래했다.
페이즈 별 불 끄는 방법.
- 거대전차 MK II
- 화염 억제
- 방 안의 모든 불을 끄고, 8초간 시전 속도를 50% 느리게 한다.
- VX-001
- 화염 억제
- 주변 10m의 불을 끄고, 8초간 시전 속도를 50% 느리게 한다.[6]
- 서리 폭탄
- 잠시 후 폭발하는 서리 폭탄을 설치하여 폭파 반경 내의 불을 끄고, 폭발에 말려든 플레이어를 막대한 냉기 피해와 함께 날려버린다. 맞으면 25인 기준 약 40000의 피해.
- 공중 지휘기
- 화재경보로봇을 불러낸다. 로봇은 여기저기 다니면서 아무 불이나 끈다.
- 물 뿌리기
- 화재경보로봇을 불러낸다. 로봇은 여기저기 다니면서 아무 불이나 끈다.
- 물을 뿌려 불을 끈다. 물에 맞으면 냉기 피해와 함께 멀리 날아간다.
- 귀청이 터질듯한 진동
- 로봇 주변에 있으면 침묵한다.[7]
- V-07-TR-0N
- 가운데 몸통이 서리 폭탄을 사용한다. 전차 파츠의 충격파를 피해서 달려가고 있는데 서리폭탄이 떨어지면 지옥이 뭔지를 체감하게 될 것이다.
영웅 난이도에서 요그사론 다음으로 제일 어렵다고 소문난 우두머리이다. 공략의 이해와 높은 RDPS, 넓은 시야에 따른 무빙, 다양한 즉사기, 페이즈 전환시 불길을 몰아주는 센스와 불이 잘 깔려주는 운까지 필요하다.
너프 전 미미론을 잡기까지 Ensidia가 204회 트라이 했다는 얘기는 유명하다.
이 자폭이라는 것은 강철파괴자의 압도적인 힘이나 데스윙의 광기의 대격변처럼 즉사시키는 트리거가 걸린 게 아니고, 비행포격선 전투 패배시처럼 지역 전체에 대미지를 주는 폭발이 무수히 많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후 확팩에서는 딜이 워낙 좋아져서 볼 일이 없었지만,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사전패치인 강철 해일에서 솔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딜이 별로 안 뽑히거나 자동수리 타이밍 조절 잘못해서 꼬이면 10분을 넘기도 한다. 특히 근접 클래스. 근데 이 폭발 피해가 레벨 보정으로 수백 정도만 들어오기 때문에 그걸 상회하는 자힐력을 지닌 클래스라면 5분이 더 지나 일반모드처럼 광폭화할 때까지 아무런 문제 없이 계속 공략이 가능하다. 폭발하는 기지를 배경으로 거대로봇과 대결하는 남자의 로망?
3 업적
폭발물 처리 전문가
미미론의 자폭 장치를 가동한 후에 그를 처치
오발 사고
미미론이 로켓 일격으로 돌격로봇을 파괴하도록 만들기
공중 지휘기 단계에서 나오는 돌격로봇을 죽이지 않고 V-07-TR-0N으로 합체했을 때 로켓 일격에 맞게 하면 된다. 로켓 일격이 무척 강력해서 돌격로봇이고 뭐고 한방에 다 죽인다.
폭탄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공격대원 어느 누구도 다음의 공격에 맞지 않고 미미론 처치
근접 폭발 지뢰 로켓 일격 폭발로봇 |
3개를 동시에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씩 따로 달성해도 된다.
영칭은 Set Up Us The Bomb이다. What you say!!!
페이즈마다의 공격대의 진형이 중요한데, 1차는 충격파 사정거리 밖에서 네이팜탄이 옆 사람에게 튀지 않을 정도로 모여있으면 되고, 2차는 연발사격을 분산하기 위해 원으로 빙 둘러 서 있되 힐거리나 탄막 피하기가 용이하도록 미미론과의 간격을 좁히는 것이 좋고, 3차는 폭탄이 떨어지는 공중지휘소와 본진간 간격을 벌린다. 4차는 2차의 진형을 기본으로 하여 충격파 거리를 염두에 두면 된다. 단 이 진영은 일반 난이도에서만 통한다. 하드모드를 기동시킨 경우 그놈의 불때문에 모든 진영이 엉망진창이 된다.
너프전에는 수많은 공격대를 떡실신 시켜서 니미론등 수없이 많은 별칭을 가지게 되었다. 거기에 헤딩하던 때가 09년 초여름이었던지라 화면 안도 불지옥, 현실도 불지옥..이었지만, 너프를 먹고나선...
그러나 리치 왕까지도 잡히던 리치왕의 분노 말기에도 미미론 하드는 힘들었다. 울두아르가 열렸을 때는 요그사론보다도 어렵다는 말이 나왔을 정도였다. 하지만 대격변이 열리고서는 그런 악몽은 사라지고 아이템과 레벨빨로 밀어버리게 되었다. 당시 기준으로 즉사기였던 충격작렬, 서리 폭탄, 레이저 탄막은 그냥 맞아도 조금 아픈정도 수준이고 상대적으로 적은 체력 빼는거야 순식간. 물론 로켓 일격은 아직도 맞으면 즉사니 조심해야한다.
4 트리비아
- 미미론이 있는 지역인 상상의 작업실(Spark of Imagination)으로 가는 길에 나오는 배경음악은 이후에 나온 티탄 관련 지역에서 재탕되어 쓰이기도 한다. 엘레곤 등.
- 원래는 멀쩡한 티탄 감시자였으나, 로켄에게 살해당해 기계노움들이 몸을 만들어준 것이라고 한다. 그 때의 충격으로 살짝 맛이 가서 다른 감시자들에게 로켄의 배신을 경고하지 않은 채 상상의 작업실에 짱박혀 있었다고.
- 군단(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언급된다. 돌아온 마그니 브론즈비어드가 울두아르로 향하자 플레이어와 카드가, 브란이 울두아르를 방문하는데, 미미론의 기계 하수인들이 플레이어를 맞이한다. 또한 브란에게 울두아르 순간이동기를 선물해줬다는 언급도 있다.
5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미미론(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항목 참조.
- ↑ ?leet. P3W=PEW. x2므로 PEW PEW. 레이저 발사의 효과음을 나타낸 의성어이다. 의역하자면 뿅뿅 레이저 탄막
- ↑ 4초간 16만이다! 물론 판다리아도 끝나가는 현재 어지간한 만렙들은 피통이 최소 30만은 넘기므로 레이저를 따라다니지 않는한 죽지는 않는다. 물론 만렙이 아니라면 적절한 무빙은 필수.
- ↑ 원래 근거리 원거리 안가리고 사용했으며, 근거리의 경우 체공시간이 짧고 플레이어 밀집지역이라 바닥 표시가 잘 안 보여 피하기가 꽤나 까다로웠다. 현재는 패치되어 원거리 대상으로만 쓴다.
- ↑ 사실 후술할 오발 사고 업적을 위해 5백만이라는 무지막지한 피해량을 준 것이다. 하지만 덕분에 미미론은 판다리아의 안개가 끝나가는 시점에서도 최종보스도 아닌 주제에 사망자를 유발하는 네임드가 되었고, 앞으로도 확장팩 2~3개 동안은 피해야할 기술로 여겨졌으나...드군이 열리면서 스텟 압축&레벨보정으로 인해 100렙 기준 대략 75000~8만의 데미지를 입히게 바뀌어 즉사기는 아니게 되었지만 방심하면 사망하게 된다. 특히 근딜로 하드모드 솔플할 경우 불바닥 때문에 착탄표시가 안보이기에 트라이 요인이 된다.
- ↑ 마찬가지로 ?leet.
오오 볼트론 오오 - ↑ VX-001의 경우 방 중앙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 지역에 불길이 깔리면 근접직업이 할 일이 없어진다. 그 때문에 20초라는 짧은 간격으로 주변 불은 꺼주는 것.
- ↑ 패치 이전에는 10인, 25인 모두 해당되었으나 패치 이후에 25인만 남아있으며 침묵 반경도 조금 줄어들었다.